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카드에 이어서 이번엔 전국에서 볼 수 있는 교통카드 단말기를 올려볼까 합니다.
KEBT 단말기입니다. 경산시내버스에서 촬영하였습니다.
이 단말기는 예전에 마이비를 기반으로 한 지역에서 사용되었는데요, 교통카드 호환 정책에 따라 지금은 다 없어졌고
경산버스 극히 일부와 진주에만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진주에서도 교통카드 단말기를 교체한다고 하여 이제는 경산에서만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최근에 이 버스로 마이비를 갖다 대봤는데 작동하더군요 ㅎㅎㅎ
탑캐시 단말기입니다. 안동, 통영, 거제 시내버스 단말기가 모두 이 단말기를 사용하죠. 탑캐시 외에는 스마트 티머니만 사용이
되고 나머지 카드와 후불카드는 사용이 안되죠.
완행시외 250번 버스에서 촬영한 대경카드 단말기입니다. 대구시내버스에선 2세대 단말기로 쓰였죠. 올해부터 대구는 밑에
있는 탑패스 단말기로 교체되었으나 0번, 250번, 606번, 607번과 청도버스, 영천버스는 여전히 대경 단말기를 사용합니다.
단말기 모양도 탑캐시랑 똑같이 생겼구요.
탑캐시 단말기와 대경 단말기는 처음에 찍는 소리부터 다릅니다. ㅎㅎㅎ 하지만 환승멘트와 하차멘트는 동일합니다.
대구 탑패스 단말기입니다. 3세대 단말기이기도 하며, 현재 대구버스에서 쓰고 있는 신형 단말기입니다.
지금은 캐시비, 티머니까지 호환이 됩니다. 그런데 제가 짱플러스 티머니로 결제해봤는데 첨에 몇초간 댄 후에 안되서 카드를
떼보니 에러라고 뜨더군요. 그 후에 다시 찍어보니까 되었습니다.. 이비와 캐시비는 인식이 좀 느릴 뿐 정상적으로 되었구요.
김해버스에서 촬영한 단말기입니다. 사실 대구버스 단말기가 김해를 따라한거라 스티커만 다를뿐 외관은 똑같이 생겼습니다.
단말기 도입은 김해가 먼저 했는데 티머니, 캐시비 호환은 대구가 더 빨리 했죠..;; 현재는 마이비 외에는 하나로카드만
사용 가능합니다. 캐시비와 티머니는 김해시 교통카드 운영주체인 글로벌 캐쉬와의 협의를 마쳐야 호환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경기버스에서 촬영한 이비 단말기입니다. 스티커는 캐시비 스티커가 붙어 있지만 일부 차량에는 여전히 EB 스티커가 붙은
단말기도 볼 수 있죠.
울산버스에서 촬영한 이비 단말기입니다. 경기도 스티커하고는 배경도 검은색이고 추가로 마이비까지 위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경주도 스티커와 단말기 모두 동일하죠.
부산의 버스 단말기입니다. 역시 EB에서 제작했으며, 스티커는 새로 교체되었습니다.
다만 단말기 색깔은 검은색이군요. ㅎㅎ 천안도 단말기 색깔은 검은색이더군요.
부산의 일부 마을버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삼원FA 단말기입니다. 부산 뿐만 아니라 구미도 저 단말기를 쓰고, 전라도 쪽에는
대부분 저런 단말기를 쓴다고 알고 있습니다. 지금은 스티커가 새로 바뀌었다고 하네요.
인천의 버스 단말기입니다. 그런데 인천버스는 승차 단말기와 하차 단말기 모양이 전혀 다르더군요.
서울버스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티머니 단말기입니다. 그러나 제작은 이비가 했는데, 타지역 카드(탑패스, 하나로, 마이비) 인식률
이 굉장히 안좋다고 들었습니다. 무려 7년 5개월째 쓰고 있다죠.
양산버스에서 촬영한 스마비스 단말기입니다. 양산버스도 꽤나 독특한 단말기를 써서 처음 접했을때 신기하더군요..
마지막은 신형 트로이카 티머니 단말기입니다. 서울의 모든 광역버스와 포항, 영주, 대전, 문경, 상주에서 주로 쓰고 잇죠,
그리고 서울의 일부 간선,지선버스에서도 달고 있습니다. 단말기 새로 교체하는데도 비용이 많이 들어서 교체가 많이 늦지요.
첫댓글 마지막 것은 대전에도 점차 도입되는거 같더군요~
트로이카 말씀하시는 거군요. 스티커만 다르지 대전 버스 전부에 이거 쓰고 있는거 아니었나요?
진주시는 올해중으로 단말기를 교체한다고 들었는데, 잘못하다가는 올해를 넘길 가능성도 없지 않아 보입니다.
부산의 시내버스 단말기 색깔은 경기도 일부 버스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티머니 트로이카 단말기는 1기형과 2기형으로 구분되는데, 1기형은 주로 광역버스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이고, 2기형은 최근 교체하고 있는 마을버스에서 볼 수 있습니다. 1기형과 2기형의 차이점은 단말기의 뒷 부분에서 볼 수 있습니다.
호환이 미루어지고 있는가 보군요. 호환이 된다면 캐시비, 티머니를 쓸 수 있게 되고 하나로카드도 될 것 같군요. 진주는 개인적으로 교체 단말기를 EB로 바꿀 확률이 높고 그 다음에 삼원FA, 그 밑으로 스마비스를 쓸 것 같네요.. 트로이카 단말기에도 1기형과 2기형이 있을 줄 몰랐습니다.
참고로, 부산지역의 단말기들은 T-Money 인식이 상당히 안좋은편입니다.
여기 대구도 버스 단말기는 티머니 인식이, 도시철도 단말기는 캐시비 인식이 너무 안좋습니다.. 티머니를 대구버스에서 결제하면 에러 뜨고 다시 찍을때부터 4초 정도 지나야 인식이 되더군요. 김해도 대구랑 같은 단말기를 쓰니까 티머니 호환이 되어도 대구랑 같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신형트로이카 단말기는 지금 현재 서울 시내 마을버스에서는 교체가 이루어지고 있는중이고 서울에서는 선진,동성,남성,유성운수등 일부 운수사에서 지간선 노선에 저 기기가 예전부터 교체해서 운행중인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이비카드는 요 근래에 계속 캐쉬비로 브랜드를 교체하고있는데 롯데그룹이 마이비랑 이비카드의 사업부분을 차지했다고 하더군요..
네, 말씀하신대로 롯데가 이비, 하나로, 마이비를 모두 인수하다 보니 이제 단말기 스티커에는 캐시비를 표시하고 있죠.. 서울은 심지어 하차단말기가 두개 달려있는 것도 있어서 교체비용을 조달하는데 어려움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쓸데없는 간지 요금통은 역시 인천이 갑이네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