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디젤기동차 키하47계 7000번대
(고토종합차량소 요나고지소 /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히로시마지소 / 시모노세키지소 소속)
[미수집 차량] 키하47-7001~7006 / Last Update 250314
1. 제원
데뷔 - 2005년
길이/폭/높이 - 21300 / 2993 / 4055편성 - 기본 2량편성 / 중련가능 / 편운전대 차량 / 죠이풀트레인
영업최고속도 - 95km/h
설계최고속도 - 95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SA6D125H-1A엔진 330(일부 265)ps/2000rpm(1기)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KTF3335A-1A(변속2단/직결2단)
대차 - 코일스프링 볼스터대차 DT22D / TR51C
브레이크방식 - CLE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W
키하47형 7000번대는 JR서일본이 관광용으로 투입한 죠이풀트레인으로서, 기존 키하47형에서 많은 부분이 개조되어 죠이풀트레인용으로 투입되었다. 2량편성으로, 화장실이 있는 편성과 없는 편성이 조합을 이루고 있으며, 이 중 1량은 지정석 차량으로 운용되고 있다.
2005년 10월 1일 쿠레선 히로시마~미하라 구간의 관광열차 <세토우치 마린뷰>용으로 7001호와 7002호가 개조되었으며, 기존 키하47형 2000/3000번대가 개조되었다. 관통문은 매립되었으며, 측면 운전실 측의 출입문도 매립되었다. 7001호는 지정석차량, 7002호는 자유석차량이다. 쿠레선 인근의 4개 지자체가 개조비용을 부담하였다. 세토우치마린뷰는 2019년 12월 22일에 운행을 종료, 2020년에 새로운 관광열차 <에토세토라>로 개조되어 히로시마~쿠레선 경유~미하라~오노미치 구간, 즉 이전 세토우치마린뷰가 운행했던 구간을 그대로 운행하게 되어 2020년 10월부터 운행을 개시하였다. 그린샤 전용으로 개조되어 키로47형이 되었다.
2007년 7월 1일 데뷔한 산인본선의 시모노세키~센자키 구간을 운행하는 관광열차 <미스즈시오사이>용으로 7003호와 7004호가 개조되었으며, 이것은 키하47형 0/1000번대가 개조되었다. 동요시인인 카네코 미스즈의 시대를 테마로 한 장식으로 꾸몄으며, 역시 지정석차량과 자유석차량 1량으로 구성되었다. 지정석차량은 모두 바다쪽을 향한 좌석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개조비용은 시모노세키시와 나가토시가 부담하였다. 전면의 관통문이 매립되지 않아 다른 일반차량의 증결도 가능하다. 2017년 1월 미스즈시오사이로의 운용이 중료되고, 다시 재도색을 거쳐 신시모노세키~히가시하기 구간의 새로운 관광열차 <마루마루노하나시>로 운행되기 시작하였다. 원 자유석차량도 2+1 좌석배열의 박스시트로 개조하여 지정석화하였다.
2018년 7월부터는 새로운 관광열차 <아메츠치>가 산인지역에서 운행을 개시하였다. 산인 데스티네이션 캠페인에 맞추어 운행을 시작하였고, 돗토리~이즈모시 구간을 일반적으로 운행한다. 2024년부터는 요나고~이즈모요코타 구간의 키스키선 운행도 시작하였고, 기노사키온센~돗토리 구간의 산인본선 운행도 하고 있다.
2. 운행노선
JR산요본선 히로시마~오노미치 구간 죠이풀트레인 <etSETOra>
JR산인본선 히가시하기~신시모노세키 구간 죠이풀트레인 <마루마루노하나시>
JR산인본선 돗토리~이즈모시 구간 죠이풀트레인 <아메츠치>(키스키선도 임시로 운행)
3. 차량기지 / 편성표
에토세토라 편성 - JR서일본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히로시마지소 소속. 2량편성 1편성 2량 운용.
마루마루노하나시 편성 - JR서일본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시모노세키지소 소속. 2량편성 1편성 2량 운용.
아메츠치 편성 - JR서일본 고토종합차량소 요나고지소 소속. 2량편성 1편성 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