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신출산육아정보 바로알기(3) |
| |
| ||
|
|
|
1. 신생아기 목욕
□ 잘못된 정보 : I 사이트
매일매일 목욕을 시킵니다. 이것은 이 달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해야 하는 일 중에 하나입니다.
□ 올바른 정보
매일 목욕을 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기저귀를 갈면서 기저귀를 찼던 부위를 잘 씻어주기만 한다면 첫돌이 될 때까지는 일주일에 2~3회가 적당합니다. 목욕을 너무 자주 시키면 자칫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특별히 아기가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가 아니라면 목욕의 횟수를 늘리지 않아도 됩니다.
출처 : 대한소아과개원의협의회-우리아이주치의 소아과 구조대, p55
2. 밤중 수유 끊기
□ 잘못된 정보 : I 사이트
신생아 시기에는 한 번에 수유할 수 있는 양이 적으므로 밤에도 수유를 해야 하지만 아가의 성장과 더불어 1회 섭취량이 증가하면 4-5개월쯤부터는 6-8시간 정도는 충분히 배고프지 않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으므로 밤중 수유를 끊을 수 있습니다. 밤중 수유는 아가의 건강을 위해 끊는 것입니다. 밤중 수유는 엄마에게도 번거로운 일이지만, 아가가 깊이 잠들 수 있게 하기 위해서도 끊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수유를 한 후 기저귀와 잠자리까지 점검해 아가가 중간에 깨지 않도록 합니다. 잠자기와 수유는 습관이므로 젖을 물고 잠이 든다거나 밤에 필요에 따라 수유할 때도 낮처럼 불을 다 켜고 밝게 한 상태에서 수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밤중 수유를 끊지 않는 경우에는, 젖에 포함된 당분 때문에 치아가 부식되며, 깊은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성장 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습니다. 어른들처럼 낮에 충분한 양을 섭취하는 훈련도 자연 더뎌지게 됩니다.
□ 올바른 정보
언제 끊어야 한다는 철칙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무리하지 않게 노력해서 밤에 잠을 잘 잔다면 최상입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쯤 되면 밤에 9-10시간 정도 잠을 잘 수 있어 무리 없이 밤중수유를 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아기는 돌이 지나서도 밤에 수유를 계속하기도 합니다. 아기와 엄마가 불편을 못 느낀다면 밤중수유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단 배고파서 우는 것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를 항상 주의 깊게 살피시고 배고파서 우는 것이 아닌 경우에 우유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밤에 분유를 안 먹이는 것이 더 힘들고 문제가 많으면 먹입니다. 밤중수유 끊는 나이는 평균적인 나이 일뿐 되는 아기도 있고, 안 되는 아기도 있습니다.
이시기에는 일반적으로 하루 낮에 2-3회의 이유식에 4-5회의 분유를 먹습니다.
낮 시간에 먹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양을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신경 쓰시고 밤중수유는 서서히 줄어간다고 생각하십시오. 무리되지 않고 자연스러운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출처 : 대한의사협회 최재형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3. 영유아변비
□ 잘못된 정보 : E 사이트
아이가 변비에 걸려 고생하고 있다면? 증세가 심하지 않다면 아이를 안고 엉덩이(항문)을 팡팡 두드려준다. 그러는 동안 아이는 응가하려면 어디에 힘을 주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 올바른 정보
아가가 변보기를 힘들어한다면 우선 이유식을 충분히, 하루에 3회, 한 끼 당 120cc 이상 먹이시고, 이파리 야채를 더 먹여야 합니다. 배추, 양배추, 또는 시금치나 브로콜리 등이 좋으며, 당근과 노란 호박을 익혀서 먹으면 변비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과일 중에서는 서양 자두, 살구, 배, 복숭아, 포도 같은 것이 변비 해결에 좋습니다. 하지만 오렌지 주스 같은 것은 과일로 만들었지만 변비 치료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한편 바나나와 감은 오히려 변비를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하며, 사과도 익혀 먹으면 변비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물이나 주스를 먹이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섬유질이 들어가도록 주스를 갈아 만들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유식을 하는 아기도 수분 부족으로 변비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충분한 물을 먹여야 합니다. 아가가 잘 안 먹더라도 지속적으로 먹이려는 노력을 하십시오.
6~12개월 된 아기가 변비가 심하면 희석한 사과 주스나 서양 자두 주스(prune juice), 퓨레로 만든 서양 자두를 몇 스푼 먹입니다. 미국 같으면 쌀죽을 오트밀(oatmeal)로 바꾸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쌀죽은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퓨레로 만든 살구도 도움이 되며 1/4~1/2컵 정도의 배 주스를 먹여도 변을 잘 보게 됩니다.
출처 : 하정훈소아과 http://www.babydoctor.co.kr/boards/notify/viewNotify.html
4. 딸 낳는 방법
□ 잘못된 정보 : B 사이트
딸을 낳는 비법은 산성을 좋아하는 X정자가 수정될 수 있도록, X정자가 왕성하게 활동할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준다.
- 부부관계는 배란일 이틀 전에 갖는다
- 초저녁에 부부관계를 갖는다
- 아내는 몸을 조이는 옷을 입는다
- 식초수로 질 세척한다
- 아내가 오르가슴을 느끼기 전에 사정한다
- 신장체위로 얕게 삽입한다
- 아내는 산성식품을, 남편은 알칼리성식품을 섭취한다
□ 올바른 정보
수정할 때 핵형으로서 유전적인 성이 결정된 배아는 결정된 성에 따른 분화를 함으로써 표현형을 갖게 된다.
출처 : 산과학 4판, P.71, 대한산부인과학회
=>수정 전의 상태에 따라 성이 결정된다는 내용은 과학적 근거가 약합니다.
5. 월경주기법으로 피임하기
□ 잘못된 정보 : S사이트
자연 주기법이라고도 하며 다음 월경 시작일로부터 14일 전에 배란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가정하여 이 근처의 가임기 동안 성관계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난자의 생존기간은 배란 후 1일이며, 정자의 생존기간은 약 3일 가량이므로 이를 고려해 월경 기간 중 배란을 전후로 하여 약 일주일간을 금욕합니다. 하지만 월경 기간에도 임신하는 경우가 있어 배란기 근처만 피한다고 해서 피임이 가능한 것이 아니며, 매우 실패 확률이 높은 피임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올바른 정보
난자와 정자의 수정가능 기간은 확실히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대개 난자는 배란된 후 12-24시간 내, 정자는 사정된 후 48-72시간 내로 추산되고 있다.
출처 : 산과학 4판 P.33, 대한산부인과학회
=> 월경기간에 임신은 불가능하며 문맥상 월경주기가 일정한 분들 중 가끔 배란이 불규칙 하여 배란이 늦어지면 월경기간으로 생각했던 기간에 임신이 되는 경우도 있다는 내용으로 문맥 수정이 필요합니다.
6. 엎어 재우기
□ 잘못된 정보 : M사이트
아기를 엎어 재우면 아기의 뒤통수 모양이 예뻐지고 갸름한 얼굴로 자란다는 것은 일리가 있는 얘기예요. 또한 아기의 순환기계통과 폐기능이 좋아진다고 보고되어 있어요. 하지만 엎어 재우기의 가장 큰 문제는 아기가 몸을 뒤척이다 코가 바닥에 닿아 질식사할 수 있다는 것이죠. 또한 엄마가 아기의 얼굴을 살필 수도 없구요.
□ 올바른 정보
① 눕혀 재운다.
잠을 잘 때 영아는 누운 자세로(등을 모두 붙이고) 있어야 한다. 옆으로 재우는 것은 눕혀 재우는 것만큼 안전하지 않고 권장되지도 않는다.
② 딱딱한 침구 표면을 이용한다.
부드러운 소재나 사물을 영아가 자는 곳에 함께 놓아서는 안 된다. 시트로 덮인 딱딱한 매트리스가 권장된다.
③ 부드러운 사물과 헐거운 침구류를 잠자리에서 제거한다.
베개, 누비이불, 이불, 양피, 직물 장난감 등과 같은 다른 부드러운 사물들을 영아의 잠자리에 함께 놓지 않는다. 충격흡수 패드(bumper pad)를 사용할 경우에는 얇고, 딱딱하며, 아주 튼튼하되 베개와 비슷해서는 안 된다. 아울러, 모포와 시트 같이 헐렁한 침구류는 해로울 수 있다. 만약 모포를 사용할 경우에는 침대 매트리스 아래로 모포 자락을 끼워 넣고 영아의 가슴 높이까지만 모포를 덮어 준다. 또는 머리를 덮을 위험없이 영아를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infant sleep sack)이나 영아를 덮을 위험이 없는 잠옷을 이용할 수도 있다.
출처 : 권고안(미국소아과학회, 2005)
=> 영아돌연사를 예방하기 위하여 옆으로 누이지 말고 바로 눕혀야 합니다.
엎드려 재우면 순환기 폐기능 좋아진다는 것은 근거가 없습니다.
7. 임신을 알리는 징후
□ 잘못된 정보 : J사이트
계속되는 미열
체온이 계속 평소보다 약간 높고 때로는 감기 걸린 것처럼 몸이 으슬으슬하고 나른하면 임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이렇게 기초 체온이 38℃까지 올라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3주 이상 이런 현상이 계속됩니다.
□ 올바른 정보
임신의 증상과 징후엔 월경중단, 자궁목 점액의 변화, 유방 변화, 질저막의 변색, 피부의 착색의 증가와 임신선의 발달, 자궁의 모양, 크기, 굳기의 변화, 자궁목의 해부학적 변화, 태아 심박동의 확인, 태동의 지각 등이 있다.
출처 : 산과학 제 4판, 대한산부인과학회, p.143-144
=> 체온이 38도 이상증가 하면 감염을 의심하여 병원에 내원하여야 합니다.
8. 모유수유는 언제까지
□ 잘못된 정보 : I사이트
영양학적 측면을 고려하면 6개월 이상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 직장생활을 하시는 분 : 두 달 정도 모유수유를 하고 한 달은 단유를 하면서 산후회복에 힘씁니다.
․ 직장생활을 하지 않는 분 : 6개월까지 모유수유를 하는 것이 아기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주의할 점 : 최소한 18개월 이전에 모유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그 이후에도 계속 아기에게 젖을 물리고 자게 하면 아기의 이가 다 썩게 됩니다.
□ 올바른 정보
미국소아과학회의 경우 돌까지, WHO의 경우 최소 만 2세까지 모유 수유를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9. 임산부 독감예방접종
□ 잘못된 정보 : B사이트
최근 1년 안에 경기한 적이 있거나 계란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임산부나 열이 있는 사람은 접종하면 안 된다.
□ 올바른 정보
임신부는 독감 예방접종이 권장됩니다.
참고 : Williams Obstetrics 22nd Edition. P1277
산과학 제4판(대한산부인과학회) P957
10. 열이 많이 날 때
□ 잘못된 정보 : B사이트
열이 나는 경우에는 우선 해열제를 쓰기보다는 찬물로 시포를 해 체열을 식혀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6개월 미만의 아기들은 미지근한 물을 욕조에 받아 놓고 아기를 욕조에 집어넣었다가 빼면 열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6개월 이상 된 아기들의 경우는 찬물을 적신 거즈로 이마, 겨드랑이, 손과 발, 목덜미를 닦아주어 열을 내리는 것이 가장 좋다.
□ 올바른 정보
열이 37.8도 이상 나면 가능하면 물 종류를 많이 먹도록 권유한다. 강제하여서는 안된다. 그리고 옷을 가볍게 입힌다, 옷을 다 벗기면 떨면서 더욱 열이 날 수 있다. 아이가 떨면 가벼운 담요로 덥게 한다. 39도가 넘으면 아세타미노펜을 해열제를 먹인다. 그래도 안되는 응급상황에서만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준다.
출처 : instruction for pediatric patients 2nd edition p51
11. 기형아 유발 약물
□ 잘못된 정보 : B사이트
여성호르몬과 경구피임약
주로 여성들이 사용하는 약물로 대표적인 상품명은 미나보라, 프로기노바, 디비나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임신 중에 복용할 때는 심장기형, 중추신경계 기형 등 여러 형태의 기형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태아의 생식기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올바른 정보
피임약의 태아기형유발 가능성은 낮음. 잘못된 정보로 인한 피해가능성 있음.
참고 : Williams-Obstetrics (22nd edition). P344.
12. 야뇨증
□ 잘못된 정보 : I 사이트
야뇨증으로 진단하려면 5세 이상의 아이들에서 수면 중 배뇨 횟수가 1개월 동안 1회 내지 3회 이상 있어야 합니다. 야뇨증은 5세 아이의 약 15%에서 나타나며 이후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1년에 약 15%에서 자연적으로 증상이 없어져서 사춘기에 이르게 되면 약 2-5%의 아이에서만 남아 있게 됩니다. 남아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유전성 경향이 있어서 부모 모두 야뇨증 병력이 있을 시 44%에서 자녀들에게 발생합니다.
□ 올바른 정보
소아 야뇨증은 아동의 나이가 최소한 만 5세이어야 하고 밤에 자다가 오줌을 싸는 증상이 1주일에 2회 이상, 적어도 3개월 이상 동안 지속되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아 야뇨증은 우리나라 유치원, 초등학교 어린이 중 남자에서 15%, 여자에서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학생의 경우 1% 이하에서 관찰되고, 성인의 경우 약 0.5% 정도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의학회, 일반인을 위한 정보
13. 유방의 관리와 수유
□ 잘못된 정보 : I 사이트
유방의 소독 : 젖을 먹일 때는 1%붕산수에 적신 탈지면으로 유두를 닦은 다음 젖을 빨립니다. 젖을 먹인 후 남아 있는 유즙은 완전히 짜냅니다. 유방에 유즙이 남아있으면 유즙이 잘 분비되지 않을 뿐 아니라 젖몸살 즉 유선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만약 유방에 딴딴한 멍우리가 생겼을 때는 뜨거운 물에 수건을 담갔다가 가볍게 짜서 유방을 싸고 찜질을 한 다음 유즙을 짜냅니다. 그 부위가 벌겋게 발적하면 이것은 유선염울 일으킨 증거이므로 때를 놓치기 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만일 유두가 찢겨져 있으면 소독을 하고 적절한 연고를 발랐다가 젖 먹일 때는 붕산면으로 깨끗이 닦아냅니다. 민간요법으로는 가지 또는 가지뿌리를 태운 잿가루를 참기름에 개어서 환부에 1일 2-3회 바릅니다.
□ 올바른 정보
유방염이 발생하면 화농하기 전에 빨리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이 중요하며, 모유수유는 계속한다. 치료는 최소한 10-14일간 지속한다.
출처 : 산과학, 제 4판, p.490
14. 피임약 복용방법
□ 잘못된 정보 : S 사이트
월경이 시작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먹기 시작하여 매일 한 알씩 복용합니다. 혹시 약 먹는 것을 잊은 경우에, 12시간 내에는 2알을 복용하고 그 이후에는 다른 피임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한 주기용에 해당하는 20-21일간의 약을 모두 복용한 후 3-4일 내에 월경을 하게 되며, 다시 월경 시작 5일 이내 약을 먹기 시작하는 방법으로 지속합니다. 피임약 복용 초기에 메스꺼움이 심한 경우에는 취침 전 복용하면 증상 경감에 도움이 됩니다.
□ 올바른 정보
피임약 복용을 잊었을 때에는 다음과 같이 한다.
1) 일정한 복용시간에서 12시간이 지나지 않았을 때 : 걱정하지 말고, 복용을 잊은 정제를 바로 복용하고 다음날부터 정한 시간에 복용을 계속하면 피임효과는 지속된다.
2) 일정한 복용시간보다 12시간이 더 지났을 때 : 복용을 잊은 정제를 즉시 복용하고 그다음 정제도 예정대로 복용한다. 즉 같은 날 2정을 복용 하게 될 수도 있다.
3) 한 알 이상을 잊어버리고 안 먹었을 때 : 안 먹었던 약 중 마지막 한 알 즉 하루전날 약 한 알과 제날짜의 약 한 알을 같이 즉 두 알을 같이 복용하고 계속 매일 다음 순서대로 복용한다.
단, 2),3)의 경우에는 피임효과가 떨어지게 되므로 7일간은 성교를 피하든지 콘돔 등을 사용해야 한다.
출처 : 산과학 제 4판, p.513
15. 젖을 먹이기 시작하는 시기
□ 잘못된 정보 : I 사이트
젖을 먹이기 시작하는 시기는 대체로 산후 12-24시간 후가 적당하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쯤이면 산모와 신생아의 피로가 어느 정도 회복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만약 신생아가 구토를 한다던가 모유가 나오지 않는 상태라면 무리하게 수유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 올바른 정보
유니세프의 성공적인 모유수유를 위한 교육 지침서 내용에서 아기의 상태가 좋을 때 출생 후 1시간 내에 모유를 먹이도록 권장하는 것과 같이 출생 후 30분에서 1시간 이내에 수유해야 합니다.
16. 인공유산을 방지하기 위한 아들딸 선택임신
□ 잘못된 정보 : M 사이트
아들, 딸을 가려 낳아야 하는 이유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남아있는 아들 선호사상으로 아들, 딸 가려 낳기가 자칫 남녀 성 불균형을 초래할 것이라는 의견역시 팽배합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아들 선호사상은 젊은 부부들을 중심으로 급격히 수그러들고 있으며, 낙태의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이 원치않는 임신 때문이고 여아임신으로 인한 낙태가 극히 작은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으로 비추어 보면 원치 않는 임신과 그로 인한 가족계획의 실패보다는 현 의학이 가능한 범주에서 원하지 않는 임신을 미연에 방지하고 아들, 딸을 가려 낳는 것이 보다 현명하고 도덕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올바른 정보
아들딸을 구별해서 임신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
수정할 때 핵형으로서 유전적인 성이 결정된 배아는 결정된 성에 따라 분화를 함으로써 표현형을 갖게 된다.
출처 : 산과학 제 4판, p.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