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남부선은 포항과 부산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포항시, 경주시, 울산광역시, 부산광역시를 지나가죠.
참고로 동해남부선이 지나가는 구역에는 최소한 하나로카드가 모두 사용 가능하죠. 캐시비, 티머니, 마이비는 당연하구요.
그래서 저는 동해남부선을 크게 4그룹으로 나누곤 합니다.
포항~경주 구간은 1그룹, 경주~태화강 구간은 2그룹 태화강~월내 구간은 3그룹, 월내~부전 구간은 4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부전~부산진은 여객열차가 정차하지 않으므로 패스)
동해남부선과 유사한 선형으로 달리는 노선에는 경주 600번(경주~모화), 울산 715번(태화강~월내), 부산 180번(월내~해운대)
가 있습니다. (180번은 좌천 미경유) 그래서 제가 이전에 동해남부선 연계에 대해서 버스를 언급했을 겁니다.
경주 600번 - http://cafe.daum.net/kicha/2oGq/3066
울산 715번, 부산 180번 - http://cafe.daum.net/kicha/2oGq/3058
경주 600번은 2그룹 구간을 지나간다고 할 수 있고 울산 715는 3그룹, (삼산에서 태화강역으로 연장) 부산 180번은 4그룹 구간을
따라 운행하지요. 그런데 4그룹 구간 쪽의 부산 도심쪽에도 연계가 되는 노선이 있으니...

모라주공아파트~해운대를 잇는 부산 31번 노선입니다. 31번은 부산도심을 지나가다보니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하는
180번보다는 훨씬 쉽게 탈 수 있지요.
해운대역은 당연히 경유합니다. 동해남부선, 부산2호선 바로 앞에 대주기 때문이죠.
우일역은 부산문화여고에서 내리면 됩니다. 부산2호선 동백역하고는 조금 떨어져 있죠.
그러나 우일역은 2008년 12월부터 열차가 모두 통과하여서 우일역으로 들어가는 입구는 철조망으로 막혀 있습니다.
수영역은 부산도시철도 수영역과는 달리 해운대구에 속해 있죠. 삼호가든에서 내려서 해운대 방향으로 조금
가시다 보면 역으로 들어갈 수 있는 골목이 보일 겁니다.
재송역은 센텀e편한세상 (재송삼익아파트)에서 가깝습니다. 실제로는 재송삼익아파트에서 더 가깝긴 하지만요.
안락역은 동래한전에서 내리시면 됩니다.
동래역은 동래고등학교에서 내려서 좀 걸어가야 합니다. 동래고등학교 정류장과 동래한양아파트 사이에 부산4호선 낙민역이
있는데, 동래고등학교에서 내리면 낙민역과 조금 가깝죠..
동해남부선 동래역은 서울~해운대 무궁화호와 청량리~부전 야간무궁화(#1623, #1624)를 제외한 모든 무궁화호가 정차하죠.
남문구역은 법원검찰청에서 내려서 해운대 방향으로 조금 가면 건널목이 있는데 그쪽에 남문구역 승강장이 있더라구요.
거제역은 예전에는 거제리 정류장하고 가까워서, 거제대로 쪽에서 바로 승강장으로 들어갈 수 있었으나 그 후에는
막혀 있었고, 구름다리를 건너서 거제4동 방면으로 넘어가서 역으로 들어갔었죠. 그러나 지금은 복선전철화가 되면
고가로 뻗기 때문에 그 구름다리조차도 철거되어 버렸습니다.
부전역은 부전지하철역에서 내리셔서 갈 수 있습니다. 정류장 이름이 부전지하철역이죠. ㅎㅎ
서면역도 경유합니다. 다만 정류장에서는 롯데호텔 백화점이라고 나오죠.
서면역에서 덕포역까지는 부산2호선을 따라서 갑니다. 사상역에선 부산2호선, 김해경전철, 경부선 사상역
과 연계할 수 있지요.
해운대~부전 구간에서 동해남부선과 비슷한 선형으로 가는 것이 특징이라서 그 구간 사이의 모든 간이역을
둘러 볼 수 있을 겁니다. ㅎㅎ
연계되는 국철, 도시철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해남부선 : 해운대~우일~수영~재송~안락~동래~남문구~거제~부전
가야선 : 주례
경부선 : 사상
부산1호선 : 동래~교대, 부전~서면
부산2호선 : 해운대~동백~시립미술관, 서면~부암~동의대~개금~냉정~주례~감전~사상~덕포
부산3호선 : 거제
부산4호선 : 수안~낙민~동래
김해경전철 : 사상
첫댓글 우일역, 수영역, 재송역, 안락역, 남문구역, 거제역은 현재 정차하는 열차가 없으니 연계라는 의미는 없습니다.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공사에 따라서 몇몇 역의 남아있는 승강장도 곧 없어지게 되지만 고가의 광역전철로 새로 태어나겠지요. 다시 개통은 언제가 될지 모릅니다.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간이역을 답사할 때는 열차로는 갈 수 없고 버스로만 찾아갈 수 있기에 "연계" 라는 단어를 사용하였고 정확히 말하면 "연계교통" 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부산 동해남부선 평면건널목 문제는 정말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었는데 고가로 올라가면 열차, 자동차 모두 방해받지 않고 안전하게 운행하게 되어서 교통환경은 더 좋아질 겁니다.. 재송~수영 구간이 현재 이설되었다고 하네요.
31번... 부산의 장거리 굴곡노선중 하나죠~ 현재 구간수요도 많고 물갈이도 비교적 잘 되는 노선이지만 동해남부선이 개통되면 해운대~거제리 구간 중복으로 인해 '시'의 강제 폐선의 희생양이 될 것 같은 생각도 드네요~
네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폐선이 될 수도 있지만 저는 노선변경의 가능성이 더 높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세익여객과 일광여객은 원래 대우차만 뽑는다고 알고 있는데 대우버스에 문제가 발생해서 현대버스 몇대를 출고한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