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주(郭州)
●高麗史58卷-志12-地理3-058(고려사 58권, 지12, 지리3)
郭州本高麗長利縣成宗十三年命平章事徐熙率兵攻逐女眞城郭州顯宗九年爲防禦使高宗八年以叛逆降稱定襄. 十八年避蒙兵入于海島元宗二年出陸隸隋州恭愍王二十年復郡號.
곽주. 본래 고려 장리현. 성종13년 평장사 서희에게 명하여 군사를 이끌고 여진을 축출하고 곽주성을 쌓음. 현종9년 방어사가 되고, 고종8년 반역하여 정양(定襄)으로 강등하여 부르고, 18년 몽고병을 피하여 해도(海島)에 들어갔다가. 원종2년 육지로 나온 뒤 수주(隋州)에 속하게 하고 공민왕 20년 다시 옛 군 이름을 되찾다.
新校本遼史/本紀/卷十五 聖宗六/開泰二年 (요사 본기 권15 성종6/개태2년)
丙寅,詳穩張馬留獻女直人知高麗事者.上問之,曰:「臣三年前為高麗所虜,為郎官,故知之.自開京東馬行七日,有大砦,廣如開京,旁州所貢珍異,皆積于此.勝、羅等州之南,亦有二大砦,所積如之.若大軍行由前路,取曷蘇館女直北,直渡鴨淥江,並大河而上,至郭州與大路會,高麗可取而有也.」上納之.
병인, 장마류가 고려사정을 아는 여직인을 바쳤다. 요 성종이 묻자 대답하기를 “신이 3년전 고려의 포로가 되어 낭관이 되었던 고로 압니다. 개경 동쪽에서 말을 타고 7일을 가면 대채가 있는데 크기가 개경정도 되고 여러 주에서 보낸 진귀한 공물로 쌓여 있으며, 승주, 나주 등의 남쪽에 또한 두 개의 대채가 있는데 공물의 쌓인 바가 그와 같습니다. 만약 대군이 전로를 따라가서 갈소관여직 북쪽을 얻고, 압록강을 곧바로 건너서 대하(大河)를 거슬러 올라가면 곽주와 대로(大路)를 만납니다. 고려를 가히 취할 수 있습니다.” 왕이 알아듣다.
金史 卷024志第五 地理上(금사 권24 지5 지리 상)
盖州,奉国军节度使,下。本高丽盖葛牟城,辽辰州。明昌四年,罢曷苏馆,
개주, 봉국군절도사, 하. 본래 고려 개모성, 요나라 진주. 명창4년 갈소관을 폐하다.
개경에서 동으로 약 1400리를 가로질러 근 목책에 도착한 뒤 압록강(현재의 요하)을 건너서 또다시 난하 또는 대릉하와 만나는 곳이라고 하였는바, 여기서 개경은 고려를 동으로 밀어내기위한 후대의 장난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거란의 중심부는 하북이 아니라 산서 서북부였기 때문이다.불분명한 진술이나 대체적으로 현 하북성 중․북부 지구에 있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왜냐하면 여직은 하북성 북부에 위치했던 부족이기 때문이다. 또한 위의 기록은 원나라 시기에 탈탈에 의해서 작성되었으며 大路라는것은 대도로 혹은 대녕로로 보이기 때문이다.
아래 하북성 향하현의 연혁을 더 살펴 보자.
하북성 香河县 建置沿革
公元936年,石敬塘(后晋高祖)勾结契丹(辽)灭后唐,割燕云十六州给契丹,此地属契丹。
契丹会同元年(938年),于武清孙村置榷盐院,为贮盐新仓。后居民集聚,渐成井肆,遂由武清、漷县(今属通县)、三河划出部分地域置香河县。时县境较阔,约辖.
至元九年 (1272年),属大都路大兴府。至元十三年,升梆阴县(今北京市通县漷县镇)为州,香河县属大都路漷州,明洪武元年(1368年),香河隶漷州,属山东行省北平府。
기원936년, 석경당(후진 고조)이 거란(요)과 연합하여 후당을 멸하고, 연운16주를 거란에게 할양하여 이곳은 거란에 속함. 거란 회동원년(938) (중략) 무청(武清), 곽현(漷县, 현통현), 삼하(三河)현의 부분을 떼어내어 향하현을 설치(중략) 원나라 지원13년(1276) 향하현은 대도로 곽주(漷州)에 속함.
중국의 다른 연구자의 기록을 보면 천진시 무청현과 하북성 향하현의 28개 촌장을 합하면 원나라의 곽주와 유사하다. 요사, 원사, 환우통지, 방여기요에 기록된 곽현의 원명은 곽촌진이다. 요나라 때에 곽음현(郭陰縣)이었다가, 원대에 곽주(郭州)가 되어 무청(武清)과 향화(香河) 두 개현을 관할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곽주는 우리의 역사교과서 기술과 다르게 만리장성 너머 현재의 북경과 천진사이에 있는 향하현에 있었다.
따라서 연운주 할양과 이에 따른 거란의 고려침입 그리고 강동육주 쟁탈전은 하북성에서 발생한 고려와거란과의 전쟁이며 차하,타하는 하북성에 위치한 호타하가 틀림없어 보이며 그 남쪽에 고려의 수도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심제 글.
첫댓글 웬일인지...? 무엇인가를 보긴 보았나봅니다...
발해의 서변이 작금의 북경일원을 포함하는 것으로 그려놓았으니...
발해의 한때 도성이 환나국 옛땅임을 저들도 알고있는 듯합니다....!!!
제가 그래픽을 손질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