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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의 신뢰를 통해 우선적으로 선택받는 “Customers first choice” 조광요턴㈜
지역의 우수 수출기업을 발굴•시상하여 수출촉진 분위기를 조성하고 수출증대에 기여한 유공자를 격려하기 위한 ‘2010 부산무역의 날’ 행사가 12월 14일 롯데호텔 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는 정부포상 기업인 42명, 정부수출탑 기업 118개 업체에 대한 정부포상 전수와 제12회 부산수출대상 수상 4개 기업, 부산수출유공자 9명에 대한 시상이 있었다. 특히 정부수출탑을 수상한 118개 기업 중 우수한 핵심인력과 선진기술력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경영혁신을 거듭해 온 조광요턴(주)이 있었다. 이번 호에서는 조광요턴이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경영환경의 변화들 속에서 어떻게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왔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조광요턴에 대한간단한 소개와 그들이 걸어온 길을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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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광요턴㈜는 1988년 조광페인트와 노르웨이의 요턴사가 공동으로 출자하여 설립된 이래로 국내굴지의 대형조선소를 비롯하여 FPSO, 드릴쉽, 석유시추선 등의 해양플랜트 분야와 발전소, 교량, 석유화학 등의 플랜트산업에 선박 및 중방식 도료를 공급하며 세계의 조선, 해양 및 플랜트산업의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해왔다. ‘고객의 기대치를 뛰어 넘어 수익을 기반으로 한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룬다.’는 비전을 가지고 지난 20여 년간 우수한 핵심인력의 확보와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끊임없이 경영혁신을 거듭하였고, 2009년 3월 부산 강서구에 본사 및 공장 준공과 함께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마련하였다. 올해 2010년에는 OHSAS 18001:2007을 획득하고 1억불 수출탑을 수상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나가고 있다. 도료·도장부문에서 세계적 선도기업인 요턴은 전 세계 74개의 회사와 40개의 생산시설을 가지고 있으며, 80개국 이상에서 대리점·지점·유통업체들을 보유하고 있다. 요턴그룹은 제품군과 사업부문, 그리고 지리적인 특성에 따라 4개의 사업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Jotun Dekorative는 스칸디나비아 시장에서 거래되는 건축용 도료, 스테인, 바니시와 DIY시장을 담당하고, Jotun Paints는 스칸디나비아를 제외한 모든 시장에서 거래되는 건축용 도료, 중동과 동남아의 선박 및 중방식 도료 시장을 담당한다. Jotun Coatings는 전 세계의 선박 및 중방식용 도료를 담당하며 일부 유럽과 아시아 지역 시장의 건축용 도료를 담당하며, 마지막으로 Jotun Powder Coatings는 전 세계의 분체도료 부문을 담당하고, 건축·기계설비·산업 시장에서 금속표면의 부식을 막으며 외부의 색상과 스타일을 더해주는 폭 넓은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은 조광요턴을 대표하는 제품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조광요턴의 제품들은 업계에 성능이 검증된 우수한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방오도료 중 SeaQuantum(시퀀텀) 시리즈는 자타가 공인하는 업계 최고의 방오도료로 선박의 침수 외판에 수중생물의 부착을 방지하는 기능성도료이며, 본 제품의 품질여하에 따라 선박운항의 연료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선주의 관심제품이다. 선박 운항 중 선박의 균형을 유지해 주는 탱크를 워터발라스트탱크(Water ballast tank)라 하는데 이는 해수의 출입이 있는 곳으로서 가혹한 도장환경으로 분류되고 있고 선박도료의 핵심기술을 요한다. 이에 쓰이는 도료가 워터발라스트탱크용 도료이며, Jotacote Universal(요타코트 유니버셜)이 대표적인 발라스트 탱크 제품이다.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부각되면서 다양한 사회활동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다. 조광요턴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활동을 통하여 전 직원들의 직업의 사회적 책임을 고양하고 개인 삶의 질 개선은 물로 바른 가치관의 정립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지역사회의일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고 나아가 인성함양에 기여하여 인간적인 인재로 거듭 성장하는 계기로 만듦에 그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하천청소, 사외지역 청소 및 바다 정화활동과 같은 환경정화활동을 비롯해 주거개선활동, 학습봉사활동 및 야외 문화 활동 등 지역 아동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초중고생의 점심식사 제공을 위해 전 직원이 매월 만원씩 기부하는 TDC(Ten Dollars Club)활동, 유니세프 후원 등 다양한 기부활동을 실행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행하기 위해 전사적인 환경조직을 구축하는 등의 노력도 이루어지고 있다.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통하여 환경개선을 위한 계획을 보다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오염방지 시설의 관리와 환경교육·환경오염 예방활동 등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환경시스템의 이행 상태는 정기적인 내부 심사와 외부 심사를 통해 평가하여 지속적으로 환경경영시스템을 개선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조광요턴은 환경단체·지역사회·정부기관 등의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 협력하여 하천 보전활동 및 회사 주변 자율정화 운동 등의 환경 예방활동을 펼치고 있다.
요턴은 전 세계 선사에서 최첨단 도료의 제조 공급업자로 잘 알려져 있다. 조선, offshore, 건설, 산업기자재에 자연과 인간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 피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코팅 제품의 공급 및 기술 전반에 관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2만 척 이상의 선박에 요턴의 제품이 도장되어 보호받고 있다. 조선 산업에서의 다양한 경험들이 요턴의 우수성을 증명하고 있으며 투자와 혁신 그리고 실용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괄목할만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
2010년 조광요턴은 2200억 원의 매출 달성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에 만족하지 않고 2015년까지 3000억 원을 목표로 전 임직원이 기술개발과 생산력 향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의 신뢰를 통해 “Customers’first choice” 즉, 고객으로부터 우선적으로 선택 받는 회사가 되자는 목표를 세우고,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환경 친화적인 품질의 제품과 높은 수준의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소중한 자산을 보호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부산지역의 경제성장을 선도하며,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우선적으로 선택받는 선박 및 중방식 도료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하는 조광요턴(주)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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