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은 길 진리 생명의 날입니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요한 14, 6
만남이 어려울 때, 일이 잘되지 않을 때, 기쁨과 즐거움이 없고 그리고 생활에 의미를 느끼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나가서 산보도 하고 각 문화활동에 참가하고 여행도 다니기도 하고 등등 그렇게 합니다.
일과 만남에 활동과 모임에서 그렇게 어려움을 겪을 때, 우리는 생각합니다. 그럴 때 기도를 시작하는 시간임을 압니다. 그럴때 기도의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기쁨과 즐거움 그 행복은 하느님께로 부터 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도와 함께 '진리'에 그것에 마음을 둡니다. 진리의 행위로 이어갑니다. 무미한, 뜻이 없는 건조하고 황량한 마음에서 그것에서 내가 살아있음은 먼저 선을 행하고 진리를 찾음에서 그렇게 됩니다.
내 마음에서 기도의 힘이 약해지고, 선과 진리의 길이 미흡해지면 갖가지 어려움이 다가옵니다. 인간 관계와 교제에서. 일과 활동에서 그리고 몸의 변화에 불편함과 어려움이 있습니다.
꾸준히 기도하십시오. 짧게 라도, 작게 라도 기도해야 합니다. 꾸준히 선을 행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작은 것이라도 진리의 행위에 마음을 두고 행하십시오. 그것이 내게 무슨 도움이 되고 유익이 되겠는가? 하더라도 의지를 갖기 바랍니다. 작은 것. 적은 것이라도 선한 행위는 노력이고 도전입니다. 그 마음과 도전이 나를 마음과 처지를 바꾸고 더 나은 생활이 되게 합니다.
은총과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옵니다. 진리 안에서 은총의 원천이 있고, 그 은총이 흐릅니다. 내가 혼란스럽다면 바로 진리를 생각하십시오. 아프고 괴롭다면 진리에서 멀리 있었음을 알기 바랍니다. 하고 있는 일이 어렵다면 그동안 진리를 멀리 격리시켰다는 것을 깨닫기 바랍니다.
진리를 벗삼고 그 진리를 따라갑니다. 진리 안에서 하느님을 섬기고 그 진리 안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와 만납니다. 그렇게 하여 하느님의 은총과 그 현존에서 생명의 기쁨을 얻습니다.
목이 마를 때 물을 찾습니다. 우리가 생활에서 갈증을 느낄 때 주님의 진리를 찾습니다. 그 진리의 물을 길러갑니다. 어느 순간 주님께서 생명의 샘으로 인도하시고, 그 샘을 마시게 하십니다.
"목마른 사람은 다 나에게 와서 마셔라. 나를 믿는 사람은 성경 말씀대로 그 속에서 부터 생수의 강들이 흘러나올 것이다." 요한 7,37-38
금요일은 길 진리 생명의 날입니다. 목마른 날들이, 그 자리가 있습니다. 기도합니다. 진리를 찾고 그 길을 선택합니다. 그 길을 따라 갑니다. 그 진리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옵니다.
주님, 오늘도 당신의 진리와 그 길을 잊지 않게 하소서. 그 진리의 길을 따라가며 당신의 은총을 알고 충만하게 하소서.
이재을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