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 철도외 공공교통 생각 신분당선 개통이 광역버스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역 추천 1 조회 1,098 11.11.07 14:43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1.11.07 15:13

    첫댓글 신분당선 정자역 RH시간의 혼잡도는 "아직은" 여유 있어 보이는 수준입니다.

  • 11.11.07 15:54

    엥? 8131과 9409도 손님이 제법 줄었나요? 이노선은 이매촌(서현역), 효자촌 쪽이라 크게 상관 없을것 같았는데 말이죠. 신분당선 타고 서현 갈라면 환승을 해야 되걸랑요, 환승 싫어하는 특성상 서현쪽 고객은 그렇게 크지 않을거라 생각했는데 말이죠,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1.11.09 22:09

    확실히 이매에서 정자까지 내려오셔서 이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서현, 수내야 말할것도 없지요 ㅋ

  • 한국스마트카드(주)에서 매주마다 발표하는 주간 노선별 이용객 수를 보면 9409의 경우 신분당선 개통직전(10.17 ~ 10.23) 1일 그리고 1대당 186명이 이용하였으며, 개통직후(10.31 ~ 11.06) 1일 그리고 1대당 136명이 이용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본다면 신분당선 개통 후 승객 수가 26.48% 감소했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참고 신분당선 미개통상태와 개통상태가 동시에 있는 10.24~10.30 기간에는 1일, 1대당 168명 이용)

  • 이를 토대로 본다면 비슷한 선형노선인 1005-1번의 경우도 비슷한 승객 감소율을 겪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경기도 버스는 대외적으로 이용객 통계 발표가 없기 때문에 추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신분당선이 787-ARIAKE님이 말씀하신대로 서현, 수내역에서 강남 오가는 수요 상당 부분을 확보했다고 보여집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