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 프로필 이미지
저절로가는길 · 서울불교산악회
 
 
 
카페 게시글
 불교 story(불경) 스크랩 법구경 영어로 읽는 법구경 (14) - 실천 없는 배움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
관문/이재희 추천 0 조회 14 13.03.09 00:57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실천 없는 배움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             

                                          Learning without practice is of no use

 

성스러운 경전을 아무리 많이 외우더라도         Though much he recites the Sacred Texts,

그에 따라 행동하지 않으면,                            but acts not accordingly,  

남의 소 떼나 세고 있는 목동처럼                     that heedless man is like a cow-herd

그 어리석은 사람은                                        who counts other's kine. 

성스러운 삶의 열매를 나눠 받지 못하리. (19)    He has no share in the fruits of the Holy Life.

 

성스러운 경전을 적게 외우고 있어도                Though little he recites the Sacred Texts,

(부처님) 가르침에 맞추어 행동하고                  but acts in accordance with the teaching,

탐욕과 증오와 어리석음을 저버리고                 forsaking lust, hatred, and ignorance, 

마음은 온갖 속박에서 벗어나                          truly knowing, with mind well freed, 

이생과 저생에서 아무 것도 집착하지 않으면     cling to naught here and hereafter,  

성스러운 삶의 열매를 나누어 받게 되리. (20)    he shares the fruits of the Holy Life.

 

 

<단어 설명>

 

* practice  n. [이론에 대하여] 실행, 실천 

  

* be of use = be useful  유용하다, 쓸모가 있다

   be of no use = be useless  쓸모가 없다

   여기에서 use[ju:s]는 명사로서, 효용, 유용[성], 효과, 이익

ex) What is the use of my going to see her? = It is no use my going to see her.

     내가 그녀를 만나러 가본들 무슨 소용이 있나? (소용없다)

     It is no ues crying over spilt milk. (속담) 엎지른 물은 되 담을 수 없다.

 

* recite  vt. ...을 암송하다 ; ...을 낭송하다

   recital   n. 암송, 낭송, 낭독 ; 리사이틀, 독주[회], 독창[회]

 

* sacred  adj. 신성한, 신에 바친 ; 종교의, 종교적인

 

* accordingly  adv. 그에 상응하게, [사정에 따라]적절히 

 

* heedless  adj. 부주의한, 경솔한, 조심성 없는(careless) (of ...)

   heed  n. 주의, 조심,

   heedful   adj. 주의깊은, 조심성 많은

 

* cow-herd  n. 소치는 사람

   shepherd   n. (<- sheep 양 + herd 돌보는 사람, 목동) 양치기, 목양자

 

* kine[kain]  n.pl. (고어, 방언, 시) 암소(cows), 소

 

* share  n. 몫, 배당몫 (19에서)

            vt. ...을 분배하다, 나누다 ; ...을 서로 나누다, 공유하다 (20에서)

 

* in accordance with ...과 일치하여, ...을 따라서

 

* forsake  vt.(forsook. forsaken)  ...을 저버리다, 버리다 ; [습관, 생활 양식 따위]를

               그만두다, 버리다 (give up, renounce)

 

* lust   n. 강한 욕망 ; 색욕

 

* hatred  n. 미움, 증오, 혐오

 

* ignorance   n. 무학, 무지, 무식

   ignore   vt. ...을 무시하다, 돌보지 않다

   ignorant  adj. 무식한, 무지한

 

* cling  vi. 달라붙다, 밀착하다(to...)

 

* naught, nought    n. 영, 제로 ; 무가치, 무  

 

<구문 설명>  

 

* 동명사와 현재분사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차이를 알고 잘 구분하는 것은 영어 구문 이해에서 대단히

중요합니다.  Learning without practice is of no use 에서 Learning 은 동명사이고,

(20) 영어 본문에서 forsaking과 knowing은 현재분사입니다. 분사구문으로 쓰이고

있지요. 분사구문에 대해서는 영어로 읽는 법구경 (10)과 (12)를 참고하세요.

 

동명사와 현재분사는 모양이 같기 때문에 구별하기가 그다지 쉽지는 않습니다.

먼저 동명사는 ‘동사+명사’의 줄인 말로 보세요. 즉, 동사와 명사의 역할을 겸하고

있다고 보는 겁니다. 동사의 역할이란 타동사에서 온 것이면 목적어를 가지고,

불완전동사에서 온 것이면 보어를 가지고, 부사에 의해서 수식도 받고 등등입니다.

명사의 역할이란 문장에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인다는 의미입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나중에 또 나올 때 하기로 하고, 오늘 영어 본문 제목의 Learning은 

주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단어는 동명사입니다.

 

Playing cards is interesting.

카드 놀이(하기)는 재미있다.--주어

His hobby is collecting stamps.

그의 취미는 우표수집(하기)이다.--보어

(be동사 다음에 나오는 --ing 모양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진행형으로

쓰일 때도 많거든요. 진행형의 경우에 --ing는 현재분사입니다.) 

I don't like swimming in the river.

나는 강에서 수영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목적어

He is good at speaking English.

그는 영어(말하기)에 능숙하다.--목적어

(* 영어에서는 전치사 다음에 오는 동명사는 전치사의 목적어 취급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일 경우가 많이 있지요.

'a sleeping beauty'는 '잠자(고 있)는 미녀'라는 뜻인데 sleeping은 뒤에 있는 명사

beauty를 꾸며 줍니다. 이 경우처럼 하나의 현재분사가 명사를 꾸밀 때는 꾸며주는

단어의 앞에 오지만, 현재분사 뒤에 다른 말이 뒤따라 올 경우에는 꾸미는 명사의

뒤에 놓입니다.

예를 들어, The boy crying in the room / is my brother.

(방에서 울고 있는 사내아이는 내 동생이다.)

라는 문장은 현재분사 crying 뒤에 in the room 이라는 말이 오는 경우입니다.

현재분사는 위의 경우처럼 명사를 수식하는 것 외에도 여러 가지 용법이 있습니다만,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참고로 진행형 (be동사 + ~ing)에 쓰이는 ~ing는

현재분사입니다.     

 
다음검색
댓글
  • 13.03.09 18:06

    첫댓글 배우고 갑니다 항상 감사 드려요 므흣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