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의 주권부터 믿어야 합니다.
<연중 제19주간 금요일 강론>
(2024. 8. 16. 금)(마태 19,3-12)
“바리사이들이 다가와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무엇이든지
이유만 있으면 남편이 아내를 버려도 됩니까?’ 하고 물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이렇게 대답하셨다. ‘너희는 읽어 보지
않았느냐? 창조주께서 처음부터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만드시고‵ 나서, ′그러므로 남자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떠나
아내와 결합하여, 둘이 한 몸이 될 것이다.‵ 하고 이르셨다.
따라서 그들은 이제 둘이 아니라 한 몸이다. 그러므로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
그들이 다시 예수님께, ‘그렇다면 어찌하여 모세는 ′이혼장을
써 주고 아내를 버려라.‵ 하고 명령하였습니까?’ 하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모세는 너희의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에 너희가 아내를 버리는 것을 허락하였다.
그러나 처음부터 그렇게 된 것은 아니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불륜을 저지른 경우 외에 아내를 버리고 다른
여자와 혼인하는 자는 간음하는 것이다.’(마태 19,3-9)”
1) 여기서 ‘시험하려고’는 ‘시비를 걸려고’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미 산상설교에서
이혼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 가르치셨습니다.
“‘자기 아내를 버리는 자는 그 여자에게 이혼장을 써
주어라.’ 하신 말씀이 있다.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불륜을 저지른 경우를 제외하고 아내를 버리는 자는 누구나
그 여자가 간음하게 만드는 것이다. 또 버림받은 여자와
혼인하는 자도 간음하는 것이다(마태 5,31-32).”
바리사이들은 산상설교의 가르침을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만일에 예수님께서 ‘버려도 된다.’고 대답하시면
산상설교와 다른 말을 한다고 공격했을 것이고,
‘버리면 안 된다.’고 대답하시면 신명기 24장 1절에 있는
율법을 거스르는 말을 한다고 공격했을 것입니다.
<그들은 세례자 요한의 죽음도 생각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만일에 예수님께서 ‘버려도 된다.’고 대답하시면, 헤로데 편을
들었다고 백성을 선동했을 것이고, ‘버리면 안 된다.’고
대답하시면, 세례자 요한처럼 헤로데를 비난했다고
헤로데에게 가서 고자질을 했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신명기 율법이 아니라 창세기의 천지창조 부분을
말씀하신 것은, 바리사이들의 함정을 피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혼인에 관한 근본적인 가르침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2) 사람이 남자와 여자로 태어나는 것과
혼인하여 한 몸이 되는 것은 모두 하느님께서 하시는
일이라는 것이 예수님의 가르침입니다.
<이 가르침은, ‘일부일처제’와 ‘혼인불가해소성’은 모두
‘하느님의 법’이라는 가르침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말씀은,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믿음 없는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할 때, “내가 선택하고,
내가 결정한 일”이라고, 즉 ‘내가 한 일’이라고 생각하는데,
신앙인은, 세상의 모든 일은 전부 다 주님이신 하느님의
주권과 섭리 안에서 이루어진다고 믿고 있습니다.
특히 ‘성사’를 통해서 우리에게 이루어지는 일들은,
하느님께서 직접 하시는 일이라는 것이 우리의 믿음입니다.
‘성사의 은총’에 대한 믿음은, 바로 그 신앙이,
즉 하느님의 주권과 섭리에 대한 신앙이 출발점입니다.
3) 세례성사의 경우, ‘내가’ 종교와 신앙을 선택하고,
‘내가’ 결정해서 세례를 받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나를 부르시고, 그 부르심에 응답해서 세례를 받게 됩니다.
신품성사의 경우에도 ‘내가’ 사제직을 선택하고, 사제가
되겠다고 ‘내가’ 결정하는 일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나를 부르시고, 그 부르심에 응답해서 사제가 됩니다.
<만일에 자기가 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면, “내가 한 일이니,
중간에 그만두는 것도 내 마음이다.” 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것은 대단히 오만하고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혼인성사의 경우에도 똑같습니다.
“배우자를 선택한 일도 내가 한 일이고, 결혼하겠다고
결정한 것도 내가 한 일이다. 그러니 이혼하는 것도
나의 권한이고 권리다.” 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하느님의 주권을 침해하는 큰 죄가 되고,
그것도 역시 대단히 오만한 생각입니다.
<지금 말하는 혼인성사는 세속 사람들이 자기들 마음대로
만났다가 헤어지는, 그런 결혼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혼인성사로 이루어지는 혼인에서는, 배우자는 하느님께서
주신 은총이고, 혼인 자체도 은총입니다.
하느님께서 주신 은총을 잘 간직하고 끝까지 지켜서
구원이라는 열매를 맺는 것은 신앙인의 본분입니다.>
4) “모세는 너희의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에 너희가 아내를
버리는 것을 허락하였다.” 라는 말씀은, “모세가 그런 율법을
정한 것은, 혼인성사에 대한 믿음이 아직 미숙하던 시절의
과도기적 조치였을 뿐이다.” 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그렇게 된 것은 아니다.” 라는 말씀은,
“그 율법은 모세가 정한 것이지 하느님의 법은 아니다.”
라는 뜻입니다.
지금 이 말씀은, 이혼에 관한 모세 율법을
예수님께서 폐지하신 말씀입니다.
9절의 “불륜을 저지른 경우 외에” 라는 말은, 예수님의 원래
말씀이었는지, 마태오 사도가 속해 있던 교회의 관습이
반영된 말인지, 아직도 논란이 많은 말인데, 우리 교회는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
라는 대원칙은 불륜을 저지른 경우에도
적용되어야 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문제 때문에 부부생활이 크게 손상되고
원상복구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억지로라도 함께 살아야 한다고 강요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 교회는, 이혼은 인정하지 않지만
별거는 인정합니다(1코린 7,11).
- 송영진 신부님 -
첫댓글 ‘성사의 은총’에 대한 믿음은, 바로 그 신앙이,
즉 하느님의 주권과 섭리에 대한 신앙이 출발점입니다.
하느님께서 주신 은총을 잘 간직하고 끝까지 지켜서
구원이라는 열매를 맺는 것은 신앙인의 본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