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속... 제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는 종목인데 (아직 주식을 보유한 것은 아니고 포트에 포함시킬까하고 살펴보는중)
최근에 무슨 악재가 있는 건가요? 주가가 급락하는 중인데, 이렇게 급락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네요.
한국 투자 밸류에서 상당량을 장내 매도로 지분을 줄인 수급상의 문제 말고는 이렇게 하락한 이유를 찾질 못했습니다.
지금 주가가 2만원 정도고 PER가 3.8이고 작년처럼 1500원 정도 배당한다면 7.5% 시가 배당률이 되는 셈이니 배당도 그렇게 나쁘지는 않겠네요.
시장이 정해진 업종이다보니 매출이 늘지 않아서 성장성에 한계가 있는 종목이기는 하지만 최근에는 EPS도 꾸준히 늘었고 나름 괜찮은 종목 아닌가요? -_-;;;
좋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자회사 동양건설산업의 문제로 인한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만..
배당주로 장기투자해서 손해볼종목은 아닌거 같은데요 저는 그래도 성장하는 비젼이 좋은 회사를 선호하다보니 아무리 저평가를 받고 있다고해도 선듯 사지는 못한 회사네요... 아주 보수적으로 하실때 적합한 종목이 아닌가 싶어요 문론 주가는 신도 모르니까요 후에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그냥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동양고속운수의 1분기 실적과 BM상 회사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지분 11.55%을 보유하고 있는 계열회사 동양건설산업은 매도가능증권으로 분류되어 지분법손익에 영향이 없고 현금흐름에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감사보고서상 지급보증 내역이 없으므로 동양고속운수의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아 보입니다.
다만 동양건설산업의 미분양과 PF와 관련하여 다음 경우에는 동양고속운수 기업가치가 훼손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1) 동양건설산업의 손실 확대로 매도가능증권 감액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 일회성 손실로 BM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임 2) 동양건설산업에 추가 출자 등이 발생할 경우 : 기업가치가 훼손되는 경우로 이 경우가 문제가 될 것으로 보여 집니다. 관심을 갖고 계시다면, 회사에 이 부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푸른심장님 한가지 여쭤보아도 될런지요ㅎㅎ 매도가능증권 감액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말씀을 좀 구체적으로 부탁드립니다. 언뜻 이해가 되지 않아서요^^
잠재부실의 현실화, 건설업 침체 지속 등 최악의 상황을 이야기 한 것으로 가능성은 낮습니다. 동양고속이 보유한 동양건설 지분 11.55%는 매도가능증권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금액은 73억입니다. 동양건설의 부실이 심화되어 재무상태가 악화되고 건설업 침체가 계속되어 회수가능가액(상장사니 시총X11.55% 정도로 봐도 될 듯 합니다.)이 장부가액보다 현저히 하락했고, 회복 가능성이 매우 낮을 경우에는 감액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감액 여부는 회사와 감사인이 검토할 사항이므로 이 부분은 투자시 참고만 하시고 현 단계에서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아..너무너무 상세하고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동양고속은 금호고속과 고속버스라인의 양대산맥이고 안정적인 고배당주로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동양고속과 기업 분리한 동양건설의 주주로서........일단 여러 재무지표들은 무척 저평가를 말하고 있습니다만.......오너인 최윤신 회장은 신뢰성이 없고 주주를 위한 사람은 못 되어 보입니다........회사를 붙였다 떼었다 하는 것도 그렇고 계열사 주식을 터무니없는 가격에 매매하는 것을 승인하는 것도 그렇고........보이지 않는 부분들이 안 예쁘네요.......건설경기가 10년 이래 최악인 것도 한 몫 하겠네요........(기업토론방에서 동양고속과 동양건설에 대한 글을 한 번 찾아보시면 도움이 될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