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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양지맥 제2구간 997번도로에서 916번도로(수정리정류장)까지 산행날짜: 2015년 5월 2일 토요일 오전: 맑음 오후: 흐림 산행구간: 997번도로~578.1m봉~백운산(631.3m)~463.7m봉~산태백재~68번도로(소공원)~▲483.2m봉~기양산(704.8m)~ 수선산(▲682.5m)~밖이실마을정자쉼터~506.4m봉~916번도로(수정리정류장) 산행자: 천자봉 홀로
연휴관계로 서울에서 김천행 열차 좌석이 매진되어 어쩔수없이 서울에서 대전구간은 입석으로 대전에서 김천까지는 좌석표를 예매하여 카페열차와 지정좌석을 번갈아 이용하여 김천역에서 하차후 역광장 맞은편의 PC방에서 약4시간을 보낸후 기차길을 횡단하는 터널식 육교를 건너 농협하나로마트 맞은편의 김천 버스공용터미널로 이동후 06:30에 문무리로 운행하는 버스에 승차하여 약40분이 지나서 문무리 하여마을 입구의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해 우측의 도로를 따라 약24분간 도보로 이동후 들머리에 도착했습니다 기양지맥 제2구간 지형도입니다 ↓
김천에서 문무리방향의 시간표입니다 ↓ 문무리정류장에 도착했습니다 ↓ 도로를 따라 들머리로 진행하며 좌측의 갈비봉을 조망했습니다 ↓ 07:34 997번도로를 출발했습니다 우측으로 연결되는 임도를 짧게 오른후 임도를 버리고 좌측의 잡목지대 오르막길을 올라서 좌측 절개지와 연결되는 능선정상에 도착하여 우향으로 전환되어 오르막길을 오르내려 420m봉에 도착후 좌향의 오르내림을 반복하여 우측아래에 흙묘1기가 자리한 묘터를 지나면서 가파른 오르막길을 긴 시간동안 올라서 좌측의 능선이 분기되며 길이 연결되는 갈림길에 도착후 우향으로 올라 사각석곽묘1기가 자리한 봉우리에 도착하여 좌측9시 방향의 완만한 오름길을 올라 578.1m봉에 도착합니다 들머리에 도착했습니다 ↓ 420m봉에 도착했습니다 ↓ 08:34 578.1m봉에 도착했습니다 이봉우리에서 우측3시 방향으로 전환되어 짧게 이어가 좌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Y자형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하여 경주정씨 흙묘1기가 자리한 묘터를 지나 또 다른 흙묘를 통과하여 좌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안부를 통과하여 약16분간의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 좌우측의 능선이 분기되며 길이 연결되고 얕은 웅덩이가 파여있는 갈림길 봉우리에 도착하여 좌측9시 방향의 완만한 길을 이어가 커다란 바위들이 몰려있는 암봉에 도착후 우향의 완만한 길을 진행하여 백운산정상에 도착합니다 09:17 백운산정상(631.3m)에 도착했습니다 백운산정상에서 우향으로 전환되어 완만한 오르내림을 반복하여 Y자형으로 길이 갈라지는 531.1m봉(3시봉:상주시,김천시, 구미시)에 도착하여 좌측11시방향의 내림길과 완만한 길을 진행후 우측 아래의 무릉저수지가 조망되는 지점을 지나서 흙묘1기가 자리한 안부를 통과하여 지나온 백운산이 조망되는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 작은 바위들이 몰려있으며 우측의 무릉저수지와 올라야할 기양산 방향의 마루금이 조망되는 463.7m봉우리에 도착합니다 백운산정상에 도착했습니다 ↓ 3시(市)봉 정상에 도착했습니다 ↓ 우측 아래의 무을저수지를 조망했습니다 ↓ 지나온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10:13 463.7m봉에 도착했습니다 이봉우리에서 조망을 즐긴후 바위지대의 완만한 길을 이어가 직진과 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서 간벌된 나무들이 널려있는 우측2시 방향의 내리막길을 내려가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며 넓고 완만한 안부를(산태백재) 통과하여 정면의 오르막길을 올라 삼각점(상주 310 2003 복구)이 설치되어있으며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된 356.9m봉에 도착하여 산현리의 농경지와 마을을 조망후 우측3시 방향으로 전환되어 완만한 길을 짧게 이어가 좌우측으로 능선이 분기되며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서 우측2시 방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흙묘 여러기가 자리한 넓은 묘터에 도착하여 잡목지대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68번도로에 도착합니다 조망봉에 도착했습니다 ↓ 1시방향의 올라야할 마루금입니다 ↓ 전망바위에서 조망했습니다 ↓ 삼각점봉에 도착했습니다 ↓ 11:08 68번도로에 도착했습니다 좌측의 공성면과 우측의 무을면을 경계하는 편도1차로가 연결되며 고개정상부 우측으로 쉼터와 소공원이 조성되어있는 도로에서 좌측의 올라야할 마루금을 조망후 정면에 조성된 논의 좌측으로 올라 넓은 감나무 밭을 통과후 산태백지의 뚝방에 도착하여 좌향으로 이어가 낮은 구릉에서 우향의 완만한 길을 진행후 넓게 조성된 묘목단지를 완만하게 통과하여 우측 농장에서 연결되는 세멘트 도로와 임도가 연결되는 지점에 도착하여 약35분간의 휴식겸 점심식사를 마치고 우측의 도로를 짧게 이어가 도로가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지점에서 직진하여 세멘트 도로가 끝나고 비포장 임도로 전환되어 좌측에 흙묘1기가 자리한 묘터 앞에서 임도를 버리고 좌측 묘터로 올라 잡목지대의 오르막길을 진행하여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된 능선 갈림길에 도착후 우측의 오름길을 올라 급경사 오르막길로 전환되어 약20분간 어렵게 올라서 능선정상에 도착해 짧은 휴식을 취한후 또 한번의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 483.2m봉에 도착합니다 68번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도로에서 진행해야할 방향입니다 ↓ 도로에서 올라야할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도로 정상부 우측에 설치된 쉼터입니다 ↓ 감나무 밭을 통과하여 도착했습니다 ↓ 저수지 뚝방에서 지나온 감나무 밭과 도로를 조망했습니다 ↓ 묘목단지를 통과후 우측의 농장건물을 조망했습니다 ↓ 농장에서 이어지던 포장도로가 끝나는 지점에서 좌측 묘터로 올라갑니다 ↓ 12:58 ▲483.2m봉에 도착했습니다 삼각점(416 재설 78,11 건설부)이 설치된 봉우리에서 우향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안부를 통과하여 약4분간의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 능선정상에 도착후 커다란 바위들이 이어지는 구간을 지나서 폐헬기장과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갈림길인 537.1m봉에 도착하여 좌측9시 방향으로 전환되어 완만한 오르내림을 반복후 둥글고 커다란 바위들이 이어지는 구간을 지나서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 암봉에 도착하여 좌향으로 이어가 또 다른 조망봉을 지나서 기양산정상에 도착합니다 483.2m봉에 도착했습니다 ↓ 폐헬기장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기양산으로 올라가며 우측의 수선산을 조망했습니다 ↓ 기양산정상 직전의 전망봉입니다 ↓ 14:15 기양산정상(704.8m)에 도착했습니다 두 개의 정상석과 마을회관 방향으로 표시하는 안내표지목이 설치되어있는 정상에서 우측 아래의 상송리 방향과 수선산을 조망후 표지목에서 우측3시 방향의 내리막길을 내려가 표지목(기양산정상0.5km←■→미공리4.2km↓수선산정상1.4km)과 개념도가 설치되어있으며 직진과 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미공리 갈림길에 도착하여 로프가 설치된 우측3시방향의 내리막 길을 내려가 안부를 통과하여 647.6m봉에 도착후 우측으로 전환되어 완만한길을 이어가 좌측으로 긴의자 두 개가 설치된 쉼터를 지나 수선산정상에 도착합니다 기양산정상에 도착했습니다 ↓ 기양산에서 우측으로 진행해야할 방향에 설치된 표지목입니다 ↓ 정상에서 우측을 조망했습니다 ↓ 미공리방향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후방의 기양산을 조망했습니다 ↓ 수선산 직전의 쉼터를 통과합니다 ↓ 15:19 수선산정상(▲682.5m)에 도착했습니다 삼각점(??? 재설 78,10 건설부)과 표지목(돌티고개3.1km←■→선산임도1.1km↓기양산정상1.9km)이 설치되어있으며 좌측과 우측으로 길이 연결된 정상에서 우측 선산임도 방향의 완만한 길을 특징없이 진행후 오토바이 바퀴자국이 이어지는 짧은 오르막길을 올라 표지목(수선산정상0.6km↓상주시청리면↓■→임도1.1km)이 설치되어있으며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된 T자 갈림길에 도착하여 좌측9시 방향의 넓은 평지 길을 이어가 깊게 파여있는 우향의 내리막길로 전환되어 좌측이 벌목지대가 형성된 안부에 도착후 평지길로 진행하여 우측 아래에 흙묘1기가 자리한 묘터 상단부를 지나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얕은 안부갈림길을 통과하여 짧은 오르막길을 올라서 501.9m봉에 도착합니다 수선산정상에 도착했습니다 ↓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넓고 편안한 길을 진행하며 좌측의 벌목지대를 조망했습니다 ↓ 임도에 도착후 좌측의 포장임도를 진행합니다 ↓ 15:44 501.9m봉에 도착했습니다 이봉우리에서 좌측9시 방향의 완만한 길을 이어가 임도에 도착하여 좌측으로 짧게 이동후 세멘트 포장 임도로 전환되어 쇠파이프 차단기가 설치되어있고 좌측으로 임도가 갈라지는 갈림길을 지나 임도 좌측의 낮은 구릉지대로 올라 잡목지대의 완만한 길을 이어가 좌측으로 상수도 시설이 설치되어있으며 길이 연결된 갈림길을 통과후 흙묘2기가 자리한 넓은 묘터를 지나서 좌측으로 낮은 돌무더기와 정면에 육각정자가 자리하며 포장도로가 연결되는 쉼터에 도착합니다 임도 차단기를 통과합니다 ↓ 좌측의 수도시설을 지나갑니다 ↓ 16:15 쉼터에 도착했습니다 육각정자와 수령 350년된 느티나무가 자리하며 좌측의 밖이실 마을이 가깝게 위치한 쉼터에서 좌우측으로 연결된 좁은 도로를 횡단하여 묘터로 이어지는 완만한 길을 이어가 두 번째의 묘터에서 좌향으로 올라 잡목과 가시나무가 우거져있고 좌측으로 흙묘1기가 자리한 넓은 묘터의 능선정상에 도착후 좌향으로 전환되어 밭의 우측을 따라 내려가 좌우측으로 연결된 임도를 두 번 횡단하여 간벌된 나무들이 널려있는 완만한 오름길을 올라 좌측 아래의 밖이실 마을이 조망되는 420.8m봉을 지나서 좌우측으로 연결된 임도에 도착후 좌측의 506.4m봉이 조망되는 좌측의 임도를 이어가 임도가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지점에서 임도를 버리고 직진의 잡목지대를 올라 506.4m봉에 도착합니다 밖이실 쉼터에 도착했습니다 ↓ 쉼터 좌측의 마을입니다 ↓ 쉼터에 자리한 느티나무 안내석입니다 ↓ 안이실 마을 안내석입니다 ↓ 420.8m봉에 도착하여 밖이실 마을을 조망했습니다 ↓ 임도에서 올라야할 봉우리를 조망했습니다 ↓ 16:48 506.4m봉에 도착했습니다 아무런 특징없는 봉우리에서 완만한 길로 이어가 우측 아래에 흙묘11기가 조성된 넓은 묘터 상단부를 지나 완만한 임도로 전환되어 낮은 능선정상에서 좌측10시 방향으로 이어가 우측의 임도와 합류되어 우측2시 방향의 마루금이 조망되며 비닐하우스가 설치된 과수원을 지나 좌우측의 포장도로와 좌측11시 방향의 임도가 연결되는 오거리 갈림길에 도착하여 포장도로를 가로질러 11시방향의 임도를 짧게 올라 우측의 넓은 묘터 상단부로 올라 우향으로 전환되어 좌측 아래의 흰색 지붕 축사가 조망되는 완만한 길을 진행후 우측 아래의 도로와 버스정류장이 조망되는 지점에서 우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평해황씨의 원형석곽묘1기가 자리한 묘터를 지나 916번 도로에 도착합니다 오거리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원형석곽묘에서 916번 도로를 조망했습니다 ↓ 17:30 916번도로에 도착했습니다 좌측의 상주시 낙동면을 안내하는 도로표지판과 우측으로 “수정리“의 버스정류장이 설치되어있으며 조금전에 통과했던 오거리 갈림길 방향의 도로가 연결되는 916번 도로에 도착하여 산행을 마치고 약1시간동안 휴식하며 기다려 상주에서 출발하여 이곳에서 회차하는 버스를 18:35에 승차하여 상주터미널에서 동서울행 시외버스로 환승해 무사히 귀가했습니다. 916번 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상주에서 516번도로 들머리방향 시간표입니다 ↓ 지맥산행거리: 17.5km 접속구간거리: 1.53km 지맥산행시간: 09시간56분(점심식사시간: 약35분간포함) 997번로 출발(07:34)~916번도로 도착(17:30) 접속구간시간: 24분 문무리 하여마을입구정류장 출발(07:10)~들머리 도착(07:34)= 24분 산으로 갈 때 서울역~김천= 무궁화열차(16,400원 좌석) 김천터미널~문무리 하여마을앞 정류장= 시내버스 집으로 올 때 916번로 수정리 정류장~상주터미널= 시내버스 상주터미널~동서울터미널= 시외버스 문무리~김천터미널방향시간표 07:10(토,휴,방학기간만운행) 09:20 15:25 17:35 18:10 21:40 김천터미널~문무리방향시간표 06:10=33-3번(토,일,휴,방학기간운휴) 06:30=33-3번(토,휴,방학기간만운행) 08:20 14:30 17:20 21:00 상주에서 916번도로 수정리정류장방향 시간표 = (오전)06:35 08:30 916번도로 수정리정류장에서 상주터미널방향 시간표 =(오후)14:05 15:15 16:35 18:35 20:00
첫댓글 이정도 산행기를 작성할려면 사전 도상검토가 완벽해야하는데...
수고하셧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