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진태장에서는 土從格이라 합니다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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戊 甲 庚 戊 - 乾命(51) 辰 戌 申 戌 75 65 55 45 35 25 15 05 戊 丁 丙 乙 甲 癸 壬 辛 辰 卯 寅 丑 子 亥 戌 酉 ------------------------- - 적천수천미 진태장에서 임철초선생은 해설에서는 가을철 木은 土로 從한다고 하고서는 에문에서는 종살한다는 말을 하여 헷갈리게 하는 고로, 예전에 낭월학당에서 이 문제로 한참 토론을 하다가, 이곳 역학동에서도 마침 예문이 나와서 토종이냐 종살이냐 설왕설래한 바가 있습니다. - 原堂이 보는 견지는 적천수천미식으로는 土從格이고 보통으로 보면 식상제살격에 火用土喜으로 봅니다. 용신은 辰戌沖으로 動한 戌中 丁火인데.. - 辛酉 壬戌대운은 서방대운인데 어찌하여 공부를 잘하여 서울대를 갔느냐? 본명은 火用이기에 水가 기신인 것이지 金이 火용신을 어쩌지 못하기 때문이다. 壬戌대운에 壬水 도식이 투간했는데 어찌하여 잘나갔느냐? 하면 원국에 많은 약신 戊土가 방어하기 때문입니다. - 헌데 본명은 식상 火가 용신이면 火를 생해주는 木이 희신이어야 할 것이나, 木은 從者 土를(정격으로 보면 희신 土) 치는 자로서 별로 달갑지 않습니다. - 癸亥대운에 아주 흉한 운이어야 할 것인데, 승승장구한 것은 원국에 많은 약신 土가 방어하기 때문입니다. - 甲子대운중 甲대운은 庚金이 방어하기에 넘어갔으나, 子대운은 申子辰 水局으로 인해서 金克木으로 핍박당하던 甲木이 드디어 戊土를 치니 從者가(정격으로 보면 희신 土) 다치면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특히, 戊寅年에는 甲木이 寅中에 통근한 채 戊土를 치니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 사업하다가 동업자의 작은 실수로 큰 손해를 본 것도 甲子대운의 甲木 동업자가 편인 子水의 生을 받은 채 약신 土를 쳤기에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 결국 水木이 세트될 때 흉해를 당하는 것인데, 그러고 보면 從殺格인지 土從格인지 식상제살격인지 헷갈립니다. 용어야 어찌됐는 희기가 그렇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입니다. ===> 아래는 원본글 종재격 사주인가요? 글쓴이: 조안 08.04.28 21:06 http://cafe.daum.net/2040/MsI/23008 戊 甲 庚 戊 - 乾命(51) 辰 戌 申 戌 75 65 55 45 35 25 15 05 戊 丁 丙 乙 甲 癸 壬 辛 辰 卯 寅 丑 子 亥 戌 酉 ------------------------- * 종재격이 성립되나요? 극신약자로서 오히려 비겁과 인성이 희신인 것같은데. *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나 자랐고, 서울대 졸업후 癸亥, 甲子대운에 대기업 다니며 회장 아들 이래로 승진이 가장 빠른 사람이었습니다. 그때 돈도 많이 벌었는데.. * 1998년 회사내 인간관계에 따른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하고 결국 그만둔 후에 동기들과 사업을 시작했다가, 동업자의 어처구니 없는 실수 하나로 2년만에 회사가 망했습니다. 이때도 수십억 단위로 돈을 벌긴 했습니다. * 그이후로 지금까지 계속 일어서려고 노력은 하는데 일이 잘 안풀리는 것 같습니다. 옆에서 보면 항상 포기할 줄 모르고 꿈도, 야망도 무지 크다는 생각이 듭니다. * 지금은 900억짜리 사업 시작한 것 때문에 거의 매일 재판, 소송하고 그럽니다. 회사는 900억인데 본인은 말 그대로 돈이 한푼도 없는 실정입니다. 정말 똑똑하고 착한 사람인데 주변에서 항상 인복이 없다고 말할 정도로 배신도 많이 당하고 시기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부모, 형제와 사이가 안좋고, 인간관계에서 상처가 많아서인지 오로지 내 가족밖에 모릅니다. 딴 사람같으면 벌써 수십번 포기하고 나왔을 법정싸움에서 정말 질기게 끝장을 보려고 하네요. |
用神 개념과 兼格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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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번에 격국과 용신과 희신에 대해서 두 차례 언급한 바 있는데, 오늘 또 얘기한다. 戊 乙 壬 甲 - 설상공 명조 寅 巳 申 申 戊丁丙乙甲癸 寅丑子亥戌酉 -------------- 1. 월지를 격이라 한다. 격은 공장으로(직장) 본다. 정관격이면 규율을 잘 지키는 재주가 강한 사람들이 모인 조직이다. 쉽게 공무원이라 보자. 2. 申中 庚金을 용신이라 하는 것은 그 공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재주가(강한 글자) 정기이니 그 정기인 재주를 중시하여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3. 월지 지장간 중에서 壬水가 투간해서 가장 강하면 그 壬水가 가장 강한 글자로 가장 강한 재주이다. 4. 原堂이 월지 정기를 格으로 보지 않고 월지 자체를 格으로 보는 것은 공장이란 환경인 월지가 정기만으로 구성된 게 아니기 때문이다. 申月에는 庚金만 있는 게 아니고 壬水도 戊土도 있으니 申月이란 공장은 세 가지 재능이 함께 쓰이는 공장이고 그 소속원들은 그 세 가지 재능을 다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모임이기 때문이다. 5. 庚정기를 공장장이라고 하면 壬중기는 기획실장이고 戊여기는 생산부장인데, 壬중기가 투간하여 가장 강하면 기획실장이 가장 똘똘하니(파워가 쎄니) 공장장인 庚金이 기획실장의 의견을 존중하여 기획실장이 하자는 대로 따라서 가는 것이다. 그래서 용신이 변화하는 것이다. 戊 乙 壬 甲 - 설상공 명조 寅 巳 申 申 ------------------------- 戊 乙 癸 甲 - 임의로 만든 명조 寅 巳 酉 申 설상공 명조는 水氣가 엄청 강하니 壬水를 용신으로 쓰는 인수격이다. 반면 임의 명조는 酉中 辛金이 가장 강하니 辛정관을 용신으로 쓰는 정관격이다. 이 둘은 아주 다르다. 하여 설상공 명조는 壬水가 너무 강하니 火土를 喜하는 것이다. 적천수 진태장에서도 이런 경우에 土로 從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렇게 월지 정기 용신이나 투간 용신을 중심으로 판단하는 것을 격국론이라 하고, 乙木 일간 입장에서 판단하는 것을 일간론이라 하는데, 어떤 때는 격국론을 중시하고 어떤 때는 일간론을 중시하는데, 그 차이를 모르니 저마다 목소리가 다른 것이다. 6. 헌데, 겸격이란 무엇인가? 庚공장장이 아직도 공장장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데, 그 공장장을 완전히 무시할 수가 없는 것이다. 庚정관 공장장은 업무적인 것은 모두 壬인수 기획실장에게 일임했으나 庚정관의 특징인 예의 준수만큼은 꼭 따진다면 공장장의 의향을 무시하면 아니 되는 것이다. 그래서 겸격인 것이다. 7. 일단 월지 정기 용신과 투간 용신은 격국이다. 그런 성향이 강한 사람들이 모인 환경인 조직을 말하는 것이다. 여기까지가 격신으로서 1차 용신 2차 용신인데, 결국 格神은 그 사람이 가진 가장 강한 재능 즉, 강점 재능을 말한다. 8. 그러면 그런 강한 재능을 가진 자는 어찌 처신해야 할까? 그 처세술이 행운법이다. 그 처세술을 삼차 용신이라고 한다. 戊 乙 壬 甲 - 설상공 명조 寅 巳 申 申 인수격은 身重印重하면 洩하는 식상과 재성이 희신인데, 식상을 용신으로 보고 재성을 희신으로 보든 재성을 용신으로 보고 식상을 희신으로 보든 그것은 개인적 취향이고, 그 희신들이 올바른 처세법으로 장점 재능인 것이다. 여기서 식상을 용신으로 보면 인수용식상격인 것이고, 재성을 용신으로 보면 인수용재격이 되는 것이다. 나머지는 자연히 희신이 된다. 정리하면 격국은 강점 재능이고 희신은 장점 재능인데, 격국이 강점도 되고 장점도 되는 명조가 있고, 격국이 강점이지만 단점이 되는 명조도 있다. 예를 들면 월지 상관격은 말빨이 쎄니 영업력이 뛰어나지만 그것은 직업적으로 도움되는 것이고, 진상관격이면 단점이니 업무적인 것 이외에서 말하면 구설수만 있게 되는 것이고, 진상관 변 가상관격으로 변하면 강점이 곧 장점이니 업무적인 것 이외에서도 말을 하면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것이다. 그러니 격신 상관이 단점인 사람은 처세술상 업무상 이외에는 말하지 않는 게 상책이고, 장점인 사람은 업무 이외에서도 말을 하여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는 것이 좋은 것이다. 戊 乙 癸 甲 - 임의로 만든 명조 寅 巳 酉 申 이 명조라면 말 그대로 편관격인데, 신약하니 일간 乙木과 격신 酉金과 저울질하여 약한 쪽을 부양해주고 강한 쪽을 억제해 줘야 한다. 乙木 일간 입장에서는 水火旣濟가 적절히 이루어지는 것이 좋고 격신 酉金 입장에서는 克洩돼 약해져야 하는 것이다. 이때 酉격신 입장에서 火식상으로 克만 해야 하나 水인수로 洩만 해야 하나 하는 것은 일간의 특징과 월지의 특징을 감안해서 결정하는 것인데, 자평진전에서는 그런 말은 없다. 그래서 학인이 공부하는데 애로가 있는 것이다. 丙 甲 癸 甲 - 임의로 만든 명조 寅 辰 酉 申 본명은 월지 정관격인데, 제왕지로 지장간에 金만 있으니 그냥 정관격이다. 제왕지 정관격은 정관이 일차 용신이고(강점 재능) 정관 입장에서는 재인상수하고 관살 혼잡과 형충파해가 없으면 일단 성격인 것인데, 甲木 입장에서는 水火旣濟가 적당히 이루어지어야 한다. 신약하면 일간을 위주로 생각해야 하니,(꼭 그런 것은 아니다. 신강약 판단법에 따라서 신약이지만 불약인 경우가 있고, 설령 신약이라도 격이 우선 중시돼야 하는 명조도 있는데, 이런 부분은 짬밥이 필요하다) 火氣가 부족한 본명은 水運보다는 火運이 좋은 것이다. 水運은 甲木이 유통해서 무난한 것이지 희신운은 아니다. 格神 酉정관 입장에서는 나름의 이해관계로 판단하고 일간 甲입장에서는 나름으로 생각하는데, 희신 火 최종용신 입장에서 희기를 판단해야 한다. 결국 본명은 정관격임에도 칠살격과 같이 다루어야 한다. 그러니 정관격 취운에서 마치 칠살격이나 인수용식상격의 설명처럼 보이는 것이다. ♣ 正官佩印 運喜財鄕 傷食反吉 若官重身輕而佩印 則身旺爲宜 不必財運也 (1) 正官佩印 運喜財鄕 傷食反吉 - 이 대목은 인수용식상격의 설명과 같다. 일간이 불약해서(身重印重) 격신인 인수 입장에서 판단한 것이다. (2) 若官重身輕而佩印 則身旺爲宜 不必財運也 - 이 대목은 칠살격 설명과 같다. 戊 甲 癸 甲 - 임의로 만든 명조 辰 辰 酉 申 본명이라면 火氣가 원국에 없으니 癸水가 용신인데, 본명도 火氣가 희신이다. 그것은 酉金이 정관이지만 土金이 강하여 칠살화됐기 때문이고, 甲木 일간 입장에서는 火氣가 필요하기 때문이고, 최종 용신 癸水 입장에서도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이 더 좋기에 火氣가 필요한 것이다. |
적천수 진태장의 土從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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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전에 본 적이 있는 줄은 꿈에도 몰랐으니 原堂이 머리가 나쁜 것인지.. 헌데 原堂의 마지막 스승님께서는 原堂이 건망증이 심한 것을 보고, '다른 사람은 다 터득하지 못해도 자네는 터득할 것이네' 하시면서 명조를 외우는 이는 사주를 터득하는 게 어렵다면서 위로하신 적이 있습니다. * 아래 자료를 보니 제가 丙戌年에도 양간이 종을 잘하고 음간은 쉽사리 종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었군요. 庚 甲 甲 庚 : 남자(1) - 남자2에게 여자를 빼앗긴 남자 午 戌 申 申 ------------------------- 庚 甲 庚 癸 : 남자(2) - 현재 여자와 잘 사귀고 있음 午 戌 申 亥 ------------------------- * 두 명조가 참으로 닮았습니다. 原堂이 항상 주장하는 애인이나 배필 명조를 보고 컨닝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사례입니다. 丙 壬 辛 壬 : 여자 - 처음엔 저랑 만났다가 도중에 남자2에게 갔음 午 戌 亥 戌 ------------------------- * 건록격임에도 신약하여 金을 쓰는 사주로 보입니다. 原堂이 보는 스타일로는 식신용재격에 신약하여 金用으로 보는데, 격신이자 용신은 亥中 甲木으로 보고 희신은 火土金으로 봅니다. * 두 남자에게 많은 金이 필요해서 연애를 했다고 봅니다. 두 남자는 여명에게 많은 火土가 필요해서 만났다고 봅니다. * 보편적으로 丁火가 용신인 사람들은 끼리끼리 모여서 사는데, 일 가족이 모두 火用인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런데, 丁火가 물에 꺼질까봐 조심성이 아주 많아서 조조처럼 약다고 풀이합니다. * 火用인 명조들은 겉궁합법에서 용신이 같으면 희신이 반대끼리 만난다에 해당됩니다. 세 남녀 모두가 水가 강한데, 火土金 희신군 중에서 남자들은 金이 강하고 여자는 火土가 강합니다. 남녀간에 희신을 서로 보완하는 것입니다. * 여명을 木이 용신이라고 하고서는 火土金이 좋다고 하니 의아할 것입니다. 어찌 木이 용신엔데 金이 희신이냐고. 그런 법이 어디 있냐고. 허나 原堂은 말합니다. 그런 경우도 있다고. 이런 고급 수법은 궁합 컨닝법을 몰랐다면 감히 터득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庚 甲 甲 庚 : 남자(1) - 남자2에게 여자를 빼앗긴 남자 午 戌 申 申 73 63 53 43 33 23 13 03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辰 卯 寅 丑 子 亥 戌 酉 ------------------------- 庚 甲 庚 癸 : 남자(2) - 현재 여자와 잘 사귀고 있음 午 戌 申 亥 72 62 52 42 32 22 12 02 壬 癸 甲 乙 丙 丁 戊 己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 丙 壬 辛 壬 : 여자 - 처음엔 저랑 만났다가 도중에 남자2에게 갔음 午 戌 亥 戌 79 69 59 49 39 29 19 09 癸 甲 乙 丙 丁 戊 己 庚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 ===> 아래는 원본글 Re:낚시는 타이밍. 글쓴이: 삼룡이 2008.07.17 11:18 http://cafe.daum.net/2040/MsI/24268 남자1 이것이 본인 사주입니다.!! (남자2에게 여자를 빼앗긴 남자. 빼앗겼다기보다는 여자가 남자2에게로 갔음) 庚 甲 甲 庚 : 남자(1) - 남자2에게 여자를 빼앗긴 남자 午 戌 申 申 73 63 53 43 33 23 13 03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辰 卯 寅 丑 子 亥 戌 酉 ------------------------- 庚 甲 庚 癸 : 남자(2) - 현재 여자와 잘 사귀고 있음 午 戌 申 亥 72 62 52 42 32 22 12 02 壬 癸 甲 乙 丙 丁 戊 己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 丙 壬 辛 壬 : 여자 - 처음엔 저랑 만났다가 도중에 남자2에게 갔음 午 戌 亥 戌 79 69 59 49 39 29 19 09 癸 甲 乙 丙 丁 戊 己 庚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 여자는 저와 8개월 가량을 만나다가 (결혼이야기도 오고갔음) 남자2에게로 떠나서 지금 잘 사귀고 있는 중입니다. 선생님들~~~ 깨끗이 포기하게 도와주세요`~ 이미 남자2에게 가버린 여자지만, 도무지 포기가 안되고 왠지 여자가 왠지 제 운명처럼만 느껴진답니다~~~ 그래서 이렇게 선생님들의 힘을 빌릴려고 합니다`~ 깨끗이 포기하게 도와주세요~~ 그 여자의 짝은 제가 아니라 남자2라고 말이죠~~ 근데 대운이 흘러가는 것을 보면 그 여자하고 저하고 많이 흡사해서 저하고 운명의 짝이 아닌지 착각했습니다. 그리고, 남자2하고 저하고는 사주가 비슷하고, 남자2는 한살 연하고 저는 그 여자보다 두 살 연상입니다~~~ 알려주세요~~~ 그여자를 깨끗이 포기할 수 있게.. 제 짝이 아니라고..ㅜㅜ ----------------------------- 조은님 원리학당 7월甲戌 살격 - 埋金用 사주 글쓴이: 조은 http://cafe.daum.net/jounsaju/5axc/36 埋金用 사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번호 : 17009 글쓴이 : 원당 날짜 : 2006.06.17 14:41 埋金用 사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庚 甲 甲 庚 午 戌 申 申 => 적천수천미 진태장에 보면 이런 비슷한 사주에 土用이라고 말하는 대목이 있을 것입니다. 한 번 찾아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본 명조는 土用火喜로 보는데, 인수 水運이나 비겁 木運은 과거를 검증해 보아야 확실히 알 수 있을 것같습니다. => 혹 종살격이나 아류 종살격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원당]은 양간은 從을 잘하고 음간은 좀체로 從하지 않는 것으로 봅니다. 적천수에 나오는 '양간종기부종세 음간종세무정의'에 대한 해석이 타학자와는 아주 딴판입니다. => 그렇다면 일지 배필궁에 戌土는 희신이 되니 처덕이 많을 것입니다. => 아들 庚午가 도화살을 타고있으니 미남이나 바람둥이 아들이 나올 수가 있겠습니다. => 아마도 직업이 표현력으로 먹고 살지 않나 싶습니다만.. 예를 들면 영업이나 선생이나 가이드 등의 말로 먹는 직업이나(입의 표현력) 그림을 그리거나 디자이너 직업이거나(머리 표현력) 춤추거나 골프를 치거나(몸동작 표현력) 등의 표현력을 활용하는 직업일 것이라 추리합니다. ===> 아래는 원본글 배우자 보는 법. 번호 : 17006 글쓴이 : 새싹. 날짜 : 2006.06.17 13:15 庚 甲 甲 庚 午 戌 申 申 남자의 경우 사주상 배우자 자리는 일지를 본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배우자는 재성을 말하므로 저의 경우에는 편재가 해당하고 배우자가 배우자 자리에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배우자 자리에 술토라는 놈이 저 자신(갑목)에게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래서 왜냐면 용/희신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별로 처덕이 없다고 볼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조금 다르게 보면 술토가 옆에 오화와 오술합을 함으로써 변형된 형태를 띠므로 조금 다르게 해석할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호기심 많은 학생의 궁금증을 풀어주세요`~~^^ 그리고 배우자가 미인이 되는 것이며, 현숙한 것이며는 어떻게 판단하게 되는 것인지요~? 그리고 해로하는 것도 어떻게 판단할수 있는 것인지요~? 시상에 상관이면, 본처와 해로하기 어렵고, 자식에게 안좋다는게 맞나요~? (ㅎㅎ 질문이 많습니다...) ---------------- 時 日 月 年 庚 甲 甲 庚 午 戌 申 申 時 日 月 年 戊 壬 辛 壬 申 戌 亥 戌 선생님. 두 분 궁합 좀 부탁합니다~~ 참으로 선남선녀 커플입니다~~ 아직은 교제 시작중이지만, 진지한 만남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궁합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이왕이면 좋은 쪽으로 말씀해 주세요~) 선생님. 근데. 여성분 사주에 양착살이 일주. 년주에 두 개나 있는데 더불어 백호살도 두 개나 있는데요. 이것이 남편이 무능하거나 풍파가 많고 사별하게 됨. 이라고 들었습니다. 이러한 신살이 많이 작용을 하게 되는지요~? 신경쓸 것 없습니다. 상대적이니, 두 분의 사주가 능력과 힘이 있습니다. 한 분은 어릴 때 죽다 살아난 사주인데 큰 화를 피해간 운입니다. 결과적으로 추천해 주고 싶고 여자분은 환경이 지원이 되어 잘살 운입니다 ------------ 성공의 연금술사 한 분이 어릴 때 죽다 살아난 사주라고 하셨는데.. 여성분이신가요`~? 저도 작년에 정말 죽을 뻔했거든요... ㅜㅜ 큰 충격을 받아서 일년간 주먹도 쥐지 못했으니깐요. 혹시. 이 두 분 중에 단명하는 분 있으신지요~~~? 적어도 70가까이는 살면 할 일 다할텐데요`. ---------------- Re:사주좀 봐주세요~~ 글쓴이: 俊佑 2006.05.14 22:35 * 생년월일 양력 : 1980년 8월 29일 12시 0분 음력 : 1980년 7월 19일 12시 0분 (평달) * 사주팔자 庚 甲 甲 庚 午 戌 申 申 * 대 운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辰 卯 寅 丑 子 亥 戌 酉 73 63 53 43 33 23 13 03 * 오행비율 : 金星 : 3.30 火星 : 1.00 土星 : 0.30 木星 : 0.20 水星 : 0.00 * 음양비율 : 음기 : 3.3 양기 : 1.2 중성 : 0.3 * 일주강약 : 0.20 (身弱) * 격국 : 食傷保比劫格(진용신 : 인성 → 인성생 비겁) * 체질 : 官星 ○ 격국과 심성체질에 대한 설명은 자료실을 참고하시고, 용신인 수성이 사주에 없는 진가 용신이네요. 궁긍적인 격국은 인성생비겁이네요. 장래 희망이 대통령이시라.. 요즘 정치인들 전부 도둑놈이고 매국노라 하는데 귀하는 정치에 입문하시게 되면 그렇게 될 가능성은 극히 희박하리라 보입니다. 직업 성향은 사회가 대중이 원하는 것과 어긋난다거나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한다거나 하는 일에는 발벗고 나서며 대중의 이익을 위해서 밤낮을 가리지 않는 타입으로 재물이나 명예같은 세속적인 일에는 매우 관심이 적은 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람들은 봉사나 희생을 많이들 하기에 병원종사자가 많으며 사회나 환경운동에 적극 참여하고 스포츠분야, 전문성을 요구하는 개인업이나 한가한 곳에서 연구하는 과학자나 발명가 또는 교수들이 많은 편입니다. 리더쉽이 강하므로 선봉에 앞장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현재 대운이 1등이나 63세가 되면 2등 대운입니다. 아울러 1등 대운이라 하더라도 젊은 시절에 좋은 운이 와서 좋은 줄 모르는 것이 문제라면 문제랄까요. 여하튼 지금 인생의 행로를 결정하셔할 때입니다 ----------------------- 이하생략. 인터넷에서 이러지 말구 돈내고 전문술사분께 한 번쯤은 바보삼. |
四象명리학은 알고나면 너무나 간단한 용신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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乙 甲 庚 丙 : 震兌-1번 丑 申 寅 寅 - 낭월학당 제공 戊丁丙乙甲癸壬辛 戌酉申未午巳辰卯 甲木生於立春後四日. 春初木嫩. 天氣寒凝. 日主坐申. 月透庚金. 丑土貼生申金. 木嫩金堅. 用火以功之. 喜得年干透丙. 三陽開泰. 萬象回春. 何其妙也. 初運辛卯壬辰. 有傷丙火. 층등芸창. 癸巳, 運轉南方. 丙火祿旺. 納粟入監. 連捷南宮. 甲午, 乙未. 宦海無波. 申運不祿. 갑목생어입춘후사일. 춘초목눈. 천기한응. 일주좌신. 월투경금. 축토첩생신금. 목눈금견. 용화이공지. 희득년간투병. 삼양개태. 만상회춘. 하기묘야. 초운신묘임진. 유상병화. 층등운창. 계사, 운전남방. 병화록왕. 납속입감. 연첩남궁. 갑오, 을미. 환해무파. 신운불록. "갑목이 입춘이 지난지 겨우 4일 만에 났으니 이른 봄의 어린 나무이다. 하늘도 춥고 앉은자리는 申金에 월간엔 다시 庚金이 투출되어 있는 상황에서 丑土는 다시 신금을 생조하고 있으니 목이 어리고 금은 경고한 형상이니 火를 용신으로 삼아서 공격을 하는 것이다. 반가운 것은 년간에 丙火가 투출한 것인데 인월에 삼양이 활짝 열리니 만물이 봄을 맞이하는 형국이라 어찌 묘하지 않으랴. 초운의 辛卯와 壬辰에서는 丙火가 손상을 받았으니 공부만 하고 공을 이루지 못했으나 癸巳로 운이 남방으로 바뀌면서 丙火가 녹왕을 얻자 좁쌀을 바치고 감원에 들어가 남궁에 붙었으며 甲午와 乙未에서는 벼슬의 바다에 파도가 없었다가 申運에서 죽었다." === 四象명리학은 터득하는데는 어려우나 알고나면 아주 간단한 격국 용신법이다. 터득하기 어려운 것은 난강망을 제대로 이해하고 설명한 책이 없다는데 문제가 있었는데, 아는 이가 간단히 설명한다면 배우는 이는 금방 쉽게 배울 수가 있다. 일간별 희신법과 월지별 희신법을 알고 일간을 중시할 때와 월지를 중시할 때만 알면 간단히 답을 구할 수가 있다. 原堂이 공부하는 학인임에도 戊子年부터 己丑年 현재까지 도대체가 책이 손에 잡히지 않는데, 억지로 책을 들고다니기는 하나 책을 읽는 것이 귀찮아서 공부에 발전이 없어서 답답한 마음이다. 오늘은 지하철을 타고 가면서 적천수천미 진태장을 얼핏 읽다가 말았는데, 유기선생이 보기 드물게 장문으로 설명하고 있고, 임철초선생이 요약을 잘해 놓은 것같은데, 책을 읽는 것은 (한문이라서 신경써서 읽어야 하니) 귀찮고 그저 예문을 연구해 보기로 한다. 적천수 震兌 시결 - 震兌主仁義之眞氣 勢不兩立而 有相成者存 原堂의 어설픈 意譯 - 진태는 주인의 어질음과 의로움을 나타내는 진짜배기 기운인데, 두 세력이 따로 놀면 아니되고, 서로간에 이루어지는 관계면 좋다. (1) 甲木일주의 용신은 항상 丁火이다. 庚金은 항상 희신이다.(희신은 相扶相助者) 乙 甲 庚 丙 : 震兌-1번 丑 申 寅 寅 戊丁丙乙甲癸壬辛 戌酉申未午巳辰卯 (2) 寅月節은 격국의 용신이 무조건 火이다. (3) 그러면 寅月甲木의 용신은 때려 죽여도 火이다. 다른 말은 그저 거추장스러울 뿐이다. - 임철초선생은 火攻하라고 하는데, 그 말이 틀린 것은 아니다. 原堂은 간단히 말한다. 봄에 씨앗이 썩지 않고 싹이 트려면 火로써 따뜻하게 해서 生木해주면 된다. - 그러면 본명에 庚金은 무엇인가? 서리로 보면 된다. 따뜻한 것과는 반대이니 좋을 게 없는 존재이다. - 庚金은 甲木을 도와주는 相成者가 아니니 忌神이다. 기신이니 공격할 대상이다. *** 혹시나 중국어로 번역 잘하시는 분이 있으면 제가 최근에 쓴 사상명리학 강의 5개 글을 번역해서 신파명리 대빵한테 보내주면 고맙겠습니다. |
비법의 개념은 학자마다 다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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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 적천수 종재격 예문을 보다가 예전에 쓴 글이 생각나서 옮겨와서 다시 생각해 본다. 오늘은 빨간 글씨로 쓴다.
戊 庚 壬 壬 : 乾命
--> 仁堂 : 이런 글은 고급수법도 아니고 공부하는 데 방해만 될 뿐입니다. 그 학생은 그만두길 백번 잘한 겁니다. ---- 인당님은 스스로 학문을 펼쳐보지요? 남이 쓴 글에 시비만 하지 말고.. 본인 스스로 비열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08.12.18 18:17
엉터리 글만 안 쓰면 누가 뭐라겠습니까? ㅎㅎ 08.12.18 20:56
매금사주? 매금이라니? 어허~ 뭘 매금이라 하는지 알기나 하고 글을 적는지 의문이구나!..... 목화통명! 목화통명! 이놈의 목화통명은 갖다 붙이면 다 목화통명이구나 ! 이 발길에도 목화통명, 저 발길에도 목화통명.......뭘 터득했는지 터득만 하면 발에 채이고 걸리는 게 다 목화통명이구나.......ㅉㅉㅉ 08.12.18 21:10
@@@ 적어도 학자라면 모르면 모른다고 말해야 합니다. 인당님은 난강망을 알지도 못하는 학인이고, 남의 글에 반박하는 그 순간만이라도 난강망을 다시 읽어보고 반박해야 하는데 난강망을 읽어보지도 않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난강망에는 이런 대목이 나옵니다.
又慮土厚埋金 須甲疏洩 (또, 土가 많아서 埋金하는 것이 염려스러우니 모름지기 甲木으로 疎土해 주어야 한다) 丙甲兩透 科甲顯榮 (丙火와 甲木이 모두 투간하면 과거에 급제하면서 발전한다)
이렇게 埋金云云하는 대목이 나오는데도 불구하고 반박하고 있으니 참 신기한 사람입니다. 또, 난강망을 읽어보면 수시로 목화통명이란 말이 나옵니다. 인당님은 난강망을 읽어보기나 했는지 의심스러운 지경인데도 남이 글을 쓰면 쪼르르 달려와서 시비를 걸고 있습니다. 참 신기한 사람입니다.
실은 正月 庚金편에서도 목화통명이란 말은 없으나 눈 밝은 사람 눈에는 목화통명을 설명하는 대목이 보입니다.
丙甲兩透,科甲顯榮。 이 대목과 或丁火出干,加以戊己而無水者,又主富貴,何也 寅中甲木 引丁 중략 名官星有氣, 이 대목이 木火通明을 설명하는 대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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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백 난강망 강의 - 三秋甲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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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디 공개적인 자료를 올릴 때는 한 번 더 퇴고하고 글을 올려야 하는데, 워낙에 장문의 글을 퇴고하고 올리려니 귀찮아서 퇴고하지 않고 이전의 자료를 그냥 올립니다.
三秋甲木總論 三秋甲木,木性枯槁,金土乘旺,先丁後庚,丁庚兩全,將甲造爲畵戟,
-> 한문 실력도 없는데다 국어 실력도(어휘력) 없는 原堂이 번역을 하려니 참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해서 책을 낼 것도 아닌 마당에 우선 필요한 부분만 강의 하면서 넘어갑니다.
三秋甲木
七月甲木,丁火爲尊,庚金次之,庚金不可少。 -> 격국으로 보면 상관제살격이 되는데, 가을철은 이미 성장이 끝난 시기인지라 일주의 왕쇠보다는 열매가 많이 달리고,(庚旺) 열매가 튼실하도록 火生金해주는 태양열이 필요하다.(丙火中에 내장된 熱火인 丁火를 쓰는 것임)
或見庚丙,甲,可許入泮,白手成家。
凡甲木,多見戊己,定作棄命從才而看。從才格,取火妻土子。
或有假傷官,得地逢生,此正合甲乙秋生貴元武之說, 或丁戊俱多,總不見水,又爲傷官生財格,亦可云富貴,此格取火爲妻,土爲子。
如庚申年、丙戌月、甲申日、壬申時,此主功名顯達,有文學。
壬 甲 壬 戊
-> 戌月은 庚金이 衰地에 들어가고 甲木은 養地로 들어간다. 庚金은 결실이 끝나는 시기에 마무리를 하고 甲木은 養地에 약하니 甲木이 잘 살 수 있도록 도와주어 겨울에 살아남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하는 시기이다.
辛 庚 己 戊 丁 丙 乙 --- 甲 甲 甲 甲 : 乾命
-> 지지에 土多하니 보온이 되고 辰中에 癸水가 자윤하고 乙木에 통근하니 甲木이 튼튼하여 재다신약 명조에 득비이재한다. 여기서 용신은 財貨이고 희신은 甲木 비견이다. [참고로] 본명은 왕쇠 판정이 쉽지 않다. 허나 신강이라 해도 균형된 명조로 吉命이다. * 或見庚丙,甲,可許入泮,白手成家。用火者,木妻火子,子肖妻賢。
- 火를 쓰는 자는 木이 처고 火가 자식인데, 자식은 불초하나 처는 현숙하다. -> 庚金으로 甲木을 가지치기해주고 丙火로 따뜻이 해주어 木火通明하면 총명하여 궁정학교에 들어갈 수 있는데, 본디 丙火는 庚辛金을 보면 빛을 약화시켜서 흉하나 여기서의 庚金은 가지치기용이기에 겸용해서 쓸 수 있는 것이다. -> 부인은 培土하여 甲木의 뿌리를 보호해주니 도움을 받으나, 자식은 비록 영양분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가지치기이지만 甲木을 상하게 하고 丙火 햇빛을 흐리기에 불초한 것이다.
-> 丙丁火를 쓰는 것은 甲木이 잘 자라도록 하는 것이나 너무 무성하게 웃자라기만 하면 튼실하지 못하니 庚金을 써서 가지치기를 하여 영양분이 흩어지지 않도록 하여 단단하게 자라도록 해야 한다.
* 或見一派丙丁傷金,不過假道斯文,有壬癸破了丙丁,技藝之流。
-> 玄武는 검을 玄字와 굳센 군인 武字가 만났으니 검은 색 水氣와 살인상생격이나 식상제살격의 군인이 만난 형국인데, 이 중에서 살중용인격에 丙丁火 가상관이 합쳐진 것이 水火간 충돌이 없이 좋아서 貴한 것이라는 뜻이다. -> 得地逢生이란 일주가 건왕하거나 일지에 인수가 잇는 것을 말하고, 逢生이란 지지 申金이 천간에 인수를 만나서 절처봉생한 것을 말한다. -> 戌月 甲木이 신약하면 殺印化生 희신법을 쓰는데, 申金이 申子辰 水局이나 천간에 壬水를 만나서 살인화생하면서 천간으로 丙丁火가 조후해주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三秋甲木,木性枯槁,金土乘旺,先丁後庚,丁庚兩全,將甲造爲畵戟,
-> 한문 실력도 없는데다 국어 실력도(어휘력) 없는 原堂이 번역을 하려니 참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해서 책을 낼 것도 아닌 마당에 우선 필요한 부분만 강의하면서 넘어갑니다.
三秋甲木
七月甲木,丁火爲尊,庚金次之,庚金不可少。 -> 격국으로 보면 상관제살격이 되는데, 가을철은 이미 성장이 끝난 시기인지라 일주의 왕쇠보다는 열매가 많이 달려 있고,(庚旺) 열매가 튼실하도록 火生金해주는 태양열이 필요하다.(丙火中에 내장된 熱火인 丁火를 쓰는 것임. 丁火는 열에너지로 생명체에게 움직일 수 있는 힘을 주는 영양분이다)
-> 甲木은 보편적으로 土旺함을 싫어한다. 배양토로써 적당히 있기만을 바라는 것이지 土多하면 甲木이 뿌리를 내리는데 힘들어서 좋아하지 않는다. 여기서 土를 필요로하는 것은 土克水하는 용도이기 때문이다.
-> 어느 학자는 酉中에 庚金이 없다고 주장하는데, 酉中에 庚金이 없다면 본명이 크게 발전할 수 있었을까?
九月甲木,木星凋零,獨愛丁火,壬癸滋扶,
或見庚丙,甲,可許入泮,白手成家。
凡甲木,多見戊己,定作棄命從才而看。從才格,取火妻土子。
或有假傷官,得地逢生,此正合甲乙秋生貴元武之說, 或丁戊俱多,總不見水,又爲傷官生財格,亦可云富貴,此格取火爲妻,土爲子。
如庚申年、丙戌月、甲申日、壬申時,此主功名顯達,有文學。
壬 甲 壬 戊
-> 甲木은 戌月부터 시작하여 겨울동안 精氣를 뿌리에 저장했다가 봄에 성장하는데 활용하는데, 精氣는 水氣로 壬癸水이다. 亥子丑月은 水氣가 강하나 戌月은 水氣가 부족한 시기이므로 水氣를 필요로 한다. 辛 庚 己 戊 丁 丙 乙 --- 甲 甲 甲 甲 : 乾命
-> 지지에 土多하니 보온이 되고 辰中에 癸水가 자윤하고 乙木에 통근하니 甲木이 튼튼하여 재다신약 명조에 득비이재한다. 여기서 용신은 財貨이고 희신은 왕성한 재화를 分財해주는 甲木 비견이다. 일주도 동료도 각각 하나씩 재화를 가지고 있다. [참고로] 본명은 왕쇠 판정이 쉽지 않다. 허나 신강이라 해도 균형된 명조로 吉命이다. * 或見庚丙,甲,可許入泮,白手成家。用火者,木妻火子,子肖妻賢。
- 火를 쓰는 자는 木이 처고 火가 자식인데, 자식은 불초하나 처는 현숙하다. -> 庚金으로 甲木을 가지치기해주고 丙火로 따뜻이 해주어 木火通明하면 총명하여 궁정학교에 들어갈 수 있는데, 본디 丙火는 庚辛金을 보면 빛을 약화돼 흉하나 여기서의 庚金은 가지치기용이기에 겸용해서 쓸 수 있는 것이다.
-> 다른 자료에서는 甲이란 글자가 빠져있다. 甲木은 비견으로 동료들과 어울려서 시문을 토론하는 것으로 본다. 甲木이 있음으로 해서 庚金의 가지키기가 용도를 찾기도 한다. -> 부인은 培土하여 甲木의 뿌리를 보호해주니 도움을 받으나, 자식은 비록 영양분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가지치기이지만 甲木을 상하게 하고 丙火 햇빛을 흐리기에 불초한 것이다.
-> 丙丁火를 쓰는 것은 甲木이 잘 자라도록 하는 것이나 너무 무성하게 웃자라기만 하면 튼실하지 못하니 庚金을 써서 가지치기를 하여 영양분이 흩어지지 않도록 하여 단단하게 자라도록 해야 한다. 戌月은 겨울로 가는 시기이지만 戌中에 丁火가 있어서 건조한데 丙丁火가 투간하면 너무 조열한 것이 문제될 수가 있다. 때문에 癸水의 자양이 필요하기도 하다.
-> 戌月 甲木을 庚金으로 가지치기하는 것은 영양분을 뿌리로 가게 해서 뿌리를 튼튼하게 하여 疎土능력을 키워주는 의미가 있다. 원문에서는 甲木을 쟁기로 보고 庚金을 보습의 날카로운 날끝으로 설명하고 있다. 雖用丙丁,癸庚決不可少也' 에서 癸水는 水生木으로 甲木을 살리면서 水克火해서 金을 살리는데, 냉각수에 냉각해서 칼날 끝을 날카롭게 벼리를 낸다는 의미도 있다.
-> 9월 甲木편의 모든 설명은 甲木을 튼튼하게 해서 겨울을 지낼 수 있게 하는데 촛점이 있다. 가지치기도 그중의 하나인 것이다. 그래서 9월 甲木을 生木으로 보는 것이다. * 或見一派丙丁傷金,不過假道斯文,有壬癸破了丙丁,技藝之流。
-> 甲木 일주에 丙丁火가 있으면 총명하나 제살태과하니 진법무민의 불한당같은 존재이다. 壬癸水로 消火한다 해도 傷官의 폐해가 남아있기로 공직자는 되지 못하는 것이다. 庚金으로 甲木을 가지치기해서 튼실하게 해주어야 하는데, 庚金이 水火에게 극설교가 당하여 무력하니 가지치기가 원만히 되지 못하여 문제인 것이다.
-> 상관은 기술성인데, 상관이 강한 명조이므로 기술이 좋다고 본다. 좋은 기술도 조절이 돼야 제 빛이 나므로 水인수의 조절이 있으면 기술자나 예술인으로 발전한다고 본다.
-> 玄武는 검을 玄字와 굳센 군인 武字가 만났으니 검은 색 水氣와 살인상생격이나 식상제살격의 칠살이자 庚金의 군인이 만난 형국인데, 이 중에서 살중용인격에 丙丁火 가상관이 합쳐진 것이 水火간 충돌이 없이 좋아서 貴한 것이라는 뜻이다. 또는 丙火가 식신일 때 丙火를 수보양광해주는 壬水가 있을 때이다.
-> 得地逢生이란 일지에 인수가 있는 것을 말하고, 逢生이란 지지 申金이 일지의 인수에 의해서(또는 천간에 인수를 만나서) 절처봉생한 것을 말한다. 原堂의 생각에 일지에 子水가 있을 때라고 본다.
-> 戌月 甲木이 신약하면 재다신약으로 殺印化生 희신법을 쓰는데, 申金이 申子辰 水局이나 천간에 壬水를 만나서 살인화생하면서 천간으로 丙丁火가 조후해주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 戌土가 강하여 申金을 生하니 사막 한 가운데 바윗돌 사이에 물을 부어놓고 水耕수경 재배하는 형국으로 본다. 이때의 丙丁火는 난로를 핀 것으로 보고, 申金은 바위돌 틈새에서 물이 솟아오르는 것으로 본다. 본디 공기가 차가운 바윗돌에 부딪치면 이슬이 맺혀서 물이 생기는 것이다.
-> 헌데 본명에 丙火가 없다면 부득이 壬水를 써서 살인화생해야 할 것이다. -> 본명이 양간 일주에 뿌리가 하나도 없어서 신약임에도 발전한 것은 甲木 나무가 가을철에는 튼튼하든 튼튼하지 않든 이미 성장이 끝난 나무이기에 그 자체로 성장한 것으로 간주하니 통근 여부에 너무 연연해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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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갑인정격의 관재구설수(친절한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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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과 구속 己 癸 壬 甲 乾46 -1954 신월계수
己 癸 壬 甲 : 乾命(46)
- 卯申 수기형 원진살
참고 - 원진살은 쓸데없이 생각이 많은 싸이코살인데,(우울증의 원인) 수기가 희신이면 탐정살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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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象명리학은 알고나면 너무나 간단한 용신법이다. 적천수진태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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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甲寅 震兌-2번 丁 甲 己 庚 : 震兌-2번 卯 寅 卯 戌 - 낭월학당 제공 丁丙乙甲癸壬辛庚 亥戌酉申未午巳辰 甲木生於仲春. 坐祿逢印. 木旺金衰. 用土以成之. 方能化火生金. 착削以成器. 初游幕獲利納捐. 至癸未運, 出仕. 甲申, 乙酉, 木無根. 金得地. 從佐貳升知縣而遷州牧. 갑목생어중춘. 좌록봉인. 목왕금쇠. 용토이성지. 방능화화생금. 착삭이성기. 초유막획이납연. 지계미운, 출사. 갑신, 을유, 목무근. 금득지. 종좌이승지현이천주목. "갑목이 묘월에 나서 앉은 자리는 비견이고 인성을 또 만났으니 목이 왕하여 금이 쇠약하다. 토를 용해서 금을 도우니 바야흐로 화를 화해서 금을 생하게 되니 비로소 나무를 깎아서 그릇을 만드는 것이다. 초운에는 막사에서 노닐다가 큰 수익을 얻어서 돈을 내고 벼슬을 샀는데, 癸未운이 되면서 벼슬길로 나가서 甲申과 乙酉에는 목이 무근하고 금이 득지하니 좌이로 올라서 지현으로 뛰어 올랐다가는 다시 주목이 되었다." === 적천수 震兌 시결 - 震兌主仁義之眞氣 勢不兩立而 有相成者存 原堂의 어설픈 意譯 - 진태는 주인의 어질음과 의로움을 나타내는 진짜배기 기운인데, 두 세력이 따로 놀면 아니되고, 서로간에 이루어지는 관계면 좋다. (1) 甲木일주의 용신은 항상 丁火이다. 庚金은 항상 희신이다.(희신은 相扶相助者) 丁 甲 己 庚 : 震兌-2번 卯 寅 卯 戌 丁丙乙甲癸壬辛庚 亥戌酉申未午巳辰 (2) 卯月節은 격국의 용신이 무조건 火이다. (3) 그러면 卯月甲木의 용신은 때려 죽여도 火이다. 다른 말은 그저 거추장스러울 뿐이다. 예를들면 양인격에 용신이 金관살이고 희신이 土재화이고 약신이 水인수란 말은 맞지 않는다. - 임철초선생은 土以成之하라고 하는데, 그 말이 틀린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용신인 火氣를 핍박하는 水氣를 막아주는 게 土라고 말하면 알아듣는 이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丁火가 용신이면 벽갑인정 희신법을 쓴다. 하여 庚金은 相扶相助者(相神=喜神)이다. - 그러면 본명에 庚金은 무엇인가? 나무가 무성하면 햇빛을 보기 어려워서 웃자라니 솎아주는 낫이다. 또는 난로불이 잘 타도록 솎아낸 나무를 장작패는 도끼로 본다. |
적천수 진태장을 바로 알자 --- 아까운 비법이 나간다.
아래 돌대가리 악마의 글 사이에 -> 화살표 부분에 탑골이 의견을 단다.
從 (종) 秋令之木
土로 그것을 從해야 한다. 일반적인 방법은 아니나 토극수하여 수생금을 막아 예리하지 못하게 한다는 뜻이다.
탑골-> 임철초선생의 강의는 잘못 됐다. 오히려 악마의 설명이 엉터리이지만 그래도 조금 낫다. 申酉月은 申月과 酉月을 구분해서 설명해야 한다. 申月은 水氣가 무척 강한 달이니 土克水해주고 火乾水해줘야 한다. 이걸 식상제살이라고도 하고 土從格이라고도 하는 것이다. 따라서 金이 예리해서 火克金하고 水氣가 과다해서 土克水해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 설명은 정확한 것이 아니다. 더 정확히 설명하면 가을은 결실의 계절이니 土克水해서 土生火하여 火生金해주는 것이다. 火生金할 때는 중간에 土가 있어야 火生金이 되는 것이다. 金이 강해져서 金克木하라고 火生金하는 게 아니다. 결실이 알차게 되라고 火生金하는 것이다. 그래서 가을에는 햇빛이 강해야 열매가 달고 맛있는 것이다. --- 이런 비법이 새나가는 게 싫어서 글쓰기를 삼가하는데, 오늘은 어쩌다 쓰게 됐습니다.
乙 甲 甲 庚 . (震兌-4번) 탑골-> 임철초선생이 과거를 짚어보니 火土運이 좋은지라 억지로 꿰어맞추기를 했는데, 그 설명은 빈약하다. 丙戌運에 火克金하고 土克水하면서 埋金生木하여 발전했던 것이다. 더 정확히는 토극수로 화생금하여 발전한 것이다. 戊子 己丑運은 埋金生木하면서 土克水해서 火生金이 잘되는 운이다. 용신은 戌中 丁火이다.
진내태외 (즉 목이 안에 있고 금이 밖에 있는) 형국이다. 금을 제하는데 있다. 시지 오화가 기쁘다. 하지만 월지 술토가 오화의 고장이라 가두니 토병인 사주이다. 단지 추월에는 土以從之의 말만으로 토종하라는 것은 논리의 비약이다. 진과 태의 세력과 어떤 관계가 성립하는지 보아야 한다. 임철초의 말만으로 적천수 진태장의 진의를 왜곡할 것인가?
제발 하나라도 고서의 내용을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것을 보는 것이 필자의 소원이다.
탑골-> 돌대가리이거든 남이 쓴 글을 유심히 보면서 배워야 할 것인데, 제 주장만 강하니 문제로다.
===> 아래는 돌대가리 악마의 글인데, 돌대가리가 해설한 부분을 읽지 않는 게 공부에 도움된다. 다만, 적천수 원문만을 살펴보면 된다.
震兌, 主仁義之眞機, 勢不兩立, 而有相成者存 진태(震兌)는 인의(仁義)의 진기(眞機)를 주관하는데 세불양립(勢不兩立)이라도 상성자(相成者)가 존재한다. 해설) 진은 묘목이고 태는 유금이다. 진유합의 원리를 말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금극목하나 진유합한다는 이야기다. 그런데...진유합은 상성의 합이다. 쉽게 말해 브로커가 있다라는 말이다.
原注 震在內,兌在外,月卯日亥或未,年丑或巳時酉是也,主之所喜者在震,以兌爲敵國,必用火攻,主之所喜者在兌,以震爲奸?,備禦之而已,不必盡去,不必興兵也. 兌在內,震在外,月酉日丑或巳,年未或亥時卯者是也,主之所喜者在兌,以震爲游兵,易於滅而不可黨震也,主之所喜者在震,以兌爲內寇,難於滅而不可助兌也,以水爲說客,相間於上下. 或年酉月卯日丑時亥,年甲月庚日甲時辛之例,亦論主之所喜所忌者何如,而論攻備之法. 然金忌木,木不帶火,木不傷土者,不必去木也,若木忌金,而金强者不可戰. 惟秋金而木茂,木終不能爲金之害,反以成金之仁,春木而金盛,金實足以制木之性,反以全木之義. 其月是木,年日時皆金者,不必問主之所喜所忌,而亦宜順木之性,凡月是金,年日時皆是木者,不必問主之所喜所忌,而亦宜成金之性.
일주의 희신이 진(목)에 있으면 태(금)는 적이니 화로써 화극금해야하고 일주의 희신이 태(금)에 있으면 진(목)은 도둑이니 미리 예방을 해야 한다. 단 병사를 일으켜 제거할 필요는 없다.
일주의 희신이 태(금)에 있으면 진(목)은 떠돌아다니는 병사들이니 쉽게 멸할 수 있으나, 진(震)을 돕지만 않으면 된다. 일주의 희신이 진(목)에 있으면 태(금)는 집안의 도적으로 멸(滅)하기 어려우니 水가 니고시에이터(Negotiator)인데 상하(上下)에서 사이를 도와야 한다.
만약 木이 金을 꺼리는데, 金이 강(强)한 것은 싸워서는 아니 된다. 추금(秋金)에 木이 무성하면 木은 끝내 金에게 해(害)가 되지 않고, 도리어 ‘金의 인(仁)’을 이룬다. 춘목(春木)에 金이 왕성하면 金은 실제로 족히 목성(木性)을 제하니, 도리어 ‘木의 의(義)’를 온전하게 한다. 월(月)이 木이고 년일시(年日時)가 모두 金인 것은 일주의 소희(所喜)와 소기(所忌)를 물을 필요가 없이 木의 성(性)에 순응하여야 마땅하고, 월(月)이 金이고 년일시(年日時)가 모두 木인 것은 일주의 소희(所喜)와 소기(所忌)를 물을 필요가 없고 역시 金의 성(性)을 이루어야 마땅하다.
任註 任氏曰,震陽也,先天之位在八白,陰固陰而陽亦陰矣,兌陰也,先天之位在四綠,陽固陽而陰亦陽矣. 震爲長男,雷從地起,一陽生於坤之初,兌爲少女,山澤通氣,故三陰生於乾之終. 長男配少女,天地生成之妙用,若長女配少男,陽雖生而陰不能成矣,是故兌爲萬物之所悅,至哉言乎?,是以震兌雖不兩立,亦有相成之義也. 余細究之,震兌之理有五,攻成潤從暖也,春初之木,木嫩金堅,火以攻之,仲春之木,木旺金衰,土以成之,夏令之木,木洩金燥,水以潤之,秋令之木,木凋金銳,土以從之,冬令之木,木衰金寒,火以暖之,則無兩立之勢,而有相成仁義之勢矣. 若內外之說,不過衰旺相敵之意也,當洩則洩,當制則制,須觀其金木之意向,不必拘執而分內外也.
攻 (공) 成 (성) 潤 (윤) 從 (종) 暖 (난)
時 日 月 年 진내태외 (즉 목이 안에 있고 금이 밖에 있는) 형국이다. 금을 제하는데 있다. 시지 오화가 기쁘다. 하지만 월지 술토가 오화의 고장이라 가두니 토병인 사주이다. 제발 하나라도 고서의 내용을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것을 보는 것이 필자의 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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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진태장 土從格에 대한 일관된 관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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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당님은 아주 일관된 관법을 유지합니다. 맨 처음 스승에게서 배운 관법만을 고집하지요. 지난 10년 가까이 인터넷 여행하면서 격국론도 공부하고 용신론도 공부했지만, 영원히 격국론과 용신론을 신뢰하지 않고 오직 처음 스승님의 관법만 활용합니다. 바로 십신 통변만을 합니다. 재성운이 오면 돈 번다. 정관운이나 인수운이 오면 합격이나 취직한다.
저도 일관된 관법을 유지합니다. 과연 일관된 관법인지를 다음 역학동에 썼던 예전 글을 보면서 살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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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결국은 토가 용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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木嫩金堅. 火以攻之. 仲春之木. 木旺金衰. 土以成之. 夏令之木. 木洩金燥. 水以潤之. 秋令之木. 木凋金銳. 土以從之. 冬令之木. 木衰金寒. 火以暖之. 이 문장에서 之가 다섯 번 나오는데, 모두가 바로 앞에 나온 글자인 金을 지칭하는 대명사로 쓰였습니다. 다섯 가지 모두가 <금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입니다. => 위 내용에 살을 붙이면.. 1) 木嫩金堅. 火以攻之. -> 화가 용신이다. 2) 木旺金衰. 土以成之. -> 토가 용신이다. 3) 木洩金燥. 水以潤之. -> 수가 용신이다. 4) 木凋金銳. 土以從之. -> 토가 용신이다. 5) 木衰金寒. 火以暖之. -> 화가 용신이다. => 결국은 토가 용신이라는 얘기군요. => 너무 오바해서 결론을 냈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