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양떼를 지키던 목자들에게 전해진 예수님의 탄생 소식
(News of the birth of Jesus that delivered to shepherds watching over their flocks)
성경 : 누가복음 2장 8~21절(Luke 2:8~21)
1.글을 들어가면서
인도에서 가장 낮고 천하다고 여겨지는 사람들은 달리트(불가촉천민, 하리잔)들입니다. 그들은 인도에서 가장 가난하며 또한 가장 천한 직업을 가지고 사람들의 냉대와 핍박을 받으며 살아갑니다. 이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주어지는 가장 좋은 것들에서 멀리 떨어진 사람들로서 그들보다 높은 계급의 사람들이 모든 것을 다 취하고 남은 가장 적은 것들을 가지고 고통스럽게 살아갑니다.
예수님께서 탄생하시던 당시의 유대 사회에서도 가장 낮은 계급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들도 달리트들과 마찬가지로 노동으로 가장 낮은 위치에서 사회를 떠받히는 역할을 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보통 목수라든가 목자와 같이 몸을 가지고 노동력만을 제공하여 살아가던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탄생 소식은 바로 이러한 가장 사회적으로 낮고 소외되었던 양치는 목자들에게 전해졌다고 본문은 기록합니다.
2. 본문에 대한 설명
본문에서 목자들은 예수님께서 탄생하셨던 밤에 베들레헴 근처의 들판에서 자기 양떼를 지키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때 주의 천사가 그들 곁에 서고 주님의 영광이 그들을 비추었습니다. 이 때 천사는
“무서워하지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라.”
라고 말하며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소식을 전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 말 후에 홀연히 수많은 천국과 천사들이 나타나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눅 2:14)
라며 하나님을 찬송하였습니다. 그리고 천사들이 떠나 하늘로 올라가 버렸습니다.
이때 목자들은 서로 말하여 “이제 베들레헴으로 가서 주께서 우리에게 알리신바 이 이루어진 일을 보자.”하고 가서 마리아와 요셉과 구유에 누인 아기를 찾아서 천사들이 자기들에게 이 아기에 대하여 전해준 메시지를 전해 주었습니다. 사람들은 목자들이 전해준 소식을 듣고 모두 놀랍게 여겼습니다. 그리고 목자들은 자신들이 보고 들었던 그 모든 것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자신이 있던 장소로 돌아갔습니다.
3. 목자들이 주의 사자(천사)들에게 들었던 소식
첫째, 그 소식은 세상의 온 백성들에게 미칠 큰 기쁨의 소식이었습니다. 세상의 온 백성은 유대인들만이 아닌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그렇습니다. 예수님의 탄생 소식은 온 세상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큰 기쁨의 소식입니다. 그 이유는 누구든지 이렇게 탄생하셨던 예수님에 대한 복음의 소식을 듣고 믿는 자들은 누구든지 구원받아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영생을 얻게 되기 때문입니다.
둘째, 다윗의 동네, 즉 베들레헴에서 구세주, 즉 그리스도(메시아)가 나셨다는 소식입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인간들이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바로 이렇게 베들레헴의 낮은 자리로 임하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믿는 길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소식은 그 어떤 소식보다 가장 소중하고 위대한 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 그러한 구세주께서 어린 아기로서 가장 낮고 천한 짐승의 우리(cage of cattle)에 있는 구유에서 태어나셨습니다. 즉 가장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께서 자신이 지은 피조물의 모습으로 오셨고 또 그 오신 자리도 왕궁이나 화려한 귀족이나 부자의 집안에서 태어나지 않으시고 짐승들이 머물고 있는 짐승 우리에서 태어나셔서 그 짐승들이 먹는 구유에서 태어나셨습니다.
4. 소식을 들었던 목자들은 무엇을 했습니까?
첫째, 그들은 주의 사자(천사)로부터 들었던 그 소식에 대해 확인하였습니다.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들었던 목자들은 소식을 듣고 놀라기만 한 후에 가만히 있어서 아무 것도 하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베들레헴으로 가서 예수님의 탄생을 확인하고 천사가 전해준 소식이 사실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둘째, 그들은 천사가 전해준 소식을 예수님께서 누워계시는 짐승 우리 주변에 있었던 사람들에게 자신들이 보고 들은 것을 전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곳에 있었던 사람들은 목자들이 말한 것을 듣고 모두 놀랍게 여겼습니다. 우리들도 목자들과 같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사람의 몸을 입고 이 세상에 오셨다는 복음의 소식을 사람들에게 전해 주어야 합니다.
셋째, 목자들은 자기들이 듣고 본 그 모든 것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자신들이 양을 쳤던 그곳으로 돌아갔습니다. 우리 모든 하나님의 사람(그리스도인, 성도, 하나님의 자녀들)들은 모두 목자와 같이 예수님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충실하게 살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만 합니다.
5. 글을 맺으면서
예수님의 탄생의 소식은 온 세계의 모든 백성들에게 큰 기쁨의 좋은 소식입니다. 이 소식을 천사로부터 들었던 목자들은 그 자리에 있지 않고 베들레헴의 예수님께서 탄생하신 짐승 우리를 찾아 확인하였고 또한 자신들에게 일어난 일과 천사들이 전해준 소식을 예수님께서 탄생하신 곳에 있었던 사람들에게 전해 주었습니다.
우리 하나님의 백성들도 성탄절을 맞이하면서 온 백성들에게 미칠 큰 기쁨의 소식을 목자들이 사람들에게 전해 주었던 것처럼 온 세상 열방에 전해 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