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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10월 선거 이후 몰도바의 유럽 통합에 장기적 위협을 가하다
2024년 10월 14일 - ISW Press
러시아, 10월 선거 이후 몰도바의 유럽 통합에 장기적 위협을 가하다
크리스티나 하워드 지음
2024년 10월 15일
요약: 몰도바는 다가오는 2024년 10월 대선 및 국민투표에서 유럽 통합을 향한 길을 전진시킬 것이지만, 몰도바의 유럽 연합(EU) 가입 협상이 계속됨에 따라 몰도바는 2030년대에도 여전히 치열한 경쟁 국가로 남을 가능성이 큽니다. 친서방 몰도바 대통령 마이아 산두가 재선되고 2024년 10월에 친EU 국민투표가 통과되더라도 몰도바의 EU 경로는 확고하게 정해지지 않을 것입니다. 크렘린은 최근 몰도바의 EU 가입을 방해하고 몰도바 민주주의를 불안정하게 만들려고 노력해 왔으며, 앞으로 10년 동안 이러한 노력을 계속할 것입니다. 몰도바에서 EU 가입에 대한 지지가 커지고 있지만, 크렘린은 영향력 행사를 중단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고, 대신 앞으로 10년 동안 친EU 추세를 역전시키려는 노력을 강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크렘린은 몰도바의 EU 경로를 탈선시키기 위해 앞으로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일 준비가 되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어 몰도바 국가 기관에 영향을 미치고 장악하려는 시도가 있습니다. 친러시아 몰도바 지역인 트란스니스트리아와 가가우지아와 크렘린의 군사적, 경제적, 정치적 유대 관계를 이용하고, EU 회원국의 몰도바 EU 가입에 대한 의사 결정을 형성하기 위한 반사적 통제 캠페인을 실시합니다. 우크라이나를 통한 러시아의 몰도바 침공 위협은 현재 매우 낮지만, 현재 상황은 미래에 변하여 러시아가 트란스니스트리아에서 현재 하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몰도바를 침공하고 점령할 수 있습니다. 독립적이고 주권적인 국가로서의 몰도바의 미래는 우크라이나에서의 러시아 전쟁의 결과에 직접적으로 달려 있으며, 동부 측면을 방어하기 위한 NATO의 계획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크라이나와 몰도바에 대한 서방의 지원은 이들 국가가 러시아의 악의적인 영향력과 침략에 저항하고 러시아군이 NATO를 위협하지 못하도록 하는 능력에 필수적입니다.
배경 및 크렘린 목표
우크라이나와 NATO 회원국 루마니아 사이에 위치한 구 소련 공화국인 몰도바는 2020년 산두의 당선과 2021년 친유럽 행동연대당(PAS)의 의회 다수당 수립 이후 EU 가입을 향한 길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몰도바는 정부 개혁을 위한 조치를 취했고, 유럽 위원회는 2023년 12월 몰도바와 가입 협상을 시작했습니다. [1] 산두는 2024년 10월 20일 재선에 출마했으며 현재 여론 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2] 산두는 2선에 당선될 경우 몰도바의 EU 가입을 계속 추진할 것입니다. 몰도바 국민은 또한 몰도바 국민의 "유럽 정체성"과 국가의 "유럽적 진로의 돌이킬 수 없음"으로 인해 EU 가입을 몰도바의 "전략적 목표"로 정의하는 몰도바 헌법 개정안에 대한 국민투표에서 10월 20일에 투표할 예정입니다. [3]
(참고: 이 텍스트 전체에서 참조된 모든 여론조사는 몰도바 내에 거주하는 몰도바인만을 대상으로 했으며 상당한 몰도바 해외 거주자를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몰도바 CEC는 2024년 7월에 등록된 몰도바 유권자가 총 3,301,368명이라고 보고했습니다. [4] UN은 2020년에 해외에 거주하는 몰도바인이 약 115만 명이라고 추정했습니다. [5] 해외 거주자 중 일부는 투표 연령이 아니거나 투표 등록을 하지 않았을 수 있지만 몰도바 해외 거주자는 몰도바 유권자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크렘린은 오랫동안 몰도바에 대한 지배적인 영향력을 재확립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몰도바는 특히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의 러시아 세계( Russkiy Mir )에 대한 지리적 정의에 속하는데, 푸틴은 2023년 말에 이 세계가 고대 루스(키이반 루스), 모스크바 왕국, 러시아 제국, 소련, 현대 러시아 연방의 영토를 포함한다고 주장했습니다. [6] 러시아는 몰도바를 포함한 해외 러시아 "동포"를 보호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7] 몰도바가 EU에 가입하면 크렘린이 주장하는 영향력을 통제하려는 노력에 큰 좌절이 될 것이고 푸틴 정권의 안정성을 위협할 것입니다. 개혁되고 번영하는 몰도바는 서방을 향한 선택한 길에서 이익을 얻는 구소련 국가의 또 다른 예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몰도바의 EU 가입을 향한 지속적인 진전은 최근 몇 년 동안 우크라이나와 아르메니아가 서방으로 재조정한 데 따른 것이며 구소련 지역에서 안보 및 경제 보증인으로서 모스크바의 평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8]
크렘린은 몰도바가 최근 서방으로 이동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키시나우에 대한 영향력을 재확립한다는 목표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몰도바는 2014년 연합 협정에 서명하는 것을 포함하여 지난 30년 동안 EU와 다양한 수준의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9] 친서방적 산두 대통령직과 2020년과 2021년 PAS 의회 다수당은 크렘린이 몰도바에 대한 장기 계획을 재평가하도록 압박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2021년에 초안된 것으로 알려진 유출 문서에는 러시아 미디어 확산, 러시아 가스 공급 유지, 몰도바에서 러시아어의 지위 향상을 포함하여 2030년까지 러시아가 주도하는 집단 안보 조약 기구(CSTO)와 유라시아 경제 연합에 몰도바의 참여를 확대하려는 크렘린의 계획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10]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본격적인 침공이 시작되면서 이러한 계획은 탈선되었을 가능성이 있지만, 크렘린은 그 이후로 쿠데타 시도, 거짓 깃발 작전, 에너지 협박을 포함하여 몰도바를 불안정화하기 위해 보다 극단적인 조치로 돌아선 것으로 보입니다. [11] 몰도바에 대한 크렘린의 목표는 이러한 변화 내내 일관되게 유지되었으며, 2024년 산두의 재선 가능성은 몰도바에서 미래의 크렘린 영향력 작전을 저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러시아의 악의적인 영향력에 대응하려는 몰도바의 지속적인 노력은 크렘린이 적응하고 새로운 방법에 의지하도록 만들 수도 있습니다.
크렘린은 트란스니스트리아에 있는 오랜 군사적 고립 지역을 활용하고 몰도바 내에서 정치적, 경제적 유대 관계를 강화하여 몰도바의 서방 통합을 막았으며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입니다. 러시아는 1992년 소련 붕괴와 몰도바의 독립 이후 트란스니스트리아 분리주의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군사적으로 개입한 이래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 국가인 트란스니스트리아에 약 1,500명의 군대를 유지해 왔습니다. [12] 크렘린은 또한 2024년 3월 이후 몰도바 자치구인 가가우지아와의 관계를 크게 강화했습니다 . [13] 미국이 제재한 친크렘린 몰도바 야당 정치인 일란 쇼르는 특히 가가우지아에서 몰도바에서 러시아의 악의적 영향력 작전을 확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14] 헌법재판소는 2023년 7월 쇼르당을 위헌으로 지정하고 당을 금지했지만 쇼르는 특히 2024년 4월 몰도바 야당의 크렘린 계열 선거 블록인 "승리"를 창설함으로써 몰도바 정치에 영향력을 유지했습니다. [15] 이러한 오래되고 심화된 유대관계는 크렘린에 몰도바와 유럽 사회와 정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도구를 제공합니다.
2024년의 몰도바는 2014년에서 2022년 2월 사이의 우크라이나와 유사하며, 크렘린은 우크라이나와 몰도바의 거버넌스와 지정학적 방향을 재편하기 위한 장기적인 전략적 수준의 노력의 일환으로 두 국가 모두에서 하이브리드 전쟁 플레이북의 요소를 시행했습니다. [16] 몰도바와 우크라이나는 역사적으로 러시아 제국과 소련의 일부였으며, 두 나라 모두 부패와 러시아 에너지에 대한 의존의 역사가 있습니다. [17] 몰도바와 우크라이나에는 러시아계와 러시아어 사용자가 상당히 밀집되어 있으며, 크렘린은 이들을 러시아가 보호해야 할 "해외 동포"로 간주합니다. [18] 몰도바는 2022년 2월의 우크라이나와 마찬가지로 러시아 군사령부가 불법적으로 국가의 일부를 점령하면서 갈등이 동결되었습니다. 몰도바의 동결된 갈등은 2014년부터 2022년까지 지속된 우크라이나의 갈등보다 훨씬 긴 30년 동안 지속되었지만, 민스크 협정 휴전 기간 동안 우크라이나를 특징지었던 일반적인 갈등과 달리 트란스니스트리아에서 실제 전투는 거의 없었습니다. [19] 몰도바는 또한 우크라이나가 이전에 한 것처럼 서방으로의 경로를 헌법에 명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4년 10월 국민투표에서 통과될 수 있는 몰도바 헌법의 변경 사항은 우크라이나의 전략적 목표가 EU와 NATO에 가입하는 것이라고 규정한 2019년 우크라이나 헌법에 대한 변경 사항을 부분적으로 반영할 것입니다. [20] 크렘린은 이러한 헌법적 성명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구소련 국가가 서방 기관을 거부하고 러시아가 주도하는 조직에 참여할 의지를 의미하는 "중립"이라고 부르는 것을 약속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우크라이나의 헌법 조항은 2022년 우크라이나의 본격적인 침공 이전에 모스크바가 제시한 전쟁 명분 의 일부를 형성했습니다. [21]
크렘린은 과거에 몰도바와 우크라이나의 갈등에 대해 유사한 정치적 합의를 추진했으며, 이는 우크라이나와 몰도바에서 크렘린의 초기 목표가 유사했음을 시사합니다. 러시아가 지원한 2003년 트란스니스트리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코작 각서는 양원제 몰도바 의회를 만들고 상원 다수당이 모든 법률을 승인하도록 요구했을 것입니다. [22] 코작 각서는 트란스니스트리아에 상원 의석 26석 중 9석을 부여하고 가가우지아에 4석을 부여했을 것입니다. 이는 본질적으로 모스크바가 몰도바 연방 정책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했을 것입니다. 러시아는 2014년 이후 우크라이나에서 민스크 2 협정으로 유사한 노력을 추진했으며, 이는 우크라이나가 자칭 루한스크와 도네츠크 인민 공화국에 "특별 지위"를 부여하도록 요구했습니다. [23] 우크라이나는 민스크 협정을 수락한 반면 몰도바는 2003년 마지막 순간에 코작 각서에 서명하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24] 그 후로 모스크바는 몰도바에 대한 러시아의 영향력을 재확립하기 위한 다른 방법을 모색하는 데 지난 20년을 보냈습니다. 여기에는 몰도바에서 러시아 언론을 강화하고 전 몰도바 대통령인 이고르 도돈과 같은 몰도바 정치인들과 긴밀한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 포함됩니다. [25]
크렘린은 트란스니스트리아 갈등을 외교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을 포기하고 대신 미래에 몰도바에 대한 본격적인 침공을 감행할 조건을 마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정보 작전은 러시아의 하이브리드 전쟁 전략의 핵심 부분이며, 몰도바에 있는 크렘린과 그 대리인들은 크렘린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두 차례의 침공을 정당화하는 데 사용한 이야기를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이야기를 홍보했습니다. [26] 예를 들어, 크렘린 행위자들은 키시나우가 키이우처럼 러시아계와 러시아어 사용자를 박해하고 나치와 같은 "대량 학살"을 감행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27] 몰도바를 표적으로 삼은 이러한 러시아의 정보 작전은 미래에 러시아의 하이브리드 전쟁을 강화하거나 몰도바에 대한 재래식 전쟁을 시작할 조건을 마련하려는 것일 수 있습니다. 러시아는 또한 2023년에 외교 정책 개념을 업데이트하고 러시아가 "트란스니스트리아의 특별 지위를 결정할 때 몰도바 공화국의 주권, 영토 보전 및 중립적 지위에 대한 존중에 기초한" 트란스니스트리아 갈등의 정치-외교적 해결을 옹호한다는 이전에 포함된 조항을 생략했습니다. [28] 이러한 생략은 크렘린이 미래에 몰도바에 군사적으로 개입하기로 선택할 경우 그 길을 열어줍니다. 모스크바가 우크라이나에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한다고 가정할 때, 독립적이고 친서방적이며 강력한 우크라이나가 몰도바에서 러시아의 군사 작전에 가장 큰 장애물이 됩니다.
2024년 10월 대선 및 국민투표
2024년 10월 몰도바 대선은 구소련 국가에 대한 영향력을 유지하기 위한 크렘린의 대전략적 노력에 중심적인 중요성을 갖습니다. 2024년 10월 산두의 재선은 몰도바의 EU 가입 절차를 4년 더 추진하는 데 전념하는 몰도바 행정부를 확보할 것입니다. 몰도바 선거법은 1차 투표에서 50% 이상의 득표율을 얻은 후보가 없을 경우 상위 2명의 후보가 2차 투표에서 맞붙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29] 크렘린은 산두가 재선에 성공하더라도 1차 투표에서 승리하지 않기를 바랄 것입니다. 이는 산두의 친EU 정책에 대한 광범위한 대중적 지지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30]
크렘린이 선호하는 대선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선호하는 것부터 가장 덜 선호하는 것까지:
크렘린과 이전에 관련이 있거나 크렘린 친화적 플랫폼을 보유한 여러 후보가 2024년 10월 선거에 출마했습니다. 몰도바 중앙 선거 관리 위원회(CEC)는 다가오는 선거를 위해 공식적으로 11명의 대선 후보를 등록했습니다. [31] 2024년 7월부터 9월까지의 여론 조사에 따르면 유권자의 26~35%가 Sandu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2] Alexandr Stoianoglo와 Renato Usatii는 2위를 놓고 경쟁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Sandu보다 최소 14포인트 뒤처져 있어 Sandu가 1차 투표에서 승리하지 못하고 2차 투표에서 Stoianoglo 또는 Usatii와 맞붙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33]
Alexandr Stoianoglo: 2라운드 경쟁자 가능성
크렘린과 연계된 전 몰도바 대통령이자 현재 몰도바 사회당 대표인 이고르 도돈은 무소속 후보인 스토아노글로를 지지하고 야당 세력이 그를 중심으로 연합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34] 스토아노글로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몰도바 검찰총장을 지냈습니다. [35] 2020년 산두가 승리하고 2021년 PAS가 의회 다수당을 차지한 후 몰도바 당국은 2021년 10월 스토아노글로를 부패와 직권남용 혐의로 정직 및 체포했고 2023년 9월에 그를 해고했습니다 . [36] 몰도바 당국은 2024년 2월 스토아노글로에게 직권남용 혐의 1건을 무죄로 선고했고 유럽인권재판소는 2023년 9월 스토아노글로의 직권 정지가 재판을 받을 권리를 침해했다고 판결했습니다. [37] Stoianoglo는 2024년 7월에 대선에 출마하겠다고 발표했고, 그 직후 몰도바 부패방지검찰청은 2011년부터 2014년까지 러시아 엘리트가 몰도바를 포함한 전 세계 은행에서 200억 달러 이상을 세탁한 "러시아 세탁소" 계획의 "설계자"인 투옥된 몰도바의 재벌이자 전 의원인 Veaceslav Platon의 2020년 석방과 관련된 Stoianoglo의 사건을 재개했습니다. [38] Stoianoglo의 대선 플랫폼은 표면적으로는 몰도바의 유럽 통합을 지지하지만 러시아를 몰도바가 "친구가 되어야 하는" "개발 파트너"로 규정합니다. [39] Stoianoglo는 최근 여론 조사에서 지속적으로 응답자의 약 10~11%의 지지를 얻었습니다. [40]
레나토 우사티: 2라운드 경쟁자 가능성
Usatii는 몰도바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발티의 전 시장으로, 이곳은 러시아에 매우 우호적이며, 그의 정당인 Our Party의 후보로 출마했습니다. [41] Usatii는 러시아 국유 러시아 철도와 사업적 관계가 있었으며 몰도바와 러시아의 부패와 조직 범죄에 깊이 연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2] Usatii와 Our Party는 2017년 러시아 자유민주당(LDPR)과 그 지도자인 블라디미르 지리놉스키와 협력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43] Usatii는 몰도바가 유럽 연합이나 유라시아 경제 연합에 가입하지 말 것을 촉구했습니다. [44] Usatii는 2020년 대선 1차 투표에서 3위를 차지했고 지지자들에게 Dodon에 반대할 것을 촉구했지만 Sandu를 직접 지지하지는 않았습니다. [45] 2024년 7월부터 9월까지의 여론 조사에서 응답자의 약 7~11%가 Usatii를 지지했습니다. [46]
이리나 블라: 변화하는 플랫폼
이리니아 블라는 시민 의회에서 선출된 무소속 후보로 출마했습니다. [47] 블라는 2015년부터 2023년까지 가가우지아 주지사를 지냈습니다. 블라는 가가우지아 주지사 선거 전인 2015년 모스크바에서 러시아 연방 의회 의장 발렌티나 마트비옌코와 당시 국가 두마 의장 세르게이 나리슈킨을 만났으며, 크렘린 관리들은 블라의 캠페인을 위해 연설문과 슬로건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8] 블라는 친러 플랫폼을 홍보했으며, 2015년 그녀의 슬로건은 "러시아와 함께하는 것은 우리 손 안에 있다!"였습니다 . [49] 블라는 2014년 유권자들이 몰도바의 유라시아 경제 연합 가입과 미래에 가가우지아의 독립 선언을 지지한 불법적인 가가우지아 국민투표를 옹호했습니다. [50] Vlah는 2024년 7월 Shor Party 계열사와 회동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들은 Vlah의 무소속 후보 대선 캠페인을 위한 서명 수집을 돕기로 동의했습니다. [51]
Vlah는 최근 몇 년 동안 EU 편향으로 플랫폼을 눈에 띄게 변경했습니다. [52] Vlah는 불법적인 Gagauzian 국민투표를 지지하는 공개 성명을 정기적으로 발표했지만 2021년에 이 관행을 중단했습니다 . [53] Vlah는 플랫폼 변경에도 불구하고 2023년에 러시아를 비밀리에 여러 번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4] 2024년 7월과 9월 사이의 설문 조사에서는 Vlah가 Sandu, Stoianoglo, Usatii에 이어 6~8%의 득표율을 기록했습니다. [55]
바실 볼레아: 크렘린의 후보는 아니었지만
크렘린과 연계되고 쇼어가 이끄는 Victory 선거 블록은 러시아와 러시아가 이끄는 독립 국가 연합(CIS)과의 관계 회복과 몰도바의 유라시아 경제 연합 및 BRICS 가입을 우선시하는 플랫폼을 가진 Bolea를 지명했습니다. [56] 그러나 몰도바 CEC는 선거 규정 위반이 반복되고 서류 작업 문제가 있어 Bolea를 후보로 등록하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57] 2024년 8월 여론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4.4%만이 Bolea에게 투표했을 것이라고 나타냈습니다. [58]
크렘린 계열 및 크렘린 친화적인 몰도바 야당 세력은 비슷하게 들리는 친EU 플랫폼을 홍보함으로써 산두에게서 표를 끌어내려고 하는 것으로 보인다. 2024년 5월에서 8월 사이의 여론 조사에서 응답자의 33~35%가 산두에게 투표할 의향이 있었고 52~53%가 국민투표에 투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는데, 이는 EU 국민투표에 대한 지지가 반드시 산두에게 대한 지지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59] 러시아에 대한 몰도바의 방향을 일관되게 지지하거나 크렘린과 간접적인 관계가 있는 사람들을 포함한 일부 야당 후보는 이제 유권자를 산두에게서 끌어내기 위해 표면적으로 친EU 플랫폼을 홍보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대부분의 몰도바인은 EU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야당 후보는 반EU 플랫폼을 홍보해도 많은 유권자를 끌어들이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60]
Sandu에 대한 지지는 2024년 4월(35.1%)에서 2024년 8월(35.5%)까지 일관되게 유지되었는데, 이는 최근 몇 달 동안 투표에 더 많은 친EU 후보가 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Sandu의 핵심 지지자들의 의견이 바뀌지 않았음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야당이 유치하기를 바랄 수 있는 미정 유권자의 수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 9월 여론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4% 이상이 아직 후보를 결정하지 않은 반면, 2024년 8월의 이전 여론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18%만이 미정이라고 나타났습니다. [61]
크렘린은 2024년 10월 국민투표에서 투표율에 영향을 미쳐 특정 헌법 개정에 필요한 최고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거나 충족하지 못하도록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몰도바 법은 두 가지 유형의 국민투표를 구분합니다. 첫 번째 유형은 "국가의 주권, 독립, 통일에 관한 조항과 국가의 영구적 중립에 관한 조항"을 포함하며, 이는 "투표권이 있는 등록 시민의 과반수 투표로 국민투표로만 개정될 수 있습니다." [62] 그러나 몰도바 헌법재판소는 2024년 4월에 2024년 10월 국민투표가 "국가의 주권, 독립, 통일적 성격...또는 영구적 중립의 지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판결했습니다. [63] 따라서 2024년 10월 국민투표는 두 번째 유형의 국민투표가 될 것이며, 유효한 것으로 간주되려면 모든 등록 유권자의 1/3 이상의 투표율이 필요합니다. [64]
국민투표의 통과는 몰도바 국민들이 자국의 EU 가입에 장기적으로 헌신한다는 것을 보여주며, 키시나우에 대한 지배적인 영향력을 재확립하고 몰도바의 지정학적 위치를 러시아로 재조정하려는 크렘린의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을 복잡하게 만들 것입니다. 크렘린은 무엇보다도 몰도바 국민의 대다수가 국민투표에 반대표를 던지기를 원하지만, 몰도바 헌법을 변경하는 것을 여전히 막을 만큼 투표율이 부족하더라도 만족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크렘린이 국민투표에서 선호하는 결과는 가장 선호하는 것부터 가장 덜 선호하는 것까지 다음과 같을 가능성이 큽니다.
몰도바의 크렘린 연계 및 크렘린 친화적 야당은 이전 대선의 투표율이 33%를 훌쩍 넘었던 점을 감안할 때 이번 국민투표가 필요한 투표율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유권자들에게 국민투표에 반대표를 던지도록 설득하는 데 캠페인을 집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65] 친러시아 공산당, 부흥당, 기회당(마지막 두 당은 쇼르당과 제휴)은 몰도바 국민이 국민투표에 반대표를 던질 것을 촉구해 왔습니다. [66] 부흥당과 기회당을 포함하는 쇼르의 승리 선거 블록은 몰도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국민투표에 반대하는 캠페인을 신청했지만 적절한 서류를 제출하지 못했습니다. [67] 그럼에도 불구하고 쇼르는 2024년 12월부터 몰도바의 모든 가정에 무료 가스 공급을 약속했고 몰도바 국민이 국민투표에 반대표를 던질 경우 사회 기반 시설에 2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68] 그러나 쇼르는 이러한 약속을 어떻게 이행할 것인지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야당은 유권자들에게 국민투표를 보이콧하도록 설득하려 하고 있으며, 이는 국민투표가 필요한 투표율을 충족하는 능력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몰도바 중앙선거관리위원회(CEC)는 2024년 7월에 등록된 몰도바 유권자가 3,301,368명이라고 보고했습니다. [69] 2024년 10월 국민투표 결과는 모든 등록된 유권자의 1/3, 약 110만 명이 국민투표에 투표하면 유효한 것으로 간주됩니다.최근 몇 달 동안의 조사에 따르면 국민투표가 필요한 투표율을 충족할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70] 사회당은 유권자들에게 국민투표를 전면적으로 보이콧하도록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71] 여론조사에 따르면 야당의 보이콧 캠페인이 일부 몰도바 유권자를 성공적으로 흔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4년 8월과 9월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몰도바 거주 유권자의 약 67~68%가 국민투표에서 투표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2024년 5월~6월에 실시된 이전 여론조사에서는 79%가 투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72] 국민투표에서 투표할 계획인 유권자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 국민투표가 기준을 충족하는 데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몰도바 해외 거주 유권자들의 상당한 투표율은 국민투표가 투표율 한계에 도달하고 통과되도록 보장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EU의 몰도바 해외 거주 유권자들은 국민투표에 찬성표를 던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유권자의 약 1/3을 차지하고 선거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몰도바 해외 거주 유권자들은 유권자들이 국민투표에 반대표를 던지거나 보이콧하도록 설득하는 데 있어 야당의 성공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2020년 대선에 참여한 해외 거주 몰도바 시민들은 압도적으로(93%) Sandu에게 투표했으며, 이 244,000표는 2차 투표에서 Dodon을 16포인트 차이로 이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73] 미국, 캐나다,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아이슬란드에 거주하는 몰도바 시민은 2024년 10월에 우편 투표로 투표할 수 있습니다. [74] 그러나 이 6개 주에서 우편 투표를 받기 위해 사전 등록한 몰도바인은 1,996명에 불과하므로 우편 투표로 Sandu의 유권자가 크게 늘어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75] 다른 해외 거주 유권자는 직접 투표해야 하지만 몰도바 싱크탱크인 Watchdog는 최근 해외 투표소에서 투표하려면 대부분의 몰도바 해외 거주 유권자가 "상당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는 해외에 거주하는 모든 몰도바인이 투표소 근처에 사는 것은 아니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76] 몰도바 정부는 2024년 10월에 해외에 234개의 투표소를 열 예정입니다. 이는 2021년 총선에서 146개였던 투표소에서 늘어난 수치이며, 이는 해외 거주 유권자의 투표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7]
2024년 10월 이후의 예측
크렘린은 산두가 재선에 성공하고 국민투표가 통과하더라도 몰도바의 EU 경로를 탈선시키기 위해 앞으로 여러 다른 노력 노선을 추진할 준비가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몰도바의 EU 가입 절차는 적어도 2030년까지 지속될 것이고, 크렘린은 그때까지 몰도바의 가입을 막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여러 도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78] 크렘린은 다가올 선거에 영향을 미치고, 몰도바 국가 기관을 장악하고, 몰도바의 트란스니스트리아와 가가우지아 지역과의 관계를 이용하여 몰도바를 러시아가 주장하는 영향권 내에 유지하려 할 수 있습니다. ISW는 2024년 10월 선거와 국민투표 결과에 관계 없이 크렘린이 몰도바를 불안정화하고 EU 경로를 탈선시키려는 노력을 계속할 수 있는 방법을 예측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러시아의 가능한 노력 노선을 제시합니다. 그러나 이 목록은 몰도바에서 크렘린이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도구를 망라한 것은 아닙니다.
국가 기관에 영향을 미치려는 크렘린의 노력
크렘린은 몰도바의 EU 가입을 방해할 수 있는 크렘린 친화적 정치인을 집권시키기 위해 몰도바의 미래 의회 및 대통령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 할 수 있습니다. EU는 2022년에 몰도바가 EU 회원국이 되기 전에 몰도바 정부가 개혁해야 할 9가지 분야를 확인했습니다. 사법부, 선거법, 부패 방지, 탈과두화, 조직 범죄, 공공 행정, 공공 개혁, 시민 사회, 인권 보호입니다. [79] EU는 2023년 11월에 몰도바가 이 9가지 기준 중 6가지에서 충분한 진전을 이루었지만 여전히 사법 개혁, 부패 방지 개혁, 탈과두화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보고했습니다. [80] 몰도바 의회 또는 대통령직의 크렘린 친화적 정치인은 몰도바가 EU 회원국이 되기 위해 취해야 하는 개혁 조치를 지연시키거나 완전히 차단할 수 있습니다. 크렘린 친화적 정치인은 다른 6가지 범주에서 몰도바의 이전 진전을 뒤집는 새로운 정책을 제정할 수도 있습니다.
몰도바는 수십 년 동안 만연한 부패에 시달려 왔으며, 몰도바의 과두 정치가 블라디미르 플라호트뉴크는 불과 5년 전까지만 해도 몰도바의 국가 기관을 완전히 장악했습니다. [81] 유럽 위원회는 2023년 후반에 "절차의 길이, 낮은 처리율, 많은 미처리 사건이 [몰도바] 사법 제도의 효율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했습니다. [82] 부패 방지 검찰청의 구성원들도 최근에 만들어진 검찰을 평가하는 사전 심사 및 심사 위원회의 신뢰를 떨어뜨림으로써 개혁에 반발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83] 몰도바가 최근 광범위한 개혁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국가 기관의 부패를 근절하고 사법부를 개혁하는 과정은 길고 힘들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크렘린은 이러한 약점을 악용하려고 시도할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크렘린은 2024년 10월 대선에서 수집한 정보를 활용하여 다가올 선거에서 PAS에 맞설 후보자를 보다 잘 준비시킬 수 있습니다. Sandu는 2024년 10월 선거가 다가오면서 꾸준히 선두 주자였지만 1차 투표에서 승리하기 위해 50%의 득표를 확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84] 그러나 2024년 9월 중순의 최신 여론 조사에 따르면 Sandu는 누구와 경쟁하든 2차 투표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85] 2024년 대선 결선 투표는 크렘린에 Sandu에 맞서 가장 좋은 성과를 거둔 후보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하고 크렘린이 후속 선거를 위한 후보자 명단, 플랫폼 및 메시지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4년 4월과 8월 사이의 여론조사는 이미 2024년 10월 대선이 2025년 여름 의회 선거에 대한 유권자들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2024년 10월 선거가 다가오면서 의회 선거에서 미정인 유권자의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86]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2024년 4월(29.8%)에서 2024년 8월(28.4%) 사이에 의회 선거에서 PAS에 대한 지지가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지만, 도돈의 사회당에 대한 지지는 16.2%에서 10.1%로 감소하여 도돈이 2024년 7월에 대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것이 그의 사회당에 대한 전반적인 지지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87] 크렘린은 2024년 사회당 유권자들 사이에서 Dodon이 지지하는 대선 후보 Stoianoglo의 선거 성적에 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역사적으로 친러시아적이었던 사회당에서 사회당이 멀어지는 이유와 대신 유권자들이 끌리는 다른 후보와 플랫폼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산두의 재선과 2024년 10월 국민투표 통과는 후퇴에 대한 보장된 안전장치가 되지 못할 것이다. 조지아는 행정부와 대다수 국민의 친EU적 견해에도 불구하고 크렘린 친화적 정치인과 정당이 의회 다수당을 차지한 구소련 국가의 선례가 되었으며, 크렘린은 미래에 몰도바에서 유사한 상황을 조성하기 위해 악의적인 영향력 캠페인을 사용할 수 있다. 조지아 드림당은 부분적으로 조지아인의 경제적 우려로 인해 2012년에 집권했으며, 크렘린은 미래의 선거에서 유럽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 중 하나인 몰도바에서 유사한 경제적 우려를 이용하려 할 수 있다. [88]
크렘린은 몰도바 헌법재판소의 구성을 이용하여 2024년 10월 국민투표 결과를 무효화하려 할 수 있습니다. 크렘린은 2025년에 크렘린 친화적인 판사들로 헌법재판소를 구성하기 위해 악의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려 할 수 있습니다. 몰도바 헌법재판소의 6명의 판사 중 한 명의 임기는 2025년 7월에 만료되고 다른 4명의 판사의 임기는 2025년 8월에 만료됩니다. [89] 의회는 이 중 6년 임기의 두 자리를 채우고, 정부는 두 자리를 채우고, 최고 행정관 위원회가 한 자리를 채울 것입니다. [90] 몰도바 의회 선거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날짜인 2025년 여름에 실시될 것이며, 크렘린 친화적인 의회 다수당이 선출되면 크렘린이 앞으로 헌법재판소에 영향을 미치려는 노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크렘린은 앞으로 헌법재판소 판사들에게 영향을 미쳐 EU 국민투표에 대한 2024년 법원의 판결을 뒤집으려 할 수 있습니다. 헌법재판소는 공화주의 국민투표 결과를 확정할 책임이 있습니다. [91] 2024년 10월 국민투표가 통과되고 법원이 이 결과를 확정하면 크렘린은 앞으로 국민투표의 헌법 개정안을 취소할 이유를 찾기 위해 법원에 영향을 미쳐 시도할 수 있습니다. 몰도바 헌법재판소는 이전에 절차적 위반으로 인해 개정안이 시행된 지 최대 16년이 지난 후에도 헌법 개정안을 폐지한 적이 있습니다. [92]
크렘린은 2024년 4월 헌법재판소가 내린 2024년 10월 국민투표가 몰도바의 주권, 독립, 통일 또는 중립과 관련이 없다는 판결을 철회하도록 영향을 미치려 할 수 있습니다. 이 판결이 뒤집힐 가능성이 있다면 국민투표가 유효한 것으로 간주되려면 50%(1/3이 아닌)의 더 높은 투표율 한계를 충족해야 할 것입니다. 크렘린 관리와 계열사는 EU에 가입한 국가가 주권을 상실한 것이며 EU는 본질적으로 NATO와 같은 군사 조직이라는 이야기를 반복해서 퍼뜨렸습니다. [93] 이러한 정보 작전은 미래의 크렘린 친화적 헌법재판소가 2024년 10월 국민투표가 실제로 몰도바의 주권과 중립에 영향을 미쳤으며 따라서 더 높은 투표율이 필요하다고 판결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크렘린은 2024년 10월 국민투표가 33% 이상, 50% 미만의 투표율로 통과될 경우에만 이러한 노력을 기울일 가능성이 큽니다.)
크렘린은 몰도바 헌법재판소와 CEC의 구성을 이용해 친러시아 정당이 향후 몰도바 선거에 출마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하려 할 수 있습니다. 선거법 개정안은 현재 CEC 위원의 임기가 2026년에 만료되면 발효되며, 그때 CEC에는 각각 6년 임기를 맡을 7명의 위원이 있게 됩니다. [94] 몰도바 의회 다수당은 CEC 위원을 2명 임명하고, 대통령, 최고 행정관 위원회, 내각, 의회 소수당, 시민 사회 단체는 각각 1명의 위원을 임명합니다. [95]
몰도바 헌법재판소와 CEC는 둘 다 과거에 크렘린 계열 정치인의 선거 운영 및 출마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내렸으며, 크렘린은 이러한 기관을 이용하여 미래에 유사한 판결을 방지하려 할 수 있습니다. 헌법재판소는 쇼르당을 위헌으로 지정하고 2023년 6월에 당을 금지했습니다. [96] CEC는 또한 쇼르 계열 기회당의 지출과 신고된 자금 사이에 차이를 발견하여 몰도바 법무부가 당의 활동을 제한하여 2024년 10월 선거에 참여할 수 없게 했습니다. [97] CEC는 2024년 8월 유사한 조사 결과에 따라 법무부가 쇼르 연계 부흥당에 대해서도 동일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98] CEC는 블록 서류의 오류와 쇼르가 EU 제재를 받고 있는 한 블록을 대표할 법적 자격이 없다는 사실로 인해 2024년 10월 선거에서 승리 선거 블록을 등록하지 않았습니다. [99]
트란스니스트리아와 가가우지아를 이용하려는 크렘린의 노력
크렘린은 트란스니스트리아에 대한 경제적 영향력이 약해짐에 따라 향후 10년 동안 몰도바 유권자, 특히 가가우지아와의 경제적 관계가 확대되는 것을 이용해 몰도바 여론에 영향을 미치려 할 수 있습니다. 트란스니스트리아는 비공식적으로 Viktor Gushan이 운영하는 마피아 국가이며, 그의 회사 Sheriff Enterprises는 트란스니스트리아의 경제적 환경을 지배합니다. [100] Gushan의 정치적 이익은 그의 사업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2022년 키이우가 트란스니스트리아와의 국경을 봉쇄하기 전까지 우크라이나와의 암시장 거래에 의존했고 그 이후로 몰도바와 EU 시장으로 재조정되었습니다. [101] Gushan의 서구적 사업 이익에도 불구하고 크렘린은 러시아가 이 준국가에 무료 가스를 공급함으로써 트란스니스트리아에 대한 경제적 영향력을 누렸습니다. [102] Gazprom은 트란스니스트리아의 Cuciurgan 발전소에 무료 가스를 공급했으며, 이 발전소는 몰도바로의 전기 수출을 통해 트란스니스트리아 예산에 상당 부분을 지원합니다. [103] 그러나 2025년 말까지 몰도바-루마니아 직통 전력선을 건설할 계획이므로 크렘린의 트란스니스트리아 재정 통제가 크게 제한되고 구샨의 트란스니스트리아 경제 정책 통제가 강화될 것입니다. [104]
러시아는 몰도바 유권자의 일부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가가우지아를 포함한 몰도바 지역과 재정적 관계를 확보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가가우지아 주지사 예브게니아 구술은 2024년 4월 러시아 국유은행인 프롬스비야즈뱅크(PSB)와 계약을 체결했는데, 이 계약에 따라 PSB는 몰도바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 중 하나인 가가우지아 정부 직원과 연금 수급자 25,000명에게 매달 약 100달러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는 몰도바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 중 하나인 가가우지아의 인구의 약 20%에게 상당한 금액이다. [105] 몰도바 도시인 오르헤이와 타라클리아의 주민들도 2024년 7월부터 PSB로부터 비슷한 월별 지급금을 받기 시작했다. [106] 이러한 지급금은 몰도바 인구의 일부 계층에서 러시아에 대한 장기적인 충성심을 확립하여 모스크바가 향후 선거를 방해하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모스크바는 PSB를 사용하여 2024년 10월 선거에서 표를 사기 위해 몰도바로 돈을 흘려보내고 있으며, 크렘린은 이러한 노력을 향후 선거에 반복하고 적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Shor는 PSB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현재 선거 주기에 몰도바의 Shor 계열 지역 지도자와 유권자에게 최소 1,500만 달러를 분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07] Shor는 또한 2024년 9월 초에 러시아에서 여러 회사를 설립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여기에는 PSB와 제휴한 3개 회사와 국제적으로 제재를 받는 러시아 국영 은행 Vnesheconombank(VEB)와 제휴한 1개 회사가 포함되며, 러시아에서 Shor로의 이러한 자금 이체를 용이하게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108] 몰도바 당국은 키시나우 공항을 통해 러시아에서 몰도바로 돈을 밀수하려는 이전의 Shor 연계 노력을 저지했으며, PSB 연계 계획은 크렘린이 몰도바 당국의 대응에 대응하여 방법을 조정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109]
크렘린은 몰도바에서의 영향력을 사용하여 EU 회원국의 의사 결정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반사적 통제 캠페인을 수행하려 할 수 있습니다. EU 고등판무관 Josep Borrell은 2023년 6월에 "몰도바의 [EU로의] 경로는 트란스니스트리아에서 일어나는 일과 무관하다"고 말했으며 몰도바는 키프로스가 한 것처럼 해결되지 않은 영토 갈등으로 EU에 가입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110] 키프로스 갈등의 당사자인 그리스와 터키는 오랜 NATO 회원국이자 EU 회원국/후보국이었고, EU 국가들은 터키-그리스 갈등이 잠재적 EU 회원국에 러시아군이 있는 것보다 훨씬 덜 위협적이라고 생각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EU는 모든 회원국이 새로운 회원국의 가입에 대해 만장일치로 찬성표를 던지도록 요구하며, 일부 EU 회원국은 Borrell의 명백한 동의에도 불구하고 트란스니스트리아 없이 몰도바의 가입을 승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크렘린은 몰도바에 불법으로 군대를 주둔시킬 뿐만 아니라, EU 회원국에 러시아 군대를 다른 회원국의 영토에 배치하면 연합에 위험이 초래될 수 있다는 두려움을 심어주기 위한 정보 수집 및 혼합 작전을 수행할 동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가우지아는 2014년 불법 국민투표를 실시했는데, 유권자들은 몰도바의 EU 가입에 반대하고, 러시아가 주도하는 유라시아 경제 연합 가입을 지지했으며, "몰도바 공화국의 독립 국가 지위가 변경될 경우" 가가우즈 독립 선언을 지지했습니다. [111] 구츠울은 최근 몰도바가 초국가적 구조에 가입하거나 루마니아와 통일할 경우 분리될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112] 가가우지아는 인접한 영토가 없고, EU 수출 시장과 몰도바 연방 예산의 보조금에 의존하며, 독립을 방어하는 데 필요한 군사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가가우즈 분리 가능성은 낮습니다. [113]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집중하고 가가우지아에 러시아군을 배치하고 공급할 실행 가능한 수단이 없는 한, 러시아는 단기에서 중기적으로 독립 가가우지아에 약속한 군사적 지원을 이행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러시아는 가가우지아의 분리 위협을 이용하고 경제적, 군사적으로 독립 가가우지아를 지원하겠다는 러시아의 의지를 표명하여 EU 국가들이 자제하고 몰도바의 EU 가입을 거부하도록 설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가우지아에 러시아군이 배치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입니다. 보렐은 몰도바가 트란스니스트리아 없이도 EU에 가입할 수 있다고 말했지만 EU가 몰도바가 두 개의 영토 갈등으로 가입하는 것을 허용할지 여부는 불분명합니다.
크렘린은 트란스니스트리아와의 군사 및 안보 관계를 이용해 트란스니스트리아 갈등에 대한 미래 협상에 영향을 미쳐 몰도바의 국내 및 외교 정책에 대한 장기적 영향력을 확립할 수 있습니다. Viktor Gushan이 트란스니스트리아 정부와 경제를 통제하고 있다고 알려졌지만, 러시아가 1992년부터 트란스니스트리아에 2개의 기계화 소총 대대를 유지해 왔고 과거와 현재의 트란스니스트리아 국가안보부 장관 중 상당수가 러시아 연방안보국(FSB) 출신이기 때문에 트란스니스트리아의 군사 및 안보 구조에 대한 크렘린의 영향력은 확고히 자리 잡았습니다. [114] 러시아는 러시아가 해당 회담에 직접 참여하지 않더라도 미래 협상에서 트란스니스트리아의 협상 입장에 계속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큽니다.
크렘린은 앞으로 몰도바를 연방화하기 위한 "코작 각서 2.0"을 추진하려 할 수 있습니다. 코작 각서 2.0은 러시아가 트란스니스트리아와 가가우지아에 대한 영향력을 유지하는 한 크렘린의 손에 몰도바 정책에 대한 상당하고 지속적인 영향력을 확고히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크렘린은 몰도바를 러시아의 주장된 영향권 내에 유지하기 위한 수년간의 노력에 이전에 할당된 자원을 다른 노력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구샨이 코작 각서 2.0을 승인할 가능성이 높으면 이러한 행동 방침의 매력이 커질 것입니다. 구샨과 크렘린의 이해관계가 상충되어 러시아가 과거에 트란스니스트리아 정책을 통제하려는 시도가 방해를 받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115] 그러나 코작 각서 2.0은 두 당사자 모두에게 이롭습니다. 구샨은 티라스폴이 키시나우가 자신의 사업에 해로운 경제 정책을 제정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몰도바가 코자크 각서 2.0에 서명하려는 의지는 몰도바에 대한 서방의 지원과 키시나우에 대한 러시아의 강압력의 신뢰성에 크게 좌우될 것입니다.
크렘린은 트란스니스트리아와의 군사적 유대관계를 이용해 몰도바 전역을 침공하고 점령할 수 있지만, 우크라이나를 통한 러시아의 몰도바 침공 위협은 현재 매우 낮습니다. 러시아군은 현재 우크라이나 남서부 드니프로 강의 동쪽(좌측) 강둑을 점령하고 있으며, 러시아 군 사령부는 강을 건너 서쪽으로 상당한 진격을 하고 오데사 시(우크라이나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를 점령하기 위해 전선의 다른 작전상 중요한 구역에서 상당수의 병력을 재배치해야 할 것입니다. 러시아 군 사령부는 러시아가 도네츠크와 루한스크 주의 나머지 지역을 점령하는 데 집중하는 동안 우크라이나 남서부에 그러한 노력을 기울일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러시아 북부 군집단을 구성하고 2024년 5월 하르키우 시를 향한 러시아의 공세를 시작한 것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대도시를 점령할 수 있는 새로운 군집단을 배치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116] 러시아 지도부가 우크라이나 동부의 현재 전장 우선순위를 유지하면서도 오데사 시를 향해 서쪽으로 새로운 공세를 개시하려면 러시아는 2022년 9월에 했던 것처럼 또 다른 부분 동원을 실시해야 할 가능성이 있는데, ISW는 현재로서는 그럴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평가합니다. [117]
러시아는 현재 바다를 통해 몰도바를 침공할 수 없습니다. 우크라이나 해군 및 항공 드론은 상륙 작전에 필요한 흑해 함대(BSF) 상륙함에 상당한 피해를 입혔습니다. [118] 우크라이나 공습으로 러시아 BSF가 흑해 북서부에서 성공적으로 밀려났고, 점령된 크림반도 세바스토폴에서 크라스노다르 지방 노보로시스크로 함선을 이전해야 했습니다. [119] 러시아 군 사령부가 현재 기계화 소총 부대로 사용하고 있는 BSF의 810 해군 보병 여단과 같은 러시아 해군 보병 부대는 전쟁 내내 여러 번 큰 손실을 입었고 전투 능력을 상실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상륙 작전에서 훈련된 "정예" 부대로서의 지위가 크게 떨어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120]
러시아의 몰도바에 대한 군사적 위협 능력은 우크라이나 전장 상황의 발전에 따라 미래에 바뀔 수 있습니다. 러시아가 병력과 물자 생산 노력을 극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계속 싸우면서 우크라이나 남서부에서 몰도바를 향해 대규모 공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는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목표를 달성하면 러시아 군 사령부는 우크라이나 남서부로 재조정할 수 있습니다. 빅토르 구샨은 2022년 봄에 우크라이나에서 트란스니스트리아를 전쟁에 끌어들이려는 러시아의 시도에 저항한 것으로 보이지만, 이는 구샨에 대한 러시아의 강압력을 약화시킨 일련의 우크라이나 전장 성공 이후에 발생했습니다. [121] 구샨은 미래에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장 성공에 의해 대담해진 영향력 있는 러시아에 저항할 수 없을 것입니다.
몰도바의 독립적이고 주권적인 국가로서의 미래는 우크라이나에서의 러시아 전쟁의 결과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NATO의 방위 계획에 영향을 미칩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서의 휴전을 이용하여 우크라이나 영공을 통한 러시아발 항공편을 재개하여 트란스니스트리아로의 통신 회선을 구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러시아는 몰도바에 대한 미래 군사 작전을 위해 트란스니스트리아에서 병력과 수단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에서의 휴전으로 인해 러시아가 크림반도와 헤르손주의 일부 또는 전부를 군사적으로 점령하게 되면 모스크바가 나중에 우크라이나에서 육로나 해상을 통해 몰도바 전체를 성공적으로 침공하고 점령하기 위해 병력을 재구성할 가능성도 커집니다. 러시아가 미래에 미콜라이프와 오데사주를 점령하고 우크라이나 전체를 점령하게 되면 몰도바에 대한 러시아의 침공 가능성이 더욱 커집니다.
NATO는 현재 루마니아 남동부 콘스탄타 근처에 있는 가장 큰 기지를 확장하고 있으며, 이는 NATO가 러시아에 대한 방어에서 이 지역을 중요시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122] ISW는 이전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체를 점령한다면 NATO는 폴란드, 슬로바키아, 헝가리, 루마니아 국경에 직접 주둔한 러시아군에 대한 방어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평가했습니다. [123] 러시아가 몰도바를 점령하면 NATO가 루마니아와 몰도바의 680km 국경을 방어해야 하므로 이미 긴장된 이러한 방어 요구 사항이 더 높아질 것입니다. [124]
우크라이나와 몰도바에 대한 서방의 군사 지원은 이들 국가가 러시아의 침략에 저항하고 러시아군이 NATO 동부 국경에서 멀리 떨어지도록 하는 능력에 필수적입니다. 몰도바와 우크라이나의 완전한 독립과 영토 보전은 NATO가 러시아와 벨로루시와의 북동쪽 국경에 집중할 수 있게 하고 러시아군이 루마니아의 NATO 기지에서 더 멀리 떨어지게 할 것입니다. 서방 파트너들은 최근 몰도바에 대한 군사 지원을 늘렸지만 몰도바는 여전히 군사적으로 약합니다. [125] 몰도바는 현재 제한된 GDP의 약 0.5%만 국방에 사용하고 있으며 구식 소련 물자로 무장한 6,500명의 전문 군인으로 구성된 병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26] 몰도바는 최근 몇 년 동안 러시아의 악의적인 영향력에 맞설 수 있음을 보여주었지만 몰도바는 주요 서방의 지원 없이는 우크라이나에서 진군하는 러시아군이나 트란스니스트리아에 있는 강화되고 더 잘 갖춰진 러시아군에 독립적으로 저항할 수 없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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