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黜四不去 20240727 진허 권오철 編吟
大明律在柒參呈.대명율에는 '칠거지악‘ '삼불거’가 있어
朝鮮沒同男女平.조선은 남녀 간에는 평등하지 않았네
七出奸淫妬忌疾.‘칠거지악'에는 간음, 시기심, 질병에다
無孫多辯盜心行.아들 없고,말많고,도둑질의 일곱가지라
三不要諦糟糠妻.'삼불거'에는 ’조강지처 불하당’에다가
父母伏喪歸處氓.부모삼년상과 돌아갈 곳이 없는 경우
切後嫉人除五黜.무자녀와 시기심은 제외하니 오거지악
再加有息四離成.유자녀는 '사불거'로서 ‘오출사불취’라.
1. 大明律在柒參呈
해석:대명율에는 '칠거지악(七去之惡)'과 '삼불거(三不去)'라는 규정이 있다.
해설:이 문장은 명나라의 법전인 대명율이 조선의 법제에 영향을 미쳤음을 나타냅니다. 대명율의 '칠거지악'과 '삼불거'는 여성에 관한 특정 법적 규정을 담고 있으며, 이들 규정이 조선 시대에 채택되었음을 암시합니다.
2. 朝鮮沒同男女平
해석:조선은 남녀 간에 평등한 법이 없다.
해설:이 문장은 조선 시대의 법이 성별에 따라 불평등함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즉, 조선의 법률 체계에서 남성과 여성 간의 법적 권리나 대우가 균등하지 않았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3. 七出奸淫妬忌疾
해석:'칠거지악'에는 간음, 시기심, 질병이 포함된다.
해설:'칠거지악'의 항목을 나열하며, 여기에는 세 가지 주요 항목이 있습니다:
간음(奸淫): 부정한 성적 행위.
시기심(妬忌): 다른 사람을 시기하거나 질투하는 마음.
질병(疾): 심각한 질병을 앓고 있는 상태.
이러한 행위나 상태가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항으로 간주됩니다.
4. 無孫多辯盜心行
해석:자녀가 없거나 논쟁이 많거나 도둑질하는 성향이 포함된다.
해설:'칠거지악'의 나머지 항목을 설명합니다:
무손(無孫): 자녀가 없는 상태.
다변(多辯): 지나치게 논쟁을 일으키는 성향.
도둑심행(盜心行): 도둑질을 일삼는 성향.
이러한 요소들이 여성의 법적 처벌 사유로 간주됩니다.
5. 三不要諦糟糠妻
해석:'삼불거'에는 곤궁한 상황에서도 함께한 아내를 버리지 말라는 규정이 있다.
해설:'삼불거'의 규정 중 하나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함께한 아내를 버리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는 아내에 대한 책임을 다하라는 법적 의무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6. 父母伏喪歸處氓
해석:부모의 장례를 치르고 난 후 돌아갈 곳이 없는 경우.
해설:부모의 장례를 치른 후 집이 없는 경우를 설명합니다. 이는 자녀가 없는 여성이나 어려운 상황에 처한 여성에 대한 법적 보호를 의미합니다.
7. 切後嫉人除五黜
해석:자녀가 없거나 시기심이 있는 경우에는 다섯 번째 '칠거지악'으로 분류된다.
해설:자녀가 없거나 시기심이 있는 경우는 '칠거지악'의 다섯 번째 항목으로 분류되며, 이는 법적 처벌의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즉, 이러한 경우에는 특정한 법적 규제를 받게 됩니다.
8. 再加有息四離成
해석: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사거(四去)'로서 규정이 추가된다.
해설:자녀가 있는 경우, '칠거지악'의 네 번째 항목인 '사거'로서 추가적으로 규정됩니다. 이는 자녀가 있는 경우에 대한 법적 규제 기준을 의미하며,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더 엄격한 규정이 적용됩니다.
이 한시는 조선 시대의 법적 규정을 명나라 법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여성에 대한 법적 대우와 규정의 변화를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五黜四不去 20240727 진허 권오철 編吟
大明律에 七去之惡, 三不去가 있으니
이것은 朝鮮의 男女 不平等 法이다.
七去는 不順舅姑,無子,淫行.妬忌에다가
惡疾,多辯,盜癖을 女人의 惡行이라 했다.
三不去는 糟糠之妻, 父母三年喪同行,
退無後歸處傾遇다
여기서 無子 妬忌는 후에 빠지니 五黜이고
三不去에서는 有子女가 추가되니 四去가 된다.
칠거 : 불순구고 무자 음행 투기 악질 다변 도벽
삼불거 : 조강지처, 삼년상, 무귀처
형법대전 五黜四不去
칠거 : 불순구고 무자 음행 투기 악질 다변 도벽
삼불거 : 조강지처, 삼년상, 무귀처, 유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