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3200계(알루미늄 / 7세대 VVVF 에너지절약 차량 /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86년 1월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040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105km/h(지하철선내는 7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14-A/B(165kW)
편성출력 - 165kW * 4 * 3량 = 1,980kW(6량편성시)
기어비 - 5.73(일부 차량은 6.31)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MAP-174-15VD27)
대차 - 슈릴렌식 볼스터 에어스프링대차 KD-93
브레이크방식 - 회생/보안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 CS-ATC
긴테츠 3200계 전동차는 1986년 1월에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2년 전인 1984년에 등장한 긴테츠 최초의 VVVF-GTO사이리스터 소자를 탑재한 1420계의 시작차 투입 이후로, 오사카선에서 장기 시험운용을 한 결과를 바탕으로, 각부 사양 변경을 가해 최초의 양산형 VVVF인버터 제어차량으로 등장한 모델이다. 최초에는 4량편성 3편성 12량이 생산되었으며, 3200계의 투입 이후로 기존 교토선의 800계 일부 차량이 이가선으로 전속된다.
나라선 계통의 특급차량 표준의 최대 차체폭인 2,800mm의 차체폭을 가졌으며, 알루미늄 합금차체를 본격적으로 채용하여 긴테츠 일반차량의 표준사양과는 매우 다르며 당시 최신예 일반차량이었던 8810계와 비교해서 량당 4톤 정도의 경량화를 실현하였다. 각 부 사양과 차체 재질을 제외하면 오사카/나고야선 급행차량인 5200계, 히가시오사카선(현재 케이한나선)의 7000계의 것을 채용하였다. 차내는 롱시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산기호는 KL을 부여받았다. 타 편성과의 병결을 고려하지 않아 전기지령식 브레이크를 채용하였고, 연결기도 전기연결기가 아닌 밀착식 연결기를 사용하였다.
1987년 1월에는 증비차로 KL04~KL06편성이 제조되었으며, 3200계가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 직통운행을 시작한 1987년 11월에 맞추어 중간차 편성당 2량이 추가로 제조되어 모든 편성이 6량편성으로 재조합되었다. 1988년 12월에는 마지막 증비차량인 KL07편성이 제조 당시부터 6량편성으로 완성되었다.
현재 증결/해제가 필요없는 차량 중심으로 한정운용을 하며, 주로 교토선 계통(교토~긴테츠나라/카시하라진구마에)와 지하철 카라스마선에 운용되나 차량 운용에 여유가 있는 경우 긴테츠 나라선으로도 운용을 하며, 지하철 왕복 구간열차로도 운행한다.
2. 운행노선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
긴테츠 교토선 보통/준급/급행
긴테츠 카시하라선 급행
긴테츠 텐리선 급행
긴테츠 나라선 보통/구간준급/준급(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KL01~KL07편성 6량편성 7편성 4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