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2월 8일
이 페이지는 다음 위치에 있습니다.
영상
사진: Shutterstock 479870527
일부 개발도상국은 마침내 터널 끝에서 빛을 보고 있습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줄어들고 글로벌 이자율이 정점에 도달한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이들 국가에서는 기회가 사라지기 전에 부채를 재융자하기 위해 채권 발행을 서두르게 되었습니다 . 1월 초 멕시코, 인도네시아 및 기타 여러 개발도상국은 채권 투자자로부터 500억 달러 이상을 쉽게 조달했습니다.
그러나 신용 등급이 가장 낮은 28개 개발도상국은 조만간 탈출할 가능성이 없는 부채 함정에 갇혀 있습니다. 이들의 평균 GDP 대비 부채 비율은 2023년 말 기준 거의 75%에 달했는데, 이는 일반적인 개발도상국보다 20포인트 더 높았습니다. 이들 국가는 신용 등급을 갖춘 모든 개발도상국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세계 인구의 16%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이들의 집단적 경제 활동은 전 세계 생산량의 고작 5%에 불과하므로 나머지 세계에서는 이들의 곤경을 쉽게 무시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들의 부채 위기는 조용해지고 심화될 수 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전 세계 차입 실질 비용의 벤치마크인 미국 실질 금리는 40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했습니다(그림 1A). 미국 통화 정책의 급격한 긴축은 1980년대 와 마찬가지로 역사적으로 많은 개발도상국에 재정적 어려움을 가져왔습니다 . 이번에는 신용등급이 좋은 개발도상국들이 그런 운명에서 벗어났습니다. 그러나 신용등급이 낮은 경제에는 위험이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이들 국가의 차입 비용은 지난 2년 동안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현재 이들 국가는 글로벌 기준 금리보다 약 20포인트 높고 다른 개발도상국의 금리보다 9배 이상 높은 금리에 직면하고 있습니다(그림 1B).
그림 1. 신용등급이 낮은 개발도상국의 차입비용 급증
영상
출처: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피치 등급; JP 모건; 무디스 분석; S&P 글로벌 등급; 세계 은행.
A. '크기'는 최저점에서 최고점까지의 변화를 의미하며, '속도'는 실질 금리가 상승하는 기간 동안 분기당 평균 변화를 의미합니다. 실질금리는 미국 정책금리에서 소비자 조사에 따른 향후 1년 예상 인플레이션을 뺀 값이다.
B. 신용 등급이 낮은 개발도상국(국가 신용 등급은 Caa1/CCC+ 이하) 및 기타 개발도상국의 평균 스프레드. 국가 표본은 데이터 가용성으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달라지지만, 여기에는 주요 3개 평가 기관에서 외화 장기 국가 등급을 부여받은 모든 개발도상국의 최대 70%가 포함됩니다. 음영 처리된 영역은 2008년 9월~2009년 8월 및 2020년 1월~12월을 나타냅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들 경제는 이제 2년 이상 글로벌 자본 시장에 접근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 기간 동안 그들은 국제 채권을 거의 발행하지 않았는데, 이는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볼 수 없었던 불모의 기간이었습니다(그림 2B). 당연히 그 중 11곳이 2020년 이후 채무 불이행을 했으며, 이는 지난 20년 동안의 총 채무액에 근접합니다.
그림 2. 10년 넘게 채권 발행이 가장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은 기간
영상
출처: Dealogic; 피치 등급; JP 모건; 무디스 분석; S&P 글로벌 등급; 세계 은행.
A. 스프레드가 10% 포인트를 초과하는 개발도상국의 비율. 월간 가치의 연간 평균으로 계산됩니다. 2023년 평균 스프레드가 10%포인트를 넘는 개발도상국 중 한 국가는 B3/B- 등급을 받았고 나머지 국가는 Caa1/CCC+ 이하 등급을 받았습니다.
B. 선진국의 주요 통화로 표시된 개발도상국 정부의 12개월 채권 발행 총액입니다. 마지막 관측은 2023년 12월이다.
경제적 영향은 심각했습니다. 2024년 말까지 신용 등급이 낮은 개발도상국의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직전인 2019년보다 평균적으로 더 가난해질 것입니다(그림 3A). 신용 등급이 더 높은 개발도상국의 경우 비교 가능한 비율은 8%에 불과합니다. 전망은 조만간 개선될 것 같지 않습니다. 등급이 낮은 개발도상국은 팬데믹 이전 10년보다 2024~25년에 거의 1%포인트 더 느리게 성장할 것입니다(그림 3B).
그림 3. 회복 속도 둔화 및 성장 전망 약화
영상
출처: 피치 등급; 무디스 분석; S&P 글로벌 등급; UN 세계 인구 전망; 세계 은행.
참고: GDP 합계는 2010-19년 평균 물가와 시장 환율을 기준으로 미국 달러 실질 GDP 가중치를 사용하여 계산되었습니다. Caa1/CCC+ 이하로 정의되는 약한 등급입니다.
A. 모든 개발도상국에는 신용등급이 있는 99개국과 신용등급이 없는 46개국이 포함됩니다.
B. 2010-19년 평균 성장률 중앙값과 비교한 중앙 성장률. 2023년은 추정치이고, 2024~25년은 예측치이다.
이들 경제는 일부 국가에 대한 부채 탕감과 부채 구조조정을 위한 글로벌 프레임워크의 전반적인 업그레이드 형태로 해외로부터 즉각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는 지금까지 가장 필요한 국가에 거의 구제를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스스로를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도 많이 있습니다.
좋은 시작은 경제 성장과 회복력에 필요한 재정 공간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난 5년간 겹치는 위기로 인해 부채 문제가 심화되었지만 재정적 경솔함이 문제의 근본 원인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자본 시장에 대한 접근권을 잃기 전에 정부는 특히 외화로 너무 많은 돈을 빌렸습니다. 이는 평균 GDP의 거의 30%에 해당합니다(그림 4A). 이로 인해 많은 기업이 익숙한 악순환에 노출되었습니다. 현지 통화가 약해지면서 부채 비용이 증가하여 달러 표시 채권 수익률이 경제 성장률보다 최대 7% 포인트 높아졌습니다(그림 4B).
그림 4. 외화 부채 증가 및 차입 비용 증가
영상
출처: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JP 모건; Koseet al. (2021; 2022); 무디스 분석; 세계 은행.
A. 중앙값. 2023년 2분기까지의 가치.
B. 연평균 미국 달러 채권 수익률의 중앙값에서 10년 후 평균 명목 GDP 성장률(미국 달러 기준)을 뺀 값입니다. 비투자 등급 표본은 15~41개국(이 중 9~19개국은 신용 등급이 낮음)입니다.
재정 공간을 구축한다는 것은 정부 수입 기반을 확대하고 공공 지출을 우선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왜곡되고 낭비적인 보조금이 폐기될 수 있습니다. 통화 측면에서 이들 경제는 신뢰할 수 있는 환율 시스템을 구축하고 중앙은행 독립성을 육성함으로써 스스로를 도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혁은 국내 기관의 질적 개선으로 보완되어야 보다 투자 친화적인 환경이 조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 개입은 실행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경제적 안정을 회복하고, 절실히 필요한 투자를 유치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요소입니다.
신용 등급이 낮은 개발도상국의 경우, 차입 비용은 등급이 더 높은 경제에 비해 9배 더 높습니다.
이들 28개 개발도상국 외에도 대부분 신용 등급이 없는 저소득 국가 31개 국가는 이미 부채 문제에 처해 있거나 부채 위험이 높습니다. 이는 개발도상국 3명 중 1명이 약한 성장, 가파른 차입 비용, 다양한 하방 리스크 환경 속에서 높은 부채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추가적인 충격으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가장자리 위로 밀려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소리 없는 부채 위기는 점점 더 시끄러워질 것입니다.
저자
세계 은행 그룹 전망 그룹의 경제학자
세계은행 그룹 부수석 이코노미스트 겸 개발경제학 전망 그룹 이사
세계은행 Prospects Group 수석 이코노미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