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행복하세요,,
겨울철 오토바이 관리에 으뜸이 배터리일것 같습니다.
어떤분은 시동후 공회전하면 충전되지않으니 멍때리고 몇십키로 그냥 달려야 충전이된다고들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할리는 공회전에 충전되지않으니 rpm 2000 이상유지하면서 이추운날에 날라다녀야 한다고들하니,,,
나름 참 답답함에,, 제오토방시동도 걸어줄겸 몇가지 참조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추워요----
**참조
에블루션 모델의 콩닥 콩닥 모델은 200 rpm으로 공회전도 하니,, 위에 말씀하신분들의 의견에 일리가 있습니다,
에보 모델도 rpm 1000에서 알터네이터에서 16-20acv 출력됩니다,, 콩닥 콩닥이문제지요,,
** 근래 인젝션모델은 보통 초기시동시 rpm1200 정도는 나오지요,, 그후 워밍업 끝나면 rpm1000 -9-850으로 다운되지요.
밑의 자료는 워밍업끝난후입니다---------
근래는 할리가 대부분 인젝션이니 ,,
아래 사진과 , 배터리 진단기를 참조하세요( 진단기는 최신형으로 상당한 신뢰가 있는
모델입니다.ㅋ)
참고로 애보일경우에도 알터네이터는 rpm 2000 정도에서 29-- 33A의 큰 전류량이 나옵니다.
배터리가 충전되기에 충분한량입니다.
** 제일아래 측정기의 내용을 보시면 낮은 전류량(A 암페어)으로 충전된다면 12.59v에서 12,59V 에서 조금 올라가서 13V나 되겠지만 14.16V 로 측정이되지요, 충분한 암페어(A)로 충전되고있다는것입니다, 물론 diode ripple test 하기때문에 가전압은 아닙니다.충전test시에 전조등 on 상태이므로 off시에는 더많은량으로 충전되겠지요,,
첫댓글 전압도 중요하지만은 전류량도 상당히 중요할듯 합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에는 밧데리 탈거 실내에서 충전기로 충전이 어려우면 제네레다 용량이큰 자동차로 10~20 분정도 충전 합니다 ,필히 바이크 키는 오프 상태로요....^^
그러나 따뜻한 곳에서 충전기로 많은 시간들여 적은전류(2A정도)로 차곡 차곡 충전하는 것이 밧데리 충전에 "갑" 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스포스타 캬브이지만 고지대라 겨울철에는 운행을 할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일주일에 한두시간씩 시동만 걸어두지만 충전은 잘 되는거 같습니다
제 바이크는 노지에서 바람맞고 서있습니다..해발 500 이상이라 벌써 올겨울에 영하 17도를 몇번 기록했습니다
그래도 시동걸때 배터리 부족현상은 전혀 없습니다
cca값이 좋은 배터리 즉 아직 쌩쌩한 배터리이군요,,, 할리 냉간시 시동전류를 상당히 소비합니다, 위 출력내용을 보면 98%의 cca인데도 cranking health test 에서 보시듯이 12.59v 가 시동시 7.67v까지 다운된다는것입니다.
저도 이문제가 참 궁금 했습니다 .
후륜에 동력이 전달 되어야만 충전이 되는것인지
제대로 달려본기억이 없는데 간간히 시동만 한번씩 걸어주곤 했는데 6개월간 방전이 안되는게 신기하게 생각 했는데 방방곡곡님 글을읽고 의문점이 해소가 되었네요.
후륜에 동력이 전달되어야 전류가 생산되는것이 아니고 ,, 알터네이터는 크랑크에 직결로 연결되어 있어서 엔진만걸리면 전류는 생산됩니다...
의문점이 해결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왜? 일까?가 사실은 걱정거리잖아요,,,,왜?가 해결되면 마음이 편해지죠,,,,
13년식 바이크는 그냥 주기적으로 시동만 걸어주어도 충전이 된다는 말씀인지요. 주행을 안하고 아이들만 한다면 충전이 안되고 방전이 된다고 하드라구요.
어느 말씀이 정답인지 알려주세요. 감사해요~~
위에내용은 인젝션 공회전 상태에서 충전되는 내용을 보여준것입니다, 위내용에 문제가있는점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한번 아이들링만 해보시고 배터리충전전압을 확인해보시면 확실할것입니다. 정상 인젝션방식 공회전이어야겠죠,,,카브식의 말발굽소리나는 rpm 2-300은 아니여야겠지요 ..
할리의 엔진이 공냉식이라 아이들링을 지나치게 오래할 경우 오버히트의 가능성도 있지 않나요?
공회전상태로 한여름이라 해도 절대로 오버히터는 되지않습니다. ㅋㅋㅋ 우리나라는 형식승인제도가 있듯이 미국도 충분한 규정에 맞게 제작되었으니까요,염려놓으셔도됨 , 만약 노멀 아이들링상태에서 오버히터 한다면 전부 리콜해야죠,,, 제작 결함인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