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빼기 3 과 2 더하기 2 의 사랑
“ 스님! 퀴즈 하나 낼 테니 맞혀보세요. ”
지난달 여름수련회 때의 일이다.
초등학교 4학년인 한 꼬마가 수수께끼라며 갑자기 문제를 냈다.
“ 5 빼기 3은 뭘까요? ”
한참을 궁리했다.
넌센스 문제 같기도 하고 아니면 무슨 의미가 내포되어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별의별 생각을 다한 뒤에...
“ 글쎄... ” 그랬더니 이 꼬마 녀석이
“ 스님은 바보예요. 이렇게 쉬운 문제도 못 맞혀요? " 하며 깔깔 웃었다.
내가 알려 달라고 하니 과자를 주면 알려 주겠다고 해서 과자 한 봉지를 건네주었다.
“ 굉장히 쉬워요. 5 빼기 3은 2에요. ” 나는 피식 웃음이 났다.
꼬마는 또 물었다.
“ 그 뜻은 무엇일까요? ”
` 하! 이건 또 뭐야? ` 혼자 중얼거리며 생각에 잠겨 있는데,
그 녀석 하는 말이 걸작이다.
“ 오해를 타인의 입장에서 세 번만 더 생각하면 이해가 된다는 뜻이 랍니다. ”
순간 나는 무릎을 쳤다.
“ 맞아! ”
이후 어디에서 법문 요청이 오면 ` 5 빼기 3 ` 이 나의 단골 메뉴가 됐다.
오해로 인해 얼마나 가슴 아파했던가?
오해로 인해 얼마나 많은 다툼이 있었던가?
이 오해는 어디서 올까? 물론, 이해하지 못함에서 오겠지만...
이해가 안되는건 왜일까? 물론, 내 입장에서만 생각해서겠지...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해할까? 물론, 타인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되겠지...
누가 내게 욕을 할 때는 그럴만한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어서다.
그 사람의 입장에서 욕을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찾아보자.
이해가 되면 분노가 사라진다.
이해가 되면 내가 편해진다.
` 5 빼기 3은 2 ! ` 삶을 새롭게 하는 커다란 힘을 가졌다.
꼬마는 신이 나서 퀴즈를 하나 더 냈다.
“ 2 더하기 2는요? ” 나는 가볍게 알아 맞혔다.
“ 4 지 뭐니.”
“ 맞았어요. 그럼 그 뜻은요? ” 하고 되묻는다.
또, 한참을 궁리하다 모른다고 했더니, 그 꼬마는
“ 이해하고 또 이해하는게 사랑이래요. ” 라고 말한 뒤 깔깔대며 뛰어간다.
이 얼마나 멋진 말인가! ` 이해하고 또 이해하는게 사랑이라... `
여러분도 5 빼기 3으로 마음을 넓히고
2 더하기 2로 멋진 사랑을 해보면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