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조은진 해저여행 객원기자.
국립수산과학원 제주수산연구소에서는 2006년도 제주도 남서부 연안에 시설된 인공어초 어장을 대상으로 각종 어초에 서식하고 있는 저서동물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여기서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2007년 3월 제주바다 인공어초 생물도감을 발간하였다. 이 도감에는 국내 미기록종 솜털꽃갯지렁이(Sabellastarte japonica Marenzeller) 등 6종을 포함한 총 7문 141종의 저서동물에 대한 분류학적 특성이 기재되어 있으며, 인공어초에 부착하여 살아가는 다양한 생물들의 생태학적 특성을 간단하게 기술하였다.
우리나라의 인공어초 시설은 1971년부터 시작되어 각종 수산동식물의 서식장과 산란장으로서 조성되어 왔다. 그러나 이들 인공어초에 서식하는 어류를 비롯한 해양생물에 대한 많은 조사가 이루어져 왔으나, 인공어초에 서식하는 저서생물에 대해 도감의 형태로 발간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이번 도감은 인공어초 분야의 연구를 하는 학생이나 연구원 뿐 만 아니라 현장에서 활동하는 어업인 또는 일선 행정기관의 관련 공무원들이 인공어초와 저서 부착기질에 서식하는 생물을 이해하는데 유익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제주수산연구소에서는 제주도 전 연안에 시설된 인공어초 어장을 대상으로 해양생물에 대한 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다양한 출현종의 기재를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같은 자료는 최근 기후 온난화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는 해양생태계 변동에 따른 토착 해양생물의 감소와 새로운 종의 확산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기초 자료로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