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趙東和는 1950년 6.25 동란중 부친 조병옥과 모친 延日鄭氏 정순봉사이에서 김제시용지면와룡리267번지에서 長男으로 태어났다.
옛날 이름은 조재곤이라 하였고 金堤趙氏 시조 조연벽의 24세손으로 문량공 趙簡의 후손이다.
김제 와룡의 기차길옆 나의집에서 어린시절부터 고등학교 시절까지 기차가 검은연기를 내품고 지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우렁차게 움직이는 기차의 기관사의 꿈을 갖었었는데 아버지께서는 종친 조찬익(당시 익산기관차사무소 운전조역)할아버지한테 국립철도학교 원서를 가지고 와 기관사과에 지원 합격후 1년간의 교육을 마치고 20살 약관의 나이에 청운의 꿈과 희망을 안고 철도청공무원으로 발령받아 근무하다가 군에 입대 3년간의 복무를 마치고 1975년 복직하여 40여년 철도를 天職으로 알고 설렘과 기대감으로 가득 차 있는 청춘의 젊은이가 2009년 停年退職했다.
오늘 해야 할일이 있다면 바로 시행하고, 평범한 일상이 나에게 가장 소중한 행복의 자원임을 꼭 기억하며 사리라.
과거는 지나갔고 내일은 나의 날이 아닐수도 있기 때문이다.
1970년도에 처음 철도에 들어 올때에는 증기기관차로 철도수송을 하였으나 디젤기관차, 전기기관차, KTX고속열차시대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면서 유수같이 흐르는 세월은 세상을 많이도 바꾸어 놓아 격세 지감을 느끼게 합니다.
처음 발령을 받았던 시절 아마도 모든 대지의 사람들이 잠든시간에 어둠을 헤치고 검은 연기와 기적소리를 내품으며 천지를 진동시키고 달리던 아련한 추억의 시절이 그리워 증기기관차의 달리는 위용을 담아 봅니다.
증기기관차가 시커먼 연기를 토해내며 칙칙폭폭 애환서린 기적소리와 디젤기관차의 경적소리가 함께 힘찬 출발의 시동을 온 누리에 알렸던 시기에 장엄하고 아름다운 인생여정 나의 철길인생 이야기는 시작되었습니다.
산길 물길을 돌고 돌아 드넓은 대지에 흙먼지를 일으키며 젊음의 가속페달을 힘차게 밟았던 지난시절, 꼬불꼬불 가파른 고갯길 가쁜 숨을 몰아쉬는 철마에게 고운모래 뿌려대며 거북이걸음으로 기어올라 고갯길을 넘고 넘어 긴 숨을 달랬던가! 오직 희미한 유油등 신호기에 의지하며 작은 눈 크게 뜨고 고요하기만 했던 어느 시골역에 정적을 깨뜨리며 철길을 누볐던 아련한 추억들, 천둥 번개 비바람이 몰아치는 날에도, 레일이 녹아내리는 작렬하는 태양 아래에도, 폭설에 기찻길을 하얗게 덮어버린 길 없는 철길을 오직 철마에 의지하며 용케도 달려 왔던 무용담을 자랑이라고 했었던가?
내가 기관사직무를 수행 중 서대전-대전간 운행시 교량상에서 6-7명의 어린이가 놀고 있는것을 발견 교량 한가운데 급정차하여 소중한 생명을 구했던일, 기억에도 생생한 1977년11월11일 21시15분 익산역폭팔사고로 숨진 동료직원들을 밤새껏 운구하던일 등 수많은 일들이 머리를 스쳐갑니다.
세월이란 돌아올수 없고 이젠 조용히 추억에 젖어 증기기관차의 추억과 함께 옛시절을 추억하며 즐거움을 향한 인생여정의 여행을 뜻깊게 달려 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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