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투자증권
IT/반도체/디스플레이
김운호 연구위원
[IBKS Preview] IT 2Q24 Earnings Preview
https://url.kr/uh1eia
24년 2분기 실적 프리뷰입니다.
우선 삼성전자는 잠정실적으로 갈음 합니다. 숫자도 동일한데 DS내 영업이익 숫자는 유동적일 것 같습니다. 언론에 유포된 내용처럼 충당금 환입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실적 발표 시점에 확인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SK하이닉스는 제 숫자가 좀 낮앗엇는데 이번에 컨센 수준으로 상향했습니다. 5.1조 정도입니다. 물론 충당금 환입 규모, 솔리다임 이익 규모에 따라서 유동적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업사이드 여유가 조금 있어 보입니다.
아직은 섣부를 수도 있는데 DRAM 가격은 경쟁사 대비 낮을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이미 높은 구간에 있었고, 제품믹스 변화도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HBM 비중은 DRAM에서 20%가 넘지 않을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NAND 가격은 아마도 3사가 비슷한 숫자일 것 같은 분위기이고 그래서 이전에 전망했던 것 보다는 큰 규모의 충당금 환입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LG전자는 잠정실적 발표에서 나름 깜짝 실적을 발표 했습니다. 1조원을 넘길 것으로 보진 않았습니다. 가전 매출액이 이전 전망치를 상회한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가전, TV 이익률도 예상 보다는 상단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합니다.
삼성전기는 시장 컨센서스와 대동 소이할 것 같습니다. 2000억원은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전망이 2100억원이었는데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3분기 실적 가이던스는 아직 없지만 IT 전반적인 수요는 시간이 갈수록 조금씩 부진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PC, Mobile에서 보이는 재고조정 분위기, 연간 가이던스 하향하는 모습들이 걱정해야 할 변수로 보입니다.
LG이노텍은 LG전자 잠정실적에 맞춰서 이전 전망 대비 상향 조정한 1242억원으로 추정합니다. 좀 더 높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원/달러 환율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보이고, 매출액도 예상치를 상회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LG디스플레이 2분기 영업이익도 상향조정했습니다. 영업적자이지만 이전 4,000억원 수준에서 2400억원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IT OLED 물량이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LCD TV 가격도 아직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구간입니다. .
이녹스첨단소재는 매출액은 유지했고, 영업이익은 상향 조정했습니다. 역시 원/달러 환율 상승에 따른 수익성 개선, 비용 구조 개선 등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은 270억원으로 추정합니다.
KH바텍은 이전 전망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마진 압박은 받는 것으로 들려서 영업이익률은 하향 조정했습니다. 언론에 언급되는 점유율 관련 해서는 늘 있었던 변수이지만 올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긍정적 변화는 좀 더 얇고 가벼운 모델로 전환하는 중인데 이는 단가 측면에서는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 제품에서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전장 관련 움직임도 활발해 보입니다.
인터플렉스는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이전 전망 대비 상향 조정했습니다. S24 물량이 롱테일을 보이고 있고, 폴드 신제품 준비 영향인 것으로 보입니다. 여전히 비용 구조에 변수가 남아 있지만 지난 해 보다는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모텍은 매출 부진,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1분기 매출이 좋았던 점이 MLCC에 집중했던 칩 사업부에서 다시 모바일향 물량을 늘이기 시작한 점과 삼성전자 스마트폰 신제품 안테나 영향이었는데 2분기가 되면서 그 물량이 빠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은 가동률 하락, MLCC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커버할 수 있는 수준의 매출이 안된다는 점이 부진의 원인입니다. 아직 하반기에 대해서 큰 기대를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인내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세코닉스는 1분기 대비 부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액은 1분기와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이고, 영업이익은 원/달러 환율 영향으로 1분기 대비 부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2분기 실적을 종합하면 2 종목을 제외하고 1분기 대비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
3분기는 1종목을 제외하면 대부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개선폭에서는종목별로 차별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섹터별로는 여전히 메모리가 가장 좋고, 디스플레이도 부진을 뚫고 하반기에는 큰 폭의 개선이 기대됩니다. 모바일은 신제품 효과가 메인 이슈일 것으로 보입니다.
- 동 자료는 컴플라이언스 규정을 준수하여 사전 공표된 자료이며, 고객의 증권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