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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상담심리자료창고 원문보기 글쓴이: 고바우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
• 보웬의 치료이론은 다세대 가족치료라고 하고
• 정신분석 원리와 실제 임상에서 영향을 받은 이론적, 임상적ㅇ 모델이다.
• Murray Bowen이 그 창시자이며, 가족치료 운동의 주도적인 지도자
• 1950년대 이후 현재까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Murray Bowen
• 미국 테네사주 출생
• 대가족의 장남
• 정신과 의사, 정신분석 개념을 이용하여 정신분열증 환자와 가족들을 치료
• 1946년 메닝거 연구소에서 일하면서 가족은 대한 연구 시작
보웬 이론의 시작
• 정신분석적 원리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음
• 정신역동적 접근과 체계론적 접근의 가교
• 인간행동과 치료를 위한 포괄적인 이론구축뿐 아니라 치료기법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
• 직관적인 임상적 판단위주의 치료에서 벗어나 객관적이고 예측 가능한 치료를 주장
• 광범위한 가족관계 연결망으로 관심 범위를 확대시킴으로
• 가족문제가 가족구성원이 자신의 원가족에서 심리적으로 분화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주장
• 일반적으로 성인이 되면 부모로부터 독립
• 건강하지 못한 가족은 부모의 미해결의 정서적 반응을 대인관계에서 반복
• 미 분화된 가족은 부부관계나 자신의 자녀와의 관계에서 건강하지 못한 양상을 반복
•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원가족의 정서체계의 일부로 기능
• 따라서 원가족의 정서체계의 일부로 기능하고 있는 가족을 원가족으로 부터 분화시켜 독립적으로 기능하도록 돕는 것이 목표
이론의 기초
1. 진화모델
찰스 다윈 → 적자 생존(살아남기 위해 환경에 적응)
↑
체제를 만듦(생명제가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
가족 : 생존을 위해 필요한 살아있는 체제, 자연체제
인간은 생존을 위해 지적체제를 발견 → 환경을 통제, 지배 →성공적인 삶 영위
2. 연속 모델 - ① 증상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② 분화가 무엇인가?
1) 증상이란? : 이분법 사고가 아닌 연속사고의 개념
자극 → 균형이 깨짐 → 체제의 노력(항상성, 변형성) → 생존(목표)
But 자극이 너무크면 → 불균형 상태에서 고착, 외부자극 차단 “증상”
2) 분화란 ? : 가족으로부터 얼마만큼 자신을 독립시킬 수 있는가하는 정도
* 분화지수(0-100의 연속선 위에 위치)
3. 감정 모델 →
1) 감정 개인의 움직임 → 감정체제 형성
감정 : 개인을 움직이며, 생존하도록 만드는 가장 기본 힘
감정체제 : 생명체들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환경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만들어낸 자연스러운 체재
2) 감정체제의 원동력 - 개별성, 연관성 →감정과정 →분화
3) 감정과 가족은 어떤 관련?
감정 과정 → 가족 형성(부부, 부모자녀) →(노력) 독립하면서 발달
☞ 가족은 분화되지 않은 자아의 덩어리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의 관점
• 정신분석 배경을 가진 의사
• 성장기 비슷한 정신적 외상환자들이 같은 수준의 장애를 보이지 않는 것에 관심
• 정신분열증 환자 가족을 치료에 동참시킴
• 정신분열증 환자가 자기 어머니에 강한 애착을 갖는 것을 “모자공생”이라고 명명
• 이들은 친근함과 소원함이 교대로 나타나고 정서적 긴장이 반복되어 분리불안과 결합불안이 반복
• 이성과 자기통제의 무능력으로 인한 병리적 애착 형태인 “불안한 애착”이 나타남에 관심
• 모자공생에 아버지를 참여시켜 “삼각관계” 개념
• 모자공생 개념을 확대하여 가족을 정서의 유기체로 보고,
•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체계론적 관점으로 이동
가계도 그리는 법 - 생략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
• 자아분화
• 삼각관계
• 핵가족의 정서적 과정
• 가족투사
• 다세대 전수과정
• 형제순위
• 정서적 단절
• 사회의 정서적 과정
1. 자아분화(differentiation of self)
• 보웬의 다세대 가족상담의 핵심개념
• 치료 목표이자 성장 목표
• 정신내적 수준과 대인 관계적 수준이 있음
• 정신내적 수준의 분화는 지적 기능이 정서적 기능에서 얼마나 분화되었는가를 의미
• 대인 관계적 수준의 분화는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확고한 자아발달과 일관된 신념에 의해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행동의 척도
• 즉, 자아분화는 사고로부터 감정을 분리할 수 있고, 타인과 구별되는 확신과 신념, 자주성을 지닌 정도를 의미
분화/미분화의 특징
• 분화된 사람은 사고와 감정이 균형
• 자제력과 객관적 사고 기능을 가진다.
• 다른 사람과 친밀과 정서적 접촉을 하면서도 확고한 자아정체감과 독립성을 유지
• 반면, 분화되지 않는 사람은 감정으로부터 사고를 구별하기 어렵고
• 객관적 사고나 자제력이 부족하고
• 다른 사람과 융합하려는 경향이 있다.
• 감정과 사고 사이의 융합이 클수록 다른 사람의 정서적 반응에 쉽게 추종하고
• 이성보다는 감정에 의한 의사결정을 한다.
• 정서적 융합은 분화와 대비되는 개념
• 융합된 사람은 확신과 신념을 고수하지 못하고 남의 인정을 추구하며, 외부규준이나 다른 사람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의존적이다.
분화지수(0-25)
• 가장 낮은 수준으로 가족 및 다른 사람에게 정서적으로 융합되어 감정적이며 자신의사고가 침잠되어 있다.
• 삶의 에너지가 대부분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고자하는 욕구의 붕출족에 따른 정서적 반응에 소모되고 대체로 불안정도가 높다.
• 긴장이나 불안, 스트레스 상황에서 사고기능이 감정기능에 의해 지배당하고 다른사람에게 상처받기 쉽다.
분화지수(25-50)
• 낮은 자아분화 수준으로 융합의 정도가 심하지 않으나 관계 지향적이다.
• 대부분의 에너지는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기 위하여 사용되고 자신의 가치를 다른 사람의 평가와 인정에 의존한다.
• 다른 사람이나 집단에 자신을 맡기고 쉽게 영향을 받는다.
• 전 단계와 차이점은 더 분화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분화지수(50-75)
• 보통 자아분화 수준으로 스트레스가 발생해도 감정에 지배당하지 않을만큼 사고가 충분히 발달되어 있다.
• 자의식이 잘 발달되어 있어, 자율적이고 독립적으로 의사결정을 한다.
• 다른 사람과 융합되지 않으면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목표지향적인 활동을 한다.
분화지수(75-100)
• 높은 자아분화수준으로 사고와 감정이 분리되어 있고, 높은 수준의 독립성을 가지며 거의 완정한 성숙 수준에 이름
• 특히, 95이상은 현실적으로 드물며, 하나의 가상적이고 이론적 상태
• 75-95정도는 자신의 가치관의 신념이 뚜렷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 귀 기울일 줄 알고 다른 사람의 비난이나 칭찬에 좌우되지 않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기대가 현실적이고 적절한 현실감과 이상에 대한 예민한 감각 가짐
2. 삼각관계(Triangles)
• 삼각관계는 대인관계 체계의 요소
• 세 사람은 가족이나 직장/사회집단에서 가장 소규모의 안정적인 관계
• 두사람으로 구성되는 관계는 불안정하고 가까움과 거리감의 주기를 지닌다.
• 불안과 긴장이 적은 동안 두 사람은 안정된 관계를 가진다.
• 불안과 긴장이 높아지면 불편을 느끼는 사람이 제삼자나 일, 음주 등을 끌어들임
• 삼각관계가 형성되면, 불안과 긴장감소에 도움이 되나, 기존의 갈등에 무감각하게 만들고 가족의 정서체계를 더 혼란하게 함
• 꼭 세사람에 한정되지 않으나, 세측면의 체계를 포함.
• 가족내 삼각관계는 보통 부부가 자녀를 끌어들여 자녀에 초점을 맞추면 부부사이의 긴장은 완화되며 나타난다.
• 부부는 싸우는 대신에 관심을 자녀에게
• 부부중 힘이 약한 사람이 더욱 자녀에게 애착을 보이고, 그 결과 가장 취약한 자녀는 증상을 유발하게 된다.
• 가족내의 긴장은 중복된 삼각관계 초래
• 가족내에서 삼각관계가 안될 때는 가족밖에서 삼각관계를 형성하기도 함
• 가족의 분화수준이 낮을 때, 가능성이 커짐
3. 핵가족 감정체제
1) 미분화된 가족 자아 덩어리를 핵가족 감정체제로 대치
2) 핵가족 감정체제 강도가 약하면 → 분화 수준이 높다
3) 핵가족 감정체제 강도가 강한 경우
① 부부사이의 감정적 거리가 멀리 감정반사행동을 많이 할 때
② 부부 중 한 사람에게 신체적, 감정적 역기능 상태일 때
③ 지나치게 부부 갈등이 많을 때
④ 부부 문제를 자녀에게 투사할 때
4. 가족 투사과정
: 핵가족 감정체제가 미분화되어 감정적으로 불안한 것을 다른 쪽 구성원에게 투사하는 과정
• 투사 대상이 되는 아이 : 출생순위와 관련, 분화수준이 낮은 상태로 성장(스스로 의사결정×, 의존적, 타인의 생각에 민감)
5. 다세대간 전이과정
: 세대간 가족들의 분화수준과 기능을 연결하는 행동 양식
• 삼각관계나 가족투사과정을 통해 감정과정이 다음 세 대에 전달
☞ 자녀의 분화수준은 부모의 분화수준을 넘지 못 함.
부모의 분화수준으로 자녀의 분화수준 예측 가능.
6. 출생순위(자녀의 위치)
1) 자녀의 위치는 분화수준과 관련이 있음.
2) 원가족에서의 자녀 위치가 새로운 핵가족의 감정체제와 투사과정에 영향을 미침.
3) 자녀의 위치가 변화되는 경우
: 잦은 이사, 구성원 중 한 명이 죽거나 만성질병을 앓고 있을 때, 가족 외 타인과 잦은 접촉, 많은 자녀수, 다른 가족과 신체적으로 아주 닮았을 경우, 문화가 다른 경우, 원가족에서의 부모의 우치, 자녀의 나이차, 재혼 가정, 종교적 신념과 사회에서의 기능, 투사과정이나 삼각관계 등
6주 3강
창세기 2장 24절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For this reason a man will leave his father and mother and united to his wife, and they will become one flesh
가족의 역기능
1. 불안
1) 불안 → 감정반사행동 - 주관 발현
객관 발현
불안 - 상상이나 실제 위협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
감정반사행동 - 유기체가 불안에 의해 보이게 되는 행동
2) 불안의 종류
급성 불안 : 유기체가 실제 위협에 반응 하는 현상, 시간이 지나면 소멸
만성 불안 : 유기체가 상상 위협에 반응 하는 현상, 분화수준과 관련
3) 불안은 학습으로 습득
4) 불안이 증가할수록 연관성이 커진다.
2. 융해된 삼각관계
1) 융해 관계 : 강한 연결과 의존 밀착에 의해 이루어진 관계 → 삼각관계형성
상대방이 화를 냄 → 화내는 이유를 생각하면서 반응 → 반사행동×
2) 예
① 상대방이 화를 냄 → 그 사람과 관계가 끊어질까봐 위협을 느낌→ 과민반응→
상대방이 더화냄 → 자신은 위축, 죄책감
② 상대방이 화를 냄 → 자기가 더 화냄 → 상대방도 더 화냄 → 제 3자 끌어들임(과도한 책 임과 심한 감정 소진) → 증상이 발생
융해된 삼각관계 결과로 생김, 체제를 유지하는 기능
치료 목표
1. 근본목표 : 분화 수준을 높이는 것
2. 분화수준을 높이는 것은 체계의 일
3.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 치료사 : 가족 관계 맥락에서 드러나는 감정반사 행동을 관찰
※ 개인 : 자신이 가족 관계 맥락에서 어떤 반응을 이는가를 인식, 스스로 책임지기, 불안이 생기 면 다루는 방법 알기(→인지지도)
치료 방법
1. 단계
1)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의, 전체 가족의 배경 이해하기
☞ 치료자) 가족이 불안을 낮출 수 있도록 조력,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도록 조력
2) 가족이 변화되도록 돕기
: 가족 구성원들과 치료 계획 설립
☞ 변화에 따른 감정반사행동 예상 → 예상한 것을 잘 처리 하도록 연습 → 가족들과 함께 변화 행동 해 보기(변화과정)
3) 가족 구성원이 치료자의 역할을 함.
: 스스로 가족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예상을 하며, 연습을 한 다음 변화과정을 해 본다.
☞ 치료사) 조언자 역할
2. 치료 삼각관계를 이용
: 치료자가 삼각관계에 개입하여 부모가 자신들의 불안을 이해하게 하여 삼각관계를 해결하도록 돕는 것.
→ 부부가 자신들의 불안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삼각관계 해결의 중요한 요인
1) 치료 삼각관계의 역할
: 기존의 삼각관계 해결
2) 치료자에게 요구되는 것들
① 자신의 불안을 견딜 수 있는 능력 보유
② 객관적으로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
3. 교육
: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해 지적 능력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
1) 교육 → 새로운 개념 획득 → 새로운 행동
가족들의 사고와 행동의 방향을 설정해 줄 수 있는 참조체제
2) 교육의 목적 : 지적 능력을 갖도록 조력
3) 교육 내용
: 감정체제, 다세대 전이과정, 부모들이 자녀에게 무엇을 투사하는가, 자녀의 출생순위에 따른 상호작용의 형태, 사회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가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 가계도
☞ 가계도
1) 가계도
: 가족 도형, 가족 구성원들의 구조를 나타내는 상징과 구성원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상징을 사용
2) 가계도를 보고 가족 구성원에 대한 기본 정보와 상호작용 정도를 알 수 있음.
3) 다 그려지면 증상의 원인, 가족의 감정체제, 삼각관계에 대한 이해가 가능함.
4) 치료자는 가계도를 그릴 때 가족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모두가 참여하도록 유도할 것. 가족들이 제대로 이해했는지 점검해 보기.
▷ 가계도(교재 139쪽을 봅시다.)
4. 질문 - 가장 중요한 치료 방법
1) 질문의 역할
① 느낌과 감정을 구분하도록 도와줌.
② 화가 나는 이유를 탐색하고, 화가 났을 때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선택하게 해 줌.
③ 객관적 관찰자 입장으로 현상을 보도록 도와줌.
④ 가족들의 관계를 인식할 수 있음.
☞ 질문을 통해 세대간 전이, 투사과정, 가족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다.
5. 코칭
: 치료자의 역할을 나타내는 개념, 운동경기 감독과 비슷
1) 치료자의 역할
① 교사의 역할
② 모델의 역할
③ 형사와 같은 역할
④ 조언자의 역할
⑤ 진행자나 협조자의 역할
첫댓글 저두요 ^^ 덕분에 다시 공부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밥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