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 아이에게 꼭 해줘야 할 49가지
소아비만 초기에 잡기
우리 아이 소아비만 아닐까?
현실적으로 13~24개월 아이가 표준체중보다 훨씬 많이 나간다 하더라도 그건 그 아이 고유의 성장 리듬일 수 있다. 이 시기의 과체중이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10%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12개월이 지나면 아이들은 활동 범위가 넓어져 운동량이 많아지고, 키가 많이 자라는 데 비하여 체중이 별로 늘지 않아 조금 야위어 보인다. 엄마들은 아이가 야위었다고 생각하면 어떻게 해서든지 많이 먹이려고 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 식습관을 잘못 들이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아이가 너무 많이 먹고 체중이 지나치게 많이 나간다고 생각되면 비만을 치료하기보다 다음 생활수칙을 지키도록 한다.
1. 한 번에 지나치게 많이 먹게 하지 않는다
식욕이 수시로 변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어떤 때는 배가 나올 정도로 과식하고 다른 때는 전혀 먹지 않는 일이 흔하다. 아이가 먹으려고 할 때 지나치게 많이 먹게 하면 이른바 뱃구레가 커져서 더 많이 먹게 된다.
2. 식사를 규칙적으로 한다
낮 동안의 식사를 일정한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13~24개월 아이라면 4~6회의 식사로 만족해야만 한다. 식사를 불규칙하게 자주 하는 것도 비만의 원인이 된다.
3. 체중을 꾸준히 잰다
정기적으로 키와 체중을 측정하여 표준체중에서 얼마나 벗어나는지 체크하여야 한다.
4. 밖에서 놀게 한다
아이의 활동력을 늘리기 위하여 밖에서 노는 시간을 많이 갖도록 하고 몸을 자주 움직이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5. 영양을 고르게 섭취한다
성장을 방해하지 않도록 규칙적인 식사로 성장을 위한 정상 요구량을 제공해야 한다. 칼로리 섭취는 체중 1kg당 80~90kcal 정도가 적당하다.
6. 자기 전에, 자다가 깨서 먹지 않는다
자기 전에 많은 양의 분유나 이유식을 먹거나 자다가 깨서 먹는 버릇은 없애야 한다. 아이가 잠을 자려면 꼭 우유를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게 해서는 안 된다.
tip 소아비만
비만은 몸 안에 과도하게 지방이 축적된 상태로 심장병, 당뇨병, 고혈압의 원인이 된다. 성인 비만에 시달리는 사람들 중 30%는 어렸을 때 체중이 많이 나갔으며 또 소아비만의 80% 이상이 성인 비만으로 이어진다. 다음은 소아비만의 두 가지 판단 기준.
1. BMI(체질량지수)를 연령, 성별에 비교하여 95% 이상일 때 BMI = 체중(kg)/[신장(m)]2
① 비만 위험군 : BMI 85~90%
② 비만 : BMI > 95%
2. 비만도를 계산하여 20% 이상일 때 비만도 = [(실제 체중 - 표준 체중)/표준체중]×100(%)
① 경도 비만 : 20~30%
② 중등도 비만 : 30~50%
③ 고도 비만 : > 50%
연관목차
3세 아이에게 꼭 해줘야 할 49가지 1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