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전도비三田渡碑
대청황제공덕비(大清皇帝功德碑) (한문)
大淸皇帝功德碑
大清崇德元年冬十有二月 寬温仁聖皇帝 以壞和自我 始赫然怒 以武臨之 直擣而東 莫敢有抗者 時我寡君棲于南漢 凛凛若履春冰而待白日者 殆五旬 東南諸道兵 相繼崩潰 西北帥逗撓峽内 不能進一歩 城中食且盡 當此之時 以大兵薄城 如霜風之卷秋蘀 爐火燎鴻毛 而皇帝以不殺爲武 惟布德是先 乃降勅諭之曰 來 朕全爾 否 屠之 有若英馬諸大將 承皇命相屬於道 於是 我寡君集文部諸臣謂曰 予托和好于大邦 十年于茲矣 由予惛惑 自速天討 萬姓魚肉 罪在予一人 皇帝猶不忍屠戮之 諭之如此 予曷敢不欽承 以上全我宗社 下保我生靈乎 大臣協贊之 遂從數十騎 詣軍前請罪 皇帝乃優之以禮 拊之以恩 一見而推心腹 錫賚之恩 遍及從臣 禮罷 即還我寡君于都城 立召兵之南下者 振旅而西 撫民勸農 遠近之雉鳥散者 咸復厥居 詎非大幸歟 小邦之獲罪上國久矣 己未之役 都元帥姜弘立 助兵明朝 兵敗被擒 太祖武皇帝 只留弘立等數人 餘悉放回 恩莫大焉 而小邦迷不知悟 丁卯歳 今皇帝命將東征 本國君臣 避入海島 遣使請成 皇帝允之 視爲兄弟國 疆土復完 弘立亦還矣 自茲以往 禮遇不替 冠盖交跡 不幸浮議扇動 搆成亂梯 小邦申飭邊臣 言渉不遜 而其文爲使臣所得 皇帝猶寬貸之 不即加兵 乃先降明旨 諭以師期丁寧反覆 不翅若提耳面命 而終未免焉 則小邦君臣之罪 益無所逃矣 皇帝既以大兵圍南漢 而又命偏師 先陷江都 宮嬪王子曁卿士家小 倶被俘獲 皇帝戒諸將 不得擾害 令從官及内侍看護 既而 大霈恩典 小邦君臣及其被獲眷屬 復歸於舊 霜雪變爲陽春 枯旱轉爲時雨 區宇既亡而復存 宗社已絶而還續 環東十數千里 咸囿於生成之澤 此實古昔簡策所稀覯也 於戯盛哉 漢水上流三田渡之南 即皇帝駐蹕之所也 壇塲在焉 我寡君爰命水部 就壇所增而高大之 又伐石以碑之 垂諸永久 以彰夫皇帝之功之德 直與造化而同流也 豈特我小邦 世世而永賴 抑亦大朝之仁聲武誼無遠不服者 未始不基于茲也 顧搴天地之大 畫日月之明 不足以彷彿其萬一 謹載其大略 銘曰
天降霜露 載蕭載育 惟帝則之 竝布威德 皇帝東征 十萬其師 殷殷轟轟 如虎如豼 西蕃窮髪 曁夫北落 執殳前驅 厥靈赫赫 皇帝孔仁 誕降恩言 十行昭回 既嚴且温 始迷不知 自貽伊慼 帝有明命 如寐之覺 我后祗服 相率而歸 匪惟怛威 惟德之依 皇帝嘉之 澤洽禮優 載色載笑 爰束戈矛 何以錫之 駿馬輕裘 都人士女 乃歌乃謳 我后言旋 皇帝之賜 皇帝班師 活我赤子 哀我蕩析 勸我穡事 金甌依舊 翠壇維新 枯骨再肉 寒荄復春 有石巍然 大江之頭 萬載三韓 皇帝之休
嘉善大夫禮曹叅判兼同知義禁府事 臣呂爾徵 奉敎篆
資憲大夫漢城府判尹 臣吳竣 奉敎書
資憲大夫吏曹判書兼弘文館大提學藝文館大提學知成均館事 臣李景奭 奉敎撰
崇德四年十二月初八日立
인터넷에 이렇게 띄어쓰기 하여 해석한 것을 사주팔자四柱八字로 참전계경參佺戒經의 입장立場에서 해석하여 봅니다.
https://naver.me/FJiy7pVL
서울에 있는 삼전도비三田渡碑는 광개토대왕비光開土大王 비문碑文과는 다르게 비문碑文의 글자契字들이 온전하게 남아 있는 아주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삼전도비三田渡碑에 있는 비문碑文의 내용도 정말 대청大淸에게 항복하는 글契일까요?
삼전도비三田渡碑를 왜倭와 같이 그릇되게 잘못 해석하여 우리 스스로가 삼전도비를 멸시蔑視하고, 천대賤對를 하여 천덕꾸러기로 방치放置되어 관리되고 있는 실정失政입니다.
한문漢文을 쓰고 있는 지나支那인들에게 삼전도비문을 해석하여 보라고 해보세요?
현재 중국사람들과 중국의 학자들은 삼전도비문을 해석할 수가 없습니다.
왜倭의 학자들은 삼전도비문을 자기들 입맛대로 조작이라도 하지 중국의 학자들은 그것도 아니되기 때문에...
자기 땅에 광개토대왕비가 있으니 고구려도 중국의 지방정권이라 주장하는 것이 동북공정의 핵심입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 라는 나라가 허상虛像인지도 모르면서...
그럼 광개토대왕비 보다 더 글자 수가 적으며 비문碑文 글자가 온전穩全하게 판독이 되기에 더욱 소중하다 라고 생각生覺하는 삼전도비문三田渡碑文를 함께 사주팔자四柱八字로 고쳐 나가요.
그것이 대한민국大韓民國의 팔자八字를 고치는 일이고, 위태危殆로운 지구地球 별을 평화平和롭게 창조創造하는 일입니다.
첫댓글 시간이 없어서 추후 탐독할 자료로 얻어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