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역사 5대10국 오대십국 오대 五代 후주(后周) 기원전 951년~960년 중원왕조 중국역사왕조
출처:바이두백과 소스:이페어케이
후주(중국 5대 십국시대 왕조)
후주(951년~960년) 중국 5대 시대 중원의 마지막 왕조951년 후주 태조 곽위멸 이후 한나라가 건국되어 동경개봉부(東京開封府, 지금의 허난성 개봉시)에 도읍을 정하고 960년 북송(北宋)이 건국하기까지 10년 동안 삼제(三帝)를 거두고 나라를 향하였다.
곽위는 후한 은제 유승우 때 명을 받들어 번진 반란을 평정하고, 후에 반란을 일으켜 황제를 탈취하였다.위, 건립 후 주. 궈웨이는 부역감면, 군기정비, 부정부패 척결을 통해 내주 이후 출정의 발판을 마련했다.954년 곽위사가 죽자 수양아들 차이룽이 즉위하였다.차이룽은 고평 전투에서 북한의 침공을 막아내 정권을 안정시켰다.뒤이어 금군에 대한 개혁을 통과시켰다군의 전투력을 보강했다.955년부터 958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 남당을 남벌하면서 남당은 제호를 취소하고 장강 이북 지역을 할양해야 했다.959년 차이룽( 柴榮)이 랴오(遼)나라를 북벌하고, 싼저우(三州) 삼관을 수복하였다.오래지 않아 차이룽이 승하하자, 그 어린 시종이 등극하였다.960년 전 앞에서도 조광윤이 진교병변을 일으켜 북송을 세운 뒤 주중에 멸망하도록 검안했다.
후주의 통치 범위는 현재 중국 허난산둥산시난시허베이중남부이다.산시 중부, 간쑤(甘肅)성 동부, 후베이(湖北) 북부 및 장강 이북의 장쑤(江蘇)성안후이(安徽) 지역. [1-2]
(개략 내 그림 출처: 중국고대사 지도집 [3])
중국어 이름 주외문명 The Zhou Dynasty별 명후주 시간범위 951~960년 제왕곽위·시영·시종훈도성 동경개봉부(지금의 하남개봉) 주요도시 낙양·허주·송주·상주·대명 등의 한어 중국어 상품 화폐주원통보(貨周元通寶)의 인구수 1억2700만 명(959년재적자 수) 주요 민족 한족 국토면적 1만520000km²(959년)
카테고리
1국호
2 역사
▪ 궈웨이젠 국
▪ 태조개혁
▪ 세종 때
▪ 당촉을 토벌하다
▪ 세종이 병사했다
▪진교병변
삼강역
▪ 국토범위
▪ 행정 구역
4 정치
▪ 3성 6부
▪ 추밀원
▪ 법
5 경제
▪ 농업
▪ 비즈니스
▪ 인구
6 문화
7인의 군사
8인의 대외 관계
▪ 거란
▪ 서역
9 종교
10대 황제 가계
국호
곽위(郭威)는 스스로 주나라 虢叔(周朝 后裔)의 후예라고 칭하였으므로 주(周)를 국호로 하고, 사(史)를 후주(後周)라고 불렀다.주(周)와 다른 국호를 가진 정권과는 달리 곽위의 성을 딴 것을 '곽주(곽주)'라고 부르거나 [4] 또는 차이룽( 姓榮)의 성을 '시주( 柴周)'라고 부르기도 한다. [5]
역사
곽위건국
주태조 곽위, 형주 요산인.젊었을 때, 궈웨이는 생산은 싫어하고 춤만 좋아했다몽둥이를 휘두르며 열여덟 살에 응모하여 군대에 갔다.화가 나서 사람을 죽이고 감옥에 갇힌 적이 있다.노주는 타오의 용기로 인해 이계도가 몰래 도망쳤고, 일이 수습되자 다시 휘하를 불러들였다.곽위소년 때 그의 목에 새를 새겼는데 고인이 곽새라고 불렀다.리지타오, 당 장종에 의해 살해되다이후 그 군대는 마직(馬直)으로 편입되었고, 곽위는 능서회산(能書會産)으로 군리에 임명되었다.유지원은 친군도우후(親軍都 。後)에 특히 곽위를 중히 여겼고, 하동절도사(河東節度使)로 전출되어 곽위를 임지로 모셨다.유지원은 황제가 되었고 추밀부사로 임명되었으며, 은제 때 정사로 승진하였다.곽위는 여러 차례 통병정벌에 공을 세웠다.그는 군대에서 군사와 다름없는 짧은 옷을 입고, 황제가 하사한 돈으로 여러 장수와 군사를 모셨기 때문에 군대에서 위신이 높고, 병졸악이 그 역할을 하였다.
후주 태조 곽위화
후주 태조 곽위화
후한 무부의 횡포는 전조에 비해 두드러져 무부의 수령 한고조의 성격이 매우 잔혹하였다.대신으로 소봉길, 사홍조 같은 인물도 흉악하다.한고조 유지원(劉知遠)은 제(帝)를 1년 만에 병으로 죽었고, 그 아들인 유승우가 즉위하여 후한은제(後漢恩帝)라 칭하였다.한은제 때, 소봉길은 재상이 되었고, 추밀사 양빈관은 기정을 일으켰으며, 추밀사 곽위가 병사를 이끌고 출병하여, 시위친군도 사홍을 지휘하였다.조통이 금병을 이끌고, 삼사 사왕이 재정을 전담하였다.가장 힘센 나라의 훈(訓)과 구신(舊臣)들인 이들은 독단전횡(武斷)과 중무경문(重武輕文)으로 어떤 제도에도 개의치 않고 제각각인 난장판이었다.
이 무부들 중 곽위만 비교적 지식이 좀 있을 뿐, 재능 있는 문사를 신중하게 수집하여 얻은 것이다.문관들의 호감을 사다.948년에는 이수정이 강에 거류하고, 조사가 장안에 거처하고, 왕경숭은 봉상에 거처하면서 반란을 일으켰다.한은제는 곽위독 제군에게 삼반진을 토벌하게 하였다.곽위임행하여 문관의 수장인 태사 풍도에게 가르침을 청하다.풍도는 이수정의 저명한 노장이며, 제군 대부분이 그의 오랜 친구라고 말했다.부, 그는 종래의 군심을 얻기 때문에 토벌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네가 관직을 아끼지 않고, 사졸에게 상을 주면, 그의 의지마저 빼앗을 수 있다.곽위가 풍도의 건의대로 과연 군심을 크게 얻어, 제군들은 곽위를 위해 기꺼이 이수정을 물리쳤다.1949년, 곽위하중(河中)영흥(永興장안)양진(長安)을 멸망시키고, 이수정(李守貞)조사완(趙思绾)을 죽이고, 조휘(趙晖)를 봉상진(鳳尙鎭)을 멸망시키지 마라.곽위승이 조정에 복귀하여 홀로 중상을 받지 않고 재조대신들과 장병들에게 공을 주었으며, 이에 한은제는 여러 대신들과 번진들을 두루 포상하였다.곽위의 이 같은 행적은 역시 관물을 아끼지 말라는 풍도의 가르침으로 형식적으로는 남들보다 상을 많이 받지 못하지만 실상은 이들의 호감을 샀다.950년에는 요나라 군대가 하북을 횡행하였고, 제번진들은 각각 본경을 지키며 구원하지 못하였다.대의는 곽위가 천웅절도사(天雄節度使)로 임명되었으며, 위주(威州)에 나가서도 추밀사( 枢密使)를 겸임하여 하북제진(河北帝鎭)을 절제하고, 값싸게 처신하였다.그가 이렇게 큰 권력을 부여받은 것은 바로 내외의 모든 대신들의 호감을 얻었기 때문이다.
한은제는 제 대신들을 미워하고 자신의 측근으로 국정을 장악하려 하였다.양빈, 사홍조가 있었다조상의사, 한은제께서 말씀하셨다. 다시 생각해 봐라. 다른 사람이 험담하지 않도록.양 빈이 가로되 입을 열지 말라 우리가 있도다한은제는 참지 못하고 측근과 밀모를 하여 양빈(楊弘)사홍조(史弘朝)왕장(王章)을 살해하고, 또 사자를 위주로 보내 곽위를 죽였다.곽위는 어쩔 수 없이 출병하여, 수도에 입성하도록 명령하였다.열흘 동안 약탈을 허락하니, 전군이 앞다투어 명령에 복종한다.한나라 형법은 극히 잔학하였지만, 군기도 아직 엄숙하여, 병졸들은 감히 함부로 행동하지 못하였고, 곽위군은 약탈로 병졸을 매수하였으며, 군기도 또한 손상되었다.곽위류의 아들인 곽영수는 위주에서 스스로 대군을 이끌고 길을 따라 7일 만에 개봉성 밖으로 나갔다.한은제는 부하들의 패잔병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곽위가 개봉성에 들어가, 제군들을 약탈하고, 성 안 곳곳에서 불길이 일더니, 사흘째 되는 날, 누군가가 곽위에게 "더 이상 금지하지 않으면 오늘 밤 빈 성만 남을까 봐 두렵다고 말했다.곽위는 약탈을 금지시켰고, 오후가 돼서야 질서를 회복했다.이번 대약세로 인해 민노들도 당연히 피해를 입었지만, 약탈당한 사람들은 주로 한문무백관이 되었다.
당시 유숭은 한고(漢高) 조상의 동생인 하동절도사(河東節節度)로 태원(太原)에 있었으며, 비요(非辽)라는 이름으로 강병을 보유하고 있었다.충무절도사 유신은 허주에, 유숭자 유윤은 무녕절도사로 서주에 있었다.삼진이 연병해 한나라 부흥을 호소하면 곽위에게 불리하다.곽위정계, 유윤을 한제로 맞아, 유숭을 만족시키자, 유윤이 서에서 멀어지면, 북으로 조금 가까이 가서, 유신과 함께유숭일진을 없애면 어쩔 수 없다.계획을 세운 후, 이태후에게 유찬을 황제로 세우고 풍도 등의 대신을 서주로 보내 영합하도록 명령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951년 요나라 병사가 침입하여 내구와 라오양의 두 성을 함락시켰다.이태후는 곽위에게 대군을 이끌고 강을 건너 요병을 공격하게 하였으며, 또 국사로 왕준 등을 임시 위임하고, 군사로 왕은을 임시 위원하였다.자연히 이왕은 곽위의 심복이다.전주에 이르자 수천 명의 장병들이 갑자기 소문을 내자, 곽위에게 "황제는 네가 해야지, 장병이 경성을 노략질하여 유 가문과 원수 맺어 다시는 유 가문의 황제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열황기는 궈웨이를 몸에 걸치고 황제로 옹립되었다.곽위가 군중을 옹위하고 돌아왔을 때, 전주의 병변 당시 유윤은 이미 송주(상시시시)에 도착하였고, 왕준왕은이 군대를 이끌고 송허이주로 갔으나, 유윤은 구류되어 이태후의 이름으로 폐위되었다.상음공. 유신이 자살하다.이후 본격적으로 황제 자리에 오른 곽위(곽위)는 원광순(광순)과 국호주(國號周), 사칭 후주(後周) 태조(太祖) 황제였다.
태조개혁
주태조가 즉위한 후, 몸소 절검을 실천할 수 있도록 조칙을 내려 각지의 진기한 것과 기이한 것을 공납하는 것을 금지하였다.바다의 진미, 그리고 궁궐에 있던 금은옥기, 누보상기, 음식 기구를 부숴버리고 검소함을 다짐한다.진한 이래로 파손된 사회 경제에 대하여, 그는 또 조서를 내려 농업을 장려하고, 망명을 권유하며, 평균 부역하여, 농업 생산을 회복하고, 경제를 발전시켰다.북녘 땅을 파고든 사회경제는 수년 동안 어느 정도 회복되고 발전했다.또 당시 발전문화를 경시하고 문사를 경시했던 것에 대해 당시의 나쁜 풍조를 바꾸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도 취했다.예컨대 주태조는 곡부에 가서 공자를 추모하며 유학에 대한 소중함을 표시했고, 문사를 중용하고 과거사를 중용하는 등 5대 여러 황제들과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주태조는 당시의 용맹함과 패망한 이풍(理風)에 중앙에서 먼저 손을 댔다.추밀사(峻密使) 왕준(王準)은 전횡(戰 。)을 일삼고, 자기와 견해가 다르며, 주(周)태조의 양아들 시룽( 柴榮)이 입례를 요청했으나 남길 것을 우려해 거절당했다.왕준 씨는 청주절도사를 겸임할 것을 요구하다가, 성사된 후에는 재임을 파면할 것을 요구하였다이곡범질을 보고 추천한 인물을 따로 기용하자 주태조가 사양하자 왕쥔은 불손하게 말했다.주 태조는 참다못해 왕준을 구류하고 강직시켜 죽게 하였다.감히 반란을 일으키는 번진에 대하여 법칙을 채택하다.강경 진압의 조치를 취하여, 주현에 대한 번진의 권력을 제한하고, 민정·군사적 분점을 실시한다.공관리. 이풍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주태조는 탐탁한 관리들을 엄벌하는 정책을 실시하여, 뇌물을 받아먹고 법을 어기고 잔혹하게 포학한 지방 관리들을 처형함으로써, 당시의 이풍을 어느 정도 역전시켰다.
세종 시대
주태조 곽위(곽위위)는 현덕 원년(954년) 정월에 재위 4년 만에 죽었다.곽위제자는 일찍이 병업도를 시작할 때 후한(後漢)에 의해 변량(變梁)되었기 때문에 양자(養子)인 차이룽( 。榮)이 왕위를 계승할 수밖에 없었다.차이룽, 본관은 싱저우 요산(지금의 허베이성 싱타이시 융야오현 서부), 궈웨이처 차이씨의 형 시수례의 아들로 싱저우 룽강현(지금의 허베이성 싱타이시)의 별장에서 태어났다.중, 어린 시절 그의 고모를 따라 궈웨이(郭威)의 집에서 자라나 궈웨이(郭威)와 부부 사이가 좋았고, 결국 양자로 받아들여졌다.
후주 세종 차이룽의 초상화
후주 세종 차이룽의 초상화
주 세종 시영이 즉위한 뒤 북한 침공을 어떻게 막아내느냐가 가장 중요한 사건이었다.북한주 유민이 주태조(周太祖)의 신상으로 세종(世宗)이 즉위해 인심이 불안한 가운데 거란 발병을 통해 당노주(黨 。州), 택주(澤州, 지금의 산서진성) 2주(州)로 남하해 후주(後州)를 일거에 멸망시키려 하고 있다.당시 조정의 많은 사람들이 용병을 반대하였는데, 오직 재상왕푸 한 사람만이 세종과 세종을 지지하였다.각종 방해를 통해 친히 금군을 이끌고 출정하기로 결정하였다.양측은 택주 고평현 남(현 산시 진성시 고평남)에서 만났고, 유민은 주군의 병력이 적자 거란군의 도착을 기다리지 않고 공격을 개시했다.양군이 맞서자 금군대장 번애능(樊愛能), 하휘솔(河徽率)은 우군을 패퇴하고 백성들을 무찌르면서 "관군대패, 여군들은 이미 항복했다"는 헛소문을 퍼뜨렸다.이런 상황이 갑자기 나타나자 주군의 형세는 매우 심각해졌고, 주나라 세종은 요지부동하고 친병(親兵)을 거느리고 진두지휘하였다.금군주장 장영덕 등은 먼저 조광윤을 앞세우고 초저녁까지 목숨을 걸고 싸웠고, 북한군은 이를 견디지 못하고 후퇴하기 시작했고, 만여 명은 개울가로 쫓겨나 큰 상처를 입었고, 죽은 시신은 갑을 버리고 개울을 채웠다.유민이는 친기백여만 데리고 허겁지겁 도망쳤다.밤에 길을 잃어, 마을 사람들을 찾아 길을 안내하였다.북한 통치의 잔해로 백성들이 골수에 사무쳐 백여 리를 걸어가다가 진주에 이르러 마을 사람들을 죽이고, 또 태원으로 도망쳐 친주에 도착했을 때,현지 관리들이 와서 음식을 내놓았지만 아직 수저를 들지 못했는데, 주군이 쫓았다는 말을 듣고는 황급히 도망쳤다.고평의 전쟁이라는 이 전투에서 한은 더 이상 경언할 수 없게 됐다.
고평전은 주세종의 승리에도 불구하고 독불장군이 극성을 부리고 있음을 보여줬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 세종은 군사를 오만하게 대하던 오대제(五代帝)의 관용(官用)을 바꾸기로 결의하였고, 그는 여러 장수들을 소집하여 번애능 등 장교 70여 명의 죄상을 선포하고 즉시 참수하였다.교만한 군대는 무서웠고, 패망한 군기(軍紀)는 일단 정비됐다.몇몇 개인을 죽이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주 세종은 5대 군대에 남아 있는 오랜 관습을 바꾸고 전투력을 높이려면 반드시 금군부터 정비해야 한다.변량(變 周)으로 돌아온 주(周)세종(周)세종(世宗)은 젊은 장수를 등용하여 금군 중의 노약자를 도태시키고, 천하의 호걸들을 불러 모으고, 용맹한 군대의 싸움을 잘하는 군인을 뽑아 금군에 넣었다.주 세종은 직접 무예까지 보고 인재를 선발했다.이번 정비를 통해 옛 역사는 "제군들은 군대의 모든 군대에 정예한 것이 없고, 병갑의 성취를 이루었으며, 근대에 비할 바 없이 많았으며, 군대의 군더더기를 덜어주었다"고 기록하였다.정예의 군대가 있다고 해서 향후 통일전쟁의 토대가 마련됐다고 할 수 있을 뿐 통일의 조건이 완전히 갖춰진 것은 아니다.이에 따라 주 세종은 평균과세, 생산성 발전, 이풍 정비 등을 통해 비교적 철저한 개혁을 단행하였다.
당촉을 토벌하다.
현덕 2년(955년) 세종은 봉상절도사 왕경, 선휘남원사 향훈장군을 보내 촉을 토벌하였다.편군, 소시봉, 계, 성사주를 모두 탈환한 뒤 후촉의 구와 요청에 응해 파병하고 북으로 돌아갔다.이 싸움은 후촉을 멸망시키는 것이 아니라 후촉을 양천으로 봉쇄해 후주의 서부 국경을 감히 휘젓지 못하게 하는 전략적 요충지였다.이어 주 세종은 회남의 부유한 서지를 빼앗기 위한 남당 정벌 전쟁을 기획했다.현덕 2년 겨울부터 현덕 5년에 이르기까지 세종은 세 차례의 친정생활을 통해 마침내 남당을 물리치고 회남 14주를 완전히 점령하고 장강을 삼켰다.이 싸움은 후주의 남부 국경을 공고히 하고, 강토를 확대하여 남당을 약화시켜 굴복시키고, 감히 북으로 용병을 보내지 못하게 하는 목적에 이르렀다.이런 전쟁을 거쳐 후주 정세는 더욱 견고해져서 후주 걱정 없이 북벌할 수 있게 되었다.
세종이 병들어 죽다.
현덕 6년(959년) 정월에 거란에 대한 주세종의 공식적인 용병으로, 그는 대군을 이끌고 변량에서 출발하여 창주에 도착한 후 수만 직진하여 거란 경내로 통발하였다. 거란군은 순조롭게 출발하였고, 거란군은 비탈출 즉시 항복하여 파죽지세, 패죽지세, 연하막, 영, 역삼주와 익진, 와교, 울구 삼관지였다.마침 세종이 유주로 진군하려 할 때 중병에 걸려 반사가 입북했다.이 해 여름, 주 세종은 변량에서 사망하였고, 향년 39세가 되었다.
세종시대 후주 강역 (959년) [6]
진교의 병변.
현덕 6년(959년) 6월 30일, 주나라 세종 시영가붕, 즉위한 주공제시종은 겨우 일곱 살[7]이었다.조광윤은 이때 전두점검(禁衛軍의 최고 장관)과 송주귀덕군 절도사(宋州歸德軍節度使)를 겸했다.
후주현덕7년정월(960년)춘정월초이일, 진주 (현재의 하북정정)화정주보(지금의 하북정현)는 북한과 요(遼)국의 군대가 연합해 남하(南下)해, 후주(後州)를 공격하고 기세가 드높다며 파병 지원을 요청했다.후주부태후와 재상범질, 왕푸 등 집권 대신들은 조사하지 않고 전주에 모용연을 거느리고 병졸을 거느리게 하기에 바빴다.또 조광윤은 병사를 이끌고 북상하여 적을 방어하도록 하였고, 금대, 은기, 안마, 갑옷, 기장을 수십만 하사하였다.중3일(2월 03일) 변량애경문(變 赵愛景門)을 이끌던 조광윤은 선휘남원(宣徽南院)에서 짠거룬( 。居潤)을 시켜 잔치를 베풀고, 조정의 신하들이 교외로 송별하였다.저녁 무렵 진교역(진교역현 봉구 동남진교진)에 이르러 동생 조광의(趙光義)와 조보(趙普)석수신(石守信)왕신기(王 。 。) 등의 책동 아래 병사를 선동하여 황포를 입히고 황복을 입혀 황제로 옹위하였다.이후 조광윤은 병사를 거느리고 회군하여 장병들을 단속하고, 불살해 약탈을 엄금하였다.조광윤은 진교병이 환경하고, 경성순검(京城順監)에서만 한통창황(韓通倉皇)이 저항하다가 왕언승(王彦 王)에게 피살되었다.재상 범질이 왕푸(王溥)와 웨이인푸(威仁浦) 등을 문책하자, 장전 나언서는 "주(主)가 없는 삼군(三軍)은 천자로 치고, 또 이언자(異言者)는 죽인다"며 칼을 뽑았다.왕부는 흙빛과도 같았고, 계급도 내려서 하배하였고, 범질도 배배하였고, 조광윤이 직접 부축하여 그를 우례대하였다.
저항이 거의 없이 정월 초사흘 주공제선위[8][조광윤이 곧]제위. 송태조가 선(善)을 받으려 하는데 선(禪)이 없자 한림학사인 승지도의 생활비가 곁에서 '성했다'고 한다.
조광윤이 즉위한 후, 초5일에 국호를 송으로 바꾸고, 현덕으로 7년을 개변하였다.건륭 원년, 도읍을 정하다석수신, 고화덕, 장링탁, 왕심기, 장광한, 조언휘가 모두 도위사위를 부여받아 진교병변이라 불린다.
강역
국토 범위
후주 정세도
후주정세도(2장)
대개 화북지역과 관중지역이며, 그 후에도 회남지역이 있다.정치의 핵심은 전란으로 말미암아경제적 요인과 더불어 장안과 낙양에서 개봉으로 이행하였다.당시 관중이 전란으로 황폐화되면서 비교적 강했던 번진은 기나라 이무정과 정난군(定難軍)밖에 없었고, 하룡지역도 쇠퇴하는 추세였으며, 개봉은 수당대운하의 중추적인 위치에 있었으며, 하북관중강으로의 이적을 담당하였다.남과 호광 지역의 화물은 천하의 식량과 화물의 중계 수송역이다.전란으로 관중이 황폐해졌을 때 천하의 부를 모은 개봉은 5대 최고의 자리였다.5대의 전쟁은 대부분 이극용의 진과 후량, 후진과 후당, 후한과 중원을 차지한 랴오궈, 북한후주와 후주 등 태원과 하동절도사와의 대치를 위주로 했다.태원소는 수비하기 쉬운 태행산 산악지대에 있어 배후 북방 민족의 지원을 받는다면 평야에 있는 개봉과 자리를 다툴 수 있기 때문이다.
범위는 당나라 후기에 비해 위축이 뚜렷하고, 그 범위가 작다족이 대거 중원의주변, 마지막으로 요나라와 서하나라를 세웠다.하서 지역은 귀의군, 감주 회골매, 토번 등 여러 부문이 점령하고 있었다.연운십육주는 938년 후진 고조석 경당(敬瑭)에 의해 거란국(国丹國, 후위 요나라)에 할양되어 한·당 이래 북방의 국방선을 모두 후퇴시켰다.황하 북안에는 장벽이 거의 없다.여기에 중국 정치의 핵심이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5대, 송나라가 요(遼)국으로부터 압박을 받았다.반면 아난 지역은 정해군 수령이 할거했고, 우권이 바이토장과의 전쟁에서 패한 뒤 한군을 격파하면서 베트남 북부지역이 중국을 탈각했다.섬북 하주에서 할거한 정난군(定難軍)도 송나라 때 서하(西夏)를 세웠다.
행정 구역
도쿄 평면도
도쿄 평면도
지방 행정 군사 장관이 되는 것은 당나라 중기에야 시작되었다설치된 것을 번진이라고도 한다지방은 군사행정재정을 관장하는 파워가 세다.5대 각각이나 지방 10개국의 내부에서 번진 반란이 자주 일어났던 것이 5대 10국의 동요의 주원인이다.또 일부에 '군(軍)'을 두어 1급 행정기구로 거듭나게 했다.907년 뒤 양재처럼휘주 탕산현에서는 숭덕군을 두고 939년 구 위주를 청원군으로 승격시키고, 954년 후주에는 라이우감을 광리군으로 징발하는 등 본도차보(本道次補)를 맡겼다.
제2행정구는 주, 주에는 자사를 두고, 제3행정구현에는 현을 둔다.령. 일부 주는 수도 때문에지위나 지세가 중요하여 부(府)로 격상되었는데, 예를 들어 5대에는 변주에 도쿄개봉부가, 낙양에는 서경하남부(西京河南府), 위주(威州)에는 다이묘부가 설치되었으며, 어떤 중요한 부(府)는 송(宋)대에 오경제(五京制)를 형성하였다.
정치
3성 6부.
중앙 행정 기구는 3성 6부가 있다.세 성은 상서성과 문하성이다여중서성에서는 아래에 여섯을 설치하였다.부상서와 함께 일을 분무하다.중서령(中書令)과 시중(中中中) 모두 정2품(正二品)으로 좌우 상시(常時)는 3품에서 정3품으로, 문하(門下) 시랑은 정4품에서 정3품으로 각각 올라갔다.중서문하성(中書門下省)은 '중서문하평장사(中書門下平章事)'로 하고, 사정전(司政殿)은 금란전(金銮殿)으로 바꾸고, 대학사의 일원으로 만들었다.숭정원사(崇政院使)로 금란전(金銮殿)의 대학사가 되었다.중서성과 문하성에서도 당나라보다 높은 품격을 지녔으며, 그 장관의 시중은 당나라 대종 이전에 모두 정3품이었다.
추밀원
5대 십국에는 또 추밀원을 설치하여 군사를 관장하였으며, 또한 대부분 무장하였다.추밀사가 군사 장악재상보다 실권이 앞서지만 임면번진()을 직접 명령한다.그래서 황제의 최측근인 신료가 충원되고, 때로는 재신으로 추밀사를 겸임하기도 했다.예를 들어 959년 이후 주나라 세종은 사도 평장사 범질과 예부 상서 평장사 왕인 푸참지 추밀원사를 명명하였다.이를 통해 문인관료 제도를 강화하겠다는 것이다.송나라가 물려받았다.십국 등 각국이나 지방의 번진( 枢鎭)도 추밀사 또는 추밀사에 해당하는 관직을 크게 상쇄하였다.
법률
현덕원년(954) 후주 세종령 대신들 정리당율문 난해한주석을 더하면 칙칙이 번잡하여 삭제하고 《대주형통》 21권으로 모아진다.북송 초년에 편찬한 《송형통》은 이 책을 약간 첨삭한 것이다.
경제
농업
후주 태조 곽위, 농민 압력 덜어주기 위해 952년 직접군대가 주둔한 영전을 하사하다.소작농은 소작료를 올리기 위해 세금을 올렸고, 후량 태조 주온이 시행한 소의 소작료를 폐지해 소의 사사로운 임차 부담을 면제해 주었다.후주 세조 때 균전제를 세워 논밭의 실소유지에 따라 세금을 징수하였다.이것은 수당 전기의 구제도와 달리, 같은 두 세법 이후이다.보편적으로 세산을 실행하는 것은 일치한다.
상업
상업은 북방의 5대 전란이 끊이지 않아, 농업이 파괴되었다.상업도 어렵다발전하다. 화북에는 대량의 찻잎이 필요하고, 초나라, 남당, 민국 등의 남방차 상인들도 하남, 하북 등지로 운송을 하여 형남을 찻잎 중계운송의 중심지로 만들고, 상인들이 찻잎을 판매하여 풀솜과 군마를 사 오게 하였다.강남에 필요한 소금도 일부 의존한다.화북은 북한, 연, 기 등과 함께 거란, 회골, 당항에서 말을 사들였다.
인구
사료 기록에 의하면, 후주 현덕 6년(959년) 호구통계산 2309812가구[9-10] 현덕 5년(958년)에 공략한 회남 강북 14주, 60현 22만6574가구[11]에 현덕 6년(959년) 북벌 수복 관남 18만361가구를 합한 것이다.재적 2만54747가구, 가구당 인구수 5인 가족 수는 12만773735명이다. [12]
문화
후주에는 세종 때, 더욱 더 유학 회복을 위해 노력하여 유학하게 하였다전통은 끊기지 않는다민간에서도 사학(私學)이 성행하고, 유학 인재도 많이 길러져 송대 유학의 중요한 자양분이 됐다.
사회 동요와 시대 단촉으로 인해, 늘 반란과 시해가 발생하였다.임금은 섬기지만 임금은 대부분이다.무를 중시하고 글을 경시하며 사인과 인가도 중시하여, 이 시기에는 비교적 걸출한 학자와 사상가가 적었으며, 유명한 유가는 풍도밖에 없었다.풍도는 5대 정치가로서, 대규모 관직에 유학 《구경》을 새겨, 구씨 15군을 섬기며, "계조불리장상( 公朝不爲長相), 삼공(三公), 삼공(三)을 떠나서는 안 된다.스승의 자리'는 전후로 40여 년 동안 관직을 맡아 왔다.그 행위는 임금은 충성하지 않으나, 백성과 친제민을 섬기며, 주정(主政)으로 현량함을 거느렸으며, 5대에는 '당세지사는 현우 없이 모두 원로로서 우러러 칭송을 받들었으며, 만년에는 '장락노자서(長樂老自書)'가 나왔다.
난세의 재앙으로, 사람들은 앞날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크게 개척하였다.소극적으로 세상을 피하려는 생각을 하다일부 유교와 백성은 불교와 도교로 전향했다.도적을 연구하는 자도 있고, 산림에 은둔하는 자도 있고, 명리에 연연하고, 개인의 양생을 중시하며, '오계지란(五 。之亂5계절지난)을 피하는 것이 좋다'는 말도 있다.그중에서도 도교사인 탄젠은 노자 '도'를 계승하는 것이 세계의 본원이라는 설을 갖고 있다.그는 천지간 만물은 도진화(道進化)된 것이고, 도(道)의 본질은 허( 虚)한 것이라고 믿었고, 많은 관점에는 인민적민주적 요소가 내재돼 있었다.담엄저에는 《화학서》가 있는데, 이 중 《도화편》운은 "도지위도 신, 신, 기, 기화형, 형, 생, 만물을 허화하기 때문에 새야.도는 형화기(形化氣), 기화신(氣化神), 신(神)이 허약하고 허명( 。明)하여 만물이 통하므로 사용된다"고 말했다.
군사
주세종정남당
주세종정남당
내주에는 수도에 용첩 좌우군, 용첩좌군을 배치한다.후주 세종 때 군사제 개혁도, 연선 제도를 실시하다.중앙금군을 간소화하고 강건한 인사를 보강하며, 전전도 지휘사(殿前都)와 수륙도(水陸都) 배치, 전전도(殿前都) 검문검색 등의 고급 장교를 두고 '전전(殿) 제반'의 금군을 형성하였다.그 중 전각은 모두 군사 실권을 장악하고 있다가 나중에 이 직책을 맡은 조광윤을 검문했다후주 세종이 사망하자 진교병변을 일으켜 송나라를 찬위하였다.다음은 군기 엄명, 병부대 장소원 상서에 새 군법 제정을 명했다.마지막으로 군기조성, 민정 관여 금지 등 번진 권력을 제한하는 것이다.
외교
거란
후진 출제는 왕위를 계승한 후 신하를 칭송하지 않으려 하고 거란 상인을 마구잡이로 죽였다.요 태종은 이 때문에 여러 차례 출타하였다병사는 남에서 징집을 했으나 결말이 나지 않고, 나중에는 성공하였다.유후진 대장은 투항하여 변주를 함락하고 국호를 요(遼)로 바꾸었다.그러다가 요나라 군이 초곡(草谷)을 휘둘러 한나라 사람을 남살하고, 중인들이 요나라에 항거하게 되자 요나라 태종도 북귀에 즈음하여 후림(胡林)을 죽이고 말았다.이후 요나라 내 경쟁이 일어나 국력이 쇠퇴했다.북한을 부축했지만 후주 작전에 패한 뒤 959년 후주 세종에 영주 모주 등을 내줬다.송나라가 북한을 세워 중원과 강남을 통일하자 송태종은 그해 요국을 친벌했다.이때 송군은 오랜 싸움에 지쳐 요장 야율사, 야율휴고, 야율사진 등에 의해 가오량허(高梁河, 지금의 베이징 서직문 밖)에 크게 패하였다.이후 송요(宋辽)의 대치 시기에 접어들었다.
서역
서역지역에는 서주회골매, 고창회골매, 구자회골매, 위우카라칸 등과 함께.이 중 위톈과 카라칸은 서역대국이고, 그 범위는 서역 전역에 걸쳐 있다.타림 남부의 광대한 영토를 가진 위톈은 불교가 성행하는 사이종( 塞種)의 인국(人國)이며, 통치자 위령( 。 。) 가족은 한나라 때부터 그 나라의 정권을 잡았다.당나라 때, 우전은 비사에 속한다.도독부(都敎府)는 당시 국왕위였던 지복자웅이 도독(都 督)을 겸임하였다.
종교
참고: 삼무일종
차이룽 조각상
차이룽 조각상
5대 난세에도 불교의 발전은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후주에 전국 각지.절이 높고 승니가 많으며 토지를 많이 차지하고 세금을 내지 않아 정부의 재정수입에 큰 영향을 미쳤다.후한 건우 2년(949년)에 당시 이흠명 소관이 상소하여 "불사정사(佛寺正舍)는 현마다 20여 개씩 있다.처, 승니구화재곡은 배불리 먹을 수 없고 절의 밭은 세금이 면제된다. [13] [집승보다 군사를 모으는 것이 낫고, 승부가 민부보다 못하다]며 조정의 승니단결을 요구하여 불교의 발전을 억제하였다.후한조정이 혼란스러웠으니 그의 이런 건의를 묵살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주나라 세종이 생산을 발전시키고 재정 수입을 늘리기 위해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이에 현덕 2년(955)에는 승니를 감축하고, 절을 헐며, 사도승니를 금지하고, 정부가 심사해 보존할 수 있는 절을 정할 때 외에는 모두 철거하도록 했다.문헌에 따르면 총 3만 3백 3십 6개의 사찰을 폐지하고, 보유한 사원은 2천 6백 9십 4개소, 승니는 6만 1천 3백 명이다.문헌에는 환속시킨 승니의 수가 기재되지 않아 10배는 남아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주나라 세종이 받은 동불상과 각종 동법기(銅法器)를 화폐를 주조하고 상품경제를 발전시키는 데 썼는데, 이 돈은 가족의 안녕과 병치료를 돕고, 사람들이 얻은 후에는 소중하게 여겨 유통을 꺼려 후대에 '주원통보(周元通寶)'가 드물게 남아 오늘날까지 귀중하다.
주 세종이 불교를 억제하는 방면에 있어서, 우뢰와 맹렬한 기세로, 조치가 매우 적절하였다.불교에 타격이 크다.불교사에서는 위태무제, 북주무제, 당무종 등 세 번의 불교 때리기를 '삼무일종의 재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황제 가계
庙号谥号姓名在位时间年号及使用时间皇陵
信祖 | 睿和皇帝 | 郭璟 | - | - | 温陵 |
僖祖 | 明宪皇帝 | 郭谌 | - | - | 齐陵 |
义祖 | 翼顺皇帝 | 郭蕴 | - | - | 节陵 |
庆祖 | 章肃皇帝 | 郭简 | - | - | 钦陵 |
太祖 | 圣神恭肃文武孝皇帝 | 郭威 | 951-954 | 广顺 951-954 显德 954 | 嵩陵 |
世宗 | 睿武孝文皇帝 | 柴荣 | 954-959 | 显德 954-959 | 庆陵 |
- | 恭皇帝 | 柴宗训 | 959-960 | 显德 959-960 | 顺陵 |
后周 (中国五代十国时期王朝)
后周(951年—960年),中国五代时期中原最后一个王朝,从951年后周太祖郭威灭后汉建国,定都东京开封府(今河南省开封市),至960年北宋建立,共计历经三帝,享国10年。
郭威在后汉隐帝刘承祐时奉命平定藩镇叛乱,后起兵反叛,夺取皇位,建立后周。郭威登基后减免徭役,整顿军纪,打击腐败,为后周之后的征战打下基础。954年郭威死,其养子柴荣即位。柴荣在高平之战中成功抵御北汉的进攻,稳定了政权。随后通过对禁军的改革,加强了军队的战斗力。从955年到958年他三次南伐南唐,迫使南唐取消帝号,割让长江以北地区。959年柴荣北伐辽朝,收复三州三关。不久柴荣驾崩,其幼子柴宗训登基。960年,殿前都点检赵匡胤发动陈桥兵变,建立北宋,后周灭亡。
后周的统治范围包括今中国河南、山东、山西南部、河北中南部、陕西中部、甘肃东部、湖北北部以及长江以北的江苏、安徽地区。 [1-2]
(概述内图片来源:《中国古代史地图集》 [3] )
中文名周 外文名The Zhou Dynasty 别 名后周 时间范围951年 至 960年 帝 王郭威、柴荣、柴宗训 都 城东京开封府(今河南开封) 主要城市洛阳、许州、宋州、相州、大名等 汉 语汉语 货 币周元通宝 人口数量1.27 亿(959年,在籍人数) 主要民族汉族 国土面积1520000 km²(959年)
目录
1 国号
2 历史
▪ 郭威建国
▪ 太祖改革
▪ 世宗时期
▪ 讨伐唐蜀
▪ 世宗病逝
▪ 陈桥兵变
3 疆域
▪ 国土范围
▪ 行政区划
4 政治
▪ 三省六部
▪ 枢密院
▪ 法律
5 经济
▪ 农业
▪ 商业
▪ 人口
6 文化
7 军事
8 外交
▪ 契丹
▪ 西域
9 宗教
10 皇帝世系
国号
郭威自称为周朝虢叔后裔,因此以“周”为国号,史称“后周”,以别于其他以周为国号的政权,又以郭威之姓,别称“郭周”, [4] 或以柴荣之姓称“柴周”。 [5]
历史
郭威建国
周太祖郭威,邢州尧山人。年轻时,郭威不愿从事生产,只喜欢舞枪弄棒,十八岁应募从军。曾经负气杀人,被关入监狱。潞州留后李继韬因他有勇力,遂秘密纵他逃走,待事情平息后又召置麾下。郭威少年时曾在其颈上黥有一飞雀,故人称郭雀儿。李继韬被唐庄宗杀死后,其军队被编入从马直,郭威因能书会算而被任为军吏。刘知远任侍卫亲军都虞候时,特别器重郭威;后调任河东节度使,也将郭威带到任上。刘知远当了皇帝,任命他为枢密副使,隐帝时升任正使。郭威多次统兵征伐,皆有功勋。他在军中穿幅巾短衣,与军士无异,皇帝所赐钱财,多分与诸将与军士,因此在军中威信很高,士卒乐为其用。
后周太祖郭威画像
后周太祖郭威画像
后汉武夫的蛮横相比前朝尤为突出,武夫首领汉高祖性极残酷,所用大臣如苏逢吉、史弘肇等人也极凶恶。汉高祖刘知远称帝仅一年便病死,其子刘承祐继位,史称后汉隐帝。汉隐帝时,苏逢吉为宰相,枢密使杨邠管机政,枢密使郭威掌出兵作战,侍卫亲军都指挥使史弘肇统率禁兵,三司使王章专掌财政。这些人都是最有权力的所谓国家勋旧之臣,他们武断专横,重武轻文,什么制度都不在意中,各行其所是,乱成一团。
这群武夫中,只有郭威比较有些知识,留心搜罗有才能的文士,得到文官们的好感。948年,李守贞据河中,赵思绾据长安,王景崇据凤翔,同时反叛。汉隐帝令郭威督诸军讨伐三叛镇。郭威临行,向文官首领太师冯道求教。冯道说,李守贞著名老将,诸军多是他的旧部,他依恃向来得军心,所以不怕讨伐,你只要不吝惜官物,赏赐士卒,就可以夺取他的依恃。郭威听从冯道的建议,果然大得军心,诸军都愿意为郭威出力击李守贞。九四九年,郭威灭河中、永兴(长安)两镇,杀李守贞、赵思绾,别将赵晖灭凤翔镇,杀王景崇。郭威得胜还朝,不肯独受重赏,推功给在朝诸大臣和将士,汉隐帝因此遍赏诸大臣及诸藩镇。郭威这一作为,仍是冯道所教不要吝惜官物的意思,形式上得赏不比别人多,实际是换来了这些人的好感。950年,辽军横行河北,诸藩镇各守本境,不相援救。朝议任郭威为天雄节度使,出镇魏州,仍兼枢密使,节制河北诸镇,得便宜行事。他被授与这样大的权力,就是因为取得了内外诸大臣的好感。
汉隐帝厌恶诸大臣,想用自己的亲信人执掌朝政。杨邠、史弘肇曾在朝上议事,汉隐帝说,再仔细想想,不要让人说闲话。杨邠说,不用你开口,有我们在。汉隐帝不能忍受,与亲信人密谋,杀杨邠、史弘肇、王章,又遣使者到魏州杀郭威。郭威被迫起兵,下令攻入京城,准许抢掠十天,全军踊跃听命。汉刑法极残暴,但军纪也还严肃,士卒不敢妄动,郭威用抢掠来收买士卒,军纪又败坏了。郭威留义子郭荣守魏州,自率大军出发,沿路无阻,只走七天,就到开封城外。汉隐帝被部下溃兵杀死。郭威入开封城,纵诸军大掠,城中到处火起,第三天,有人对郭威说,再不禁止,怕今夜只剩下一座空城。郭威下令禁抢掠,到午后才恢复秩序。这次大掠,民奴自然也受害,但被掠的人家主要是汉文武百官。
当时,汉高祖弟河东节度使刘崇在太原,以备辽为名,拥有强兵;忠武节度使刘信在许州,刘崇子刘赟为武宁节度使,在徐州。如果三镇连兵,号召复兴汉朝,对郭威是不利的。郭威定计,声称迎刘赟为汉帝,使刘崇满意,等到刘赟离徐已远,去京稍近,然后连刘信一起消除,刘崇一镇就无能为力。定计以后,郭威请李太后下令立刘赞为帝,使冯道等大臣到徐州奉迎。951年,辽兵入寇,攻破内邱、饶阳两城。李太后令郭威率大军渡河击辽兵,又令国事暂委王峻等人,军事暂委王殷。自然,二王是郭威的心腹。郭威到澶州,将士数千人忽大噪,对郭威说,皇帝该你自己做,将士抢掠京城,与刘家结了仇,不能再让刘家人做皇帝。裂黄旗披郭威身上,拥立为皇帝。郭威拥众回来。澶州兵变时,刘赟已到宋州(商邱市),王峻、王殷派人带兵去宋、许二州,刘赟被拘,以李太后名义,废为湘阴公。刘信自杀。随后,郭威正式登上皇帝宝座,改元广顺,国号周,史称后周,郭威即后周太祖皇帝。
太祖改革
周太祖即位之后,能够躬行节俭,下诏禁止各地进贡珍巧纤奇、山珍海味,又将宫中原有的金银玉器、镂宝床几、饮食之具,砸碎于殿廷,表示自己厉行节俭的决心。面对晋汉以来残破的社会经济,他又下诏奖励耕殖,招抚流亡,平均赋役,恢复农业生产,发展经济,使得北方的社会经济在其统治的数年中有了一定程度的恢复和发展。此外,他还针对当时轻视发展文化,轻视文士的现象,采取了一些较积极的措施,力图改变当时的不良风气。比如周太祖曾亲至曲阜拜祭孔子,以表示对儒学的重视;他还重用文士,重视科举选士,表现出了与五代其他各帝不同的一些风范。面对当时的骄兵悍将和败坏的吏风,周太祖首先从中央做起。枢密使王峻专横跋扈,居功骄矜,排斥异己,就连周太祖的养子柴荣请求入觐,由于担心会被留下而予以拒绝。王峻要求兼任青州节度使,得逞后又要求罢免宰相李谷、范质,另行起用自己推荐的人选,周太祖婉言推却,王峻马上出言不逊。周太祖忍无可忍,遂下令拘押王峻,将他贬死。对于敢于反叛的藩镇则采取坚决镇压的措施,限制藩镇对州县的权力,实行民政、军事分工管理。为了改变吏风,周太祖对贪浊的官吏实行严厉惩治的政策,处死了一批贪赃枉法、残酷暴虐的地方官员,在一定程度上扭转了当时的吏风。
世宗时期
周太祖郭威死于显德元年(954年)正月,在位四年。郭威诸子早在其起兵邺都时,就被后汉杀害于汴梁,所以只能由养子柴荣继位。柴荣,籍贯邢州尧山(今河北省邢台市隆尧县西部),是郭威妻柴氏之兄柴守礼的儿子,出生于邢州龙岗县(今河北省邢台市)之别墅中,幼年随其姑母成长于郭威家,与郭威夫妻关系融洽,遂被收为养子。
后周世宗柴荣画像
后周世宗柴荣画像
周世宗柴荣即位后,遇到的头等大事,便是如何抵御北汉的进攻。北汉主刘旻利用周太祖新丧,世宗刚刚即位,人心不稳之际,联合契丹发兵南下上党潞州、泽州(今山西晋城)二州,妄图一举灭亡后周。当时朝中许多人反对用兵,只有宰相王溥一人支持世宗,世宗力排各种干扰,决定亲率禁军出征。双方在泽州高平县南(今山西晋城市高平南)相遇,刘旻见周军兵少,遂不等契丹军到便发动了进攻。两军交锋,禁军大将樊爱能、何徽率右军溃退,一路杀掠百姓,并造谣言说:“官军大败,馀众已降。”这一情况的突然出现,使得周军的形势变得非常严峻,周世宗屹然不动,率领亲兵,临阵督战。禁军主将张永德等率偏将赵匡胤冲锋陷阵,拼死奋战,双方血战至傍晚,北汉军队支持不住,开始后退,万馀人被赶至山涧边,死伤惨重,死尸弃甲,填满山涧。刘旻仅率亲骑百馀狼狈逃走。夜间迷路,寻找一村民引路。由于北汉统治残暴,百姓恨之入骨,走了百馀里路,才发现走向了晋州,遂将引路村民杀死,另外找路逃回太原,到达沁州时,当地官吏前来献食,尚未举筷,听说周军追到,又仓皇逃窜。此战史称高平之战,至此以后,北汉再也不敢轻言伐周了。
高平之战周世宗虽然取得了胜利,但也暴露出骄兵悍将难以驾御的状况。为了解决这一问题,周世宗决意改变五代诸朝对骄兵悍将纵容姑息的政策,他召集诸将,当众宣布樊爱能等将校七十多人罪状,并立即斩首。此举使骄兵悍将有所畏惧,初步整顿了败坏的军纪。周世宗深知仅靠杀若干个人是不能从根本上解决问题的,要想改变五代军队长期遗留下来的积习,提高战斗力,必须从整顿禁军入手。返回汴梁后,周世宗任用年轻将领,裁汰禁军中的老弱病残,召募天下豪杰,精选骁勇,将藩镇军队中的善战之士,选入禁军。周世宗甚至亲自试阅武艺,选拔人才。经过此次整顿后,旧史记载说:“诸军士伍无不精当,由是兵甲之盛,近代无比,且减冗食之费焉。”有了一支精锐的军队,只能说为日后的统一战争奠定了一定的基础,并不等于完全具备了统一的条件。于是周世宗又从平均赋税,发展生产,整顿吏风等方面入手,进行了比较彻底的改革。
讨伐唐蜀
显德二年(955年),世宗遣凤翔节度使王景、宣徽南院使向训为将,率军伐蜀。仅动用偏师,小试锋芒,便收复了秦、凤、阶、成四州之地,然后答应后蜀的求和请求,罢兵归朝。此战并不在于灭亡后蜀,而是夺取战略要地,将后蜀封锁在两川的范围内,使其不敢轻动兵端,骚扰后周的西部边境。接着周世宗又策划了征伐南唐的战争,目的在于夺取淮南富庶之地。从显德二年冬开始,至显德五年,世宗前后三次亲征,终于击败南唐,完全占据了淮南十四州,饮马长江。此战巩固了后周的南部边境,扩大了疆土,达到了削弱南唐,使其俯首称臣,不敢轻易向北用兵的目的。经过这一系列战争,后周形势更加稳固,可以无后顾之忧地北伐了。
世宗病逝
显德六年(959年)正月,周世宗正式对契丹用兵,他亲率大军自汴梁出发,直抵沧州,然后统步骑数万直入契丹境内,大军一路顺利,契丹军非逃即降,势如破竹,兵不血刃,连下莫、瀛、易三州及益津、瓦桥、淤口三关之地。正当周世宗准备向幽州进军时,由于身染重病,只得班师回朝。这年夏天,周世宗病逝于汴梁,终年三十九岁
世宗时期的后周疆域(959年) [6]
陈桥兵变
显德六年(959年)六月三十日,周世宗柴荣驾崩,继位的周恭帝柴宗训年仅七岁 [7] 。赵匡胤此时任殿前都点检(禁卫军的最高长官)、兼宋州归德军节度使。
后周显德七年正月(960年)春正月初二日,镇州(今河北正定)和定州(今河北定县)报称北汉和辽国的军队联合南下,攻打后周,声势浩大,请求派兵援助。后周符太后和宰相范质、王溥等执政大臣不查之下,慌忙令澶州节度使慕容延钊率兵抵御。又命赵匡胤率兵北上御敌,赐于他金带、银器、鞍马、铠甲、器仗数十万。初三日(2月03日),赵匡胤领军出汴梁爱景门,宣徽南院使昝居润安排筵席,朝廷众大臣饯送于郊外。傍晚时,军队行至陈桥驿(今封丘东南陈桥镇),赵匡胤在其弟赵光义,以及赵普、石守信、王审琦等策划下,鼓动士兵发动兵变,授意为他黄袍加身,拥其为皇帝。而后,赵匡胤率兵回师开封,约束将士,严禁烧杀抢掠,“宋太祖陈桥之变,与众誓约不得惊动都人;入城之日,市不改肆”。赵匡胤陈桥兵变还京,只有京城巡检使韩通仓皇抵抗,但随即就被王彦升所杀。宰相范质率王溥、魏仁浦等人责问赵匡胤,帐前罗彦瓌拔剑厉声:“三军无主,众将议立检点为天子,再有异言者斩”。王溥面如土色,降阶下拜,范质亦拜,赵匡胤亲自扶起,以优礼待之。
几乎没有任何抵抗,正月初四日周恭帝禅位 [8] ,赵匡胤即帝位,“宋太祖将受禅,未有禅文,翰林学士承旨陶榖在旁,出诸怀中而进之,曰:‘已成矣。’”。
赵匡胤即位后,初五日改国号为宋,改显德七年为建隆元年,定都开封,石守信、高怀德、张令铎、王审琦、张光翰、赵彦徽皆得授节度使位号,史称“陈桥兵变”。
疆域
国土范围
后周形势图
后周形势图(2张)
大抵是华北地区与关中地区,后来还有淮南地区。政治核心因为战乱与经济因素,由长安、洛阳过渡到开封。当时关中因战乱而荒废,较强的藩镇只有岐国李茂贞与定难军,而河陇地区也持续衰退,而开封处于隋唐大运河中枢地位,负责转运河北、关中、江南与湖广地区的货物,是天下粮食、货物的转运站。当关中因战乱而荒废时,聚集天下财富的开封就成为五代的首选地位。五代的战争大多以开封的宣武节度使与太原的河东节度使对峙为主,例如李克用的晋与后梁、后晋与后唐、后汉与占据中原的辽国、北汉与后周等都是如此。这也是因为太原所位于易守难攻的太行山山区,如果获得背后北方民族的支援,能够与位于平原的开封鼎力争位。
范围与唐朝后期相比,萎缩明显,比之范围小,外族大举占领中原的周围,最后建立辽国与西夏。河西地区被归义军、甘州回鹘与吐蕃诸部所占领。燕云十六州在938年被后晋高祖石敬瑭割让给契丹国(后为辽国),使汉、唐以来北方的国防线全部后退,黄河北岸几乎没有屏障。再加上中国政治核心东移,使得五代、宋朝备受辽国的压力。而安南地区被静海军的首领所割据,并在吴权于白藤江之战击败后汉军后,使越南北部地区正式脱离中国。而在陕北夏州割据的定难军,也在宋朝时建立西夏。
行政区划
东京平面图
东京平面图
节度使成为地方行政军事长官是由唐朝中期才开始设置的,又称藩镇,主管地方军事、行政与财政,位高权重。五代各朝或地方十国的内部时常发生藩镇叛乱,这是五代十国动荡不安的主因。此外还在某些地方设“军”,成为一级行政机构。如907年后梁在辉州砀山县置崇德军,939年后晋改旧威州为清远军,954年后周以莱芜监为广利军等,其军使委命本道差补。
第二行政区为州,州设刺史,第三行政区县则设县令。部分州因首都地位或地势重要而升级为府、例如五代在汴州设有东京开封府、洛阳设有西京河南府、魏州设有大名府,有些重要的府在宋朝形成五京制。
政治
三省六部
中央行政机构有三省六部。三省为尚书省、门下省与中书省,下设六部尚书,并分司办事。中书令和侍中均为正二品,左右常侍从三品升为正三品,门下侍郎从正四品升为正三品。设中书门下省,置“中书门下平章事”,改司政殿为金銮殿,设大学士一员,以崇政院使敬翔为金銮殿大学士。中书省和门下省方面,其官员品级也比唐朝高,其长官侍中在唐代宗以前均为正三品。
枢密院
五代十国还设有枢密院以掌管军事,又大多为武将。枢密使掌握军事,其实权往往超过宰相,可直接下令任免藩镇。所以通常由皇帝最亲信的臣僚充当,有时又以宰臣兼任枢密使。例如959年后周世宗命司徒平章事范质与礼部尚书平章事王溥参知枢密院事,借此以加强文人官僚制度。最后由宋朝所继承之。而十国等各国或地方藩镇也大抵置有枢密使或相当于枢密使的官职。
法律
显德元年(954)年后周世宗令大臣们进行整理,唐律条文难解的,加上注释,格敕繁杂的,加以删除,汇编为《大周刑统》二十一卷。北宋初年所编的《宋刑统》即就此书略加增删而成。
经济
农业
后周太祖郭威为了减轻农民压力,于952年直接将兵屯的营田赐给佃户,以提升税收;并且废除后梁太祖朱温实行的“牛租”,使农民免除牛死租存的负担。到后周世祖时,建立均田制,按实际占有田亩征税。这不同于隋唐前期的旧制,而是同两税法之后普遍实行税产是一致的。
商业
商业方面,由于北方五代战乱不断,农业遭受破坏,连带商业也难以发展。华北需要大量的茶叶,而楚国、南唐与闽国等南方茶商也需要运送至河南、河北等地,使得荆南成为茶叶转运中心,商人贩卖茶叶,买回缯纩、战马。而江南所需的食盐一部分也依赖华北供应。北方五代与北汉、燕、岐等势力从契丹、回鹘、党项买马。
人口
根据史料记载,后周显德六年(959年)户口统计有2309812户 [9-10] ,显德五年(958年)攻占的淮南江北十四州、六十县共得226574户 [11] ,加上显德六年(959年)北伐收复关南得18361户,综合上述在籍共有2554747户,以户均口数五口计则有12773735人。 [12]
文化
后周世宗时,更做了一些恢复儒学的努力,使儒学的传统不至于中断。而民间私人讲学的风气也很盛行,培育了不少的儒学人才,这都成为宋代儒学兴发的重要养分。
由于社会动荡和时代短促的缘故,时常发生叛变弑君事,而君王大多重武轻文,士人也重实轻虚,使得本时期比较少有杰出的学者和思想家,有名的儒者只有冯道。冯道为五代政治家,大规模官刻儒学《九经》,侍奉九姓十五君,“累朝不离将相、三公、三师之位”,前后为官四十多年。其行为事君不忠,但是事亲济民、其主政提携贤良,在五代有着“当世之士无贤愚,皆仰道为元老,而喜为之偁誉”的声望,晚年著有《长乐老自叙》。
由于乱世灾祸,人们对前途深感无从把握,大多采行消极避世的思想,部分儒者与百姓转向佛教与道教。有研读道籍者,也有隐遁山林者,名利之心淡漠,注重个人养生,而有“五季之乱,避世宜多”。其中道教学者谭峭继承老子“道”为世界本源的说法。他认为天地间万物均是由道演化而来,而道的本质则是虚,许多观点蕴含着人民性、民主性因素。谭峭著有《化书》,其中《道化篇》云:“道之委也,虚化神,神化气,气化形,形生而万物所以塞也。道之用也,形化气,气化神,神化虚,虚明而万物所以通也”。
军事
周世宗征南唐
周世宗征南唐
后周在首都设龙捷左右军、虎捷左右军。后周世宗时改革军事制度,实施练选制度,精简中央禁军,补充强健之士,设有殿前都指挥使、水陆都部署、殿前都点检等高级军官,形成“殿前诸班”的禁军。其中殿前都点检掌握军事实权,后来担任此职的赵匡胤在后周世宗去世后发动陈桥兵变,篡位建宋朝。其次是严明军纪,命兵部尚书张昭远制定新的军法。最后是限制藩镇权力,例如禁止造军器、干预民政等等。
外交
契丹
后晋出帝继位后不愿称臣,并滥杀契丹商人。辽太宗为此多次出兵南征未果,后来有赖后晋大将杜重威投降,而攻陷汴州,改国号为辽。而后因为辽军打草谷滥杀汉人,使中人举兵抗辽,辽太宗也在北返之际于杀胡林去世。此后辽国内争大起,国力衰退。虽然后来扶持北汉,但与后周作战败多胜少,最后于959年被后周世宗夺下瀛洲、莫州等地。宋朝建立并灭北汉统一中原和江南后,宋太宗于同年亲伐辽国。此时宋军久战疲惫,终被辽将耶律沙、耶律休哥、耶律斜轸等大败于高梁河(今北京西直门外)。此后进入宋辽对峙时期。
西域
西域地区则有西州回鹘、高昌回鹘、龟兹回鹘、于阗与喀喇汗国等。其中于阗和喀喇汗国是西域大国,其范围涵盖整个西域地区。拥有塔里木南部广大领土的于阗是盛行佛教的塞种人国度,统治者尉迟家族自汉朝起就掌握该国的政权。唐朝时,于阗属于毗沙都督府,由当时的国王尉迟伏阇雄兼任都督。
宗教
参见:三武一宗
柴荣雕像
柴荣雕像
五代乱世,但佛教的发展却没有受到大的影响,至后周时,全国各地寺院林立,僧尼众多,且广占良田,不交赋税,使得政府的财政收入受到了极大的影响。早在后汉乾祐二年(949年),当时有一个小官李钦明曾上疏指出:“佛寺精舍,每县不下二十馀处,僧尼求化斋粮,不胜饱饫,寺院之田,又免征税。” [13] 认为“聚僧不如聚兵,僧富不如民富”,要求朝廷裁汰僧尼,抑制佛教的发展。后汉朝政混乱,他的这个建议自然无人理睬。周世宗为了发展生产,增加财政收入,就不能不解决这个问题。于是在显德二年(955)颁诏裁减僧尼,拆毁佛寺,严禁私度僧尼,规定除了政府审核确定可以保留的寺院外,其馀一律拆毁。根据文献记载,共计废除寺院三万零三百三十六所,保留的寺院计有二千六百九十四所、僧尼六万一千三百人。文献未载勒令还俗的僧尼人数,估计不下保留僧尼人数的十倍。周世宗把收来的铜佛像及各种铜法器用来铸造钱币,发展商品经济,俗传此钱可以保佑家人平安,治病助产,人们得到后珍惜而不舍得用于流通,所以后世很少有“周元通宝”钱存世,至今已经非常珍贵了。
由于周世宗在抑制佛教方面,雷厉风行,措施得力,对佛教打击很大,佛教史上将此次行动与历史上的魏太武帝、北周武帝、唐武宗等三次打击佛教的行动并列,称之为“三武一宗之祸”。
皇帝世系
庙号谥号姓名在位时间年号及使用时间皇陵
信祖 | 睿和皇帝 | 郭璟 | - | - | 温陵 |
僖祖 | 明宪皇帝 | 郭谌 | - | - | 齐陵 |
义祖 | 翼顺皇帝 | 郭蕴 | - | - | 节陵 |
庆祖 | 章肃皇帝 | 郭简 | - | - | 钦陵 |
太祖 | 圣神恭肃文武孝皇帝 | 郭威 | 951-954 | 广顺 951-954 显德 954 | 嵩陵 |
世宗 | 睿武孝文皇帝 | 柴荣 | 954-959 | 显德 954-959 | 庆陵 |
- | 恭皇帝 | 柴宗训 | 959-960 | 显德 959-960 | 顺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