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꾸준히 확대 -
- 2022년까지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3,175억 페소에 달할 것으로 전망 -
□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자료원: Marketing Directo
○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세계 23위
- 2017년 멕시코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57억 3,470만 달러로 규모기준 전세계 23위로 집계됨.
- 전체 유통에서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32.78%로 나타났음.
국가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단위: 백만달러, %)
순위 | 국가 | 2015 시장규모 | 2016 시장규모 | 2017 시장규모 | 전년대비증감율(%) | 비중 (%) |
1 | 중국 | 263,593.3 | 345,307.2 | 448,899.3 | 30.00 | 32.46 |
2 | 미국 | 274,546.6 | 315,350.9 | 366,017.8 | 16.07 | 26.47 |
3 | 일본 | 65,057.1 | 71,718.9 | 78,811.9 | 9.89 | 5.70 |
4 | 영국 | 59,637.2 | 66,192.4 | 73,836.7 | 11.55 | 5.34 |
5 | 한국 | 35,323.2 | 42,718.6 | 51,262.4 | 20.00 | 3.71 |
6 | 독일 | 39,706.1 | 44,669.4 | 49,136.3 | 10.00 | 3.55 |
7 | 프랑스 | 32,646.8 | 36,695.0 | 40,951.6 | 11.60 | 2.96 |
8 | 인도 | 11,555.5 | 22,030.4 | 29,785.1 | 35.20 | 2.15 |
9 | 캐나다 | 15,483.9 | 19,056.8 | 24,174.7 | 26.86 | 1.75 |
10 | 호주 | 13,597.3 | 15,813.7 | 18,799.0 | 18.88 | 1.36 |
23 | 멕시코 | 3,290.9 | 4,319.0 | 5,734.7 | 32.78 | 0.41 |
자료원: Euromonitor
○ 라틴아메리카 전자상거래 시장 중 15% 차지
- Euromonitor에 따르면 라틴아메리카 전자상거래 시장 중 브라질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48% 수준이며 그 뒤를 멕시코(15%), 아르헨티나가(13%) 차지하고 있음.
- 특히 멕시코의 경우 최근 5년간 시장규모가 327.1% 성장한 것으로 조사됨.(2017년 시장규모 2012년 대비 327.1% 성장).
자료원: Euromonitor
□ 주요판매 시기 및 구매성향 분석
○ 주요판매 시기
- 크리스마스, 어머니의 날, 아버지의 날, 망자의 날, 발렌타인데이, 어린이날, 등 멕시코 전통 명절에 전자상거래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또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모방한 El Buen Fin, 전자상거래 플랫폼 할인행사인 Hot Sale 등이 있을 경우에도 판매량은 증가.
멕시코 전자상거래 판매 증가일
(단위:%)
행사명 | 날짜 | 판매증가(%)* |
크리스마스 | 12월 24일 ~ 25일 | 61 |
Hot Sale | 2018년 5월 28일 ~ 6월 1일 | 54 |
El Buen Fin | 11월 16일 ~ 19일 | 49 |
어머니의 날 | 5월 10일 | 43 |
발렌타인데이 | 2월 14일 | 36 |
아버지의 날 | 6월 17일 | 25 |
어린이 날 | 4월 30일 | 23 |
망자의 날 | 11월 2일 | 12 |
* 2017년 평일과 비교해 행사일 판매량이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표시
자료원: Euromonitor
○ 구매성향 분석
- 멕시코 인터넷 협회(Asociación de Internet)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구매층의 평균연령은 36세이며 18세에서 34세 연령층이 전체 구매자의 51%, 35세에서 54세 인구가 전체 구매자의 38%, 55세 이상이 11% 수준인 것으로 나타남.
- 전체 구매자의 86%가 도시에 거주하고 구매자의 55%가 정규직 근로자인 것으로 조사됨.
- 2017년 2분기 기준 멕시코 내 스마트 폰 사용 인구가 9,590만 명까지 증가하며 최근 모바일을 통한 전자상거래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에서 2018년 7월 10일 전자상거래 플랫폼 업체인 L사 관계자와 인터뷰한 결과에 따르면 멕시코 내 전자상거래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또한 더 저렴한 가격, 실제 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성 등의 이유로 향후 몇 년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
- 전자결재 시스템의 보안이 시간이 갈수록 강화되는 것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확대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
□ 전망 및 시사점
○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증가 기대
- Euromonitor는 2022년까지 멕시코 내 전자상거래 시장규모가 매년 24%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
- 2022년엔 전체 시장규모가 3,175억 페소(16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기대.
2018년 ~ 2022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전망치
(단위: 백만페소, 백만달러,%)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시장규모 (백만달러) | 139,962 (7,393) | 176,316 (9,313) | 217,420 (11,485) | 263,772 (13,933) | 317,578 (16,775) |
성장률(%) | 29.1 | 26.0 | 23.3 | 21.3 | 20.4 |
자료원: Euromonitor
○ 모바일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성장 예상
- 오프라인 대형 유통업체들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고 Corner shop 등 구매 대행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함에 따라 모바일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
- 무료 Wifi지역 확대, 멕시코 내 인터넷 인프라 확충도 모바일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확대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
자료원: Euromonitor, 멕시코 인터넷 협회(Asociación de Internet), Marketing Directo, 경제일간지 El Financiero, El Economista,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