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2800계(5세대 신조냉방 차량 / 나고야선 운용 묘죠,토미요시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72년
길이/폭/높이 - 20720 / 2740 / 4040
편성 - 4량편성(2M 2T),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5km/h/s(4량편성), 3.2km/h/s(3량편성)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110-A(155kW)
편성출력 - 155kW * 4 * 2 = 1,240kW(4량편성시)
기어비 - 4.61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미츠비시 ABFM-214-15-MDH)
대차 - 슈릴렌식 볼스터 에어스프링 대차 KD-72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제동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억속)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2610계 차량의 롱시트 버전으로 생산된 2800계 전동차는 총 60량이 생산되었는데, 이 중에서 3량편성 4편성과 4량편성 일부 열차들은 묘죠검차구와 토미요시검차구에 분산배치되어 나고야선/야마다선 등에 사용되고 있다. 제조 초기부터 냉방장치를 탑재하였으며, 유니트 쿨러와 라인데리어를 장착하였다. 성능은 2610계와 동일하며, 주전동기와 제어장치, 브레이크 방식 등도 2610계와 동일하나 사2963이후의 T차량의 대차는 KD-72E형으로, 최종 증비차인 AX16/AX17편성은 KD-87로 변경되었다.
3량편성인 AX01~AX04편성은 1998년 이후부터 묘죠검차구에 고정배치되었으며, AX09편성은 2006년 7월에 사2959를 빼서 3량화된 뒤 묘죠검차구로 전속되었고, AX11편성은 차체갱신/LC카 개조를 받아 토미요시검차구로 전속되었으며, AX13/AX15편성의 경우 원래는 타카야스검차구 소속이었으나 LC카 개조 및 차체갱신을 완료한 후 토미요시검차구로 전속되었다. AX17편성은 2002년 묘죠검차구로 소속을 옮겼으며 잠시 토미요시검차구로 갔다가 현재는 다시 묘죠로 돌아왔다. AX12/AX14편성은 2013년 6월에 1810계의 폐차로 인해 토미요시검차구로 투입되었다. 2024년에는 다시 AX17편성이 오사카선으로 이적해서 다카야스검차구로 전속되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나고야선/야마다선/토바선 보통/급행/쾌속급행/준급
(일부 4량편성 차량은 L/C카로 운용, 나머지 편성은 롱시트)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묘죠검차구 소속.
AX01~AX04/AX09편성 3량편성 5편성 15량 운용.
긴키일본철도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AX11/AX12/AX13/AX14/AX15편성 4량편성 5편성 20량 운용.
(이 중 AX11/AX13/AX15편성은 L/C카로 운용)
총 35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