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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장 기회포착에 지침되는 6 단계
부정적 사고주의자들에게는 "언제나 기회가 없는데," 적극적 사고주의자들은 그들이 추구할 수 있는 이상의 기회를 언제나 포착하는 것을 볼 때 놀라움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적극적 사고주의자들은 어떻게 하여 기회를 포착하는가?
1. 과거를 보지말고 미래를 내다보라.
역사에 영감을 받으십시오. 그러나 역사의 올무에 빠지지 마십시오. "우리가 무슨 일을 하고 있든지 그 일을 보다 더 잘할 수 있는 길이 반드시 있습니다. 나는 무엇이든지 개량하고 싶은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고 기회를 잘 포착해서 성공을 거둔 어떤 사람이 나에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기회를 잘 포착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들은 대개가 거의 모든 일이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상품의 질, 서비스, 가격, 포장, 배달, 거래, 생산품이나 프로그램의 선전등이 보다 더 크게 만들 수도 있고, 보다 더 작게 만들수도 있겠으나 여하튼 간에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기회를 붙잡을 수 있는 좋은 길이 놓여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워크인 드라이브인" 교회를 짓기로 결정했을 때 나는 20 세기의 가장 위대한 건축가의 한 사람인 리처드 J 노이트라 씨를 찾아갔습니다. 나는 루이 설리반, 프랭크 리어드 라이트, 리처드 노이트라가 새롭고 기발한 국제적 건축 스타일의 창안자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파르테논 신전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게 지어진 건물이란 말은 하지 마십시오. 인간의 눈에 비친 가장 아름다운 건물은 앞으로 지어져야 합니다" 라고 나는 노이트라 씨에게 도전을 했습니다. 우리는 모두 이전의 어떤 것보다 더 크고 더 나은 것을 이룩하라고 도전을 당하고 있는 일단의 적극적 사고주의자들이었기 때문입니다. 적극적 사고주의자들은 "최선의 것은 미래에 있다" 라는 창조적인 생각에 꽉 사로 잡혀 있습니다. 개척자가 되고 역사의 페이지에 손자국을 남기는 선구자가 되십시오.
위대한 기회의 때는 아직 지나가지 않았다!
미국에 퍼져 있는 가장 저주받을 생각 중의 하나는 옛날이야말로 기회가 많던 시대였다는 생각입니다. 사실은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세대가 인류 역사상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큰 기회를 주는 시대입니다. 한 젊은 학생이 최근에 이 문제에 대해서 나와 의견을 나눈 일이 있습니다. "저는 50 년쯤 너무 늦게 태어났다고 생각됩니다" "존, 무슨뜻이지?" 하고 내가 물었습니다. "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일은 옛날 사람들이 모두 다 해버린 것 같아요. 소아마비 고치는 약도 나왔지요. 세계에 있는 모든 땅이 조금이라도 가치가 있는 땅이라면 다 누군가의 소유가 돼버렸습니다. 자동차, 비행기, 심지어 로켓까지 이미 다 발명됐습니다. 제일 큰 사업체들도 다 설립되었습니다. 거대한 경제 왕국들도 다 조직되었습니다. 나는 인류 역사에 너무 늦게 뛰어들었다는 느낌이 듭니다" "아니, 존, 가장 위대한 것들은 아직도 다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6 천년 전에 태어난 젊은이들을 한 번 생각해 보아라. 그들은 이집트와
페니키아와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사이의 계곡에 있는 바벨론밖에는 모르는 좁은 세계에서 살았다. 그 때의 젊은이들도 이처럼 말했을지 모른다. 나는 50 년은 늦게 태어났다. 세계의 탐험이라곤 다 끝나고 남는 곳이란 아무데도 없다. 북쪽으로는 높은 산뿐이고, 남쪽으로는 광막한 사막, 서쪽으로는 끝없는 바다, 동쪽으로는 쓸모없는 산들뿐이다. 틀림없이 6 천년 전에도 이런 말을 한 젊은이들이 있었을 것이다. '나는 너무 늦게 태어났다. 피라밋을 보라. 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일들은 남들이 이미 다 해 버렸다.'"
"오늘날 우리들은 그 때에는 역사가 겨우 시작되었을 뿐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수세기 후에야 마르코폴로라는 위대한 탐험가가 그 때까지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향료와 향수와 비단이 있는 광대한 동방 세계에 대한 놀라운 소식을 가져왔다. 1966 년 오늘에도 우주에 있는 수없이 많은 세계를 탐험 할 일이 남아 있다. 안드로메다에 있는 M 31 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로부터 3 백만 광년의 거리에 떨어져 있는 은하수이다. 우리가 빛의 속도 즉 1 초에 8 만 6 천마일씩 가는 로켓을 발명해 낸다 하더라도 이 은하수의 이쪽 끝에 가 닿는 데만도 3 백만년이 걸린다는 이야기이다. 존, 인류는 이 무한한 것처럼 보이는 우주를 탐험하는 일은 아직 시작도 못한 셈이다" "이런 이야기가 네게 너무 거리가 먼 이야기처럼 들린다면 이런 것을 생각해 보자. 우리 대양의 밑바닥에는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은 보석 광산과 광석이 깔려 있다. 발굴되기를 기다리며 묻혀 있는 보물들, 급하게 찾다가 못 찾아낸 고대 역사에 관한
문헌들이 중동의 어느 동굴 속에는 아직도 남아 있다. 아직까지 그 수수께끼가 풀리지 않은 중대한 문제들도 있고 치료법이 발견되지 않은 병도 있고 아직도 자유를 얻지 못하고 억압 속에 살고 있는 민족들도 있다. 존, 인류는 이제 겨우 살기 시작한거나 다름이 없다. 너는 제일 좋은 때에 태어났다. 인류 역사가 시작된 이래 오늘날까지 인류는 전화, 라디오, 트랜지스터, 로켓, 항생물질, 인술린, 산소통, 원자력, 콤퓨터 같은 광범위하고도 긴요한 발명을 하여왔다. 존, 이제 준비는 된 셈이다. 너의 세대와 그 다음에 오는 세대가 할 일은 이것들을 잘 이용하는 일이다. 기회와 도전은 얼마든지 있다. 가장 위대한 일은 앞으로 일어날 것이다“
2. 모든 사람들이 "되기만 하면 참 좋을 텐데!" 라고 입을 모아 말하는 사건을 찾아내라.
당신이 "되기만 하면 참 굉장할 텐데" 라고 생각되는 아이디어를 발견했다면, 그 때가 바로 위대한 기회가 되는 순간인 것입니다. 이 때가 바로 불가능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자신에게 이를 때인 것입니다. 신델렐라라는 제목의 텔레비젼 극중에서 한 극중인물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지성인들이 이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가능하다는 일들이 실로는 매일 일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의 업적이 어제는 불가능이었다. 기적을 만들어내는 사람들 중의 하나가 되십시오. 그들은 어느 분야에서나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의학계, 종교계, 예술계, 건축계, 군수산업계, 기계공업계, 사업계 등등. 뉴우요크에 있는 코닝 유리회사에 대한 다음과 같은 소식이 어떤 지방신문에 실려 있었습니다. 세계에서 제일 유명한 이 유리 공장의 기술자인 레이 와슨이라는 사람이 가느다란 유리관을 들고 있다가 떨어뜨립니다. 그래도 이 유리관은 깨지거나
일그러지지 않는답니다. "1963 년에 우리 회사는 새로운 강도의 유리와 보다 넓은 유리의 용도를 연구하기 위해서 1 천 5 백만 달러를 썼습니다. 어마어마한 돈이지요. 그러나 만약 우리가 책에 불가능하다고 써 있는 일들을 해내려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우리 회사에 맥주병이나 훌라후프를 만드는 것으로 끝나고 말 것입니다" 라고 와슨 씨는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이 "하기만 하면 굉장할 텐데" 라고 생각하나 "할 수는 없는 일" 이라고 생각되는 아이디어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3. 모든 장애물은 기회라는 것을 명심하고 장애물을 찾아라.
적극적 사고주의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장애물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유력한 디딤돌로 생각하는 수가 종종 있습니다. 교회 운영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은 야외극장에서 교회를 시작하는 데는 불리한 조건이 너무 많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이 아주 희귀한 기회가 될 수 있을는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전통적인 교회에는 가지 않을 사람들이 야외극장에는 매력을 느끼지 않을까 하고 상상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어떤 교회도 야외극장에서 예배를 보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들이 어쩌면 절대적인 필요성을 충족시킬 수 있을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더우기 이 때문에 우리 교회는 굉장히 선전이 되었습니다. 적어도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이목을 끌 만큼 남들과 다른 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부정적 상상가들은 우리가 작은 교파에 소속되어 있는것이 불리한 조건의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내가 과거 10 년 동안을 통해 관찰해 본 결론으로 나는 몇몇 사람들이 불리하다고 생각했던 것이 실제로는 굉장히 유리한 점이었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우리 교회가 작은 교파에 속해 있다는 사실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 때문에 우리는 더욱 더 상상력을 발휘하고, 적극적이 되고, 머리를 쓰고, 진취적이 되었습니다. 만약 초기에 우리 교파에 충실한 교인이 150 명만 있었더라면 우리는 아마 "이건 정말 쉬운 일이군" 하며 허리를 펴고 안심을 해 버렸을 것입니다. 일이 잘되는 데 따르는 위험이 가난에 따르는 위험보다 훨씬 더 위험할 수가 더러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적극적 사고주의자들이 기회를 잘 찾아내는 사람들입니다. 내가 알고 있는 적극적 사고주의자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은 만약 그들이 부정적 사고주의자가 되었더라도 남들이 무어라고 비난할 바가 없는 사람들입니다. 스탠리 스타인이라는 사람의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그는 불행히도 문둥병자였습니다. 그는 루이지아나 주 카아빌에 살고 있습니다. 그는 나환자 수용소를 떠날 수가 없습니다. 그는 그의 병이 완전히 나을 때까지 그 곳에 살아야 합니다. 그는 완전히 눈이 멀어 버렸습니다. 그도 한 때는 죽기를 바랐습니다. 그러나 어느 날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다음과 같은 적극적 사고가 그의 마음에 움터 났습니다.
내게 남은 것을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없을까?
그러자 자기에게는 아직도 정상적인 정신이 남아 있다는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그는 책을 쓰겠다고 결심했습니다. 그는 작가가 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도서실에 가서 작가가 되는 법에 대해 쓴 책을 빌어왔습니다. 책을 빌어 들고 더듬어서 자기 방으로 돌아가는 길에 그는 어떤 의사와 마주쳤습니다. "스탠리, 손에 들고 있는 것이 무엇이요?" "책입니다. 의사 선생님" "스탠리, 어떻게 읽을 작정이요?" "내게 책을 읽어 줄 사람을 찾을 작정입니다" "무슨 책이요?" "직업적 작가가 되는 법에 관한 책입니다. 선생님" "스탠리, 그 책은 눈먼 사람에게는 좀 이상한 책이 아니요?" 하고 의사가 물었습니다. 그러나 적극적 사고를 하는 스탠리에게는 다른 생각이 있었습니다. 모든 장애물은 즉 기회입니다. 그는 자기 병을 소재로 하여 다른 사람들이 자기 책을 읽고 영감을 받아 자신들의 불구를 딛고 일어나는 그런 책을 쓸 작정이었습니다. 그는 녹음기를 마련해서 거기다 녹음을 해서, 누군가에게 그걸 써 달라고 부탁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는 장황하게 의사에게 설명하려 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마음은 이미 결정되어 있었습니다. 자기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희망을 잃고 사실상 생죽음의 상태에 있을 때 그는 "삶에다 운명을 걸고, 인류와 재회하기 위한 운동을 시작"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는 앞도 보이지 않는 얼굴을 의사를 향해 돌리고 자신어린 목소리로 선언했습니다. "선생님, 저는 아직도 정신은 건전합니다. 그래서 그 정신을 이용할 작정입니다" 그리고서 그는 실제로 그렇게 했습니다. 그는 "이제는 외롭지 않다" 라는 책을 써서 그의 이야기를 발표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 눈먼 사람이 병원 뜰을 거니는 것을 본다면, 여러분들은 그가 주머니에는 소형 라디오를, 어깨에는 휴대용 녹음기를 메고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그는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고, 책을 쓰고 음악을 듣고, 그리고 정말로 살고 있는 것입니다. 그 비결은? 그는 이렇게 요약하고 있습니다. "나는 잃어버린 것들을 슬퍼하는 대신 나에게 아직도 남아 있는 것을 최대한으로 이용하려고 합니다“
4. 문제를 찾아라.
거의 모든 문제가 다 기회입니다. 옛날 사람들은 이런 말을 했었습니다. "네가 화가 나서 욕을 하게 되는 때가 바로 무엇인가를 발명할 시기이다" 성공은 남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내어 그것을 충족시켜 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필요란 어떤 사람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 이외의 무엇이겠습니까? 그러므로 문제를 찾아내십시오. 큰 문제는 큰 기회를 쥐고 있는 충족되지 못한 인간의 요구입니다. 문제는 어떤 아이디어를 팔수 있는 기회가 되는 수가 종종 있습니다. 만일 우리에게 꼭 해결해야 될 필요가 있는 당면 문제가 없었더라면 백달러짜리 드라이브인 교회를 지으려는 우리의 아이디어를 팔수 있었으리라고 생각하십니까?
내가 알고 있는 가장 위대한 적극적 사고주의자 가운데 한 사람이 바로 아이오와 주 헬라에 있는 센트랄 대학의 전 총장인 어윈 러버즈 박사입니다. 그가 총장에 취임한 다음 해에 1930 년대의 큰 가뭄이 발생하여 모래와 먼지가 평야에 불어닥치고, 부드러운 옥수수와 밀이 다 잘려 나가니 대학의 수입은 완전히 막혀 버린 셈이 되었습니다. 학교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러버즈 박사만 못한 사람들은 아마 포기해 버리고 말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에게는 모든 문제가 다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이 문제가 동부에 있는 돈 많은 사업가들에게 원조를 요청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미국 전역에서는 누구나 다 아이오와 주에 있었던 이 끔찍한 먼지 폭풍우에 대한 소식을 들어 알고
있었습니다. 러버즈 박사는 이렇게 호소했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농부들의 도움을 받아 왔습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한 일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비록 여러분들의 아들, 딸들이 조용한 아이오와 주로 공부하러 왔을 때도 이 곳 농부들은 언제나 기쁘게, 자랑스럽게 경제적인 부담을 져왔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전혀 자기들의 책임이 아닌 일로 인해서 파산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우리를 도와주시지 않겠습니까?" 돈 많고 세련된 아이비 리그 (하바드, 예일 등 동부의 명문 대학들, 역자주) 지지자들이 갑자기 이 소식을 듣고 "아이오와에 있는 작은 대학" 을 도와주기로 했습니다. 그들은 아주 관대하게 응답했습니다. 그리고 그 때의 관심과 후원이 수십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5. 인생의 버려진 영역에서 기회를 찾아라.
현대의 화학은 거의 모두 내버리는 물건을 이용해서 유익한 산업으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당신은 쓸데없는 물건이라고 해서 내버리는 것을 혹시 보신 적이 있습니까? 중부에 있는 어떤 정육 공장의 한 경리직원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돼지에게 우리가 내 버리는 부분이라곤 꽥꽥거리는 돼지 소리뿐입니다" 아무 쓸모없이 보이는 땅이 혹시 있습니까? 어떤 재주 있는 토지 개간자는 남부 캘리포니아 주의 늪지대의 늪에 수로를 파서 아름다운 호수로 만들고 바퀴 중심부에서 사방으로 뻗쳐 나가는 바퀴살 모양으로 이 호수에서 방사선으로 뻗어나가는 운하를 만들 꿈을 꾸었습니다. 그는 각집마다 개인 독크가 달린 집을 이 운하위에다 지었습니다. 그는 이 아이디어로 수 백만 달러를 벌었습니다. 고물과 쓰레기와 거름더미 위에다 집을 지어 번 돈을 한 번 생각해 보십시오.
1907 년 미시건 주 그랜드 래피즈 근처에 석회 광산이 생겼습니다. "채굴한 것이 없다" 고 해서 1943 년에 폐광되기까지에는 수백명의 광부를 고용하는 백만달러짜리 광산이었습니다. 상상력이 풍부한 기회 발견 선수라고 할 수 있는 폴크래그트라는 사람이 이곳에서 어떤 가능성을 발견했습니다. 지하 갱도의 온도가 언제나 화씨 50 도를 유지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옛날에는 석회 광산이었던 곳이 오늘날에는 유명한 미시건 자연 냉동회사가 되었습니다. 쉽게 다닐 수 있고 전등가설이 잘된 갱도들을 간막이를 하여 언제나 영하의 온도를 유지하도록 냉동시설을 했습니다. 광산 전체가 아주 유리하고 독특한 저장고가 되었습니다. 이 냉동회사의 지하에 저장되어 있는 식품 중 몇을 들어보면, 칠면조, 사과, 달걀, 건과, 감자, 오이, 소고기 등이 있습니다. 이른바 인간의 쓰레기 더미라고 하는 곳을 그냥 지나쳐 버리지 마십시오. 어떤 귀중한 골동품들이 폐품 처리장에서 발견된 일이 있습니다. 미국의 가장 우수한
천재들이 어리석게도 인간의 쓰레기 더미에 버려진 적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임의의 나이를 기준으로 하여 사람들을 은퇴시키는 데 그 중에는 세계에서 가장 능력 있는 일꾼들도 있습니다. 내가 현재 우리 교회의 가장 중요한 직원 중 한사람을 발견하게 된 것도 바로 이렇게 해서였습니다. 사회가 거만스럽게 인간의 쓰레기 더미 위에 내던진 사람들을 잘 찾아 보십시오. 나는 이렇게 확신합니다.
거의 모든 사람이 누군가에게는 기회이다! 6. 일단 기회라고 생각되는 것을 발견했으면, 그 기회를 이용하라. 그러나 지각 있는 질문을 해보지 않고서는 무모하게 뛰어들지 말라.
가능성을 연구하는 공부를 하십시오. 어떤 아이디어에 모든 것을 투자하기 전에 그 아이디어의 성공 가능성을 잘 연구해 보고 이 연구의 결과에 따르십시오. 적극적 사고주의자라고 해서 모든 적극적 아이디어에 무모하게 뛰어들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들 기회의 성공 가능성을 잘 가늠해 보십시오. 모든 적극적 아이디어에 도전하여 그 아이디어의 성공 여부를 탐지해 내는 질문을 던져 보십시오. 물론 부정적 질문을 할 수도 있고 적극적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부정적 사고주의자는 거의 모든 적극적 아이디어에 다음과 같은 부정적 질문으로 즉각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돈이 얼마나 들까?" 혹은
"이렇게 하는 것이 우리 정책이었나?" 혹은 "지금 이것을 취급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나?" 혹은 "이것은 과거에 남들이 해보고 안 된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 아닌가?" 등등.
우리 교회의 이사회에서는 어떤 사람도 적극적 아이디어에 대해 이상과 같은 치명적인 질문을 할 수 없다는 기본 법칙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런 질문들은 부정적 사고주의 자들이 이단적인 선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공을 가늠하는, 가능성의 척도를 재는, 기회를 시험해 보는 네 가지 질문이 있는데 적극적 아이디어가 실현 단계로 옮아가기 전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서 이 중 대부분 혹은 전부가 긍정적인 답을 얻어야만 합니다.
네가지 질문이란?
1. 계획하고 있는 업무나 제품이 인간의 절대적인 필요를 충족시킬 것인가?
다음과 같이 종종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성공의 비결은 필요를 찾아 그것을 충족시키는 것이다.
필요로 하는 일을 완수해 주는 것이 성공의 비결의 일부입니다. 그 때문에 현대 산업은 제품을 생산하기 전에 먼저 시장 조사를 하는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원하고, 그것으로 인해 덕을 볼 것인가? 우리 교회가 워크인 드라이브인 교회를 짓는 것과 같은 전례 없는 일을 하기로 투표로 가결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그것이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켜 줄 것이라는 확신을 가져야만 했습니다. 드라이브인 교회가 성공을 거둔 이유는 그것이 이 첫 번째 질문에 긍정적인 답을 할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나는 종종 "드라이브인 교회에 오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입니까?" 라는 질문을 받습니다. 여러 종류의 사람들이지요. 궁둥이 아래는 완전히 의족을 한 여자도 있고, 집에 혼자 두고 올 수도 없고 교회 부속 육아실에 맡길 수도 없는 정신 박약아를 가진 부모들도 있습니다. 남편을 잃은 지 얼마 안 되는 부인도 있습니다.
그녀는 뺨에 흘러 내리는 뜨거운 눈물이 없이는 교회 건물 안으로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당황해서 교회에 오지 않게 되는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차에 홀로 앉아 있으면 조용히 올 수가 있습니다. 드라이브인 교회는 실질적이고 사람들에게 절실한 필요를 충족시켜 주기 때문에 성공을 거두는 것입니다.
2. 이것이 사람들을 격려해 줄 것인가?
인간들은 인간의 용기와 기분을 북돋아 주고 격려해 주는 어떤 개인이나 기관이나 아이디어나 일에 매력을 느끼고 거기에 끌립니다. 우리는 건물과 환경 그 자체가 사람들의 영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교회를 설계하고 짓고 발전시킬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적극적 사고주의자들은 아름다움이 영감의 가장 큰 근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드라이브인 교회를 옛날 스페인의 대사관의 매력과 가장 아름다운 공원의 고요함과 우거진 숲의 정적과 세계의 가장 위대한 교회들의 영적인 생동감을 조화시킬 수 있는 장로 만들 꿈을 꾸었습니다. 만약 우리가 이런 원칙에 따라 워크인 드라이브인 교회를 짓는다면, 우리들은 실질적일 뿐 아니라 동시에 영감을 주는 건물을 짓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실질적인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아름다움에다 돈을 쓰기를 원치 않기 때문에 실패하고 마는 일은 참으로 가슴 아픈일 입니다. 아름다움은 영감을 불러 일으키기 때문에 실질적인 것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마당을 쓰는데, 아름다운 연못에, 우뚝솟은 나무에 들인 돈은 사람들을 매혹시키려는 데 쓴 비용이고, 따라서 그 값이 나오게 마련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사람들은 무엇이거나 아름다운것에 이끌립니다. 리처드 노이트라는 그의 저서 '생명과 형태' 에서 그것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나무를 잘라버리고, 자주 물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잔디가 있던 곳에 값싼 아스팔트나 번들거리는 시멘트로 끼는 것은 실질적인 것 같으면서도 실제로는 실질적인 것이 못된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의 눈에 거슬리고,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는 이상으로 아름다움을 갈망하는 잠재의식에 거슬리기 때문입니다. 건전한 생활보다 더 실질적이고 실제적인 것이 없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우리는 우리 자신들을 훈련해야 한다. 그리고 건전한 생활이란 아름답고 사랑스러워야 한다.
3. 이 일을 아주 우수한 혹은 특이한 방법으로 할 수 있을까?
얼마 전에 나는 이탈리아의 코모 시에 있는 어떤 구두가게에 들린 적이 있었습니다. 나는 주인에게, "장사가 잘 되십니까?" 하고 물어보았습니다. 이 물음에 그의 눈이 빛났습니다. 그의 얼굴에는 기쁨과 정력과 열의가 넘쳐 흘렀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아주 잘되고 있습니다! 굉장합니다! 우리 집 구두가 제일 좋으니까요" 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내가 다른 말을 할 틈도 주지 않고 계속해서, 좀 괜찮은 물건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팔기가 그리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 집 물건이 제일 좋다는 자신이 있을 때에는 파는 것쯤은 문제도 없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남보다 탁월하다는 것이 성공에 이르는 열쇠입니다.
적극적 사고주의자로 지금은 80 이 넘은 우리 교회의 어떤 부인은 전에 주 박람회와 과자 굽기 경기에 나가서 여러 부문에서 1 등상을 탄 적이 여러 번 있었습니다. 그 부인의 비결이 무엇일까요? "인생을 사는 데 있어서 내 비결은 모든 일을 다른 사람들보다 조금 더 잘하자는 것입니다" 라고 이 부인은 말하고 있습니다. 탁월한 것이 성공하는 이유는 탁월한 것이 남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때문입니다. 소련이 달에 카메라를 착륙시킨 지 몇 달 후에 미국의 인공 위성이 처음으로 달에 연착하던 날 미국의 한 유명한 과학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누가 달에 먼저 가느냐가 아니고, 누가 제일 잘 가느냐입니다. 생존경쟁이 극심한 오늘날 사회에 있어서 대개의 미국 사람들은 너무 바빠서 길게 생각할 시간적 여유가 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그런 사람들의 주의를 끌고 싶다면, 그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 주어야만 합니다. 그들에게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무언가 특이한 일을 하는 것입니다. 제일 크든지, 제일 작든지, 제일 비싸든지, 제일 싸든지, 종류로서는 최초의 것이라든지, 이 세상에 있는 것들 중에서는 제일 오래된 것이라든지, 여하튼 어떤 방법으로든지 간에 뛰어난 어떤 일을 해야만 합니다. 나는 우리 교회 직원들에게 무엇이든지 최상급이 붙는 것이라면, 그 이야기를 듣겠다고 늘 말해 오고 있습니다. "크게 생각하라. 큰 아이디어는 성공을 거둘 가능성이 훨씬 더 많다" 라는 말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격언입니다. 우리 교회의 10 년 역사를 돌이켜 보면, 희망의 탑을 세우기 위해서 백만달러를 모금하는 것이 취사실의 설겆이 기계를 새로 사기 위해서 1 천 8 백 달러를 모금하는 것보다 훨씬 더 쉬웠습니다. 그러나 크다는 것이 자동적으로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공룡이라는 동물은 땅 위에 사는 동물로서는 가장 큰 동물이었으나 지금은 그 자취도 찾아볼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중국의 격언 중 큰것만으로는 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이런 격언이 있습니다. "얕은 물에서는 용도 새우의 노리게 밖에는 안 된다" 큰 아이디어가 성공할 때에는 그것이 역시 실질적이고, 탁월한 것인 한편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적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큰게 좋다고 해서 크기만 한 것은 위험합니다. 열쇠가 되는 것은 역시 그 아이디어의 탁월성입니다. 이 일이 기념비적인 것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실질적인 것인가? 매혹적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실질적인 아이디어는 실패하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
4. 이것은 정말로 다른 것들과 다른가?
이 일은 정말로 최초로 되어지는 일이며 선구자적 역할을 할 잠재능력이 있는가? 우리는 우리가 현재 하고 있는 거의 모든 일을 다른 방법으로 그리고 보다 나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다르게 그리고 특이하게만 하십시오. 경쟁이 심한 세상에서는 성공은 특이한 것에만 오는데 단 그 특이한 것이 뛰어나게 좋아야 합니다. 남들과 다르고 실질적이고, 영감적인 사람이 되십시오. 새롭고, 흥미롭고, 실질적이고, 아름다운 프로그램이나, 기획이나 포장을 최초로 개발해 낸 기관이나 개인으로서 남들이 부러워할 명성을 얻도록 하십시오. 여러분들이 이 책을 읽을 즈음에는 교회탑으로서는 캘리포니아에서 제일 높은 탑이 우리 교회에서 완성될 것입니다. 우리들이 10 에이커의 교회 대지 위에다 세울 건물들을 계획할 때 우리들은 대지의 균형으로 보아서 교회와 연관된 큰 탑을 세우는 게 좋겠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약 250 피트 높이의 교회탑을 세우자는 안이 나왔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네가지 질문 시험에 통과해야 했습니다. 이것은 실질적인 것인가? 250 피트짜리 탑이 절대적인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켜 줄 것인가? 아니면 단순히 덜렁거리는 종이나 매달고 지붕위에는 비둘기가 찾아드는 큰 기념비에 그치고 말 것인가? 만약 이 탑이 유용한 기구가 될 수 있다면, 진지하게 생각해 볼 만한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누군가가 서슴지 않고 "그렇게 높은 탑을 세우는 것을 정당화할 방법이라곤 하나도 없습니다. 그것은 절대로 실질적인 것이 못 됩니다" 라고 말하던 것을 기억합니다. 나는 그 말에 동의할 수가 없었습니다. 거기다 엘리베이터를 가설하면 어떨까? 맨 윗층에는 작은 예배실을 만들 수 없을까? 세상의 소음과 콱 막힌 시야를 벗어난 높은 예배실에서 예배 보는 것이 큰 영감을 주지 않을까? 우리는 성결된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 네 가지 질문에 모두 긍정적인 답을 내리기에 이르렀습니다. 우리는 고성능 엘리베이터를 가설하고 2 만 5 천 평방 피트의 탑을 지어 이것을 기능적이고도 조용한 사무실과 교실로, 그리고 또 모든 설비를 갖춘 정신과 치료실로 나누어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이사회실은 높은 데 두면 교회의 지도자들이 생각을 짜내고 결정을 내려야 할 중요한 순간에 시야를 가리는 벽에 둘러싸인 사무실에 갇혀 있지않고 공중 높이 있어 그들 밑에 있는 수많은 자동차와 집과 사무실과 불빛 등을 보지 않을 수 없으리라고 생각했습니다. 본능적으로 그들은 멀리 내다보고, 크게 생각하고 목적을 높이 두고, 손을 넓게 뻗히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이 아이디어는 채택되고 설계도도 허가를 받았습니다. 갑자기 탑은 실질적이고, 영감적이고, 뛰어나고 (앞으로 얼마 동안은 적어도 우리 지역에서는 제일 높은 탑이 될 것입니다.), 특이한 것이라고 모두들 생각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교회들이 전에 종탑에 있는 공간을 사무실로 쓴 적은 있었으나 한 번도 국제적인 건축 양식으로 설계된 아름다운 교회탑이 바닥에서부터 꼭대기까지 기능적인 사무실과 예배실로 사용된 적은 없었습니다. 이것은 틀림없이 선구적인 건물이 될 것입니다. 이 아이디어에 대해 마땅히 해야 할 질문도 했고, 성공을 가늠하는 네 가지 방법의 시험도 거쳤습니다. 우리들은 이것이 열성적으로 붙잡아 볼 만한 가치가 있는 훌륭한 기회라고 확신했습니다. 누군가가 나에게 일단 기회를 붙잡으면 큰 문제를 맞을
준비도 해야 한다는 것을 일러 주었어야만 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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