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방지·혈당 조절…검은콩의 건강 효능
항산화제 풍부해 뇌건강 돕고 심장병 당뇨병의 위험 낮추는 효과
입력 2022.10.20 13:00 / 코메디닷컴
블랙푸드의 대표로 꼽히는 검은 콩은 ‘10월의 제철 음식’으로 꼽힌다. 일반 콩보다 검은 콩에 노화방지 성분이 더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문가들이 한결같이 추천하는 검은 콩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을까. 미국 건강 미디어 ‘프리벤션 닷컴’에서 검은콩의 영양과 건강상 이점을 소개했다.
검은콩의 영양구성
검은 콩 반 컵은 110칼로리에, 다음과 같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단백질 7g 지방 0g 탄수화물 20g 섬유질 5g 칼슘 55mg 철분 2mg 칼륨 489mg 등.
말린 콩을 요리에 사용할 수 있지만 불리는 시간이 귀찮다면 콩 통조림을 선택할 수 있다. 콩을 통째로 먹거나 으깨 먹어도 좋다.
간단하게 검은콩을 넣고 밥을 할 수도 있지만 서양식 요리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수프, 스튜, 카레, 샐러드에 넣거나 타코나 브리또에 넣어 먹는 방법을 추천한다.
검은콩의 건강상 이점
렌틸이나 다른 콩류처럼 검은콩은 많은 건강상 이점을 자랑한다. 등록 영양사 겸 영양학자 마리사 무어는 “검은 콩 1컵당 1일 섬유질 권장량의 절반 정도를 제공한다”고 말한다. 현대인이 충분한 섬유질을 소비하지 못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대단한 장점이 아닐 수 없다.
또한 그는 “콩은 수용성 섬유질과 불용성 섬유질을 모두 가지고 있어 콜레스테롤 감소, 심장 건강 개선, 장 건강 지원, 원활한 장 활동에 좋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고섬유질 식품을 거의 먹지 않은 사람이라면 위가 상하게 하지 않도록 천천히 양을 늘리는 것이 좋다.
검은콩은 안토시아닌이라고 불리는 산화방지제를 함유하고 있다. 이 항산화제는 검은 콩이 짙은 색을 띠게 하고 뇌 건강을 돕고 심장병과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검은콩에는 염증과 만성 질환 위험을 줄이는데 관련된 플라비노이드가 들어 있다. 시스테인 성분은 체내노폐불 배출, 탈모방지 등을 돕는다.
콩은 또한 상부 소화관에서 소화를 우회하는 저항성 녹말을 함유하고 있다. 이는 콩이 단당으로 분해되는 것을 막고 포도당에 대한 반응을 낮춘다. 즉, 검은 콩을 먹을 때 더 많은 혈당 조절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게다가, 검은 콩은 식물성 단백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많은 양의 철분과 마그네슘도 함유하고 있다. 철분 흡수를 높이고 혜택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토마토 살사처럼 검은 콩과 비타민 C를 결합한 요리를 먹으면 효과적이다.
출처: https://kormedi.com/1535757
블랙푸드를 대표하는 검은콩에는 항산화 성분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노화를 예방하고 혈액순환 개선을 도울 수 있다. 단백질 함량이 높아 신체 구성 성분을 강화하고 모발과 두피의 건강 증진을 돕는 효과도 있다.
검은콩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여러 가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고 모발의 주요 구성 성분인 시스테인과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다. 검은콩에 있는 이소플라본은 모발의 성장에도 도움이 되고, 항노화 항산화 작용도 있어서 우리 몸에 좋은 영양성분이다.
특히 검은콩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일반적으로 안토시아닌에 들어 있다고 알려진 3종 색소 외 6종이 더 추가되어 있어 건강에 더욱 유익한 것으로 알려진다. 추가로 발견된 검은콩의 안토시아닌 6종 구성 성분은 항균ᆞ항암ᆞ항염ᆞ항산화 효과를 비롯해 신체에 더욱 강력한 생리 활성 효과를 선사한다.
모든 검은콩에는 비슷한 양의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지만 단백질 함량은 각 100g당 서리태 43.1g, 쥐눈이콩 42.7g, 흑태 40.9g으로 다소 차이가 있다. 검은콩 가운데서 크기가 가장 큰 흑태는 콩밥, 콩조림 등 일상에서 쉽게 조리해 먹을 수 있다.
늦가을 서리를 맞은 후 수확한다는 서리태는 껍질은 검지만 속이 녹색이어서 속청이라고도 한다. 물에 잘 불고 당도가 비교적 높아 찌거나 볶고 또는 갈아서 주로 섭취한다. 알이 작아 쥐눈처럼 보인다고 하여 쥐눈이콩이라고 불리는 서목태는 식용뿐만 아니라 약용으로도 많이 쓰인다.
쥐눈이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체중 조절과 혈당 관리를 돕고 비타민과 무기질 함량이 높아 건강 관리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 국내 한 대학 연구에 따르면 볶은 쥐눈이콩 추출물을 유방암 세포에 주입했을 때 암의 전이와 관련된 암세포 이동률이 최대 21.4%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