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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천안 UBF 오요한 목자의 성경 66권 강해서 원문보기 글쓴이: 말씀 선생
출애굽기 12장 강해 일부 여호와의 유월절
말씀 출애굽기 12장 1-출애굽기 12반 28
요절 출애굽기 12장 13절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오늘 말씀에는 이스라엘이 드디어 430년 애굽의 노예살이를 끝내고 가나안 땅으로 출발합니다. 그 날은 이스라엘이 바로의 노예에서 구원받는 역사적인 날입니다. 이스라엘은 이 날을 기점으로 새로 시작합니다. 달력도 종교력은 이 날을 일월 일일로 하여 새로만든 날입니다. 하나님은 그 날을 여호와의 유월절이라고 하셨습니다.
(그 새로운 시작)
12장 1,2절을 보십시오.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출애굽한 날을 그 해의 첫달이 되게 하라고 합니다. 출애굽을 중심으로 이스라엘의 달력을 만듭니다. 이스라엘의 모든 명절도 출애굽을 중심으로 만듭니다. 유월절을 첫째 달로 삼습니다. 그로부터 오십일이 지나면 오순절이 됩니다. 이스라엘이 출애굽한 후에 광야 생활을 기념하여 장막절이 생깁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은 날이 거듭난 날이라고 합니다. 다시 태어난 날입니다. 우리는 거듭나면서 새로운 시작을 합니다. 우리의 모든 삶이 의미가 있게 됩니다. bc 의 역사에서 ad 로 역사가 바뀌는 날입니다. 이후부터 우리에게 명절은 성탄절이되고 부활절이 되고 성령 강림절이 됩니다. 유럽이나 미국의 명절을 보면 이를 잘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중심으로 새 삶을 살아야 합니다.
(어린 양의 조건)
3-5절을 보십시오.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잡을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사람 수를 따라서 하나를 잡고 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분량에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하나님은 열 번째 재앙을 피하기 위해서 해야할 일을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하기 위해서 유월절 어린 양을 잡아야합니다. 한 식구가 먹을 만큼의 양을 잡아야합니다. 식구가 적어서 양을 다 못 먹으면 이웃과 합하여 한 마리를 잡아야합니다. 보통 열 명에 한 마리를 잡는다고 합니다. 이스라엘 인구를 200만으로 본다면 이스라엘은 20만 마리의 양을 잡아야 했습니다. 일 년된 수컷 중에서 흠이 없는 것으로 골라야 합니다. 일 년이 되었을 때는 발육이 가장 잘 되었을 때입니다. 흠없는 것으로 하는 것을 이스라엘 장자의 죽음을 대속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흠이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유월절 어린양 예수님)
6,7절을 보십시오.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이스라엘은 니산월 열 흘에 양을 취합니다. 양을 잡기 사일 전에 양을 준비해야합니다. 준비된 양으로 유월절 양을 삼아야합니다. 그 피를 좌우 문설주에 발라야합니다. 피는 생명을 의미합니다. 유월절 어린 양은 이스라엘을 대신하여 생명을 희생합니다.
이 양은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세례요한은 예수님을 보고 외쳤습니다. “보라 세상 죄를 지고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예수님은 흠없고 점없는 어린 양이십니다. 예수님은 거룩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우리가 죄사함을 받은 것은 흠없고 점없는 어린 양 되신 예수님을 통해서입니다. 베드로는 말합니다.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 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 (베드로전서 1:18,19)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조상으로부터 내려오는 죄악된 습관을 바꿀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피를 마음에 발라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성령을 주십니다.
(피를 통한 생명 구원)
그 양을 십사일 날 문지방이 있는 데서 잡습니다. 피가 문지방을 타고 흐릅니다. 정결한 우슬초를 사용하여 흐르는 피를 적셔서 문 인방과 문설주에 바릅니다. 문사방으로 붉은 피가 가득하게 됩니다. 피를 발라서 죽음의 재앙이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죽음의 재앙이 오다 피를 보면 이미 심판을 받은 줄 알고 지나게 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구별하여 개도 혀를 움직이지 않을 정도로 평온하게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이 이렇게 평온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하나님께서 어린 양을 대신 죽이셨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는 앞으로 큰 심판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죽음을 맞이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마음이 평온하고 담대할 수 있는 것은 바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우리를 대신하여 피흘려 돌아가셨기 때문입니다. 아무 죄가 없는 예수님이 빌라도에게 잡혔습니다. 빌라도는 유월절 특사를 이용하여 예수님을 풀어주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살인자요. 민란을 일으킨 바라바를 놓아달라고 합니다. 바라바를 석방하므로 예수님은 죽음을 당합니다. 예수님이 유월절 어린 양이 되어 죽으므로 바라바는 살아났습니다. 예수님이 죽으심으로 바라바와 같은 우리는 살아나게 됩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피를 마음에 바르면 성령을 받고 하나님의 심판에서 자유를 얻게 됩니다. 현실에도 저주에서 자유를 얻어 축복을 받습니다. 질병의 고통, 가난의 어려움, 실패의 아픔에서 자유를 얻습니다.
(고기를 먹으라)
8-10절을 보십시오.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불사르라.”
어린양의 피는 문설주에 발라야합니다. 양의 고기는 누룩없는 떡과 쓴 나물과 먹어야합니다. 어린양의 고난을 묵상하며 그 고난에 참여하며 먹어야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생각하며 먹어야합니다.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불에 구워서 먹어야합니다. 저녁에 다 먹어야합니다. 아침에 남은 것은 다 불에 태워야합니다. 왜 불에 구워먹고 남은 것은 태우라고 하셨을까요? 태우는 것은 온전한 희생을 말합니다. 예수님은 온전히 번제처럼 희생하셨습니다.
(우리의 번제물이 되신 예수님)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번제로 드리라고 합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친히 이삭을 대신하여 번제할 어린 양을 준비할 것을 믿었습니다. 그래서 이삭이 불과 나무는 여기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양은 어디 있느냐고 하였을 때 아브라함은 “번제할 어린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창22:8)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믿음대로 번제할 어린양을 친히 준비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죽이고자 할 때 하나님은 뿔이 수풀에 걸린 숫양을 예비하셨습니다. 숫양을 죽이시고 이삭을 살리셨습니다. 이 숫양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님은 어린 양이 되어 성령의 불에 타서 십자가에서 자신을 온전히 번제로 드리셨습니다. 예수님을 죽이시고 우리를 살리셨습니다. 아멘!
(급히 먹으라)
11절을 보십시오.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하나님은 여호와의 유월절에 대해서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유월절 절기를 반드시 지켜야합니다. 우리를 구원하신 날을 잊지 말고 기억해야합니다. 이스라엘은 유월절 날 양의 고기를 먹을 때는 허리에 띠를 띠고 먹습니다. 발에는 신을 신고 지팡이를 잡고 먹습니다. 출애굽 할 준비를 하고 급히 먹어야합니다. 하나님께서 출애굽을 하여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실 것을 믿고 먹어야합니다. 우리를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실 것을 믿고 먹어야합니다. 유월절 양은 이스라엘이 출애굽할 때 양식이 됩니다. 애굽을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가는데 힘을 주십니다.
(예수님의 살을 먹을 것)
예수님은 떡을 주면서 이것은 내 몸이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의 살이 제자들의 참된 양식이요 피는 참된 음료라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양식으로 그 몸을 우리에게 내어주셨습니다. 이 살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아직 죄인되었을 때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확증하셨습니다.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힘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하나님 나라에 가기까지 양식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매일 매일 밥을 먹습니다. 음식을 먹어야 힘을 얻습니다. 우리의 육신이 양식을 먹어야 힘을 얻듯이 우리의 영혼은 하나님의 사랑을 먹어야 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확실 할 때 우리는 힘을 얻고 소망을 갖을 수 있습니다. 고난 중에도 즐거워할 수 있는 것은 우리를 자신의 아들을 번제로 내어주신 하나님의 사랑이 있기 때문입니다.
(애굽신을 심판함)
12절을 보십시오.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을 내가 심판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하나님은 그 날 밤에 애굽에 두루 다니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다 치십니다. 하나님은 애굽왕 바로를 치시고 그들이 믿는 신을 심판하십니다. 그들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은 스스로 살아계신 여호와이십니다. 애굽 사람들이 믿는 신이 참신이 아닙니다. 여호와가 우리의 유일한 구원의 하나님이십니다.
(피를 볼 때에 넘어가리라)
13절을 보십시오.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하나님은 집에 발라놓은 피가 구원의 표적이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피는 생명을 의미합니다. 피가 있어야 생명을 유지합니다. 피는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히브리서 9장 13,14절은 말씀하십니다.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를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하게 하여 거룩하게 하거든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그렇습니다. 염소와 황소의 피도 죄를 사하고 이스라엘 사람을 살리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의 피는 우리의 죄를 사하고 우리를 살리고도 남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피로 죄사함을 받고 새 생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라합의 구원)
피를 보고 넘어가는 사건이 여리고성 점령 시에 일어납니다. 이스라엘 정탐군은 자신들을 숨겨준 라합을 살려주겠다고 합니다. 정탐군은 이스라엘이 여리고를 점령할 때 라합의 집에 붉은 줄을 매라고 합니다. 붉은 줄을 맨 것은 유월절 피를 기억하였기 때문입니다. 붉은 줄을 매고 그 집에 있던 사람들은 다 구원받았습니다. 그는 붉은 줄을 흔들고 다녔을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원받습니다. 마찬가지로 이스라엘도 피를 바르고 있는 자는 이스라엘 사람이나 애굽사람이나 다 살아났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도 피를 바르지 않거나 문밖으로 나온 사람은 다 죽었습니다. 그리스도의 피가 우리를 구원하시는 능력이 있습니다.
(유월절 절기의 기념)
14절을 보십시오.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킬지니라,”
하나님은 유월절을 지키라고 하십니다. 영원히 지키라고 합니다. 우리에게 유월절은 성만찬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에 가기까지 성만찬을 해야합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역사적으로 유월절을 지키지 않습니다. 양을 손해 보기 싫어서입니다. 히스기야 왕 때에 유월절을 지킵니다. 우리는 희생이 따르더라도 유월절을 지켜야합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서 살과 피를 주신 것을 영원히 기념해야합니다. 성만찬을 해야 합니다. 유월절을 지키는 것은 손해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입니다. 우리를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는 통로입니다. 유월절 양이 되셔서 우리를 위하여 온전히 희생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합니다. 아멘
(무교절)
15절을 읽겠습니다. “너희는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어지리라.”
니산월 14일 저녁에 유월절이 시작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유월절 양의 피를 바르게 하심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유월절 날부터 7박 8일 동안 무교병을 먹으라고 하십니다. 무교병은 누룩 없는 떡입니다. 칠 일 간 무교병을 먹는다고 해서 무교절이라고 합니다. 무교절 첫날에 집에서 누룩을 제해야 합니다. 누룩을 흔적도 없이 철저히 제해야 합니다.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 백성에서 끊어집니다. 하나님이 큰 구원을 이루신 후에 하나님은 누룩을 먹는 자는 끊어진다는 엄청난 말씀을 하십니다. 아무리 구원 받은 후라도 누룩을 먹는 자는 멸망 받는다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무교절을 절대적으로 지키라고 하십니다.
또한 하나님은 무교절의 시작과 끝나는 날인 15일과 21일날은 성회로 모이라고 합니다. 이날은 안식일처럼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음식만 준비합니다. 무교절을 성대하게 지키라고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왜 누룩을 제하는 무교절을 이토록 절대적이고 성대하게 지키라고 할까요?
(죄의 누룩을 제거하라)
17-20절을 읽겠습니다.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로 삼아 대대로 이 날을 지킬지니라.. 첫째 달 그 달 열나흗날 저녁부터 이십일일 저녁까지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이레 동안은 누룩이 너희 집에서 발견되지 아니하도록 하라 무릇 유교물을 먹는 자는 타국인이든지 본국에서 난 자든지를 막론하고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어지리니 너희는 아무 유교물이든지 먹지 말고 너희 모든 유하는 곳에서 무교병을 먹을지니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구원하셨으므로 무교절을 지키라고 하십니다. 구원 받았기 때문에 누룩을 철저히 제거하라고 하십니다. 누룩이 발견되면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어질 것이라고 하십니다. 무교절에는 유교병을 먹지 말고 무교병을 먹으라고 하십니다.
구원 받은 것과 누룩을 제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여기서 우리는 누룩이 의미하는 바를 알아야 합니다. 누룩에는 "효소와 효모"가 있습니다. 이것들이 "전분과 당"을 분해해서 술이 되게 합니다. 한마디로 누룩은 변화를 시키는 영향력입니다. 예수님은 마가복음 8장 15절에서 바리새인의 누룩과 헤롯의 누룩을 주의하라고 말합니다. 바리새인들과 헤롯은 종교 정치 지도자로서 많은 좋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습니다. 바리새인들의 누룩은 거짓과 위선입니다. 자기의의 교만입니다. 우리가 구원 받은 후에 거짓과 교만을 제거해야합니다. 죄를 숨기고자 하는 거짓을 제거해야합니다. 자신이 잘났다는 교만을 제거해야합니다. 헤롯의 누룩은 음란입니다. 구원받은 우리는 모든 음란의 죄를 회개해야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진실해야합니다. 진실되게 죄를 회개하고 진실되게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해야합니다.
(죄의 영향력을 제하라)
고전5:6-8절에는 누룩의 의미를 좀더 분명히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하고 악의에 찬 누룩으로도 말고 누룩이 없이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으로 하자.”
누룩은 작은 것으로 온 덩어리를 부풀게 합니다. 죄도 작은 것으로 온 교회에 악영향을 줍니다. 교회의 공동체를 파괴합니다. 따라서 죄의 누룩을 제하고 누룩없는 떡을 먹어야합니다. 누룩 없는 떡은 순결하고 진실한 삶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삶입니다. 누룩 없는 떡을 먹으라는 말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살라는 말입니다. 당시 고린도 교회에는 아들이 아버지의 첩과 간음하는 하는 자가 있었습니다. 바울은 그 사람의 죄를 누룩이라고 말합니다. 바울은 그런 사람을 책망하여 교회에서 내어 쫓으라고 합니다. 하나님을 떠날 때 정욕의 죄가 가장 먼저 찾아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쓰임 받기 위해서는 정욕의 누룩을 철저히 제거하고 회개해야합니다. 죄의 영향력을 암세포를 제거하듯이 철저히 제거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순수하고 진실한 사람이 되어야합니다. 그렇게 해야 교회가 구원의 방주가 될 수 있습니다.
(구원의 방주)
우리가 교회에서 누룩을 제해야하는 절대적인 이유는 교회가 온전한 구원의 방주가 되기 위해서입니다. 구원의 방주에 물이 들어오면 구원의 방주는 존재의미가 없습니다. 구원의 방주는 가라앉을 수밖에 없습니다. 구원의 방주에 물이 들어오는 것은 교회에 죄가 들어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회에 있는 사람도 죄를 지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에서는 죄를 회개해야 합니다. 죄를 회개하지 않고 묵인하면 죄는 점점 더 암덩어리처럼 커집니다. 결국은 교회의 생명을 빼앗아 갑니다. 교회는 죄인들의 모임입니다.
교회는 회개하는 죄인들의 모임입니다. 죄와 싸우는 죄인들의 모임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에서 죄의 누룩이 있으면 진실되게 회개해야합니다. 누룩을 철저히 제하듯이 죄를 철저히 회개해야합니다. 하나님은 교회에서 회개하는 자들을 용서하시고 성령을 새롭게 부어주십니다. 성령으로 거룩하게 해주실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피가 안전지대)
21-23절을 보십시오. “모세가 이스라엘 모든 장로를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가서 너희의 가족대로 어린 양을 택하여 유월절 양으로 잡고 우슬초 묶음을 가져다가 그릇에 담은 피에 적셔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 밖에 나가지 말라.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재앙을 내리려고 지나가실 때에 문 인방과 좌우 문설주의 피를 보시면 여호와께서 그 문을 넘으시고 멸하는 자에게 너희 집에 들어가서 너희를 치지 못하게 하실 것임이니라.”
하나님은 애굽을 심판하시기 전에 먼저 심판을 피할 수 있는 유월절 예식을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먼저 이스라엘에게 구원의 길을 마련하시고 애굽을 심판하십니다. 하나님께서 홍수로 심판하시기 전에 먼저 노아에게 방주를 만들고 그곳에 들어가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불심판을 하시기 전에 예수 그리스도를 미리 보내주셨습니다.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을 두 번 반복하여 말씀하십니다. 양을 잡아서 문의 좌우 설주에 피를 뿌려야합니다. 문에 피가 아니라 비싼 금은보화를 장식해서는 안 됩니다. 아름다운 네온사인으로 장식해서도 안됩니다. 오직 피를 문에 발라야 구원 받습니다. 하나님은 피를 뿌린 후에 한 사람도 집밖으로 나가지 말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애굽을 멸하는 자에게 피를 보면 그 집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십니다. 피를 바르고 집 안에만 있으면 누구든지 안전합니다. 피를 바르지 않은 집에는 비록 이스라엘의 집이라도 하나님이 들어가서 멸하십니다. 집 문밖에 나온 자도 죽음을 당합니다.
피를 바른 집에 있는 것은 마치 방주 안에 들어가 있는 것과 같습니다. 방주 안에 있으면 안전합니다. 방주 밖에 나온 자는 아무리 권세가 있고 돈이 많고 예뻐도 다 죽습니다. 피를 바른 집은 우리에게 무엇을 의미합니까?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믿는 믿음 안에 거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피를 믿지 않으면 우리는 죽음을 당합니다. 그리스도의 피를 믿는 믿음 안에 거하면 안전합니다. 문밖으로 나가지 말라는 말씀은 믿음을 떠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우리를 봐주시는하나님)
24-27a절을 보십시오. “너희는 이 일을 규례로 삼아 너희와 너희 자손이 영원히 지킬 것이니 너희는 여호와께서 허락하신 대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이를 때에 이 예식을 지킬 것이라. 이 후에 너희의 자녀가 묻기를 이 예식이 무슨 뜻이냐 하거든 너희는 이르기를 이는 여호와의 유월절 제사라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에게 재앙을 내리실 때에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의 집을 넘으사 우리의 집을 구원하셨느니라 하라 하매”
하나님은 유월절 예식을 영원히 지키라고 하십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계속 지켜야합니다. 자손들에게 유월절 예식의 의미를 가르쳐 주어야합니다. 자녀들이 왜 유월절 예식을 지킵니까? 하고 물으면 27절에 말씀과 같이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에게 재앙을 내리실 때에 이스라엘을 넘으사 이스라엘 집을 구원하셨다는 것을 가르쳐야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단어는 넘었다는 말입니다. 넘었다는 말은 한자어로 유월입니다. 유월절이란 6월달의 절기가 아니라 넘은 날이라는 말입니다. 우리가 쉽게 한글로 이 날의 명칭을 바꾸려면 넘은 날이라고 해야 합니다. 영어로는 passover라고 합니다. 영어 선생이 답을 물어볼 때 자신이 답을 모르면 pass라고 하면 됩니다. 건너뛰라는 말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우리를 건너뛰십니다. pass over는 우리 말로 봐준다 눈감아 준다라는 의미가 딱 맞습니다.
우리가 운전하다가 교통신호를 위반하여 경찰관에게 걸렸습니다. 우리는 한번만 봐주세요. 라고 말합니다. 잘못했지만 스티커를 끊지 말아달라는 말입니다. 이번 8.15에 우리나라는 죄를 지은 운전자 38,294명을 사면하여 주었습니다. 운전면허 벌점 삭제가 3만1천71명으로 가장 많고 운전면허 정지 및 취소 집행 면제 1천974명, 무면허 운전 및 음주 운전으로 1∼2년 간 면허시험 자체를 볼 수 없었던 결격자 5천249명 등입니다. 이것이 유월절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죄악이 있는데 봐주십니다. 죄로 인하여 반드시 심판하셔야 하는데 하나님은 우리의 죄악을 봐주시고 심판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어린양의 피를 보시고 이스라엘을 봐주십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믿으면 우리를 봐주십니다. 유월절은 요즘 말로 바꾸면 우리를 봐주시는 날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죄가 있을지라도 우리를 봐주십니다. 죄없다고 해주십니다. 사형 판결을 받았는데 봐주셔서 무죄 판결을 내려주십니다. 이 유월절을 영원히 지켜야합니다.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고 풍요로워지면 하나님의 은혜를 잊기 쉽습니다. 유월절 예식을 영원히 지키며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아야합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하나님께 머리 숙여 경배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말씀에 다 순종하였습니다. 노아가 다 순종하여 방주를 다 만들었듯이 순종하여 양을 잡고 피를 발랐습니다.
(구원의 준비)
27b,28절을 보십시오. “백성이 머리 숙여 경배하니라 이스라엘 자손이 물러가서 그대로 행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니라”
백성들은 모세가 전해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하나님께 경배하였습니다. 그들은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주신 말씀대로 다 순종하였습니다. 그들은 믿음으로 순종하여 구원받을 준비를 하였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의 피를 믿음으로 구원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피를 믿는 믿음 외에는 구원의 길이 없습니다. 아멘!
출애굽기 12장 강해 일부 여호와의 유월절
말씀 출애굽기 12장 1-출애굽기 12반 28
요절 출애굽기 12장 13절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출애굽기 12장 강해 일부 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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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천안 UBF 오요한 목자의 성경 66권 강해서 원문보기 글쓴이: 말씀 선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