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사상』
화엄사상은『화엄경(華嚴經)』을 소의로 해서 성립ㆍ전개된 사상이며『화엄경』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로
해서 불교사상사에서 차지하는 그 의의가 자못 크다고 하겠습니다.
첫째, 화엄경은 시간상으로 보면 붓다가 성도하신 후 2ㆍ7일에 설한 경이며, 중생들의 근기를 고려하지 않고
깨달음의 내용을 그대로 설한 해인삼매정중설(海印三昧定中說)이라고 하는 점입니다.
둘째, 공간상에서 보면 양적으로 방대하여 80권이나 된다는 것입니다.
셋째, 설법상에서 보면 설주(說主)와 설처(說處)가 다양합니다. 붓다는 해인삼매에 들어 광명만을 놓고 있고,
붓다를 대신해서 여러 보살들이 법(法)을 설하고 있습니다. 설법의 장소를 보면 지상ㆍ천상 그리고 다시 지상의
순서로 자리를 옮기면서 7 곳에서 설하는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넷째, 설법의 내용이 매우 다양합니다. 경의 이름에서만 보면 부처(佛)만을 설하는 경인 듯하지만 자세히 살펴
보면 불신(佛身)사상ㆍ보살(菩薩)사상ㆍ유심(唯心)사상ㆍ연기(緣起)사상ㆍ정토(淨土)사상 등이 고루 설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화엄경』을 여러 사상의 보고(寶庫)라고도 하는 이유입니다.
다섯째,『화엄경』을 시간상에서 보면 성도 후 2ㆍ7일 설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붓다의 음성경(音聲經)
이었습니다. 그 음성경이 제자들의 입과 입을 통해 전해지던 구전경(口傳經)의 시대를 거쳐 문자화되어 게송경
(偈頌經)으로 나타난 것은 서기를 전후한 시대였습니다.
이 시대를 우리는 초기 대승불교시대라고 합니다. 반야경(般若經)ㆍ법화경(法華經)ㆍ무량수경(無量壽經) 등
소위 초기 대승경전들과 함께 문자화되어 나타난『화엄경』은 소승불교와는 그 사상성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소승불교사상의 중심과제가 인간 고(苦)의 원인규명과 그 고에서의 해탈을 추구하는 것이
라고 한다면, 화엄경의 중심사상(대승불교사상)은 인간 석가모니불에 대비되는 영원불멸의 부처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그 부처가 될 수 있을까라고 하는 것인데 그 해답으로써 깨달음〔覺〕과 실천행〔行〕이 원만한
보살의 원행(願行)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화엄경의 개요』
경의 이름(經名)
화엄경이란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의 약명(略名)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대(大)는 소(小)에 대한
상대적인 대(大)가 아니라 절대적인 대(大), 상대가 끊어진 극대(極大)를 말합니다.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초월한 절대(絶對)의「大」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광(方廣)이란「넓다」는 뜻인데, 특히 공간적으로「넓다」
는 뜻입니다. 따라서「대방광(大方廣)」이란 크고 넓다는 뜻으로 붓다를 수식하는 형용사입니다.
그러므로 대방광불(大方廣佛)이란 한량없이 크고 넓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절대적인 붓다를 말합니다.
그 붓다는 화엄경에서는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이라고 합니다. 비로자나불이란 산스크리트어 바이로차나
(vairocana)를 중국인들이 그 소리에 따라 적은 것인데 광명변조(光明遍照)라는 뜻이다.
[60화엄경]의 노사나불품(盧舍那佛品)에서는 이 소식을 불신충만제법계(佛身充滿諸法界) 보현일체중생전
(普現一切衆生前)이라는 말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화엄(華嚴)이란 잡화엄식(雜華嚴飾)에서 나온 말이고, 잡화엄식(雜華嚴飾)이라는 말 그대로 가지가지의 꽃을
가지고 장엄한다는 뜻이다.
[화엄경]「세간정안품(世間淨眼品)」에서는 "부처님께서 마가다국의 적멸도량에서 정각을 이루셨는데,
그 곳은 금강(金剛)으로 꾸며져 있고 많은 보배와 가지가지의 꽃으로 장식되어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화엄경』을 잡화경(雜華經)이라고도 하는 데, 잡화(雜華)라는 말이 바로 위의 경구에서 나왔음을 알 수 있지요.
요약해서 말하면『대방광불화엄경』은 광대무변하게 우주에 편만해 계시는 붓다의 만덕(萬德)과 가지가지의
꽃으로 장엄된 진리의 세계를 설하고 있는 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승불교의 대표적인 경전으로 법화경
(法華經)과 화엄경을 들 수 있는데, 법화경이 법(法)을 설하는 경전이라면 화엄경은 불(佛)을 설하는 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佛)을 설(說)한다는 뜻은 무엇인가. 그것은 첫째, 전지전능하며 무소부주(無所不住)한 붓다,
즉 비로자나불의 불가사의한 힘(不思議神力)과 불가사의한 세계(世界)와 불가사의한 작용(不思議用)과
불가사의한 공덕(不思議功德) 등을 설하는 경(經)이라는 뜻이다.
위에서 말한 비로자나불의 신력(神力)과 세계(世界)와 작용(作用)과 공덕(功德)의 4가지는 참으로 불가사의한
것이기 때문에 깨닫지 못한 중생들은 결코 헤아려 알 수 없다고 합니다. 그 소식을 낙업광명천왕(樂業光明天王)
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 모든 부처님의 경계는 참으로 깊고 깊어 생각하기조차 어려워라. 깨닫지 못한 중생들 어찌 헤아려 알 수 있을까?"
신라의 의상(義湘)스님도 부처님(法身佛)의 세계는 깨달은 사람만이 알 수 있는 경계(智所知非餘境)며,
10부처님(十佛)이나 보현보살(普賢菩薩)과 같은 대인(大人)들만이 알 수 있는 경계이지, 중생들이 감히 짐작해서
알 수 있는 바가 아니라고 했습니다.
불(佛)을 설한다는 두 번째 뜻은 앞에서 말한 불가사의한 신력과 세계와 작용과 공덕을 갖춘 비로자나불이 되는
길(道)에 대해 설한 경(經)이라는 뜻입니다. 다시 말하면 무명에 덮이어 한치 앞도 보지 못하는 중생이 한 걸음
두 걸음 닦아 나가 52단계를 거쳐 마침내 부처가 되는 과정, 즉 보살의 길(菩薩道)을 설명하는 경이라는 뜻입니다.
-학습과정에서 인용한 글-
불자 법우님!
성불하는 그날까지 쉼 없는 정진을..
첫댓글 거룩하신 삼보님께 귀의 합니다
일체 중생의행복을 발원합니다
거룩하신 부처님께 귀의 합니다
거룩하신 가르침에 귀의 합니다
거룩하신 스님들께 귀의 합니다
어서오세요
환영합니다.
원공법계 제 중생
자타일시 성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