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화장품 박은정]
토니모리(214420.KS/Not Rated):
2Q24 Preview: 브랜드도 ODM도 호조
■ 2Q24 Preview: 브랜드도 ODM도 호조
토니모리의 2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479억원(YoY+32%), 영업이익 51억원(YoY+99%, 영업이익률 11%)으로 컨센서스를 대체로 부합할 전망이다. 브랜드 사업 본업도, 자회사의 ODM 부문도 견조함에 따라 이익 체력이 급증할 것으로 본다.
▶️별도는 매출 328억원(YoY+18%), 영업이익 34억원(YoY+32%, 영업이익률 10%) 전망한다. 국내와 해외 매출은 각각 237억원(YoY+25%)/91억원(YoY+3%) 예상하며, 각 부문의 영업이익률은 3%/31% 전망한다.
①국내는 뉴채널(다이소, H&B)로의 접점 확대 두드러졌으며, 온라인 고성장 등으로 내수 점유율 확대 추세다. 특히 지난 4월 말 다이소 진출이 유의미 하다. 동사는 다이소 전용 스킨케어 브랜드 본셉을 런칭했으며, 강한 수요 지속 됨에 따라 저가 라인의 초기 마케팅 투입 집중되었음에도 수익성이 하이싱글 나타난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관광객 증가에 따른 면세 매출도 증가 예상한다. 뉴채널/온라인/면세 매출 성장률은 각각 +1725%/+20%/+55% 전망한다. 로드샵과 유통점은 각각 -13%/-10% 예상되나, 매장 감소 영향이며 매장당 매출액은 오히려 증가했다. 국내 외형 성장에 기인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비 87% 증가했다(이익률 +0.8%p yoy).
②해외는 별도 외형 성장과 이익 개선에 가장 중요 부문으로 미국/일본 중심으로 성장 견인 중이다. 2분기는 3% 성장에 그쳤는데, 중국/홍콩 부진 영향이며, 미국은 전년동기비 32% 성장 예상한다. 얼타/아마존 등이 주력이다. 일본은 전년도 기저 영향으로 감소했으나, 웰시아/앳코스메/아인즈앤토르페 등 채널 확장 효과가 하반기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자회사 합산 실적은 매출 151억원(YoY+78%), 영업이익 19억원(흑자전환, +20억원) 예상한다. 자회사 효율화 및 ODM 사업(메가코스) 호조에 따른 효과다. 2분기 메가코스의 실적은 매출 158억원(YoY+72%), 영업이익 16억원(YoY+385%, 영업이익률 10%) 전망한다. 주력 브랜드의 해외 수출 강세, 자체 브랜드 호조, 신규 고객 추가 등으로 고성장 본격화 예상한다.
■ 2024년: 성장 채널 확대 + 해외 수출 증가 + ODM 성장 전망
토니모리의 2024년 실적은 연결 매출 1,978억원(YoY+31%), 영업이익 189억원(YoY+97%) 전망하며, 실적은 상저하고 흐름 예상한다. 내수 + 해외 + ODM사업 모두 성장 동인이다. 본업은 1) 국내 성장 채널(H&B/다이소/온라인)로의 확대, 2) 해외 수출 확대(미주 중심)가 기대되며, 자회사의 경우 대체로 효율화 중인 가운데 ODM 사업인 메가코스가 ‘기존 고객사의 수출 확대 + 자사 브랜드의 고성장 + 신규 고객 추가’ 등이 나타나며 고성장 더해질 것으로 본다. 현재 동사의 시가총액은 2.6천억원으로 12M Fwd P/E 기준 14x 수준이다.
전문: https://vo.la/eLxs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