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87계 침대기동차 트와일라잇 익스프레스 미즈카제 (아보시종합차량소 미야하라지소 소속)
1. 차량개요
일본 내 호화 크루징트레인의 시발점이 된 JR큐슈의 나나츠보시 in 큐슈가 성공을 거두면서 이에 대한 철도회사 및 수요층의 관심이 높아졌다. JR서일본에서도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연선의 풍광이 좋은 산요 및 산인지방으로 운행하는 크루징트레인을 계획하게 되었는데 이를 위하여 전용차량으로 개발된 것이 87계 침대기동차이다. 정식명칭은 트와일라잇 익스프레스 미즈카제로 정해졌는데 1989~2015년까지 운행했던 침대특급 트와일라잇 익스프레스의 명칭을 이어받으면서 신선한바람, 행운을 가져오는 바람이라는 의미의 미즈카제를 덧붙였다.
차량형식명이 약간 기묘한데 기동차임에도 불구하고 키하 87계가 아닌 87계 침대기동차라는 형태로 칭하고 있으며 형식기호도 키이테/키사이테 같은 이질적인 형식기호를 사용하고 있는데 최상위등급의 좌석이라는 의미로 과거 1등차 및 퍼스트클래스에 사용되던 형식기호 이(イ)를 부활시켜 사용하였기 때문이라고 한다.
10량 편성으로 가와사키중공업과 긴키차량이 각각 5량씩 나눠 제작하였다. 침대차 6량, 다이닝카 1량, 라운지카 2량, 전망공간을 포함한 선두차 2량으로 되어 있으며, 열차 전 편성의 정원은 34명이다. 디젤엔진을 돌려 발전한 전력으로 배터리에 저장 후 모터를 구동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구동하며, 1/5/6/10호차에 450마력짜리 디젤엔진 2개와 제어장치, 전동기 등이 배치된다. 또한 상하좌우의 요동을 억제하는 풀 액티브 서스펜션이 탑재되어 있다. 진동제어시스템은 철도종합기술연구원과 히타치 오토모티브 시스템이 공동으로 개발하여, JR동일본의 <트레인 스위트 시키시마>와 공통으로 탑재되고 있다.
2019년 3월 현재 산요 코스(상/하행 각각 1박 2일), 산인 코스(상/하행 각각 1박 2일), 산요-산인 주유코스(2박 3일) 등으로 운행 중인데 2018년 태풍 30호로 산요본선 일부 구간이 불통되었을 때는 산요코스 대신 산인코스 2박 3일짜리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17년 6월 17일
길이/폭/높이 : 19500 / 2920 / 3620
편 성 : 10량 1편성(4M 6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궤 간 : 1067mm
엔진사양 : 코마츠제 커먼레일 방식 수냉식 직렬 6기통 터보인터쿨러 디젤엔진 DMF15HZB-G 450ps/2100rpm/2기(SA6D140HE-3)
발전기 : DM115형 3상교류 발전기(400kW)
배터리 : WMB1형 600V 리튬이온식 축전지(24kWh) / WMB2형 100V 니켈수소 축전지(16.8kWh)
제어방식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디젤-전기 하이브리드 방식)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8(130kW)
편성출력 : 130kW * 4 * 4 = 2,080kW
대 차 :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대차 WDT69 / WTR250 / WTR250A / 풀액티브 서스펜션 채용
브레이크방식 :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상용/비상/직통예비/내설/억속)
신호장치 : ATS-PW / ATS-SW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서일본 도카이도본선/산요본선/산인본선
운행종별 : 호화크루징트레인 <트윌라잇 익스프레스 미즈카제>
4.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아보시 종합차량소 미야하라지소 소속
10량 편성 1편성 10량 재적, 운용 중
5. 회원투고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