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부 유라쿠쵸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6km(네리마~코타케무카이하라)
궤간 : 1067mm
역수 : 3개 역(네리마~코타케무카이하라)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차내신호식(CS-ATC)
도쿄지하철 8호선 유라쿠쵸선의 일부로, 세이부 이케부쿠로선과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후쿠토신선을 잇는 역할을 하는데, 이 노선은 특별히 세이부철도가 관리하는 노선이다. 네리마역 구내 이외에는 전 구간이 지하구간으로써, 지하철 노선과 직통운전을 하기 때문에 세이부철도에서 유일하게 ATC를 채용한 노선이며 세이부철도 유일의 전 구간 복선 노선이기도 하다. 시점은 네리마역이지만 하행이 네리마행, 상행이 코타케무카이하라행이다.
세이부 유라쿠쵸선만을 운행하는 열차는 없으며 모두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및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후쿠토신선과 직통운전되고 있다. 상호운전 구간은 서쪽으로는 세이부 이케부쿠로선의 한노역에서 동쪽으로는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의 종점인 신키바역, 남쪽으로는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을 넘어 도큐 도요코선/요코하마고속철도선 모토마치-츄카가이역까지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열차 종류는 쾌속(종일). 준급(아침/저녁시간대), 각정(종일), 쾌속급행(평일 데이타임/토휴일) 등이 설정되어 있지만 그것은 세이부선 내의 등급이며 유라쿠쵸선 내에서는 전 역에 모두 정차한다. 평일 출근시간대에는 1시간당 14편이라는 어마어마한 배차간격을 보여주며, 낮시간대에는 1시간에 8편, 저녁시간대에도 1시간에 8편 정도의 열차가 운행한다.
세이부돔에서 야구경기가 개최될 때는 유라쿠쵸선 신키바역 / 후쿠토신선 시부야 방면에서 세이부큐죠마에역까지 야구임시열차가 운용된다. 도큐 도요코선 직통 이후에는 모토마치/츄카가이역에서부터 야구임시열차가 운용되어 멀리 요코하마에서부터 세이부돔으로 갈 수 있게 되어 매우 편리해졌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네리마 -> 코타케무카이하라)
상행열차 동영상(코타케무카이하라 -> 네리마)
3, 역사
1970/05/25 - 네리마~무카이하라 구간 지방철도면허 취득.
1983/10/01 - 신사쿠라다이~코타케무카이하라 구간 개업. 에이단 유라쿠쵸선과 직통운전 개시.
1994/12/07 - 네리마~신사쿠라다이 구간 개업. 전 노선 개업으로 유라쿠쵸선 신선과 직통운전 개시.
1998/03/26 - 네리마역 고가화공사 완성으로 네리마~신사쿠라다이 구간 전 노선 복선화. 세이부 이케부쿠로선과 직통운전 개시.
2005/10/31 - 평일 아침 출근시간대에 여성전용차 도입.
2008/06/14 -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과 상호 직통운전 개시.
2013/03/16 -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도큐 도요코선/요코하마고속철도 미나토미라이선과 상호직통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크게 한노~신키바 구간의 계통과 한노~모토마치-츄카가이 구간의 2개 계통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모두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한노 방면으로, 동쪽으로는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과 후쿠토신선 상호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특히 후쿠토신선의 경우는 도큐 도요코선, 요코하마고속철도 미나토미라이선까지 직통운행 구간이 연장되어 있다. 이 노선은 이케부쿠로선과 도쿄메트로 노선을 잇는 연락노선 성격을 맡고 있다. 전 열차가 직통운전 열차이며 선내운전은 설정되어 있지 않다.
S-TRAIN의 경우는 2020년 3월 14일 시각표 개정 이전에는 전 열차가 유라쿠쵸선의 역을 통과했으나, 코타케무카이하라역에서는 운전정차를 하며 네리마역에서 추가정차를 하게 되었다. F라이너와 쾌속급행이 신사쿠라다이역을 통과하는 것을 제외하면 전 열차는 각 역에 모두 정차한다. 쾌속급행, F-라이너, 준급, 쾌속, 각역정차 등급의 열차가 운행된다. 아침의 최소 배차간격은 2분이며, 낮시간에는 1시간에 8편이 운행하며 이 중에서 30분 간격으로(시간당 2편) 쾌속급행이 운전된다.
쾌속급행 - 한노/코테사시 ~ 모토마치-츄카가이 구간
쾌속/준급 - 한노/코테사시/토코로자와~모토마치-츄카가이 / 한노~신키바 구간
각역정차 - 호야/샤쿠지이코엔~모토마치-츄카가이 구간
코테사시/호야~신키바 구간(종착역으로 키요세/토요스/무사시코스기/키쿠나/요코하마 등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5. 운용 차량
세이부 6000계 - 10량편성. 유라쿠쵸선/후쿠토신선 양쪽으로 직통운행 열차 운행.
세이부 40000계 - 10량편성. S-TRAIN 및 후쿠토신선/도요코선 직통열차으로 운행.
도쿄메트로 17000계 - 8량편성 열차는 후쿠토신선 직통, 10량편성 열차는 후쿠토신선/유라쿠쵸선 직통.
도쿄메트로 10000계 - 10량편성. 유라쿠쵸선/후쿠토신선 양쪽으로 직통운행 열차 운행. 8량편성으로 운행되는 경우도 있음.
도큐 5000계 - 8량편성. 후쿠토신선/도큐 도요코선 쪽으로 직통운행 열차 운행.
도큐 5050계 - 8량편성. 후쿠토신선/도큐 도요코선 쪽으로 직통운행 열차 운행.
요코하마고속철도 Y500계 - 8량편성. 후쿠토신선/도큐 도요코선 쪽으로 직통운행 열차 운행.
도큐 5050계 4000번대 - 10량편성. 후쿠토신선/도큐 도요코선 쪽으로 직통운행 열차 운행.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