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2절. 지혜 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선히 베풀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쏟느니라
“지혜 있는 자”는 히브리어로“하캄”인데“현명하여지다, 지혜롭게 되다, 총명하여지다”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말과 행동이 현명하여“능숙한, 숙련된, 재간있는”사람을 뜻한다.
“혀”는 히브리어로“라숀”인데“핥다, 핥아먹다”를 뜻하는“라샨”에서 유래한 것으로[사람이나, 동물의]혀를 뜻한다.
“지식”은 히브리어로“다아트”인데“알다, 인지하다, 깨닫다, 인지하다”를 뜻하는“야다”에서 유래한 것으로“아는 것, 지성, 이해, 재능, 지혜”를 말한다.
“선을 베풀고”은 히브리어로“야타브”인데 이 말은“좋다, 훌륭하다, 아름답다, 즐겁다, 잘되다, 쓸모있다”를 말한다,
대부분 비인격적으로 쓰이며“잘하고, 능숙하고, 올바른 것을 말한다,
이말은 지혜있는 자가 자신의 지식을 시의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유익을 가져다 줌은 물론 이를 통해 자신과 사람들 모두를 즐겁고 기쁘게 해 준다는 뜻이다.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쏟느니라”
“미련한 자”는 히브리어로“케씰”인데“살찌다, 뚱뚱하다, 비대하다”를 뜻하는“카쌀”에서 유래한 것으로“바보, 어리석은, 무지한, 미련한자”를 뜻한다.
“입”은 히브리어로“페”인데“불다, 흩다”를 뜻하는“파아”에서 유래한 것으로“입, 구멍, 아귀, 입술, 문, 아구리, 말하다, 지껄이다”를 뜻한다.
“미련한 것”은 히브리어로“임벨레트”인데“어리석은”을 뜻하는“에비일”에서 유래한 것으로“어리석음, 불결한 행동, 우매한, 미련한”것을 뜻한다.
“쏟느니라”는 히브리어로“나바”인데“내뱉다, 토하다,용솟음치다, 넘쳐흐르다, 발표하다, 말하다”를 뜻한다
이는 곧 악의적인 말을 때와 장소, 그리고 상대를 가리지 않고 제멋대로 내뱉는 상태를 가리킨다.
'지혜 있는 자'(현명한,고전3:18) σοφός, ἡ, όν [소포스]~~~~~~~~~~~~~~
< [신적인 성질이나 기원을 가지고 있는] 지혜 있는, 고전3:18, 약3:13, 롬16:19. [하나님을 가리켜서] 롬16:27, 딤전1:17, 유1:25, 고전1:25.지혜로운(마11:25, 눅10:21, 딤전1:17), 지혜 있는(마23:34, 롬1:22, 고전3:18, 약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