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콘주(Miniconjou)족 추장 빅풋(Big Foot)이 눈 위에 얼어서 누워 있는 모습(1890년).
밤이 머무는 사이 별들에서 날아온 조상신들이 그의 주위에 둘러서서 춤을 추었으리라. 이글이글 타오르는 어둠의 심연에서 지구의 맥박이 그의 등을 토닥였으리라. 어릴 때 처음 보았던 버펄로의 눈동자가 그의 가슴에 검은 눈물로 울음을 울고 지평선 가득 꽃 피우던 태양의 옷자락이 그의 마지막 숨에 스며들었으리라. 혼이 떠난 자리에 단단한 공허가 들어앉아 죽은 육신을 지탱한다. 공허마저 떠난 자리가 헐거운 풍경으로 남는다.
- 신동욱
고스트 댄스 (Ghost Dance)는 구원자적인 성격의 제의식이다. 고스트 댄스는 1890년의 종교운동이기도 했는데, 원주민 지도자 잭 윌슨 (Jack Wilson, 1856~1932)에 의해서 진행된다. 잭 윌슨은 당시 북 파이우테 (Nothern Paiute, 캘리포니아, 네바다, 오레곤 등지에 거주하는 원주민)족 종교적 지도자였다. 윌슨은 “워보카 (Wovoka)”라는 원주민 이름이 있는데 나무 자르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1889년 1월 1일 워보카는 예언자적 환시 (vision)을 갖게 되었다고 주장하고 나서는데 이러한 초능력을 모든 원주민들에게 전해주기 위해서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고스트 댄스를 부활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고스트 댄스는 원형으로 둘러서서 추는 종교적인 춤이고, 고스트 댄스 송은 기본적으로 그레이트 베이신의 음악적 특징을 공유하여 음역이 좁고 짧은 악구가 쌍으로 반복한다. 워보카의 설법에 따르면, 무력으로 대항하여 싸울 것이 아니라 바르게 생활하고 고스트 댄스를 춤으로써 죽은 조상들을 환생시키면 백인들을 사라지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평화주의적인 워보카의 가르침은 다른 종족의 지도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결국 종교운동으로 번져 대부분의 미국 서부지역의 원주민 종족들이 고스트 댄스를 하게 된다. 반면, 워보카의 의도와는 달리 라코타 (Lakota)족은 고스트 댄스에 대하여 매우 공격적으로 해석하였다. 모든 악마적인 존재를 없애면서 대지를 맑게 한다는 종교적 의미를 모든 백인을 없애야 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이에 백인 관료들은 원주민의 일거수 일투족에 대해서 지나치게 경계를 하게 되고 급기야 고스트 댄스를 못하도록 한다. 미국정부와 원주민의 관계는 결국 파국으로 접어 들게 되는데, 사건의 발단은 이렇다. 1890년, 미국정부는 애초에 약속했던 그레이트 시우스 보호구역 (Great Sioux Reservtion)을 대폭 줄여 버린다. 가장 큰 이유는 금광을 찾아 동부에서 이주해온 백인들을 수용하기 위해서였다. 뿐만 아니라, 백인사회에 동화시키려는 목적으로 원주민의 공동체 사회를 가족 단위로 분리시킨 후, 농사를 시키고 아이들은 기숙사로 보내게 하여 원주민 고유의 문화전통과는 철저히 단절되게 한다. 그러나 이 과정은 결코 자연스럽게 넘어가지 못하는데, 우선 척박한 사우트 다코타 (South Dakota)에서 농사가 잘 될 리가 없었다. 상황이 힘들어질수록 원주민들은 고스트 댄스 제의식에 희망을 걸게 된다. 갈수록 확장되는 고스트 댄스 열풍에 미국 정부는 수천의 군사력을 동원하여 제압하려 하는데 결국 1890년 12월, 양쪽 모두에게 참혹한 결과를 가져다 주게 된다.
<World Star Musics-쿠스코에서 도쿄까지 세계음악여행> 중에서 |
출처: 예술사랑쟁이 원문보기 글쓴이: 월면보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