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당국이 우리 기관의 의무 사항에 따라 금융 부문의 혁신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여기 밀라노에 오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를 초대해 주신 Alessandra와 Banca d'Italia, 그리고 우리를 호스팅해주신 Milano Hub에 많은 감사를 드립니다. 1
혁신과 규제 - 역사를 통해 손을 맞잡고
나는 금융 서비스 혁신에 관해 이야기한 최초의 경제학자나 중앙은행가가 아니며, 확실히 마지막도 아닐 것입니다. 실제로 주제는 모든 패션 이지만 실제로 금융 혁신은 화폐 시스템 자체만큼 오래되었습니다.
교환 매체로서의 동전의 발명부터 쿠빌라이 칸의 종이 지폐까지(동포인 마르코 폴로를 놀라게 했습니다 2 )-
'시간의 대가'라는 이자의 개념부터 명목화폐의 출현까지-
위험을 풀기 위한 수단으로 보험을 창안한 것(실제로 이탈리아 상인들에 의해 대중화된 3 )부터 평생 소비 평탄화를 위한 수단인 개인 연금의 발명까지-
이 모든 것들은 중요하고 때로는 특별한 발명품이었습니다.
계속해서 말씀드리지만, 분명한 것은 역사를 통틀어 금융 서비스와 금융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혁신해 왔다는 것입니다.
흥미롭게도 실제로 필연적으로 돈의 법적 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혁신의 지속적이고 필수적인 토대로서 함께 발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혁신과 규제는 함께 가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나는 쿠빌라이 칸의 접근 방식을 권장하지는 않지만(그의 메모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사람은 사형에 처해졌습니다!) 규칙과 규제가 안전하고 지속적인 혁신 채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주장하고 싶습니다. 체계.
그 중 일부는 그러한 혁신을 가능하게 하거나 수용하기 위한 규칙과 규정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부분은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혜택(소비자, 투자자 및 더 넓은 경제를 위한)을 극대화하기 위해 적절한 가드레일을 확보하는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규제는 금융 혁신이 생존할 뿐만 아니라 번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화폐 그 자체의 필수 통화인 신뢰를 뒷받침하기 때문입니다. 신뢰는 채택을 향상시키고 사용을 장려합니다. 신뢰는 혁신의 이점이 시스템에 누적되어 시스템이 발전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간단히 말해서, 신뢰가 없으면 혁신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신뢰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시대의 혁신 – 이점과 위험의 균형
따라서 금융 혁신이 금융 자체만큼 오래되었고, 혁신을 가능하게 하고, 틀을 잡고, 뒷받침하기 위한 규제의 필요성이 지속적이었다면, 금융 부문의 현재 혁신 단계에서 새로운 점은 무엇이며, 금융 혁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규제 당국은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할까요?
명백하게 말하면, 주요 차이점은 현재 혁신 단계는 주로 디지털 단계이며, 금융 부문의 혁신은 우리 경제의 광범위한 기술 발전이라는 맥락에서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변화의 성격과 속도 측면에서 서로 다른 역학을 가져왔고, 그 결과 새로운 진입자, 신제품 및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방식의 물결이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소비자와 사회에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험 없이는 오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신규 진입자는 소비자의 이익을 위해 꼭 필요한 경쟁을 제공합니다. 이는 또한 시장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역동적인 시스템과 경제에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시장은 부분이 작동할 때만 작동합니다. 그리고 우리 자신의 감독 경험으로 볼 때 이러한 새로운 기업 중 일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이 때때로 제어 프레임워크보다 앞서가는 등 점점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은 환영받아야 하며 진화하는 소비자 요구를 충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이들 중 일부에는 유용성은 말할 것도 없고 적합성에 대한 의문도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에는 소매 소비자가 신제품을 빠르게 채택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위험 프로필이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은 제품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일부 암호화폐가 떠오릅니다. 분산 원장 기술과 토큰화가 금융 시스템의 기능에 도움이 되는 분명한 잠재력이 있는 반면, 일부 암호화폐 자산의 변동성을 고려할 때 소비자와 소매 투자자에게 분명한 위험도 존재하며 이는 물론 규제 기관의 초점이 되어야 합니다.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방식은 유익할 뿐만 아니라 사회의 광범위한 발전에 보조를 맞추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점이 지속되려면 안전하고 탄력적인 것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금융 서비스 기업은 운영, 프로세스 및 서비스를 디지털화하는 데 투자하는 동시에 잠재적 위험을 제한하기 위한 적절한 보호 장치를 마련해야 합니다. 항상 사실이지만 이는 금융 시스템 외부의 복잡한 상호 연결과 종속성을 고려할 때 디지털 세계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도전에 참여-
따라서 금융 혁신과 해당 부문의 디지털화로 인한 이점은 분명하지만 위험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위험을 적절하게 관리해야만 우리가 기회로부터 완전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규제 기관, 업계, 혁신가 등 우리 모두의 과제입니다. 그리고 더 넓은 외부 환경의 변동성과 복잡성은 말할 것도 없고, 디지털 발전과 변화의 속도와 맞물려 이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긴 하지만, 규제 기관이 도전 과제에 정면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규제 기관에 대한 기대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우거나 활용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겸손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아이디어에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입니다. 혁신가와 소통하는 새로운 방법.
아일랜드 중앙은행의 경우와 다른 많은 규제 기관의 경우 우리는 이러한 과제를 받아들였습니다.
여기에는 일을 다르게 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이는 또한 우리의 전략적 전망의 변화를 수반했습니다. 즉, 보다 미래에 초점을 맞춰 혁신을 예측하고 지원하는 것입니다.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참여를 강화하기 위해 더욱 개방적이어야 합니다. 4
이러한 전략적 전망을 고려할 때, 지난 몇 년 동안 우리가 혁신적인 생태계에 대한 참여를 크게 강화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실제로 이는 Banca d'Italia와 공통점이 있습니다. 즉, 시장과의 대화를 위한 세 가지 통합 채널이 있다는 것입니다. 5
우리는 이번 참여를 특히 다음과 같이 공익을 위해 봉사한다는 사명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금융 서비스 부문의 혁신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여 소비자와 경제에 대한 기회와 위험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규제 접근 방식에 대한 더 나은 정보 제공 – 우리의 규제가 우수한 수준의 경쟁과 혁신을 기반으로 제대로 기능하는 금융 시스템에 부합하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규제 대상이 무엇인지 혁신적인 기업에 더 잘 설명함으로써 기업은 초기 단계 개발에 규제 요구 사항과 보호 장치를 구축하고 규제 기업으로서 부여되는 책임에 더 잘 대비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거버넌스와 위험 관리 기반을 갖춘 기업은 성장과 혁신에 적합하도록 기업에 규제 문화를 정착시킵니다 .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의 혁신 참여는 중앙은행과 아일랜드의 혁신 생태계 모두에 매우 가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에 자체 혁신 허브를 처음 출시한 이후로 우리는 지속적으로 접근 방식을 발전시켜 왔으며 현재 다음 계획에 대해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더 깊고 명확하며 정보에 기반한 참여를 제공하기 위해 허브를 강화합니다 . 공공 정책 목표와 일치하는 혁신적인 이니셔티브를 목표로 하는 혁신 샌드박스 프로그램을 수립합니다 . 6
공개 협의는 이번 주에 종료되며, 올해 후반에 샌드박스 프로그램의 첫 번째 라운드를 시작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참여는 시장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동료 규제 기관과의 협력도 중요합니다. 특히 이러한 혁신 중 상당수가 빠르게 성장하고 국경을 초월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이것이 제가 오늘 여기에 있는 이유의 일부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유럽 감독 당국의 감독 융합 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혁신적인 기술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이 분야에서 공통 감독 및 규제 접근 방식을 확립하려는 그들의 노력을 환영합니다. 7
-주기를 통해 신뢰를 전달하면서
따라서 우리의 혁신 참여는 아일랜드 중앙은행의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합니다. 이는 기업이 규제 기대치를 더 잘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는 중앙은행이 시스템에서 일어나는 혁신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리를 위한 두 가지 주요 결과 – 우리는 시민을 위한 혜택을 인식하여 혁신적인 기업을 승인하고 감독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다른 접근 방식이 실질적인 이점을 보여주긴 했지만, 그러한 참여가 규제 및 감독이라는 우리의 근본적인 역할을 희생하면서 발생하지는 않는다고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히려 제가 이전에 말했듯이 우리의 참여는 급속한 금융 혁신에 직면하여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8
아무리 혁신을 개척하더라도 적절한 위험 관리에 대한 기본 요구 사항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실제로 저는 이러한 혁신 중 일부가 더 복잡해지고 확장 및 개발할 수 있는 속도가 더욱 복잡해지면서 기본 사항이 더욱 중요해지고 이에 대한 규제와 감독이 더욱 중요해진다고 주장하고 싶습니다.
저는 이미 금융 시스템뿐만 아니라 혁신 자체에 있어서 신뢰의 중요성을 언급했습니다. 나에게는 금융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보장하는 것이 규제 기관 역할의 기본 부분입니다. 그리고 감독을 통해 주기 전반에 걸쳐 신뢰를 제공합니다.
우리가 승인한 회사는 아일랜드와 유럽에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충분한 표준을 갖추고 있음을 신뢰합니다.
우리가 감독하는 회사가 잘 운영되고 있으며 해당 회사와 고객에 대한 위험을 관리하고 있다는 것을 신뢰하십시오. 그리고
회사가 실패할 경우 질서 있게 행동하고 소비자의 자금을 충분히 보호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십시오.
이러한 원칙은 일반적이지만, 규제 성숙도와 위험 관리 능력이 항상 대차대조표에 맞춰 성장하지 않는 새롭고 혁신적인 기업의 경우 이러한 원칙이 더욱 심각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규제 툴킷이 다른 부문만큼 개발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 제가 집중적으로 다룰 내용은 아니지만, 이는 아일랜드의 대규모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결제 및 전자화폐 기관 부문에서 특히 분명하며, 때때로 심각한 결함이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나는 단지 비판하기 위해 이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이렇게 말합니다. 실제로 그들은 고객 자금과 시스템의 무결성을 보호하기 위해 더 나아져야 합니다. 이를 올바르게 수행하는 것은 비즈니스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상업적 전략에서 나중에 고려하기보다는 성장을 위한 핵심 원동력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결론 – 우리 모두의 이익을 위한 혁신
요약하자면, 혁신과 규제는 함께 가는 것입니다. 규제 기관은 급속한 금융 혁신에 적응해야 하지만, 혁신가는 제품이나 이니셔티브가 아무리 참신하고 혁신적이며 획기적인 것이라 하더라도 근본적인 위험과 이러한 위험을 관리해야 하는 근본적인 의무가 남아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일부에서는 규제 기관이 혁신을 반대한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저는 이것이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규제 당국의 임무는 무차별적으로 혁신을 촉진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임무는 공익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잘 이루어진 혁신은 소비자와 더 넓은 경제에 가장 큰 이익이 된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그러나 모든 혁신이 좋은 것은 아니며, 모든 혁신이 잘 이루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따라서 혁신과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보호하려면 나쁜 것이 좋은 것을 몰아내지 않도록 위험을 관리해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 모두의 이익을 위한 것입니다.
1 이 발언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준 Cian O'Laoide, Steven Cull 및 Mary-Elizabeth McMunn에게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