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서귀포시 대포동에 위치한 약천사는 1981년 혜인스님이 원래 있던 암자 주위의 큰 부지를 확보하고 불사를 일으켜, 1996년 낙성하므로서 세상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불교 조계종 제10교구 팔공산 은해사에 속한 약천사의 큰법당은 비로자나 부처님을 모신 대적광전으로, 그 규모가 동양 최대에 달하는 대찰입니다. 큰법당에서 바로 보이는 서귀포 해안의 푸른 바다는 불자님들을 깊고 넓은 불심의 세계로 인도할 것입니다.
- 3층 누각으로 지어진 큰법당입니다. 웅장하면서도 안정감을 주는 공포와 처마가 뛰어난 건축미를 돋보이게 하는 법당입니다. 법당의 건물 높이는 29미터에 달하고, 연면적이 3,380 평방미터(1,043평)에 이릅니다.

- 여느 사찰에서는 보기 어려운 인공폭포와 연못의 조경이 한층 법당의 격을 높여주는 것 같습니다.

- 비로자나부처님을 주불로, 좌보처 약사여래불, 우보처 아미타불을 모셨습니다. 약천사의 비로자나부처님은 높이가 4미터 80센티로서, 국내 최대의 목조 좌불이기도 하지요. 좌보처 약사여래불은, 약천사 절터에 예로부터 약수물이 흐르는 샘물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영험을 보았는데, 약사여래 부처님의 위신력으로 이러한 질병 치료의 영험이 계속 이어져서 많은 중생들이 질병의 고통에서 구원되기를 서원하면서 약사여래불을 모시게 되었고,
우보처 아미타불은, 약천사가 위치한 서귀포(西歸浦)라는 명칭이 서방정토(西方淨土)로 귀의(歸依)하고자 하는 서원에서 유래된 것이므로, 서귀포에 지어진 약천사에 아미타불을 모셔서 많은 불자들의 서원이 하루 속히 이루어지기를 기원하는 뜻으로 아미타불을 모시게 되었다고 합니다.

- 큰법당 2층 회랑에 모셔진 8만불보살인데, 많은 신도님들의 원불로 모셔진 불상입니다.

- 2층 회랑 정중앙에 만다라상을 모셨습니다.

- 큰법당 정면에 서귀포 바다가 펼쳐집니다.



- 큰법당 전면 좌우에 법고루와 범종루가 있습니다.




- 큰법당 뒤 가장 높은 곳에 굴법당이 있습니다.

- 굴법당은 제주도에 많이 있는 천연동굴과 유사하게 조성하고, 약사여래불을 주불로, 좌보처 백의관음, 우보처 지장보살님을 모셨습니다.


첫댓글 관세음보살
고맙습니다...행복한 마음담아 관세음보살()()()()
언제봐도 약천사는 웅장, 화려하네요...사진 고맙습니다...행복한 마음담아 관세음보살()()()()
한번 가보고싶네요,,,관세음보살()()()
지극한 마음~ 은혜로우신 부처님()()()
사진 감사히 잘보았습니다~
지극한 마음~ 은혜로우신 부처님()()()
관세음보살()()()
즐감하고 갑니다.~~~
지극한 마음~ 은혜로우신 부처님()()()
제주도에 이런 사찰이 있었는지 몰랐습니다
구경 잘 하고갑니다 고맙습니다
은혜사 말사라니 신기하게도 느켜 짐니다
지극한 마음~ 은혜로우신 부처님()()()
관세음보살()()()
()()()
오는 사월 하순경에 순례차 들리려고 하는데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