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부 야마구치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8km(타마코~세이부큐죠마에)
궤도방식 : 측방안내궤조식 / 고무타이어식(보조륜 있음)
역수 : 3개 역(타마코~세이부큐죠마에)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750V)
폐색방식 : 차상패턴식 ATS(지상신호식)
최고속도 : 50km/h
타마코(구 세이부유엔치)~세이부큐죠마에를 잇는 세이부철도가 운영하는 안내궤조식 신교통시스템 노선으로 애칭은 <레오라이너>이다. 일본 내의 신교통시스템으로는 유일하게 1현 경계 내를 벗어나는 노선이며 사철 회사가 운영하는 신교통시스템으로 진귀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원래는 1950년 개업한 단선철도인 <오토기렛샤>라는 명칭의 762mm궤간 경편철도를 기초로 하고 있으며 1952년에 야마구치선으로 개칭하였다. 평일에는 축전지기관차가 다니고 휴일에는 증기기관차가 운행하는 등 관광노선으로 운행했었으나, 1984년 5월 휴업하고 대 개수 공사를 단행하여 노선을 변경, 그 다음 해에 안내궤조식 철도(신교통시스템)로 운행을 재개했다. 당시 세이부라이온즈 구장(현재의 세이부돔)으로의 접근성 개선과 함께 한노히다카 뉴타운과 세이부 코마역을 잇는 신교통 노선이 구상단계여서 이를 실험하기 위한 실험선 목적으로 완공을 하였다. 다른 신교통시스템에서 채용하는 캡시그널 / ATO에 의한 자동무인운전이 아닌, ATS / 원맨운전을 실시하고 있어서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타마코 -> 세이부큐죠마에)
상행열차 동영상(세이부큐죠마에 -> 타마코)
3. 역사
1950/08/01 - 놀이시설 <오토기렛샤>로. 오토기선 개통.
1952/07/15 - 타마코호텔마에~유네스코무라 구간이 지방철도로 전환되어 세이부 야마구치선으로 개칭됨.
1972/06/02 - 일본의 철도 100주년을 기하여 증기기관차 운전 개시.
1984/05/14 - 안내궤조식 신교통으로 개량공사를 위해 휴업함.
1985/04/25 - 안내궤조식 신교통으로 세이부유엔치~세이부큐죠마에 구간 개통.
4. 운행 형태
전 열차가 타마코~세이부큐죠마에 구간을 운전하며 통상시 배차간격은 20분 정도이며 야간이나 이른 아침에는 3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세이부돔에서 야구 개최시에는 임시열차가 운행되어서 10분 간격으로 줄어들게 된다. 첫차가 07시 정도 / 막차가 22시 정도여서 세이부철도의 타 노선에 비해 운행시간대가 짧은 편이다. 전 열차가 타마코역에서는 타마코선 열차와, 세이부큐죠마에역에서는 사야마선 열차와의 접속을 고려한 시각표가 짜여져 있다.
5. 운용 차량
8500계 - 4량편성. 애칭 <레오라이너>.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