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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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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변화 정책은 세계 무역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불평등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의 긴급성에 직면하여 많은 국가들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은 글로벌 무역 흐름의 지형을 재편할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분열과 불평등을 초래할 위험도 있습니다. 한 가지 과제는 수출 주도 성장에 의존하는 저소득 국가, 특히 글로벌 공급망의 일부인 중소기업(SME)에 대한 결과에 관한 것입니다. 이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고 보다 친환경적인 세상으로의 정의롭고 포용적인 전환을 촉진하려면 조정을 촉진하고 기업의 탈탄소화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대담한 정책이 필요합니다.
최근 기후 완화 정책이 배출 감소 약속에 미치는 영향
순 제로 목표, 공급망 실사 의무 및 녹색 보조금을 포함한 수많은 기후 완화 정책은 글로벌 무역 흐름을 크게 재편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 연합의 탄소 국경 조정 메커니즘(CBAM)은 청정 생산을 장려하고 자체 기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럽 연합(EU)으로의 고탄소 함량 수출에 불이익을 주고 있습니다. EU 기업 지속 가능성 보고 지침은 EU 내 약 50,000개의 대기업과 상장 중소기업이 공급망을 포함하여 환경 및 사회적 영향을 보고하도록 요구합니다. 몇몇 국가에서는 녹색 제품을 생산하는 다른 국가 기업에 대한 시장 접근을 왜곡할 위험을 무릅쓰고 녹색 보조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글로벌 무역 환경의 판도를 바꾸는 것입니다.
글로벌 무역 흐름 재편: 중소기업 및 저소득 국가에 대한 위험
더욱 구속력 있는 사회 및 환경 규제로의 전환은 개발과 일자리 창출에 중요한 글로벌 공급망을 재편할 것입니다. 그러나 생산 과정을 탈탄소화하지 못하는 국가는 친환경 국가와의 무역을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세계은행 연구에 따르면 기후 변화 완화 정책은 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에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미쳐 고소득 국가에 비해 무역이 감소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영향을 받는 부문의 고용 안정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나
예를 들어 , 은행의 새로운 CBAM 노출 지수 (그림 1)는 짐바브웨가 가장 취약한 국가임을 보여줍니다. 그 이유는 짐바브웨가 유럽연합으로 탄소 배출 집약적인 합금철을 대규모로 수출하기 때문입니다. 모잠비크에서는 국가 수출의 거의 20%가 CBAM에 속해 경제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알루미늄 수출의 97%가 EU로 이동합니다.
출처: Maliszewska, M., Chepeliev, M, Fischer C. 및 Jung, E. (2023) 개발도상국이 EU의 탄소 국경 조정 메커니즘에 대한 노출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 https://www.worldbank.org/en/data/interactive/2023/06/15/relative-cbam-exposure-index참고: 상대 CBAM 노출 지수는 수출 점유율에 수출업체의 배출 강도와 CBAM 제품의 EU 평균 배출 강도 간의 차이를 곱하여 측정되며, 가정된 CBAM 가격(톤당 100달러)을 기준으로 조정됩니다. 이 지수는 EU 평균보다 탄소 배출량이 초과된 국가를 식별합니다. 그림에서 녹색은 EU 평균보다 깨끗함을 나타내고, 빨간색은 EU 평균보다 탄소 집약적임을 나타냅니다. 상대 CBAM 노출 지수의 경우 임계값은 0입니다. 마이너스(녹색) 지수는 상대적으로 깨끗한 수출국이 EU 시장에서 경쟁력을 얻을 수 있음을 나타내고, 플러스(빨간색) 지수는 수출 경쟁력을 잃을 수 있는 국가를 나타냅니다. 참조: https://www.worldbank.org/en/topic/trade/brief/technical-note-for-the-cbam-exposure-index 중소기업에 대한 불균형적인 영향: 규정 준수 문제 및 글로벌 공급망에서 배제될 위험
다국적 기업(MNE)은 소비자, 투자자 및 규제 기관으로부터 제품의 지속 가능성 요구 사항을 강화하라는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긍정적인 발전이지만 규정 준수 비용이 발생합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다국적 기업의 78%가 2025년까지 탄소 전환 계획을 위협하는 공급업체를 제외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의 중소기업은 제한된 자원으로 인해 규정 준수에 대한 부담이 더 높습니다. 이러한 요구 사항을 준수하지 않으면 글로벌 공급망 및 거래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림 벌채가 없는 제품에 대한 새로운 EU 규정은 코트디부아르, 에티오피아, 온두라스와 같은 국가에서 코코아, 커피, 팜유를 생산하는 소규모 농민의 접근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보다 푸른 세상으로의 정의롭고 포괄적인 전환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보다 친환경적인 세상으로의 공정하고 포괄적인 전환을 보장하려면 중소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해 관리 가능한 규정 준수 요구 사항과 함께 보다 잘 조율된 정책을 구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적응과 완화에 도움이 되는 상품, 서비스, 기술의 무역 장벽을 낮추는 환경 친화적인 무역 관행을 통해 달성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규정을 조화시키고 중복을 피하기 위해 상호 인정 계약을 도입하려면 글로벌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민간 이니셔티브 준수와 함께 탄소 표준, 측정, 검증 분야의 제도적 역량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조지아에서는 기업의 절반 미만이 에너지 소비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배출량을 모니터링하는 기업은 3~5%에 불과합니다 .
완화 정책의 영향을 받는 기업의 기술 및 재정적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지원을 동원하는 것은 규정 준수를 보장하고 지속 가능한 관행을 촉진하며 녹색 기술 채택을 촉진하는 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동남아시아에서는 설문조사에 참여한 중소기업 중 79%가 기후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기존 기후 완화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해야 할 필요성을 인정했습니다 .
글로벌 가치 사슬에서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접근과 참여를 보호하려면 글로벌 협력의 증가, 기술 및 금융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세계은행이 브라질 , 터키 , 케냐 에서 지원하고 있는 것입니다 .
테이크아웃
기후 완화 정책으로 인한 과제는 더 푸른 세상으로의 정의롭고 포괄적인 전환을 달성하기 위해 신중한 탐색이 필요합니다. 조정을 촉진하고, 탈탄소화를 장려하고,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대담한 정책을 구현함으로써 우리는 지속 가능한 관행을 장려하고 녹색 기술의 채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가치 사슬에서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접근과 참여를 보장하고 미래의 포용적 성장을 보호하려면 글로벌 협력, 기술 지원 및 금융 지원의 증가가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함께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고 보다 지속 가능하고 공평한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i Brenton, Chemutai, Maliszewska 및 Iryna Sikora(출시 예정). 무역과 기후 비상사태: 개발도상국을 위한 정책 우선순위.
저자
글로벌 디렉터
수석 경제학자
경제학자, 세계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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