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에 대폭발을 일으킨 탐보라 화산의 폭발력은 히로시마에 투하된 원폭의 약 17만배 정도라고 합니다.
약 천년전에 폭발한 백두산 화산폭발의 위력은 탐보라화산보다도 약 2배정도 더욱 규모가 큰 폭발을 일으킨 것으로 추측하는 지질학자들이 있습니다.
백두산 화산이 지질학자들의 우려대로 대규모 폭발을 일으킨다면 전세계 모든 핵무기가 핵폭발을 일으키는것 보다도 더 큰 파괴력이 작렬할것 같습니다.
특히 백두산은 거의 해발 3천미터에 가까운 고도에서 약 20억톤이 넘는 천지호 아래에서 폭발을 일으키기에 그 파괴력과 피해는 상상조차 하기 힘들 정도로 예상됩니다.
원추형의 백두산이 천지호 아래에서 대규모 폭발을 일으킨다면 기체화된 천지호 20억톤의 물은 화산 분출물과 유황가스 등을 위로는 지상으로부터 수십킬로미터 상공으로 뿜어올리고 아래로는 7~800도 이상의 화산 쇄설물들을 시속 수백킬로미터의 속도로 쏟아져 내리게 할 것입니다.
핵폭탄 수십만개가 동시에 폭발하는 엄청난 충격과 열기로 인하여 반경 백킬로미터 이내의 생명체는 미처 피신할 틈도없이 고온의 수증기와 화산 쇄설물에 순식간에 갇혀서 로마 봄페이의 경우처럼 수세기나 지난 후에야 후세인들에 의하여 그 참상이 세상에 조금씩 드러나게 될것입니다.
화산의 폭발 충격으로부터 직접 영향을 받지않는 좀 떨어진 지역들은( 한반도 전역, 중국의 동북부, 일본 북부지역)하늘에서 쏟아지는 화산재로 인하여 폭발을 멈추기까지 그믐날의 한밤중같은 칠흑같은 어둠에 휩싸이게 될 겁니다.
지질학자의 연구에 의하면 약 천년전에 있었던 대규모 폭발당시에 한반도 전역과 일본 북부지역에 화산재가 약 5센티미터 정도 쌓였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같은 값을 앞으로 있을 백두산 폭발에 적용을 하게되면 어떤일이 일어날까요?
항공기를 포함한 모든 교통수단은 올스톱 되고 육상 교통의 경우 언제쯤 정상화될지 미지수입니다.
(질척질척한 화산재가 모든 도로위에 덮였을 경우 도무지 답이 안나옴)
쌓인 화산재의 무게를 견디지 못해서 철탑이 붕괴되고 고압선이 끊어지는등 국가기반 시설들이 거의 파괴되는 피해를 입을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내려쌓이는 5센티 정도의 화산재는 액체 상태의 물보다 3배이상으로 무겁기에 눈으로 환산하면 약 150센티미터의 눈이 쌓이는것과 맞먹습니다.
과연 150 센티미터의 눈을 지붕위에 얹고도 멀쩡할만한 건축물들이 얼마나 있을까요.
크고작은 거의 대부분의 생산 시설들을 경량 판넬로 지붕을 했기 때문에 모든 생산시설및 창고들은 99% 파괴될 것입니다.
급변하게 될 기후 문제를 차제하고라도 한반도에서 언제쯤 정상적인 농업생산을 할수 있을까요?
다 떠나서 일단 백두산 화산폭발 소식이 들어오면 부산으로 막 출발하던 KTX 를 세워서라도 빨리 집으로 귀가해야 합니다.
첫댓글 큰일이군요
폭발이 있느냐, 없느냐, 는 아나고 언제, 어느정도로 폭발하느냐의 문제지요.
지구를 살리자니 사람이 죽을 판이고 ...
사람이 살자니 지구가 죽을 판이고 ... 이거 우짜노 .... ㅜㅠ;;;
핸드폰을 가끔 초기화 하고나면 훨 좋아지긴 하더군요 ㅎ ㅎ
@지구를 살리자(경기도 용인) 저도 그렇게 알고는 있습니다만 ... ㅡㅜ;;
@카카로트(부산) 세상이 이처럼 인생들에게 덧없으니 사는날동안 죄 안짓기를 몸부림치고 사람들에게 모진 언행을 하지않고 항상 죽음앞에서 부끄럽지 않을 삶을 사는게 저의 작은 소망입니다.
잘 정리하셨네요 맞습니다 우린 백두산,한라산을 휴화산이라고 무시하는데 엄연히 활화산이고 학자들은 특히 백두산을 몇년내 폭바할 확율이 거의 90프로라고 말합니다 어디 대피할데도 없고 최대한 작게 터지기만을 바래야죠
짜집기를 좀 했습니다요.^^;;
알고 있었던 것보다 훨씬 심각한 피해가 있겠군요 잘 봤습니다 ~!!
한반도를 넘어 인류의 생존마저 위협할 정도의 재앙이 될겁니다.
현대문명하의 인류의 생존방식은 대재앙에서는 매우 취약합니다.
구글어스 앱으로 백두산-서울 직선거리 재어보면 500Km 이네요.
직선 500킬로미터 거리에서 전세계 모든 핵폭탄 단기간에 터졌을 경우를 생각하면 대충 그림이 그려질듯 합니다.
참고로 탐보라화산 폭발당시 폭발음이 3천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도 크게 들렸다고 합니다.
2015년 연합뉴스에 백두산 폭발시 피해 규모에 대한 기사가 있었네요.
https://www.yna.co.kr/view/AKR20150520131700051
"백두산 화산 폭발하면 남한에 최대 11조1천900억 피해" 라는 제목인데...
11조원대 피해라면,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피해와 비교하면.... 얼마 안되네요 ^^
작은 폭발을 했을 경우일 겁니다.
@지구를 살리자(경기도 용인) 기사 내용 읽어 보시면
화산 폭발은 1-8단계가 있는데...
“VEI 7로 백두산 화산이 폭발하고 북동풍이 불면 남한 전역에 화산재가 쌓여 4조5천189억원에 달하는 농작물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됐다.”
8단계가 가장 크고, 7단계는 바로 밑이죠
@오두막(경기 성남) 남한 전역에 화산재가 싸였는데 4조5천억 피해라고요?
그냥반들의 희망섞인 뇌피셜일 겁니다.
저하고 토론해도 몇분만에 자신들의 견해를 철회할 겁니다.
@지구를 살리자(경기도 용인) 전체 피해가 아니고 농작물만 이라면 맞을 수도 있겠네요,
우리나라에 대평야가 있는것도 아니고요.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정말 끔찍한 하루를 맞이할 수 있겠네요 ... ㅠㅠ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터지면 안돼눈데ㅜ
@오케이부머 이 심각한 와중에도, 레시곤님하고 부머님이 종종 쓰시고 있는 이모티콘들은, 어쩜 이렇게도 귀여울 수가 있는 건지, 제가 요런 이모티콘들을 보게 되는 즐거움 때문에, 이 카페엘 자주 들락거리고 있기도 하답니다요..^^;
다른 나라의 고통을 비웃고 조롱하다가 우리나라에 큰 벌로 돌아올까 두렵습니다. 결국은 마음 쓰는대로 내게 돌아오는게 하늘의 이치인 듯 합니다. 늘 저의 마음부터 돌아보아야겠습니다.
옳으신 말씀입니다.
인간이 감정이 격해지는 순간에는 죽일넘 살릴넘 하다가도 감정이 가라앉고나면 다시한번 자기를 돌아봐야죠.
누군가 그러더군요.
남을 용서하는 것은 자신을 어두운 과거로부터 놓아주는 것이라고요.
@지구를 살리자(경기도 용인) 용설 해줬다고 생각했는데요, 정작 상댄, 별 잘못한 게 없다고 자꾸만 우겨 대는 걸 계속 보게 되니, 기분이 무지 찝찝하네요.. ㅜㅜ
@닮기(미국 수도권) 가끔 길을 가다가 개똥을 밟을때가 있는데 그럴땐
"에이~참~" 하면서 신발 툭툭털고 가던길을 가는게 상책입니다요.
@지구를 살리자(경기도 용인) 아, 예.. 노력해 봐야지 되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