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서울시교육청에서는 학교폭력이나 따돌림, 대인관계미숙, 미디어중독, 학습부진 등 다양한 원인으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교부적응 학생들에 대한 문제를 공표하였고 이를 위한 제도를 새롭게 마련하였습니다.(서울시교육청,2013)
이렇듯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학교현장, 상담현장에서는 사회성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사회성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사회 속에서 끊임없이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고 그 속에서 자신과 타인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아를 완성해가며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해나갑니다. 이러한 여러 형태의 사회와 과정을 거치며 형성되는 인간성을 사회성(socialocy)이라고 합니다.(김세봉,2010)
이러한 사회성의 하위요소에는 수용성, 사교성, 협동성, 지도성, 안정성, 자율성, 근면성, 신뢰성, 준법성, 자주성, 봉사성 등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방효업, 2000; 이승재,1999) 한 개인이 주어진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균형과 조화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생활적응 구성요소를 포괄하는 것입니다.
타인과의 만족스럽고 원만한 관계 경험은 사회생활 적응 및 정신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반면에 사회성이 부족하게 되면 인간관계 문제는 생활부적응으로 개인의 삶을 위협하게 되고 이후 독립된 성인으로 사회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만듭니다.
사회성 부족이란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느끼고 의사소통, 사람과의 사이에서 필요한 융통성, 문제처리 능력 등이 부족한 것을 말하는데, 보통 사람과의 관계 소통법을 배운다면 사회성 부족 문제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이경희, 이규미,2012)
과거에는 10대 후반에 결혼하고 직업을 가지며 자연스럽게 어른이 되었지만 산업사회로 발전하면서 학교 교육 등 사회에서 20대가 되어야 어른 역할을 하게 되면서 청소년 시기가 더욱 길어지고 있습니다.
>> 사회성 발달과정
사회성 발달과정에는 사회적으로 승인된 방식으로 행동하기를 배우는 과정, 각 개인이 소속된 집단에서 기대가 되어지는 사회적 역할을 행하는 과정, 자신이 속한 사회의 사람과 사회적 행동을 좋아하는 사회적 태도를 발달시키는 과정이 포함됩니다.(이경희·이규미, 2012) 이러한 과정은 분리되어 있으나 상호 연관성을 갖고 있어서 그중 하나라도 실패하게 되면 개인의 사회화 수준은 낮아지게 됩니다.
청소년은 가족체제와 학급체제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회화되어 가는 과정속에서 원만한 사회적 대인관계가 형성되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타인에 대한 적극적인 우호성, 책임성 있는 역할 수립, 규범 준수 및 바람직한 가치관 정립, 상황에 대한 긍정적인 대처 능력등 사회생활에서 안전과 발전성을 갖게 하는 도움을 주면서 사회성이 발달됩니다.(이승재,1999)
특히 타인과의 효율적인 관계를 위한 대화기술 또는 기법,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고 개방하는 정도에 따라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고 개방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은 사회성을 발달시킵니다.(정호권,2003)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에 대해 Newman은 초기 청소년기의 과업으로 신체적 성숙과 적응, 인지적 성숙, 동료의 승인에 대해 높은 민감성을 제시하였고, Werkmann은 초기 청소년의 과업으로 신체변화에 대한 적응, 충동조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김기태외, 1996 재인용)
>> 사회성 발달에 관련된 이론들
1) Freud의 정신분석적 이론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에서 마지막 단계인 생식기에 해당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인간은 사회화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유형을 배우는데, 어른들과의 관계가 완전히 정서적으로 동질감을 갖게 되야 만족감을 느끼고 모방학습이 이루어진다고 하였습니다.(이유섭,2008) 인간의 심리발달을 성적 쾌감을 신체의 어떤 부위에서 느끼느냐와 관련하여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의 5단계로 구분하였습니다.
2) 사회 심리성 이론에 의하면, 인간의 사회적 관계에 초점을 두고 인지발달의 특징을 설명하였습니다. 신뢰성 대 불신, 자율성 대 수치심, 주도성 대 죄책감, 근면성 대 열등감, 주체성 대 역할혼미, 친밀감 대 고립, 생산성대 침체성, 자아통합 대 절망의 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별 과업과 습득을 통해 위기를 해결함으로 인간의 성장을 주장하였습니다.
청소년기에 충동적 에너지가 증가하는 것에 동의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 시기에 새로운 사회적 갈등과 요구가 대두되는 것이며 그 결과로 혼란과 당황을 경험한다고 하였습니다.(오채근, 2005) 그래서 이 시기에 청소년에게 부과되는 가장 중요한 과제는 자신의 정체감을 확립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3)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은, 자아발달의 사회적 중요성을 가장 강조하면서 대인관계와 사회적 경험이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습니다.(신재영,오태열,2006)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상징적 상호작용은 교사의 리더쉽 유형, 학생의 친구유형, 교실 여건 교사의 기대수준, 학교문화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학생들은 이 같은 교실의 물리적 환경, 교사와 동료학생 등의 인간적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면서 역동적으로 변화하게 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4) 발달과업이론은 사회적 요구가 인간의 욕구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관심을 가지며 발달을 통해 성공과 행복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미래에 일어나게 될 부가적인 과제를 만족시킬 때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준다고 하였습니다.(김춘경,2006)
이러한 발달 과제 성취에 실패한 청소년은 부적응을 경험할 것이고 다음에 이어지게 될 과제를 준비할 수 없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청소년기에 관한 이론들은 공통적으로 청소년기를 인생의 매우 중요한 시기로 간주하였습니다. 즉 이 시기는 하나의 고유한 인간으로서의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하여 혼란과 방황을 경험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청소년기는 여러 가지 심한 내적 갈등과 새로운 사회적 역할들에 직면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역할이나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사회나 학교부적응적인 문제행동이 발생하게 됩니다.(정우식,1986)
또한, 정신적, 신체적으로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발달선상의 시기로 발달과정상 많은 적응적 요구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내적, 외적으로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에 직면하게 되고 이때 정서적, 행동적 대처기술을 가지고 있지 못하고, 성인에 비해 삶의 조절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취약합니다.(최상열, 2005)
>> 청소년에게 필요한 사회성 욕구
첫째, 타인과 따뜻하고 의미 있고 만족스런 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입니다.
둘째, 다양한 배경과 경험 및 이상을 지닌 새로운 사람을 사귐으로서 아동기의 우정을 확장 시키려는 욕구입니다.
셋째, 수용 인정 소속감 및 사회집단에서의 지위를 얻으려는 욕구입니다.
넷째, 아동기의 동성과 놀이 친구에 대한 관심에서 이성에 대한 관심과 우정으로의 전환 욕구입니다.
다섯째, 개인과 사회성 발달, 현명한 배우자 선택 및 성공적 결혼을 위한 데이트 양상과 기술의 학습에 대한 욕구입니다.
여섯째, 사회가 용납하는 남성적, 여성적 역할을 찾고 성에 적합한 행동을 학습하려는 욕구들이 있습니다.(김동배, 권중돈, 2007)
이러한 사회성 발달의 욕구와 관련된 능력의 습득은 대체로 가정에서 이루어집니다. 즉 가족관계의 특성이 사회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다시 말해서 청소년들이 자신의 고유한 견해와 관념을 가지고자 하는 욕구를 부모가 받아주고 이해해준다고 느껴야 합니다.
이렇듯 가정과 사회, 학교에서 욕구에 따른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지며, 생물학적 인지적 변화와 함께 성인됨으로의 변화를 겪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기는 그 이후의 발달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으므로 청소년으로 하여금 과거의 경험을 미래의 희망과 적절히 연결시켜 만족스러운 방향으로 통합하도록 이끌어주어야 할 것입니다.(이인정,최해경,2007)
>> 자녀의 사회성을 키우는 따뜻한 공감 한마디
건강한 사회성을 위해서는 자기 스스로를 가치 있게 느끼는 자존감과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에 반응하는 공감능력이 필요합니다. 엄마가 이런 공감능력을 갖추어야 자녀에게 흘러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부모가 먼저 아이의 욕구나 의견에 대해 경청하고, 존중하고, 공감하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부모 생각에 아이 말이 틀렸다고 해서 그것이 절대적으로 틀렸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아이 입장에서는 나름대로 합리적인 생각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대화를 나누는게 중요합니다. 분명히 자기 나름대로 이유를 털어놓을 경우 “말도 안 되는 소리 좀 하지마!“라든지 ”알겠으니 조용히 좀 해“라는 말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사회성의 기본 토대는 존중과 공감입니다. 부모는 아이가 태어나면 자연스러운 신체 접촉과 미소 등으로 아이와의 상호작용을 시작합니다. 이러한 언어, 비언어적 행동들은 부모와 자녀 간 의사소통의 시작입니다.
성장 과정 중에 부모와 함께하는 놀이, 외부 활동과 더불어 아이에게 좋은 행동을 가르치는 것도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 주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이향숙,2014)
자녀가 엄마와의 관계를 잘 형성하면 또래 관계 또한 잘 맺을 수 있습니다. 아이는 어머니와의 관계를 통해서 타인에게 수용을 받는 긍정적인 자기상이 생기고 또래관계에서 충분히 적응할 수 있습니다.
우리 자녀의 행복한 관계 맺기를 좌우하는 사회성은 결국 엄마와 아빠로부터 아이에게 흘러 들어갑니다. 이를 잘 알기에 엄마들은 때때로 위축되기도 합니다.
육아서적이나 방송 프로그램 등을 보며 자녀의 문제 상황에 대처하고자 하는 부모들이 많은데 단순히 스킬만을 익혀서는 한계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부모 자신이 먼저 행복을 찾아야 합니다. 건강한 사회성을 위해서는 자기 스스로를 가치 있게 느끼는 자존감과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에 반응하는 공감능력이 우선입니다.
엄마 스스로 자신을, 타인을, 문제 상황을 존중하고 공감하면 분명히 한 뼘 여유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 역시 더욱 건강한 사회성을 뿌리내릴 수 있을 겁니다.
저희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교우문제, 학습문제, 적응문제로 인하여 힘들어하고 있을 여러분의 자녀 그리고 부모님을 위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자녀와의 올바른 소통방법 및 양육방법 자문과 자녀의 학교적응을 위한 자신감 회복, 자존감 상승, 사회적 기술 훈련 등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문헌출처:
1) 학교부적은 청소년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개발연구-사이코드라마를 활용하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예술치료 교육전공,김혜진,2013
2) 사회성을 키우는 따뜻한 공감 한마디, ”Mom대로 키워라, 2014. 3월호‘,이향숙소장님칼럼
http://1004pr.co.kr/kccp/bbs/board.php?bo_table=102f&wr_id=15&sfl=wr_subject%7C%7Cwr_content&stx=%EC%82%AC%ED%9A%8C%EC%84%B1&sop=and
사진출처: 구글 재사용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윤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