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정재승의 과학콘서트>는 말 그대로 과학과 여러 학문들이 총체적으로 빚어내는 교향곡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신세대 물리학자 정재승은 어머니 강보에 싸여서부터 영화를 보러 다녔고 과학을 전공하면서도 인문학을 비롯한 다양한 세계의 독서에 심취했던 사람이다. 그는 이 자양분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과 사회 현상을 과학이란 이름으로 헤집고 돌아다닌다. 가볍게는 ''머피의 법칙''을 들먹이며 일상 속에 감추어진 과학의 법칙을 이야기하거나, 차가 밀릴 때 왜 내가 선 차선만 차가 밀릴까 라는 교통의 물리학, 달에서도 만리장성이 보인다는 과학 상식의 오류, O. J 심슨 사건을 무죄로 결말나게 했던 어리석은 통계학의 허구 등을 유쾌하게 그려낸다.
이처럼 때로는 빠르고 유쾌하다가, 불쑥 진지하고 심도 있는 논의를 전개한다. ''잭슨 폴록''을 거론하면서 현대 미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 위에 ''카오스 이론''을 접목시키고, 바하에서 비틀즈까지 성공한 음악들을 들으며 그 패턴을 추출해 음악과 음악을 향수享受하는 사람 사이의 정서적 법칙을 토로하기도 한다. 또 신세대 과학자답게 서태지에 열광하다가 그의 헤어스타일에서 ''프랙탈 구조''를 발견기도 하며, 백화점에 들렀다가 백화점 설계에 숨은 자본주의 심리학과 파레토 법칙을 예리하게 파헤치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경제학과 과학을 넘나들며 복잡성의 경제학을 말하기도 하고 증권회사에서 물리학자를 모셔 가는 이유를 설명하며 주가의 복잡성을 물리학적으로 이야기하기도 한다.
아무튼 그는 해박한 지식과 폭 넓은 시선을 과학에 접목시켜, 과학을 이야기하며 동시에 총체적 세계 인식을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과학을 쉽고 흥미 있게 접할 수 있는 교양 과학서인 동시에 인문학적 성찰로도 읽히는 책이다.
*독후감
최근에는 과학발전과 관련하여 제작된 많은 영화들을 이곳저곳에서 볼 수 있고, 자연스레 우리들의 관심도 그 쪽 분야로 쏠리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관심을 받고 있으면서도 더불어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것 또한 과학이다. 사실 알고 보면,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어 이해하기에 편하고 흥미로울 수 있는 분야인데도, ‘과학’이라는 말에 우리는 잔뜩 겁부터 먹는다. 물론, 그러지 않을 사람도 있겠지만, 나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과학’에 대한 선입견 때문인지, 평소에 과학관련 도서에는 잘 손을 대지 않는다. 그러나 방학 중 접하게 된 이 책은 뭔가 달랐다. 나에게도 이러한 선입견을 깨고, 과학에 대한 흥미를 심어준 책이 있으니, 그건 바로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이다.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꼭 한번 씩은 겪어 보았을 상황들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해석을 하고 있다는 점이 나의 이목을 끌었던 것 중의 하나이다. 그리고 다른 과학 서적들과 달리 (사실 별로 읽어본 책은 없지만) 과학을 음악에 빗대어 표현한 점 또한 이 책의 참신함과 신선함을 느끼게 해 주는 점이다.
총 4악장 20개의 명제로 구성되어 각각의 명제마다 평소에 자주 궁금해 하던 일들(머피의 법칙이라든지 상술로 설계된 백화점, 토크쇼 방청객 등등) 을 족집게처럼 어찌나 그렇게 쏙쏙 골라내던지……. 글쓴이는 우리가 단지 우연이라고 믿어왔던 많은 것들이 알고 보면 모두 과학적인 원리가 숨어있음을 강조하면서, 나의 호기심을 속 시원히 풀어주었다.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 이 책은 나에게 정말 많은 과학 상식을 전해주는 책이면서 다른 과학 관련 서적들을 이전과는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고, ‘과학’이라는 분야에 대한 선입견을 허물게 한 책이다. 그만큼 아직 이 책을 읽지 않은 이들이 있다면 꼭 읽어보기를 권장하는 바이다.
끝으로, 요즘에는 ‘과학’이 절대적으로 어렵다는 그런 편견을 가지고 일찍이 포기를 해버리는 경우를 우리 주위에서 종종 볼 수 있다. 내 주위만 해도 과학이라면 질색을 하고, 시험을 아예 포기해 버리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 이 책처럼 과학 초보자들에게 호기심을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시키는 다양한 책들이 소개되고, 우리들도 그 쪽 분야에 관심을 갖고 독서의 범위를 확장시키길 바란다. 그렇게 되면 언젠가 ‘과학’하면 정말 재미있고 쉽다는 생각이 먼저 떠올리는 날이 올테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