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은 높고 푸르고...
전형적인 한국의 아름다운 가을입니다
라이딩하기에 더할 나위없어요
삼천리 팬텀 XC 전기자전거 입니다
구 모델인데요
신형은 27.5인치인데 반해 26 인치의 휠을 장착한
중, 장거리 용 전기자전거 입니다
최고 속도는 24km/h
모터의 전압은 36V에 용량은 250W 입니다
면허증 없는 분도 운행이 가능 하겠고요
자전거 도로도 이용이 가능 하겠어요
한번 충전으로 쓰로틀로는 약 40Km
파스로는 약 90Km를 주행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등판 능력은 7°라고 양심적으로 표기했네요
요즘 싸구려 중국 직구 자전거들....
독일 기술에 30° 등판 어쩌고.. 뻥에다 사기까지 ..
625는 난리도 아니죠 ?
수명을 다해 배터리 점검 의뢰가 들어 왔어요
하부 프레임에 배터리가 장착 되고요
분리한 배터리 모습 입니다
충전구는 XLR 3구 포트 입니다
KC인증을 득한 대한민국 합법적인 배터리구여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 입니다
30셀을 사용하여 10S3P로 구성되었구요
전압은 39.98V로 정상 작동 중이었습니다
다만 수명이 오래 되어 충전 용량이 줄어들었습니다
사용된 셀은 삼성 INR 18650-32E 셀 입니다
용량은 9.7Ah, 최대 방전 용량은 28.8Ah에 이르므로
매우 적절한 셀의 조합이라고 볼수 있어요
셀들의 전압을 체크 해봤습니다
최저 전압의 셀은 3.944V
최고 전압의 셀은 4.059V 입니다
전압 분포는
4.056, 4.035, 4.059, 4.058, 4.052, 3.946, 3.944, 3.944, 3.946, 3.944V 입니다
편차는 무려 0.115V, 2.7%의 언바란스인데요
다른 회사 셀에게는 준수한 수치이지만
삼성셀로써는 무지하게 큰 언바란스 입니다
ICR 18650 - 26H 보다는 좀 못해요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역시 삼성 INR21700-50E 셀입니다
20개를 사용하여 10S2P로 구성하였습니다
전압은 같지만 용량이 조금 늘었죠 ?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7Ah...
2개 병렬 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4Ah...
경사가 심한 골목 길에서도
셀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안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 하겠죠 ?
우천시 침수 대비 깔끔하게 방수 포장하였구요
운행 중 갑자기 비가 와도 침수 걱정 안하셔도 되겠구요
물에 오래 빠뜨려 놓지만 않으시면 될 것 같아요
리필 후 수명은 최소 5년 ~10년 이상 기대 해도 실망은 안하리라 예상 합니다
| 리필 전 | 리필 후 |
배터리 전압 | 36V | 36V |
배터리 용량 | 9.6Ah | 10Ah |
최대 방전 용량 | 28.8Ah | 29.4Ah |
만약 전국 일주등 초 장거리 주행 계획이 있으시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 추가도 가능 하겠구여
A. 프로그 형 케이스를 안장 뒤에 설치 20Ah를 추가하여 약 80Km (파스 180Km)를 늘릴 수 있고
B. 소형 프레임 가방을 이용 10Ah를 추가하여 약 40Km (파스 90Km)를 늘릴 수 있으며
C. 짐받이 가방을 이용 40Ah를 추가하여 약 160Km (파스 36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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