북송과 남송의 관요에는 각각 삼진이 있다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송나라(960~1279)는 5대 가마와 8대 가마 계통을 만들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최고급 도자기를 굽는 데 성공했습니다. 국내외 경매장에서 5대 유명 가마솥의 낙찰가는 적게는 천만 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에 달합니다. 여, 관, 형, 균, 정 5대 명가 중 두 번째로 유명한 관요 도자기는 북송 관요와 남송 관요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북송의 관요는 변경(허난 카이펑)의 관요라고도 하며, 북송의 정권과 신도시의 예기라고도 하며, 송나라 휘종 황제가 청동기를 대체하는 예기를 직접 설계하고 감독하여 제사에 사용했습니다. 현재 국내외 관장 북송 관요기는 4개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송의 관요는 '교단 아래 관요'와 '수내사관요'의 두 곳입니다. 북송 관요에 비해 남송 관요 도자기가 더 흔하며 저장성 항저우에는 남송 관요 박물관이 있으며 전시된 도자기 표본은 완전한 그릇이 없습니다.
우석고금예술품감정평가유한공사는 20여 년의 노력 끝에 북송과 남송의 관요 도자기를 각각 3점씩 얻었으며, 현재 보고는 다음과 같습니다.
북송관요
1. 월백유현문관이병 사이즈:높이 18.6cm
병의 주둥이는 타원형으로 약간 바깥쪽으로 휘어져 있으며 목과 상복부에 돌출된 줄무늬가 있고 목의 줄무늬 좌우에 관 모양의 귀가 있습니다. 타원형의 바닥은 약간 바깥쪽으로 휘어져 있고, 그릇 안팎에 월백유약을 바르고, 유약 패드를 채워 태우고, 유약 표면을 천으로 채우고 가늘게 쪼개줍니다. 한쪽 바닥의 발끝에서 유약을 벗기면 섬세한 노란색 진흙 타이어를 볼 수 있습니다. 보관 조건으로 인해 입 가장자리에 유약이 벗겨지고 병에 균열이 있으며 흙이 더 깊습니다.
2. 월백유육릉관이병 사이즈:높이 18.7cm
병의 입구는 육각형이고 목을 묶고 두 줄의 돌출된 줄무늬가 있으며 좌우에 관 모양의 귀, 축축한 복부의 육각형 바닥, 달빛이 희고 그릇 안팎에 유약 패드가 가득 차 있고 유약 표면은 가늘게 조각으로 덮여 있으며 발 끝에 노란색 진흙 태가 보이고 흙이 더 무겁습니다.
3. 월백유관이사각병 사이즈:높이17.8cm
병의 입구는 직사각형이고 목에는 3개의 줄무늬가 있으며 좌우에 관 모양의 귀, 축축한 복부, 아랫배에 돌출된 줄무늬가 있으며 직사각형 바닥과 내부에 유약을 바르고 유약 패드가 가득하고 유약 표면이 윤기가 나며 작은 조각으로 가득 차 있으며 발끝에 노란색 진흙 태가 있고 발바닥에 흙이 있습니다.
남송 관요
1. 청유금로 사이즈:높이 5.8cm
거문고 난로는 세 발과 두 귀, 호복부, 복압삼릉, 하승소삼발노태는 흑색, 기내외부는 녹색 유약, 자색, 철족, 유약 표면은 통통하고 불규칙한 개편이 있습니다. 이 용광로는 원래 후나키자와(船木澤二)사의 소장품이었습니다.
2. 월백유파관삼족로 사이즈:높이 17.6cm,구경 16.1cm
삼족난로 내부와 외부에 월백유약을 시용하여 유약이 통통하고 장어혈이 있고 양파관이 3족으로 되어 있으며 각 발 안쪽에 둥근 구멍이 있습니다. 원형 발끝 노타이어 블랙은 약간 붉은색을 띕니다. 전형적인 자주색 철족으로 상복부에 희미하게 줄무늬가 나타나지만 안타깝게도 두 귀는 잃었지만 여전히 귀중한 도구입니다.
3. 담청유포수존사이즈:높이 24.6cm
이 존형은 한대 청동배를 모방한 것으로 직사각형 입구가 약간 바깥쪽으로 돌출되어 있고 목의 양쪽에 짐승 머리를 붙이고 복부를 늘어뜨리고 직사각형 바닥이 있으며 노출된 태는 검은색입니다. 그릇 안팎에 회청유약을 시용하면 유약이 비옥하고 개판이 있어 복구된 잔기이지만 충분히 귀중합니다.
편집: 우석고금예술품감정평가유한공사 포백청당지명왕공헌왕광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