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방울꽃
족두리풀
산마늘과 유사한 박새
반하(끼무릇)
아무리 좋은 약초라도 이용 시기를 놓치거나 과하면 독이 되기 때문에 독이 있는 약초를 잘못 알고 먹고 피해를 입는 일이 허다하게 있습니다.
독성이 있는 약초는 제대로 알고 취급하는 것이 좋으며 확실히 알지 못하면 먹지 않거나 취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독성이 있는 약초는 코로 냄새를 맡으면 고약하고, 부드러운 피부에 문지러면 물집이 생기거나 부어 오르며, 혀끝에 대면 톡 쏘거나 화끈거리며 부어 오르고 심하면 마비가 되기도 합니다.
독성 물질이 있는 애기똥풀
약재의 종류, 치료의 목적, 질병의 종류에 따라 약재의 질과 치료 효과를 높이며 독성을 없애거나 순화시키고, 나쁜 냄새나 맛을 없애고 보다 좋은 약재를 만들어 먹기 좋게 하기 위해서 화제, 수제, 수화공제, 염분처리 증자 등 법제를 하여 이용합니다.
★ 독초에 중독 되었을때 해독하는 방법
1 ) 독초의 잎이나 줄기, 뿌리 등에 중독 되었을때
● 칡뿌리를 즙을 내어 한 번에 150~200 mℓ씩 3~4회 마십니다.
● 발한, 구토, 오한, 두통 증상을 보일 때는 생강을 즙을 내어 한잔( 50 ml )씩 마십니다.
● 보리를 까맣게 태워 물로 달여 마시면 독초의 해독 및 이뇨작용과 배설작용을 돕습니다.
● 감초 20g과 검정콩 20g을 물에 넣고 달여서 마시거나
흑설탕을 물로 진하게 달여 마시면 독초의 해독작용과 이뇨작용을 돕습니다.
● 묽은 죽 한 사발에 볶은 소금 2티스푼을 타서 여러번 먹습니다.
● 리포비텔린과 리포비텔레인산이 많은 달걀 노른자를 한 번에 10개씩 먹습니다.
● 감초 30g과 검정콩 150g을 900mℓ의 물에 넣고 10분가량 끓인 다음 그 물을 식혀서 마십니다.
2 ) 독초의 열매에 중독되었을 때
★ 독초 중독으로 복부에 복통 증상을 느낄 때 찔레나무 열매나 장미 열매 200g에 물 1.8ℓ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단번에 마십니다. 설사를 하고 나면 독이 풀립니다.
★ 독초 중독으로 복부에 통증 증상이 느껴지면 육계 (계수나무의 두꺼운 껍질 : 계피) 40g에 물 1.8ℓ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여러번 나누어 마십니다. 5~6회 정도 마시면 독이 풀립니다.
★ 발한이나 오한, 구토, 두통 등의 중독 증상이 느껴지면 감초 20g과 생강 20g에 물 1.8ℓ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물 대신에 마시면 해독이 됩니다.
#출처:한권으로읽는동의보감
#출처:오리지날산약초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