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박괘 지 산뢰이괘
剝. 不利有攸往. 박. 부리유유왕
박살을 내는 방법을로 뭔가 추진하는 것이 이로운 것이 아니다 다 두둘겨 부시려들기 때문이고 결국 자신도 그렇게 되다보면 깨질 것 아닌가 말이다 평지 평민을 올라탄 두 신하(臣下)를 거느린 군자가 되는 모습, 아랫 것을 핍박하는 형태고, 아랫것 한데 헹가레 추대 받는 형국인데, 백성들게 추대 받으려면 그 아랫 백성들의 자신을 추대 하여 올리는 힘드는 형상을 알아 줄줄 알아서만이 그 자기 지위를 오래 유지하게 된다
박(剝)=벗기다 상처를 입히다 괴롭히다
彖曰. 剝. 剝也. 柔變剛也. 不利有攸往 小人長也. 順而止之 觀象也. 君子尙消息盈虛 天行也. 단왈. 박. 박야. 유변강야. 부리유유왕 소인장야. 순이지지 관상야. 군자상소식영허 천행야.
단에 말하데 박살 낸다 하는 것은, 과롭히는 것이다 부드러운 것이 결집된 힘으로 외톨이 상(上)으로 밀린 강한 양기(陽氣) 효기를 변화룰 줄려 함일세 이래 추진하는 상황마다 불리하다 하는 것 , 소인세 성장해선 순조롭게 하여선 머무려드는 것은 그 생긴 것 관상(觀象)을 관찰 하는 것이고 , 군자인냐는 오히려 소멸 되고 차고 빔의 하늘 운행질서를 숭상 하려든다 象曰. 山附于地. 剝. 上以厚下安宅. 상왈. 산부우지. 박. 상이후하안댁.
상에 말하데 산이 땅위에 붙은 것이 가중한 압력으로 억압 박살 내려 드는 것이니, 이런 아랫 받드는 공로(功勞)를 인정 위가 아래를 후덕스럽게 대함으로써 머무는 둥지 집을 편안하게 한다
박괘(剝卦) 초효 박상이족 흉 침상의 발을 박살 내선 나쁘다 하는 자리
初六. 剝床以足. 蔑貞凶. 象曰. 剝床以足 以滅下也 초륙. 박상이족. 멸정흉. 상왈. 박상이족 이멸하야 * 배경은 발이 건강 씩씩함 링판에 보무도 당당하게 도전하러 오르는 자리 장우전지 자리
初九. 壯于前趾. 往不勝爲咎. 象曰. 不勝而往 咎也 초구. 장우전지. 왕부승위구. 상왈. 부승이왕 구야 동함 산뢰이괘 영구가 들락랄락 연주 활대 자리 부할지언정 , 하는 행동보니 귀(貴)가 부족하다하는 것 初九. 舍爾靈龜 觀我朶頣 凶. 象曰. 觀我朶頣. 亦不足貴也 초구. 사이령구 관아타이 흉. 상왈. 관아타이. 역부족귀야
배경 大過 큰 허물자리 산뢰이괘(山雷頣卦)는 치유(治癒)하는 것이면 이것은 아주 큰 병을 만드는 자리 자용백모 링판 차려 논 도전자 초래하는 챔피언 자리 숙량홀 초래하는 안징재 야합(野合)자리 들어 오기만하면 헤넬레 쭉 뻗게 해준다 이것
初六. 藉用白茅. 无咎. 象曰. 藉用白茅 柔在下也 초륙. 자용백모. 무구. 상왈. 자용백모 유재하야
* 산지박괘 전복은
방황하는자 범 먹이가 된다하는 迷復이다 미복은 결국 좋은 것 못된다 이렇게 말하는 것 여럿이 나눠먹게 되는 반타작이다, 뺌괘 되었다 첸지 소과괘 이룬다
上六. 迷復. 凶. 有災眚. 用行師. 終有大敗 以其國君凶. 至于十年不克征. 象曰. 迷復之凶 反君道也 상륙. 미복. 흉. 유재생. 용행사. 종유대패 이기국군흉. 지우십년부극정. 상왈. 미복지흉 반군도야
배경 姤其角 기둥 뿔 머리에선 들보 건너오는 것을 맞추느라고 만난다하는 것 동함 過涉滅頂이고 上九. 姤其角. 吝. 无咎. 象曰. 姤其角 上窮吝也 상구. 구기각. 인. 무구. 상왈. 구기각 상궁린야 迷復이 동함 由頣라고 이유 있는 범의 뺨놀림이 된다하는 것 아주 飛神조차 寅字범이 들어온다 그래 寅酉 원진 관계가 된다 上九. 由頣厲吉. 利涉大川. 象曰. 由頣厲吉 大有慶也 상구. 유이여길. 이섭대천. 상왈. 유이여길 대유경야
背景 大過 들보 이맛박이 사라진다하는 過涉滅頂이고 말이다 上六. 過涉滅頂. 凶. 无咎. 象曰. 過涉之凶 不可咎也 상륙. 과섭멸정. 흉. 무구. 상왈. 과섭지흉 부가구야
*산지박괘 초효 교체 첸지는 지산겸괘 사효 대장깃발 휘날림이다
六四. 无不利. 撝謙. 象曰. 无不利撝謙 不違則也 육사. 무부리. 휘겸. 상왈. 무부리휘겸 부위칙야
육사는 이롭지 않음이 없다 손사례를 칠정도로 겸손함이다 상에 말하데 이롭지 않음이 없어 더는 받지 못하겠다 할 정도로 손사례를 칠정도의 무르익은 겸손함이란 아직 그 정도이면 무례하다 할 정도등 법칙에 위배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배경 천택이괘 아제비가 아범 역할하려 하는 단계 색색하는 단계 행위가 결행되는 단계가 되고
九四. 履虎尾. 愬愬終吉. 象曰. 愬愬終吉 志行也 구사. 이호미. 색색종길. 상왈. 색색종길 지행야
* 동함 소과괘 그냥 지나치지 않고 참견을 받게 되어선 능지가 되도록 접착을 받는 필히 경계하길 길게곧게 해주지 말라 하는것 ,얼르 후줄그레 해 지라 하는 것 그래야 덜 얻어 맞고, 맞아도 안아프지
九四. 无咎. 弗過遇之. 往厲. 必戒勿用 永貞. 象曰. 弗過遇之 位不當也. 往厲必戒 終不可長也 구사. 무구. 불과우지. 왕여. 필계물용 영정. 상왈. 불과우지 위부당야. 왕여필계 종부가장야
배경 중부괘 월기망 마필망 절류하고 상야라고 그렇게 기둥서방이 올라가선 亡字를 이루는 모습,
六四. 月幾望. 馬匹亡. 无咎. 象曰. 馬匹亡 絶類上也 육사. 월기망. 마필망. 무구. 상왈. 마필망 절류상야
亡字形이 뭐야 니은 으로 벌떡 일어선 넘이 제주도 하루방 모자를 쓰듯 한 넘이라는 것임
*
박괘(剝卦) 초효는 비신상 자미원진(子未元嗔)관계이다 문성(文星)이 손성(孫星)을 회두극 치는 모습 상관(傷官)패인(佩印) 형태이다 역상(易象)은 금궁(金宮)이 목궁(木宮)을 진두극(進頭克)하는 모습 처성(妻星)을 잡아들이는 형태이다
납음상(納音上)을미(乙未)사중금(沙中金)과 경자(庚子)벽상토(壁上土)관계이다 처성(妻星)을 점령해 들어 가데 초입(初入) 아래 발부터 한다 하는 것으로서 땅을 역(逆)으로 점령(占領)해 들어가는 것이 족자(足字)상형(象形)이다 말하자면 여성이 위에 있는 것을 말한다 침상(寢牀)은 편희 쉴수 있는 처성(妻星)이나 상대방 의지 할수 있는 지아범 둥지 보금자리 관성(官星)을 말한다 내외 의지 검은 머리 파뿌리가 되도록 인생(人生) 운항(運航)을 하는 것을 말하는 것, 사중토(沙中土)라 하는 것은 그렇게 정거장 대역토(大驛土) 귀면(鬼面)속에다간 반사(反射)되는 그림 얼굴 이목(耳目)을 그려 넣는 상태 그래선 진리 설법의 단계를 가리키게 되는 것인 것, 또는 소자형(小字形) 간하수(澗下水)와 엇비슴 획(劃) 부목(浮木)이 만나선 배를 만들어선 수변(水邊) 세파(世波)에 띠우고선 운항하는 상태, 벽상토(壁上土)는 부목(浮木) 마필망(馬匹亡)하는 망자(亡字)형(形) '니은'으로 벌떡 발기된데 제주 하루방 모자를 쒸은 그림 남근석(男根石) 석주(石柱)가 된 것 강쇠가 되는 것이라 거기 그래 둥지라고 지어미가 올라 타고선 돛대 키 방향타를 잡고 인생 항로를 운항하게 되는 것이다 소이(所以)사자형(沙字形)을 분석(分析) 합성 구성되는 의인화(擬人化)과정(科程) 작품 소품 기물(器物)을 본다면 이런 그림이다 수변(水邊) 세파(世波)상징(象徵)
*
|