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봄을 가장 빨리 맞이하는 법은? 푸릇한 봄나물로 식탁을 채우는 것. 요즘 시장에 가면 겨우내 땅 기운을 축적한 갖가지 봄나물의 향연이 펼쳐진다. 제철에 먹는 농산물만큼 몸에 좋은 음식이 없다. 요리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간장·참기름에 조물조물 무치거나 된장국에 넣기만 해도 근사한 한 끼가 된다. 취향에 따라 골라 먹는 봄나물 삼총사를 소개한다.
◆냉이
쌉싸래한 향과 맛을 지닌 냉이는 개성이 강한 봄나물이다.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리지만 된장과 특히 찰떡궁합이다. 된장국에 넣으면 존재감을 뽐내며 입맛을 돋운다. 무엇보다 냉이는 피로 해소에 좋은 비타민 B와 C가 풍부해 추운 날씨에 움츠러진 몸과 마음을 깨우는데 제격이다. 그 외에도 단백질·칼슘·철분 등 다채로운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다. 혈액을 맑게 하고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냉이는 요리하는 방법이 간단하다. 다른 나물처럼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간장 양념에 무치거나 국에 넣으면 된다. 약한 독성이 있으니 생으로 먹기보단 익혀 먹어야 한다. 문제는 손질이다. 잎과 뿌리 사이에 흙이 껴있어 꼼꼼히 세척해야 한다. 뿌리에 냉이 고유의 단맛과 향, 영양성분이 가득하니 신경 쓰자. 냉이를 고를 땐 뿌리가 곧고 긴 것을 고른다. 잎이 조그맣고 색이 어두운 것이 상품이다.
추천 요리: 냉이나물김밥
재료
냉이 200g, 김밥용 김, 양조간장 1큰술, 참기름·설탕 1작은술씩, 깨소금·식초 ½작은술씩, 저염 명란 4줄, 밥 2공기, 밥 양념(소금·참기름·깨소금 약간씩)
만들기
- ① 냉이는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데친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 ② 손질한 냉이에 양조간장·참기름·깨소금·식초·설탕을 넣고 섞는다.
- ③ 저염 명란을 반으로 갈라 껍질 속의 내용만 발라 준비한다.
- ④ 뜨거운 밥에 소금·참기름·깨소금을 넣어 간한다.
- ⑤ 김에 간한 밥을 깔고 ②·③을 올려 돌돌 말아 완성한다.
요리 꿀팁: 취향에 따라 밥에 고춧가루를 넣어 매콤하게 양념한다.
◆달래
봄나물의 대명사로 통하는 달래는 톡 쏘는 매운맛과 향이 매력이다. 이는 알리신 성분에서 나오는 것으로, 원기 회복과 자양강장 효과가 있다.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가지고 있다. 특히 철분이 많아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춘곤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식욕 부진과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육류의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다.
익혀 먹어야 하는 냉이와 달리, 달래는 생으로 먹을 수 있다. 잘게 썰어 간장에 넣은 달래장은 누구나 좋아하는 별미다. 전을 부쳐 먹어도 좋다.
달래는 잎이 맑은 초록색을 띠고 뿌리는 매끄럽게 윤기 나는 것이 신선하다. 알뿌리는 둥글고 매운 향이 강한 것을 고른다. 조리하고 남은 달래는 물을 살짝 뿌린 뒤 키친타월이나 신문지 등으로 감싸 비닐 팩에 넣은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
추천요리: 달래버터
재료
달래 적당량, 버터 ½컵, 꿀 1작은술
만들기
- ① 버터는 30분 이상 상온에 두어 부드럽게 녹인다.
- ② 달래는 씻은 후 잘게 자른다.
- ③ ①에 자른 달래, 꿀을 넣고 섞는다.
- ④ 종이 포일에 ③을 올리고 김밥 말듯 말아 원통형으로 모양을 잡는다.
요리 꿀팁: 달래 버터는 빵이나 담백한 쿠키에 발라 먹는다.
◆쑥
쑥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해독 작용을 한다. 또 위액을 자극해 소화 기능을 높여주니 봄을 맞아 속을 정화하기에 좋은 식재료다. 향긋한 향과 시원한 맛은 나른한 몸에 활력을 전하기에 충분하다. 쑥에 든 비타민C는 환절기 감기를 예방하는 역할을 하고 비타민A는 몸속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력을 높이며 노화를 늦추는데도 도움을 준다.
쑥은 중금속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다. 이 덕분에 몸속에서 해독 작용을 하지만, 환경이 좋지 않은 도심이나 오염지역에서 자란 것은 피해야 한다. 해풍 맞은 쑥으로 유명한 전남 여수 거문도처럼 깨끗한 농촌지역에서 자란 쑥을 골라 먹을 것을 추천한다.
묵은 쑥이 향은 진하지만 잎이 억세다. 반면 새 쑥은 잎이 작고 연하며 부드러울 뿐 아니라 살짝 불그스름하다.
추천 요리: 쑥전
재료
쑥 80g, 밀가루 ¾컵, 부침가루¼ 컵, 물 1컵, 식용유 3큰술, 소금·꿀 약간씩
만들기
- ① 쑥은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듬성듬성 자른다.
- ② 그릇에 밀가루, 부침가루, 손질한 쑥, 물을 넣어 섞는다.
- ③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붓고 달구다 ②를 올려 굽는다.
- ④ 완성한 전은 꿀에 찍어 먹는다.
요리 꿀팁: 반죽은 중불에 익히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약한 불로 조절해 마저 익힌다.
<농민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